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신약의 전체구성
1. 신약성경의 완결판 : 요한복음
(1) 문제점 보완한 요한복음(마지막 복음서) 기자의 조작흔적
(2) 요한복음만의 독특한 특징
2. 예수와 바울의 비교
(1) 시각차이 : 유대사상 ≠ 그리스사상
(2) 초대교회 교리신조•신앙고백 : 헬라(그리스) 정신세계에서 과감히 차용
ㄱ. 사도바울 : 헬라철학 개념 ‘충만(pleroma)’차용 → 그리스도 이해지평↑
ㄴ. 오리겐 : 헬라의 지적, 학문적 유산전체를 기독교적 용어로 변경 시도
a. 오리겐(알렉산드리아 교리학교장)이 제자에게 보낸 편지“기독교 연구•교육에
유용한 내용들은 헬라철학자들에게서 가져오는데 주저말라. 이스라엘민족이
광야에서 성막세울때 여호와임재 상징한 그룹•제기등도 애굽금으로 만듬”
ㄷ. 어거스틴 : 이방세계 사용하던 신플라톤 철학전체 도용, 삼위일체교리 만듬
(3) 예수 ≠ 바울
(4) 예수와 바울의 공통점 : 무식한 자 선호
3. 예수에 관한 역사적 기록
(1) 예수(BC 4년~CE 30년)의 역사적 자료 : 극히 미미
1) 알렉산드리아의 필론(BC 20년?~CE 50년?p)
2) 요세푸스(CE 37~100년)
(2) 극히 부족(Only 십자가 처형당한 ‘현인’ 정도만 파악可)한 이유
ㄱ. 예수당시 권력자 입장에서는 그의 운동이 아주 미미한 것
ㄴ. ∴ 역사가들 눈에 포착될 만큼 주목받을 만한 사건(×) (예역57p)
(3) 예수당시(1세기 전반기) : 예언자•구세주•복음예고자•종말론자 多
ㄱ. 테우다스(성경: 드다): 이집트출신, 요단강가에서 구약에 예고된 구원예언자
& 여호수아 (‘예수’와 어원동일)를 자칭, 4천명 추종자들 이끌고 강물갈라서
로마군 무찌를 군사를 보내겠다고 떠벌리다 참수형(무탄,169p)
ㄴ. 하니나 벤도사 : 예수와 동시대 사람, 기도통해 병고침(미슈나기록)(예역,184p)
ㄷ. 호니: 가뭄으로 비 구하는 기도때 땅에 원그려 그 안에 들어가 기도(요세푸스曰)
ㄹ. 한 신비주의자 : 이집트출신, 목소리만으로 예루살렘벽 무너뜨릴수 있다고 주장.
4만명 추종자 데리고 감람산 올랐다는 기록, 로마군에 의해 해산(무탄,170p)
ㅁ. 한 예언자: 신이 보내는 증거보여주겠다며 추종자들을 사막으로 인도
ㅂ. 구약에 예언된 복음이 실현될 것이라는 예언 등을 무기로 로마군에 대적(결과:
당연 패배)한 유대인들이 당시 매우 많았음을 역사는 기록(무신학의 탄생,170p)
(4) 예수말씀 : 18%만 역사적
ㄱ. 역사적 예수 연수 연구의 선두인 북미 ‘예수 세미나’曰 : 정경복음서에 기록된
예수의 말씀 중에서 18%만이 역사적 예수의 말씀으로 간주可”
4. 신약출현
(1) 예수(신화 or 실제) 등장의 시기적 당위성
1) 예수출생•죽음 : 1000년왕국 완성
2) 새로운 메시야 출현
ㄱ. 애굽생활 (야곱이스라엘~출애굽) : 430년(출12:40) or 400년(창15:13)
성경공백기(구약끝 ~ 예수탄생) : 430년(기진,17p) or 400년(성3,270p)
ㄴ. 하나님(3)의 심판(눅17장) : 1. 노아(물) → 2. 롯(불•유황) → 3.예수
ㄷ. 하늘(3)로 승천: 1. 에녹(창5:24,히11:56)→ 2. 엘리야(왕하2:11)→ 3.예수
ㄹ. 남북왕국 마지막 40번째[40: 하나님의 준비기간, 神性數(단신,78p)] 왕 : 예수
→ 스룹바벨 : 다윗의 혈통 but 호칭[왕(×), 총독(○)] → 제외
ㅁ. 예수의 어린시절 : 12세까지만 언급(눅2:42)[∵13세되면 율법子(구약)로 불리는
성년식해야(단약,57p) → ∴12세까지만 언급해야 새로운 메시야(신약) 가능]
ㅂ. 다윗의 이스라엘왕 취임: 30세(삼하5:4)→(다윗후손)예수의 공생애 시작: 30세
ㅅ. 예수 공생애 : 3년(하나님의 수) [ex. 십자가사건 3일후 부활, 베드로의 부인 3번,
십자가사건직전 예수기도 3번, 빌라도의 예수옹호 3번→하나님 일 완성]
ㅇ. 여자가 아들낳은후 정결해 지는 기간 : 33일(레12:4)
→ 십자가사건때 예수나이: 33세(∵33세라야 깨끗이 정화된 새로운 세상可)
ㅈ. 출애굽(새세상): 유월절 다음날(출12:51)→십자가사건:유월절 다음날(눅23:54)
(구약성경 기초) 예수 아니더라도 시기적으로 새 메시야 必 등장할수 뿐이 없었음
(2) 미드라쉬적(Midrashic) 기술방법의 사례
1) 모세이야기 차용한 예수이야기 [예수 = 제2의 모세]
2) 구약 차용한 신약내용
♣ (참고) 신약과 구약의 억지 연결(예언없는 것을 연결)
3) 인위적인 구약연결로 복음서 충돌 → 必 하나는 조작
(3) 신약기자의 저술의도
5. 예수에 대한 전체적인 기원
