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에 벚꽃이 활짝 피어나는 것처럼, 5월은 이팝나무가 주인공이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팔복동 철길 옆)
이 나무는 싱그러운 푸른 잎 사이로 새하얗게 피어나는 꽃으로 유명하며, 그 아름다움은 ‘영원한 사랑’이라는 꽃말과 잘 어울린다.
4월말부터 5월 초에 개화하는 이팝나무는 물을 좋아하고, 모내기 시기와 겹쳐 풍년을 기원하는 신목으로 여겨져 왔다.
비교적 키가 큰 이 나무는 한국, 일본, 중국에서 멸종위기 식물로 분류되어 있지만, 한국에서는 인공증식에 성공하여 국내 곳곳에서 그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서울 동작구
오는 27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숭실대 근처에서는 ‘상도권역(상도1·2·3·4동) 이팝나무 꽃 축제’가 열린다.
출처: 동작구 (상도동 일대)
이 축제는 지난 2015년에 처음 시작했으며, 축제기간에는 상도역 사거리부터 숭실대 정문까지 이팝나무 꽃이 활짝 펴 주변을 화사하게 만든다.
식전 공연으로는 버스킹과 함께 주민 노래자랑, 매직버블쇼, 초대가수의 축하 공연 등이 예정되어 있으며 인생네컷과 가족놀이챌린지 등도 준비되어 있다.
이어 오후 4시 개회식에는 소프라노 한송이의 팝페라 공연과 트로트 신동 최지욱과 가수 김상배의 무대도 만날 수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팝나무)
물론 축제에 빠질 수 없는 먹거리와 부대행사들도 가득하다. 이팝나무 포토존 뿐만 아니라 가죽키링, 비즈공예, 에코백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들도 준비되어 있다.
전북 전주시
매년 4월, 전북 전주시 팔복동은 ‘하얀 눈꽃’을 감상할 수 있다. 제1산업단지를 관통하는 철길을 따라 아름다운 이팝나무 꽃길이 펼쳐지며 꽃 터널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팔복동 철길)
이 꽃터널은 이팝나무 개화 시기에 맞춰 일반에 개방되며, 이 시기에는 많은 여행객들이 찾아와 멋진 사진을 남긴다.
올해도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3주간 개방된다. 다만, 실제로 기차가 운행되는 구간이므로 월요일부터 목요일은 개방에 제한이 있다.
개방 시간은 금요일은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주말과 공휴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개방 기간 동안에는 벼룩시장과 먹거리 장터가 열리며, 어린이날에는 소규모 공연도 준비되어 있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경남 밀양시
밀양시 부북면에 위치한 위양지는 신라시대 만들어진 저수지로 ‘위양못’으로도 불리운다. 매년 5월이면 이 곳에 있는 완재정과 흰 이팝나무 꽃이 함께 어우러져 절경을 이룹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밀양 위양지)
예로부터 선비와 문인학자들이 즐겨 찾았던 곳이기도 한 이곳의 운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아름답다.
고요한 연못 위로 꽃잎과 나뭇잎이 떠있고 풍수가 좋기로 유명한 배산임수( 背山臨水)의 지형을 띄고 있으며, 물안개가 일때에는 한 폭의 수묵화같다.
이 아름다운 모습을 널리 알리기 위해 밀양시는 밀양 8경 중 하나인 위양지에서 SNS 인증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이 이벤트는 지난 22일에 시작하여 다음 달 31일까지 진행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밀양 위양지)
참여 방법은 위양지의 달모양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한복을 입고 관아 응향문에서 찍은 사진을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한 다음, 네이버 폼을 작성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발된 이들에게는 기프티콘을 증정할 예정이다.
경남 김해시
김해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두 그루의 천연기념물 이팝나무를 보유하고 있다.
출처: 김해시 (천곡리 이팝나무)
한림면 신천리에 위치한 천연기념물 185호 이팝나무는 약 650년의 수령으로 추정되며, 높이가 30미터에 달한다. 이는 현존하는 이팝나무 중 최고령이다.
또한, 주촌면 천곡리에 위치한 천연기념물 307호 이팝나무는 높이 17미터, 수령 500년으로 추정된다.
이 나무들은 매년 5월, 쌀알 모양의 꽃을 피우며 그 화사한 자태로 많은 이들의 감탄을 불러일으킨다.
출처: 김해시 (신천리 이팝나무)
김해시는 이팝나무의 장기간 꽃이 피는 특성을 활용하여 몇 년 전부터 도심 곳곳에 이 나무를 심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현재 김해시 어디에서든 이 아름다운 이팝나무를 쉽게 관찰할 수 있다.
효도 관광 기차 여행
가정의 달 함께 즐겨요!
