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 둘 이상의 기업들이 각자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행위 내지는 각자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려는 둘 이상의 조직이 모여 자원을 공유하는 조직 간 협동 행위를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라고 한다.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기업 간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제3의 경쟁기업에 대하여 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이다.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하는 이유는 해외시장 진출 등의 시장 확대, 자금 조달, 위험 분담, 기술 도입 등이 있다.
기업의 생산 활동의 경우 외주(Outsourcing)와 자가생산(Self-Production)이 있다. 외주(Outsourcing) 쪽에 가까운 조직 형태를 취할수록 외주 업체의 인센티브는 증가하지만 통제와 조정이 어려워진다. 반면 자가생산(Self-Production) 쪽에 가까워질수록 통제와 조정은 용이하지만 인센티브가 감소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조직 형태가 바로 외주와 자가생산의 중간쯤에 위치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이다. 기업이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라는 조직 형태를 택하는 이유는 외주(Outsourcing)와 자가생산(Self-Production)이 갖는 저마다의 장점을 살리기 위함이다. 각각의 조직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필요할 때는 조직 간 갈등을 통제, 조정하겠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