(1) 그리스도교의 기원
1) 기독교 = 혼합종교
2) 시대적 배경
3) 조로아스터교(그리스식 표기)
나. 조로아스터교(배화교)가 기독교에 남긴 영향
다. 영지주의의 기원
4) 유대교
가. 유대 묵시문학(주제 : 종말론)
나. 유대교 에세네파 : 사해문서(BC 150년경) 발굴
5) 기타 : 그리스 철학•미스테리아 종교 등
(2) 예수 이미지에 대한 기원
ㄱ. 예수 탄생 훨씬 이전의 이교도•불교내용에서도 예수 원형을 충분히 발견可
ㄴ. 전체적인 구성측면에서는 디오니소스•그리스철학의 영향이 큰 듯
(3) 그리스도교의 교리의 기원
(4) 그리스도교의 제도•관습 등의 기원
1) 미트라교
2) 그리스도교의 제도•관습의 기원
6. 그리스도교 세력쟁탈 : 정통 vs 이단
(1) 초기교회 세력경쟁의 개요(예예,39p)
1) 예수당시 : 12제자들간 경쟁 → 베드로 수위성 용인(×)
2) 마가복음 : 베드로에 대해 비판적
ㄱ. 마가 : 베드로의 통역자(최측근) but 베드로에 대해 가장 비판적 시각
ㄴ. 원인추정: a. 글도 모르는 문맹(행4:13)인 베드로의 무식함에 반감可
b. 마가복음 기초로 저술한 마태•누가가 예수를 신격화可
3) 야고보(예수형제)관련 내용 고의축소 의도
4) 로마교황청 : 혈통관계 배제목적에서 베드로부각 시도
(2) (1세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갈등(예예,325p~330p)
1) 내적갈등 : 히브리파 유대인들와 헬라파 유대인들 갈등(성통526p)
2) 외적갈등 :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세력들과 교회의 갈등
(3) 2~3세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갈등
1) 그리스도교인 : 유대인 미미, 이방인이 주도
2) 다양한 그리스도교 분파 : 가현설, 양자론, 영지주의, 정통파
3) 마르시온(85년~160년?) 없었다면 現바울위상 無 but 그리스도교 첫 이단
4) (2세기~3세기) 교리적논쟁으로 인한 다양한 고의적 문서변조 전개
5) (2세기~3세기) 필사 : 글아는 일반교인(전문가×)이 자발적 → 오류↑
♣ 현존하는 성경사본
(4) 4세기 그리스도교 공동체 : 정통파 승리, 이단숙청
1) 기독교 공인•국교화
2) 신약성서의 정경화 작업
3) 신약성서의 정경화에서 제외된 문서 : 비경전
4) (4세기초) 필사 : 전문필사자가 통제된 필사관행 → 실수↓
(4) 16세기 그리스도교 : 구교(카톨릭)로부터 신교(개신교)의 분리
(5) 20세기 한국그리스도교 : 여의도순복음교회[이단→정통] (기진,219p)
7. 후대의 왜곡사례
(1) (유대왕) 헤로데(BC 40~BC 4) (예루살렘,110p~113p,511p)
1) 헤롯대왕에 대한 객관적 시각
ㄱ. 폭군•살인자•로마제국 앞잡이
ㄴ. 성공적 통치(흔히 간과하는 부분) : 로마와 우호관계 유지
a. 그리스-로마풍의 도시(수련장•신전•공연장•경기장 갖춘) 여러 곳에 건설
[ex. 사마리아 근방에 새로운 도시 세바스테(아우구스투스 기리는 이름),
지중해연안 새 항구 카이사리아(‘카이사르의 성’ 뜻) 건설 등]
b. 북서쪽 요새(첫후원자 기념하여 안토니우스라 부름)
c. 예루살렘에 대규모 요새(헤로디온, 마사다 등), 경비탑(명칭: 동생•아내이름)
d. 영토확장(요르단강 동안•지중해연안 등), 유대 민족자부심고취, 지지받기도
→ 옥타비아누스가 가이사랴 항구를 헤롯왕에게 무상선물하기도(고카,285p)
e. 자신의 금고에서 금•보석 팔아 이집트에서 곡물수입해 백성들에게 배분
f. 그가 남긴 현존유적: 성전산, 서쪽벽(통곡의 벽), 안토니우스요새, 서쪽성채 등
→ 원형극장 : 2천년 지난 현재에도 매년 국제음악제 개최(고카,288p)
→ 수로 : 물부족 해결위해 12km떨어진 갈멜산맥에서 물을 끌어올림, 규모 장대
ㄷ. 친유대적인 정책
a. 예루살렘성전 재건(BC 20년~ CE 64년 준공)때도 종교의식원칙 준수
(결과: 제사장들이 건축작업시행 → 사두개파 열렬한 지지)
b. 바리새인들에게 경전연구비 제공
c. 이집트 등에 있는 종교지도자•가족들 예루살렘 귀환을 도움(힐렐집안 포함)
d. 자신의 사위들은 반드시 할례받도록
e. 대제사장 히르카누스 2세의 손녀 마리암네를 아내로 맞음(나중에 처형했지만)
2) 다윗(이스라엘의 가장 위대했던 왕) vs 헤롯(신약에서 가장 악독한 자)
→ 예수를 부각시키기 위해 헤롯대왕의 치부만 지나치게 부각된 결과인 듯
(2) 후대 필사자의 왜곡(첨가•가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