출처 : 해랑 공식 홈페이지
자녀들이 부모님과 여행하면 가장 힘든 점으로 손꼽는 것은 바로 체력이다. 여행지에서 힘들게 차를 타고 여러 장소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부모는 부모대로 힘이 들고, 여행을 준비해온 자녀는 자녀대로 기운이 빠질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기차를 타고 경치를 볼 수 있는 관광 상품은 매번 인기가 좋다. 목적지까지 편안히 기차 안에서 머물다가 도착지인 관광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유럽형 철도 여행을 도입한 국내 유일 호텔식 관광열차 ‘레일크루즈 해랑’은 판매 개시 17분 만에 완판되는 저력을 표한 바 있다.
출처 : 해랑 공식 홈페이지
해랑에는 레스토랑과 카페를 비롯한 이벤트 라운지, 객실, 스위트룸과 디럭스룸, 가족 관광객을 위한 패밀리룸까지 마련되어 있어 호텔이 철도 위를 달리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
해랑은 완판되었으나 다가온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이하여 새로운 기차 여행 상품이 등장하였다.
올해 5월, 부모님과 함께 동해안을 여행하러 떠나보자. 불화 없는 즐겁고 편안한 여행이 될 것이다.
2024 관동풍류 열차
관동 풍류 열차는 동해안을 따라 달리는 바다 열차를 타고 풍경을 감상하며 이야기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차 여행이다.
출처 :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올해는 원주 출신 조선 시대 여성 시인 ‘김금원’으로 분장한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강릉, 동해, 삼척 등을 여행하는 색다른 패키지로 진행된다.
관동 풍류 열차는 5월 10일에서 12일과 5월 17일에서 5월 19일까지 여행 일정이 예정되어 있으며, 입장 인원은 40명이다.
관동팔경의 풍류와 역사의 길을 살펴볼 수 있는 여정으로 산타 열차를 타고, 정동진의 아름다운 바다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특별한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티켓은 인터파크에서 4월 24일부터 예매가 시작된다. 관동풍류 열차의 과정을 살펴보자.
추암 촛대바위
강원 동해시 추암동 산69에 위치한 추암 촛대바위는 하늘을 향해 뾰족하게 솟아 있는 바위가 마치 촛대의 모습을 닮아 촛대 바위라고 불리는 곳이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애국가가 흘러나올 때 배경 화면으로 쓰이고 있는 동해의 명소를 열차에서 전문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감상할 수 있다.
추암 촛대바위는 일출과 일몰이 절경이기로 유명하여 새해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명소이다.
조선시대에는 이곳의 바위군이 만들어 내는 절경을 두고서 ‘미인의 걸음걸이’를 뜻하는 ‘능파대(凌波臺)’라고도 하였으니, 열차를 타면서 함께 이 절경을 감상해보자.
삼척 죽서루
강원 삼척시 성내동 9-3에 위치한 삼척 죽서루는 관동팔경 중 유일하게 강을 끼고 있는 누각이다.
출처 : 삼척시
죽서루는 고려 후기에서 조선 전기에 설립되어 위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이 으뜸으로 손꼽히는 명소라고 할 수 있다.
관동풍류 열차의 운행은 KTX 강릉역, 정동진역, 동해역, 추암 촛대바위를 지나 삼척 죽서루와 삼척 해변을 감상하는 코스다.
관동풍류 열차 여행은 풍류의 절정을 보여주는 삼척 죽서루와 삼척 해변으로 동해의 탁 트인 전경을 기분 좋게 감상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선교장 달빛방문
‘관동 풍류 열차’에 이어 관동의 정취와 아름다운 야경을 볼 수 있는 ‘선교장 달빛 방문’ 프로그램도 예정 중이다.
출처 :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운정길 63에 위치한 선교장은 강원도 지역에 가장 잘 남아있는 품위 있는 사대부 가옥으로, 조선시대 상류층 가옥을 대표하는 곳이다.
선교장 달빛 방문 역시 조선 시대 여성 시인 ‘김금원’이 남장을 하고 금강산으로 떠난 컨셉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선교장 달빛방문은 총 3회차로 진행되며 1회차는 19시 10분, 2회차는 19시 30분, 3회차는 19시 50분에 본인 확인을 끝마친 뒤 진행된다.
전통예술공연으로 <열화당 풍류>가 예정되어 있으며, 선비의 춤을 바라보며 차를 마실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선교장)
또한, <거문고 산조> 연주와 청룡길 달빛 산책으로 야밤 선교장의 아름다운 정취를 만나볼 수 있다.
<선교장 달빛방문>은 ID당 2매 예매가 가능하며, <관동풍류 열차>와 마찬가지로 인터파크 티켓으로 예매 가능하다.
만 65세 이상이거나 장애인, 국가유공자인 경우는 전화 예매도 가능하니 이 부분을 참고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