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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 Diary #151 - Landless Adventurers (Part I) | Paradox Interactive Forums (paradoxplaza.com)
Dev Diary #152 - Landless Adventurers (Part II) | Paradox Interactive Forums (paradoxplaza.com)
(모험가)
-새 DLC로 플레이 가능한 비지주 플레이 방식
-커스텀 모험가 인물 생성 가능
-모험가는 야영지를 보유함(귀족가문 사유지와 유사)
-야영지에서 건물 업그레이드 가능
(계약)
-지도상 계약이 나타나며, 계약마다 해야할 일이 다름
-계약 성공 시, 계약 종류에 따라 금/위신/신앙심/식료품(모험가 전용 자원) 등 다른 자원을 획득함
-명성 단계에 따라 계약을 제공하는 통치자 등급이 달라지며, 높을 수록 지주가 될 수있는 방식이 더 강력해짐
-계약 수락 시, 야영지와 함께 해당 지역으로 이동함 -이때 식료품 소모 (식료품이 없으면 이동가능하나 큰 페널티)
-계약은 행정 정부 총독 의무와 같은 시스템 사용: 전쟁, 자문위원 업무 보조, 아이 교육 등 여러 계약 존재
-AI만이 모험가에게 계약 제시 가능 (플레이어는 불가능) - 용병 계약은 플레이어도 제시 가능
-계약은 특정 거리를 이동하거나 최근에 방문하지 않은 관습 왕국 권역으로 이동 시 자동으로 생성됨
-이동 중에 계약이 뜨기도 함
-계약 종류: 모략 계약(해당 계약에 필요한 능력치로 모략 실행), 이벤트 기반 계약(이벤트 선택지로 진행), 여행 계약(수송 등을 위해 여행 시스템 사용), 자문위원 업무 계약, 용병 계약
(후원자)
-계약 성공적으로 완료 시 고용주를 후원자로 만들 수 있음
-일반적인 계약일 경우 탁월한 성공을 해야 후원자로 만들 수 있음
-후원자를 통해 보상을 얻고, 결혼이나 병력도 얻을 수 있음
(범죄 계약)
-납치, 살인, 절도 등이 해당하며, 별도의 아이콘 가짐
-보통의 성공 시에도 큰 보상 제공
-고용주를 위해 납치, 혹은 계약 고용주 자체를 목표로 할 수도 있음(여행자 습격 등)
-고용주를 위해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 아닌 이상, 고용주와의 관계도가 깎이고 후원자로 추가도 불가능함
-범죄 종류에 따라 위신 감소
-고용주에게 범죄 저지르면 가능할 경우 당신을 수감하려고 하며, 그보다는 봉역 내에서 쫓아내려고 할 것임
-범죄 계약 수행 시, 부정적인 명성을 의미하는 Gallowsbait 특성 획득
-범죄 성공적으로 완료할수록 점차 다른 세계가 당신을 싫어하게 됨
-결단을 통해 금과 위신을 소모해 해당 특성 제거 가능
(식료품)
-남작령 단위로 여행 시 소모되는 모험가 전용 새로운 자원
-소모 비용은 지형, 무장병 종류 및 연대에 따라 결정됨
-식료품 자원 최대치는 야영지 내 건물에 의해 결정됨
-식료품이 특정 수치 밑으로 내려가면, 궁핍 이벤트 발생 - 부하들이 신앙을 잃거나, 당신을 떠나거나, 관계도를 크게 잃음
