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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13: 10 목욕한 자 (하)
(5) 유아의 구원 문제
의식적으로 회개하거나 신앙을 고백할 수 없는 유아 때에 죽는 사람들은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 어떤 이들은 유아 때 죽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보았다.
미합중국 장로교회는 진술하기를, “우리는 유아 때에 죽는 모든 사람이 은혜의 선택에 포함되고 그리스도에 의해 어느 때나 어느 곳에서나 어느 방법으로나 그가 기뻐하시는 대로 활동하시는 성령을 통해 중생하며 구원 얻는다고 믿는다.”라고 하였다.
촬스 핫지는 말하기를, 유아 때에 죽는 모든 사람이 구원 얻는다는 것이 복음주의적 개신교인들의 공통적 교리라고 하였다. 그는 그 근거로 로마서 5: 18-19의 아담 안에서의 인류의 정죄와 그리스도 안에서의 많은 사람의 칭의를 든다. 그는 말하기를, “아담의 모든 후손은,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 없다고 명백히 드러난 자들 외에는 다 구원받는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유아들만 구원을 얻는다고 보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0: 3-4, “유아 시에 죽는 선택된 유아들은 그가 기뻐하시는 때에, 기뻐하시는 곳에서, 또한 기뻐하시는 방식으로 활동하시는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에 의해 중생하고 구원을 얻는다. 또 말씀의 사역에 의해 외적 부르심을 받을 수 없는 그 외의 선택된 사람들도 그러하다.”
우리는 이 두 번째 견해가 성경의 전체 진리에 맞는다고 생각한다.
* 요 6: 39 -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 엡 1: 4-5 –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6) 중생의 성격
①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
중생은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다. 사람은 영적으로 죽어 있었고 전적으로 부패되고 무능력해져 있었다.
* 롬 3: 11 -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 렘 17: 9 -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혹은 '절망적으로 악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 렘 13: 23 - 구스인이 그의 피부를, 표범이 그의 반점을 변하게 할 수 있느냐? 할 수 있을진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
죽은 영혼은 스스로 살아나지 못하며, 하나님의 활동에 협력하지도 못한다. 죽은 자는 자신의 부활을 도울 수 없다. 따라서 중생에 있어서 그는 전적으로 피동적(被動的), 수동적(受動的)이다. 그것은 마치 예수께서 죽은 나사로를 '나사로야 나오라'고 불러내실 때 죽은 나사로가 주의 음성에 협력할 수 없는 것과 똑같다.
선지자 에스겔이 에스골 골짜기의 마른 뼈들을 향해 대언할 때도 오직 하나님의 역사로만 그것들이 다시 살아날 수 있었다(겔 37장).
그러므로 중생은 하나님의 단독적(單獨的), 주권적 활동이며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다. 중생에서 사람은 전적으로 피동적(被動的)이다. 그러므로 중생에서 사람의 의지는 협력적 원인이 될 수 없다. 물론 하나님께서 단독으로 이 일을 하실 수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사역 때문이다. 성경의 많은 말씀들은 하나님께서 친히 사람을 중생시키심을 증언한다.
* 겔 11: 19-20 – 19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20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 요 1: 13 -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중생시키실 때 주로 복음의 말씀을 사용하신다. 따라서 성경은 말씀을 중생의 수단이라고 표현한다.
* 약 1: 18 -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벧전 1: 23 -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유아들의 경우는 다르나, 성인들의 경우 중생은 복음을 듣고 믿는 것과 동시적이다. 그러므로 우리 편에서는 오직 전도에 힘써야 한다.
② 영혼의 지배적 성향의 변화
중생은 영혼의 지배적 성향의 변화이다. 중생은 중생한 자의 이전의 영혼과 새 영혼이 실체적으로 교환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여전히 그 자신이다. 그의 영혼은 동일하다. 그 동일한 영혼이 새로워지는 것이다.
