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검찰은 가우탐 아다니와 다른 사람들이 미국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기 위해 수십억 달러 상당의 계약을 확보하기 위해 인도 정부 관리들에게 뇌물을 제공한 정교한 계획을 세웠다고 고발했습니다.
영상 길이 01분 35초01:35
인도의 억만장자 가우탐 아다니는 누구인가요?
2024년 11월 20일에 게시됨2024년 11월 20일
|
업데이트 :
4시간 전
인도 대기업 아다니 그룹의 회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인 가우탐 아다니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사기 혐의로 뉴욕에서 기소됐다고 미국 검찰이 밝혔습니다.
당국은 수요일에 아다니와 아다니 그린 에너지의 다른 두 임원, 그의 조카 사가르 아다니, 비닛 자인을 2020년부터 2024년 사이에 인도 정부 관리들에게 2억 5천만 달러 이상의 뇌물을 지불하고 20억 달러의 수익이 예상된 태양광 에너지 공급 계약을 따내기로 합의한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미국 기소에 따라 아다니 그룹 계열사의 주가는 목요일 아침 거래에서 약 28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잃었고, 아다니 그린 에너지는 6억 달러 규모의 채권 매각을 취소했습니다.
아다니 그린 에너지의 주가는 17% 폭락했고, 이 대기업 내 다른 몇몇 회사의 주가는 10% 이상 하락했습니다.
법원 기록에 따르면, 판사는 가우탐 아다니와 사가르 아다니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으며, 검찰은 해당 영장을 외국 법 집행 기관에 넘길 계획입니다.
이 사건은 미국의 반뇌물법인 해외부패방지법 위반 혐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광고
검찰은 피고인 8명 중 7명은 인도 시민이며 인도에서 살았고, 8번째 피고인 시릴 카바네스는 싱가포르에서 살았던 이중 프랑스-호주 시민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Azure Power Global의 임원인 Gautam Adani, Sagar Adani, Cabanes(50세)에 대해 관련 민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검찰은 Cabanes를 캐나다 투자자의 직원 중 한 명으로 확인했습니다.
포브스지에 따르면 가우탐 아다니의 순자산은 698억 달러로, 그는 세계에서 22번째로 부유하고 인도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사람입니다.
Play Video
Video Duration 1 minutes 52 seconds1:52
Now Playing
Video Duration 01 minutes 52 seconds01:52
Adani crisis ignites India contagion fears, credit warnings
Coming Up Next
Video Duration 01 minutes 57 seconds01:57
US congress report: China ramping up economic and military capabilities
Video Duration 28 minutes 00 seconds28:00
How does the G20 enforce its policies?
Video Duration 02 minutes 01 seconds02:01
G20 Summit in Brazil: Global conflicts, cooperation top the agenda in Rio
Video Duration 02 minutes 03 seconds02:03
Mozambique political unrest: Poverty and despair fuel post-election turmoil
'정교한 계획'
미국 검사인 브레온 피스는 성명에서 "피고인들은 수십억 달러 상당의 계약을 확보하기 위해 인도 정부 관리들에게 뇌물을 주는 정교한 계획을 조직했다"고 말하며, 가우탐 아다니, 사가르 아다니, 자인은 "미국 및 국제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조달하려고 하면서 뇌물 계획에 대해 거짓말했다"고 덧붙였다.
리사 H 밀러 부차관보는 "이러한 범죄는 고위 임원과 이사들이 부패와 사기를 통해 미국 투자자들을 희생시켜 대규모 주 에너지 공급 계약을 획득하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저질러졌다고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광고
검찰은 가우탐 아다니가 여러 차례에 걸쳐 인도 정부 관리를 직접 만나 뇌물 수수 계획을 추진했으며, 피고인들은 서로 직접 만나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기소장에 따르면 일부 공모자들은 비밀리에 "Numero Uno"와 "The Big Man"이라는 코드명으로 Gautam Adami를 언급했고, Sagar Adani는 자신의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뇌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추적했다고 합니다.
작년 1월, 미국의 공매도 매매업체인 힌덴버그 리서치는 아다니 와 그의 회사를 주식 시장 조작 및 사기 혐의로 고발했고, 이 그룹은 이를 부인했습니다. 인도 최고 법원은 1년 후 이 그룹에 유리한 판결을 내렸습니다.
목요일, 인도의 야당인 의회당은 아다니 그룹의 불법 행위 의혹에 대한 의회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라훌 간디 의회 의원은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아다니를 "보호"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광고
"우리는 아다니가 즉시 체포되기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모디가 그를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간디는 수도 뉴델리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난주, 가우탐 아다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X에 올린 게시물에서 그의 대기업이 미국의 에너지 안보와 인프라 프로젝트에 100억 달러를 투자해 잠재적으로 15,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 당선을 축하하면서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에너지 기업들이 연방 정부 소유의 땅에서 석유를 채굴하고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것을 보다 쉽게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매출 320억 달러 규모의 아다니 그룹은 항구, 공항, 전력 생산 및 송전, 친환경 에너지 등의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