-결국 당신과 부하들의 건강 감소, 영구적 부정적 특성, 사망까지도 이름
-식료품이 0에 가까워질수록 궁핍 이벤트가 더욱 나빠짐
-식료품 없이 여행 시 당신은 죽거나 영구적으로 다칠 수 있음, 추가로 군대도 크게 감소
-특정 봉역에서 추방되지만 않았다면, 지도상의 어느 남작령이든 이동 가능하며, 무장병의 수와 식료품 재고만이 여기에 제한을 가함
-계약을 통해 쉽게 식료품 획득 가능, 이외에 사냥 활동, 채칩 결단, 이벤트, 정착지 발문 결단을 통해 획득
-식료품은 인물이 아닌 야영지가 이동할 때만 소모: 연회, 토너먼트, 성지순례는 인물만 이동하기에 소모 안함
-여행을 필요로 하는 계약은 여행에 야영지를 동반할지 안할지 선택 가능
(야영지)
-귀족 사유지에 비해 적은 건물 슬롯 보유, 그러나 파괴 시 건설 비용 일부 환불해주는 차이 존재, 지주가 될 경우에도 환불
-야영지 전용 건물 건설 가능
-야영지 건물 내부 업그레이드는 사유지와 달리 분기는 없음, 어떤 조합이든 사용 가능
-일부 업그레이드는 야영지 목적에 따라 잠금되어 있음
-야영지 기질: 부하(지주의 궁정신하)가 당신을 얼마나 좋아하냐에 따라 지지자/무관심/비방자로 나뉨
-부하 다수가 좋아하면 보너스 획득, 싫어하면 페널티 획득, 다수가 없다면 효과 X (모략과 전투 관련 버프/너프 제공)
-해당 보너스/페널티는 위신 단계에 따라 비레함
-싫어하는 부하들 추방할 수도 있으나, 같이 여행하는 그들의 친구들과 가족들도 당신에게 공격적이게 되고 나갈 수도 있음
(인생관)
-모험가는 인생관 효과가 변경되어, 모험가에게 쓸모없는 효과들은 제거되고 새로운 전용 변동치들이 추가됨
(활동)
-모험가는 대규모 활동, 연회 실행 불가능
-사냥은 실행 가능하나, 지역 통치자 허가 없으면 밀렵에 해당해 범죄자 특성 획득(일반적으론 후원자면 허가 얻음)
-사냥은 식료품 제공
-순례, 대학교 방문은 사용 가능
-모험가가 활동에 초대받는 것은 제한 없음: 일부 인생관 퍽은 연회나 토너먼트 개최 요청도 가능함
-모험가는 전용 활동으로 야영지 술잔치 얻음 - 스트레스 감소, 관계도 획득
(기타)
-이동식 성소 건물 짓지 않으면 인물 개종 요구 불가
-행정 총독과 모험가를 위해 지난 이벤트,결단,상호작용 업데이트
(계승)
-1가지 계승 유형으로 잠금되어 있음: 작위는 장자 상속(혹은 가장 가까운 친척) - 해당 인물이 당신의 부하일 경우
-야영지에 속하지 않은 인물은 상속 불가
-상속 가능한 친척도 없다면, 부하 중 가장 기량 높은 인물이 상속받게 됨(야영지가 다른 가문에게 넘어감)
-이 계승만 사용 가능한 대신 2가지 강력한 도구 획득: 1. 후계자 지정 가능, 2. 입양 가능
-입양된 아이는 가문에 합류하나, 즉시 새로운 집안을 형성하게 됨
(기능)
-모험가는 자문위원 기능 없음 - 자문회의 일은 부사령관 간부가 하게 됨
-결혼은 후원자가 아니면 통치자에게 제안할 수도 없으며, 명성이 높거나 하지 않으면 결혼하기도 쉽지 않음
-야영지 초청 상호작용은 가까운 관계나 후계자가 아니면 사용 불가
-야영지 부하는 길에서 많이 구하게 됨
-설계상, 비지주 모험가는 인물 찾고 싶으면 수동으로 인물 찾아야 하나 이것도 어려움
-정통성 기능 없음
(야영지 목적)