또한 중생은 영혼의 지정의(知情意)의 기능 중의 일부나 전부가 단지 새로워지는 정도도 아니다. 죽은 영혼이 다시 산다는 것은 그 이상의 무엇을 의미한다. 물론, 중생은 중생한 자가 범죄할 수 없는 존재로 완전하게 변화되는 사건도 아니다. 사람은 중생한 이후에도 여전히 죄를 짓는다. 그것은 성경도, 경험도 증언하는 바다.
중생은 영혼의 지배적 성향(governing disposition)의 변화이다. 중생 사건에서 하나님의 영께서는 영적으로 죽은 죄인들 속에 새 생명의 원리를 심으셨고, 죽었던 영혼이 다시 산 결과, 중생한 자의 영혼의 성향, 의향, 혹은 마음가짐이 근본적으로 새로워진다. 그는 새 마음을 받게 된다.
비록 옛 죄악성이 그의 인성에 남아 있어 자주 실수하고 실패하기도 하지만(롬 7장), 그의 영혼의 이 새 성향은 의를 지향하고 의만을 지향한다. 그것은 다시 불경건과 부도덕의 죄악성에 굴복할 수 없는 새 생명의 원리이다.
* 겔 36: 26 -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3]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주께서 다 깨끗한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신 것은 모든 제자들이 다 중생한 것이 아님을 보인다.
* 삼하 22: 27 -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악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르심을 보이시리이다.
열두 제자 중에는 불택자가 한 사람 포함되어 있었다. 그는 죄 사함을 받지 못했고 중생하지 못한 자였다.
그는 주님을 배반하고 유대 지도자들에게 그를 넘겨줄 자로 이것은 교회 안에 가라지나 쭉정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불택자들은, 비록 현재 교회 안에 있어 믿는 자와 비슷하게 보일지라도, 중생치 못했고 죄 사함을 받지 못한 자이기 때문에 죄 가운데 살다가 어느 날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 진리를 배반하고 떠나갈 것이다.
4] 깨끗하게 하여야 할 것
주님은 우리의 외모를 보시지 않고 마음을 보신다. 그러므로 먼저 마음을 깨긋하게 하라고 하셨다.
* 마 23: 26 - 눈 먼 바리새인이여.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 눅 11: 39-41 – 39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 바리새인은 지금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나 너희 속에는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도다. 40 어리석은 자들아. 겉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41 그러나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끗하게 씻어 거룩하게 하도록 가르치셨다.
* 엡 5: 26 -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 고후 7: 1 -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성경이 가르치는 깨끗하게 하여야 할 것은 무엇인가?
① 제단
제단은 주님이 계신 곳이다.
* 출 29: 36 - 매일 수송아지 하나로 속죄하기 위하여 속죄제를 드리며 또 제단을 위하여 속죄하여 깨끗하게 하고 그것에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라.
* 레 8: 15 - 모세가 잡고 그 피를 가져다가 손가락으로 그 피를 제단의 네 귀퉁이 뿔에 발라 제단을 깨끗하게 하고 그 피는 제단 밑에 쏟아 제단을 속하여 거룩하게 하고
② 산모
주의 자녀를 잉태하는 모든 전도인을 의미한다.
* 레 12: 2-7 –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3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벨 것이요, 4 그 여인은 아직도 삼십삼 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리니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기 전에는 성물을 만지지도 말며 성소에 들어가지도 말 것이며 5 여자를 낳으면 그는 두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육십육 일을 지내야 하리라. 6 아들이나 딸이나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면 그 여인은 번제를 위하여 일 년 된 어린 양을 가져가고, 속죄제를 위하여 집비둘기 새끼나 산비둘기를 회막 문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7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드려서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리하면 산혈이 깨끗하리라. 이는 아들이나 딸을 생산한 여인에게 대한 규례니라.
③ 레위인
주의 일을 하는 동력자들을 의미한다.
* 민 8: 21 - 레위인이 이에 죄에서 스스로 깨끗하게 하고 그들의 옷을 빨매 아론이 그들을 여호와 앞에 요제로 드리고, 그가 또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여 정결하게 한
* 말 3: 3 -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하게 하는 자 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하되 금, 은 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공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바칠 것이라.