-6개의 목적 중 1개 선택 가능
-목적에 따라 계약 비중이 달라지고, 전용 야영지 업그레이드, 전용 간부직, 전용 이벤트 및 선택지 획득
1. 방랑자: 기본 설정 - 모든 종류의 계약 같은 정도로 찾음, 비역사적 모험가는 항상 이 설정으로 시작, 다른 목적으로 무료로 변경 가능(이외 목적에서 다른 목적으로 변경 시 위신 1천 소모)
2. 용병: 용병일에 집중 - 기량, 전투력 계약에 비중, 전쟁 도움 요청 많이 받음
3. 학자: 학습,관리 계약, 건물에 비중
4. 탐험가: 수송, 외교, 음모 계약에 비중
5. 약탈자: 기량, 음모, 모든 종류의 범죄 계약에 비중
6. 정통주의자: 자신의 명분 작위 차지하는 것이 목표 - 왕급 이상 작위에 대한 압박 명분 1개 이상 보유 시 채택 가능, 다른 통치자들이 보상을 대가로 명분 지지해주는 특수 계약 획득 가능(금이나 병력을 제공해줌), 4&8년 시간 제한이 지나면 지지자들은 보상을 요구하기 시작해 결정을 내려야 함[침공 시작, 기간 지연, 페널티 받기], 물론 그 전에 지원받아 침공 시작해도 됨
-목적 교체는 언제든 할 수 있으나 전용 건물들은 비용 일부 환불해주고 자동 파괴됨
(비지주 플레이 방법)
1. 계승: 사망 후 새로 추가되는 인물 선택창에서 가문의 비지주 모험가로 플레이 가능
2. 가출 자녀: 계승 서열에서 후순위로 밀린 성인 자녀들 중 일부는 모험가로서 떠나게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함, 당신이 거절하더라도 떠나는 경우도 존재 - 이때 해당 자녀로 모험가 플레이 선택 가능
3. 역사적 모험가 & 커스텀 모험가
-3개의 북마크에 여러 역사적 모험가 추가
-북마크에 비지주 통치자 목록 추가(행정 총독+모험가) 플레이 가능: 여기서 커스텀 모험가 생성 가능
4. 특정 문화 및 신앙의 결단
-해당 문화/신앙은 이미 영지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영지가 적으면 결단으로 모험가 될 수 있음
-결단 채택 시, 기존 봉역을 버리고 야영지 생성
-소규모 영지(백작령 3개 이하) 의 백작/공작만이 해당 결단 채택 가능
-해당 신앙 특성: 투쟁과 복종, 페다인
-해당 문화 전통: 푸투와, 기마 군주, 히르드, 용병, 해안의 전사들
-노르만 문화: (DLC 전용) 대담한 방계 전통 추가 - 모험가 되기 결단, 어린 아들들을 해외에 모험 내보내는 결단 + 전쟁 더 자주 선포, 중기병 버프 (오트빌 가문과 다른 노르만 반영)
-용병 전통도 어린 인물들을 해외로 모험 내보낼 수 있음 (튀르크인들의 중동,동유럽 이동 반영)
5. 부자 방랑자, 흥미로운 방랑자
-AI 전용
-활동 다니면서 돈 엄청 많이 가진 인물들은 야영지 차릴 수 있음
-특정 성격이나 명분 가진 가난한 인물은 자발적으로 비지주 모험가될 수 있음
6. 마지막 작위 상실
-마지막 백작령 상실 시, 게임 오버나 다른 인물 플레이 대신 모험가로 살 수 있는 선택지 생김[행정가문 제외]
-AI는 성격이 맞을 경우 선택
(지주 되는 법)
1. 상속: 상속 시 야영지 즉시 상실 (비용 일부 환불), 상속 원치 않을 경우 위한 상속 거부 결단 추가
2. 모험가 침공: 모험가는 새로운 모험가 침공 전쟁 명분 획득 (이외 전쟁명분 사용 불가 - 정통주의자는 명분 전쟁 가능)
-다른 침공 전쟁명분과 비슷하게 작동, 정복하고 해당 작위 찬탈함, 정통성은 매우 낮음
-전쟁 목표 대상의 작위 등급은 위신 단계에 따라 달라짐(제국 작위 침공에는 살아있는 전설 등급 필요)
-모험가는 위신 얻기가 어렵기에, 이 전쟁명분도 사용이 어려움
3. 후원 침공
-왕급 이상의 인물에게 침공 후원을 요청해 병력이나 돈을 받거나 직접 참전도 얻어낼 수 있음
-그 대가로 침공 성공 시 후원자의 봉신이 됨
-정통성은 그리 낮지 않음
4. 지역 구매
-봉건,씨족,부족제 봉역 내에서 금으로 지역 구매 가능
-백작령은 어느정도 가능하나, 공작령은 행운이 필요, 왕국령은 절대 구매 불가
-통치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땅이면 팔지 않을 것임 - 지역 경제력, 신앙 및 문화, 수도와의 거리에 따라 수용도 영향
-구매한 작위가 해당 통치자의 작위 등급보다 낮다면 당신은 봉신이 됨
5. 행정 가문 설립
-행정 봉역 내에서는 지역을 구매하는 대신, 자신의 사유지를 구매할 수 있는 허가를 얻을 수 있음
-허가 받을 경우, 행정 봉역 내의 귀족 가문이 되어 총독직과 황제직을 둔 영향력 게임을 하게 됨
-해당 행정 정부의 국교를 채택해야 사유지 허가 요청 가능함
6. 대성전 수혜자
-모험가는 대성전에 참여해 수혜자로 자신을 선택 가능함
7. 정착지 제안
-지주로서 비지주 모험가에게 자신의 영지에 정착하라고 제안할 수 있음
-해당 모험가가 당신의 봉역 내에 있거나, 당신과 전쟁 중이라면 제안 가능
-적국의 모험가 용병에게 영토를 제공하고 당신의 봉신으로 만들 수도 있음
-정통성 소모함
8. 봉역 찬탈 모략
-조건이 까다롭지만 쿠데타를 통해 봉역 찬탈 가능
-목표 작위 등급의 요구 위신 단계는 모험가 침공과 동일(행정 봉역은 목표 지정 불가한 차이 존재)
-충분한 위신과 지지자를 모집해야 가능할 것
-찬탈한 봉역에서 문화와 종교가 맞지 않는 많은 지역들이 독립함
(지주가 된 이후)
-모험가에서 지주가 되면 베테랑 모험가 특성 획득
-야영지 부하들은 궁정신하가 되며, 부하 특성 획득
(용병 플레이)
-징집병이나 하급 귀족 사용 불가, 여러 종류의 무장병으로 구성
-군사창에서 일반적인 방식으로 병력 구매
-야영지 건물에서 무장병 연대 수 및 규모 증가 가능
-후원자에게 무장병 요청할 수도 있음
-학습 인생관 퍽을 통해 해당 위치 문화의 무장병 구매 가능
-코끼리 부대 건물은 인도,동남아 지역에서만 건설 가능
-병력 유지 비용 없음 (이동 시 무장병이 식료품 소모함)
-자동 충원 없음, 금이나 식료품 소모해 부대 충원 - 비용은 부족한 병력 수에 비례, 자원이 부족하면 일부만 충원 가
-금도 식료품도 없다면 긁어모으기 결단으로 싸게 무장병 징집해볼 수 있음
-해당 결단은 금, 위신, 신앙심, 외교-기량 체크, 공포를 사용해 소수의 병사를 모집할 수 있음
(전시 충원)
-모험가는 자동 충원이 없기에 공성 시 소모되는 병력 문제가 존재
-따라서, 공성 보충이라고 불리는 기능 추가: 공성 성공 시, 해당 영지의 약탈가치x2에 해당하는 무장병 충원됨