④ 그릇
* 딤후 2: 21 -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준비함이 되리라.
레위기 11: 33에 "그것 중 어떤 것이 어느 질그릇에 떨어지면 그 속에 있는 것이 다 부정하여지나니 너는 그 그릇을 깨뜨리라"고 하였다. 이후에 질그릇은 레위기에서 청결하게 하는 일과 관련하여 나온다.
* 레 14: 5, 50 – 5 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50 그 새 하나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
* 레 15: 12 - 유출병이 있는 자가 만진 질그릇은 깨뜨리고 나무 그릇은 다 물로 씻을지니라.
진흙을 빚어 구워 만든 용기 즉 질그릇은 성경에 언급된 가장 오래된 수공업 중 하나였다. 진흙을 캐내는 땅을 "토기장이의 밭"이라 불렀다.
* 마 27: 7 - 의논한 후 이것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를 삼았으니
질그릇은 녹로 위에서 손으로 모양을 빚은 후에 말려서 가마 속에 넣어 구웠다.
* 렘 18: 3-6 – 3 내가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서 본즉 그가 녹로로 일을 하는데 4 진흙으로 만든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터지매 그가 그것으로 자기 의견에 좋은 대로 다른 그릇을 만들더라. 5 그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6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이 토기장이가 하는 것 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구워진 그릇의 종류로는 사발, 물동이, 컵, 솥, 대야, 마개 있는 병, 마개 있는 병, 손 주전자, 램프, 화로, 접시 등 다양했다. 질그릇 조각들은 메마름의 상징으로, 그리고 완전한 무가치함의 상징으로 쓰인다.
* 시 22: 15 - 내 힘이 말라 질그릇 조각 같고, 내 혀가 입천장에 붙었나이다. 주께서 또 나를 죽음의 진토 속에 두셨나이다.
* 사 45: 9 - 질그릇 조각 중 한 조각 같은 자가 자기를 지으신 이와 더불어 다툴진대 화 있을진저. 진흙이 토기장이에게 너는 무엇을 만드느냐? 또는 네가 만든 것이 그는 손이 없다 말할 수 있겠느냐?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에는 질그릇 조각의 문이라고 불리는 성문이 있었다(렘 19: 2). 이 성문은 토기장이들이 그들의 버릴 것들을 성벽 밖으로 내던지는 곳이었다.
질그릇을 구워내는 용기를 가마라 하며, 히브리어에 있어서 가마에 쓰인 일반적인 말은, 명사 [시-르]인데(출 16: 3. 시 58: 9. 렘 1: 13. 겔 11: 3, 7, 11. 24: 3, 6) 등에 나온다.
5] 깨끗하게 된 자
① 나아만
* 왕하 5: 10-14 – 10 엘리사가 사자를 그에게 보내 이르되, 너는 가서 요단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네 살이 회복되어 깨끗하리라 하는지라. 11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이르되, 내 생각에는 그가 내게로 나와 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그의 손을 그 부위 위에 흔들어 나병을 고칠까? 하였도다. 12 다메섹 강 아바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려 분노하여 떠나니 13 그의 종들이 나아와서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선지자가 당신에게 큰 일을 행하라 말하였더면 행하지 아니하였으리이까?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하니 14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의 살이 어린 아이의 살 같이 회복되어 깨끗하게 되었더라.
② 나병환자
* 마 8: 2-3 – 2 한 나병환자가 나아와 절하며 이르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3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시니 즉시 그의 나병이 깨끗하여진지라.
③ 자기 백성
* 딛 2: 14 -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 요일 1: 7, 9 – 7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 요일 3; 3 -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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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죽겠고 심히 미련함으로 말미암아 혼미하게 되느니라(잠 5:22. 23) .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 인생을 걸고, 움직일 시기는 지금 뿐입니다,
과거는 잊으세요, 결국은 현실이 가장 소중하고, 미래는 꿈이 랍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마음으로 좋은 꿈 그리시길 기원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