-공성 지속적으로 성공하면 부대가 계속 보충되나, 성공치 못하거나 그 전에 기습당하면 손해가 큼
(야영지 건물)
-훈련장; 여러 종류의 무장병 제공하는 업그레이드 보유, 각 건물은 특정 무장병 유형 강화하는 대장 간부직 해금
-모닥불: 기사 수 증가, 무장병 연대 수 증가
-보급차, 텐트 건물은 식료품 획득 및 저장 개선
(전쟁 방식)
-모험가가 용병으로 전쟁에 참여 시, 동맹으로 해당 전쟁에 참여하며 부대는 모험가가 직접 컨트롤함
-전쟁 기여점수에 따라 금을 보상으로 받음
-참전 계약을 통해 진행 중인 전쟁 참여 가능: 일반 계약처럼 지도상에 나타남
-명분 압박 계약은 주장자가 전쟁 선포 시 참여
-파벌 지원 계약은 파벌 생성 전에 도움을 요청해옴
-포로 납치 계약: 잔인한 통치자들의 경쟁 통치자에 대한 계약
-이베리아 투쟁 DLC에 있던 군사 지원 제공 상호작용도 사용 가능: 계약 나오지 않은 현재 진행 중인 전쟁 참여 가능 - 계약보다 보상 적음
-모험가 용병들은 군사창의 새로운 특수 용병탭에서 직접 고용될 수도 있음
-참전 계약과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나, 플레이어도 모험가 용병을 고용할 수 있는 방법 - 해당 용병대 지휘는 모험가가 함
(편 바꾸기)
-전쟁이 잘못돌아갈 경우, 편을 바꿀 수 있음(십자군 같이 직접하는 전쟁 제외)
-이럴 경우, 평판과 구 고용주와의 신뢰를 잃게 됨
-새 고용주는 후원자가 되며 배신의 대가로 일부 돈 제공 - 기존 계약은 실패함
(간부)
-모험가는 궁정 직위 기능이 야영지 간부 기능으로 바뀜
-의사, 여행단장, 경호원 직위는 존재하나, 이외의 궁정 직위는 사용 불가
-간부들은 금 소모하지 않음
-간부들은 이벤트와 계약에 영향끼침
-부사령관, 어릿광대: 기본 사용 가능한 간부
-부사령관: 배우자처럼 스킬 보너스 제공, 첩보관처럼 모략 발견도 함
-놀림감: 궁정직위의 어릿광대 같은 것이나, 야영지의 놀림감은 야영지 모두가 싫어하는 사람으로 모욕하면 스트레스 감소
-이외 간부들은 야영지 건물과 업그레이드로 획득 가능 - 일부는 특정 목적에서만 획득
-군사 건물 업그레이드로 무장병 버프 간부 획득 가능
(새로운 결단)
-주요 결단
1. 위대한 정복자되기
-이전 개발일지에서 언급했던 정복자 특성 획득, 조건 매우 까다로움
2. 신앙의 길
-선교사가 되어 많은 백작령을 당신의 신앙으로 만들 수 있음
-여행을 하며 선교를 하게 되고 한번 시작하면 끌 수 없음 - 실패 시 부상 확률 존재
3. 여행책 작성
-탐험가들을 위한 결단으로 많은 관심 장소 방문 필요
-인생관 경험치 획득을 크게 높여주는 책 유물 획득
4. 영지 건설
-방문한 장소에 영지 건설 가능
-해당 영지로부터 수입 획득하거나 지역 통치자로부터 백작령 찬탈도 가능
-결단 여러번 채택 가능
5. 백조의 기사
-기사도 결단으로, 커스텀 특성, 영구적 집안 변동치, 아름다운 유물, 전설 씨앗 제공
6. 문화의 투사
-단일 백작령 전쟁을 통해, 외국의 폭군으로부터 자신의 민족 해방할 수 있게 해줌
-공성 시간 큰 보너스 획득, 이벤트 병력 획득
7. 부랑자 징집
-범죄자 특성 일정 수치 이상 시 채택 가능
-범죄 계약 성공할 때마다 소규모 이벤트 병력 획득
-범죄자 특성 경험치 높을수록 획득 병력 많음
(비주요 결단)
1. 식료품 수집
-징발대장이나 사냥꾼을 스킬 주사위를 통해 추가 비용없이 식료품 획득 가능
-지형, 겨울에 따라 영향받음
2. 놀림감 굴욕주기
-놀림감 간부 고용하고 있을 경우 채택 가능
-스트레스 감소, 공포 증가
3. 상속 거부 & 책임 수용
-자발적으로 상속 거부 가능: 채택 시 작위 상속 불가 특성 붙음
-모험가, 만족하는 특성, 근심없는 퍽 보유 시 채택 가능
-언제든 취소 가능
4. 선거 후보 지위 변경
-특히 신성로마제국에서 원치 않는데 황제되는 경우를 위한 결단
-선거 후보자 지위를 버릴 수 있음
-그 대가로 다른 봉신과 관계도 감소
-다시 후보 지위 받을 수 있음
5. 낚시
-스트레스 감소, 식료품 조금 획득
(정착지 방문)
-지역의 영지 방문해 새로운 인물 만나거나, 식료품 사거나 할 수 있음
(모험가 추방)
-인물 상호작용으로 자신의 봉역 내에서 모험가 추방 가능(봉신 영지 포함)
-계약 중단 및 생성 중단하고 강제로 추방시킴
-이로 인한 관계도 감소는 오래 지속됨
-통첩 후 나갈 때까지 3개월의 시간이 주어짐: 군대 미보유 상태면 강제 추방
-군대 보유 시 머무를 수 있으나 위험성 존재: 수감 사유 -> 수감 실패 시 모험가는 당신에 대한 공격 전쟁 선포
-추방 전쟁에서 모험가가 승리 시, 당신의 봉역을 찬탈함
-지주 통치자가 승리 시, 모험가 수감 및 야영지 영구 파괴
-추방됐을 경우, 모험가는 더 이상 해당 봉역을 도착지로 지정 불가: 기능적 이유로 여행을 통한 통과는 가능함
-추방됐을 경우, 해당 봉역서 계약도 생성 안 됨
-이는 관계도가 만료될 때까지 지속
-어떤 이유로든 해당 봉역으로 야영지가 도착지로 위치하면 자동 재추방됨
-통치자들은 수감보다는 추방을 훨신 더 선호함
(요청)
-통치자 봉역 내에 들어가면 후원자, 가까운 가족, 배우자일 경우 인물 상호작용으로 식료품,금, 기사,결혼,계약,무장병 요청 가능
-지주 통치자와 결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좋은 관계 만들기 위해 계약을 요청할 수도 있음
-밸런스적 이유로 목표 대상의 수도와 외교적 거리보다도 훨씬더 가까워야 사용 가능
(없는 요소)
-모험가는 약탈 기능 사용 불가+지도상에 있는 야영지 공성 불가: 개발진 해당 기능 제작 불가 선언
-아이 모험가 없음
(기타 답변)
-알바니아 문화 추가 예정
-조공국 시스템 제작 고려했으나 시간 관계상 제작 못함
첫댓글 점점 갓겜이 되어가는군여 ㄷㄷㄷ DLC 다 나오기전까지 버티는게 힘듭니다 ㄷㄷㄷ
알바니아 문화 없었었나?
대격변!
이번 DLC를 기점으로 전작으로 돌아갈수 없는 거대한 벽이 생기겠군요
오오
기대되네요
갓겜 ㄷㄷ
감사인사를 깜빡했네요. 번역 감사합니다 ^-^(
빨리 해보고 싶군요... 주르륵
유튜브에 영상 떴길래 안되는 영어로 자막도 켜고 한 번에 못 알아들어서 뒤로 가기 눌러가면서 ㅡㅡ; 힘들게 보고 있었는데...
지금 보니 그냥 글로 봤으면 좀 더 편했을텐데...
아무튼 번역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