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격신이란 월지를 말한다. 격신은 일터이다. 격국론이란 일터에서의 소용되는 재능이 유효 적절히 활용되도록 하는 처세술을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 용신이란 일터에서 소용되는 재능을 말한다.
* 희신이란 일터에서 재능이 잘 발휘되도록 해주는 처세술을 말한다.
* 기신이란 일터에서 재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게 하는 처세술을 말한다.
이것이 오리알 조은선생의 죽탕짬뽕이론이다. 늙그막한 나이에 하도 헤메는 것이 안타까와서 그리고 연말연시이고 하니 불우이웃돕기 차원에서 한수 보탠다.
격식이라고 하던지 뭐하던지 조은선생 꼴리는대로 하시요. 뭐 장로선생도 목화통명을 남발하지만 그 나름의 논리적 기반을 두고 있으니 사람들이 인정하는 게 아니겠오? 일반적인 개념의 목화통명과는 다르지만 장로선생의 간명을 한달이상 보면 무엇을 목화통명이라하는지 이해가 충분히 가기 때문에 인정을 받는 것이요.
조은 당신이 욕을 먹는 이유는 용어때문이 아니라오. 그리하니 내가 온정을 배푸니 심장에 새겨 다시 한번 고민해 보기 바라오.
조은의 용어는 그리 쓰시오. 그게 고집인 듯하니 그 고집까지 꺾을 생각은 없수다.
격신은 월지다.
용신은 일터에서 소용되는 재능이다.
격국론은 아신(일간)과 격신의 조화를 용신으로 잡는다.
이렇게 보던지...
용신은 일터에서 소용되는 재능이다.
희신은 용신의 작용을 돕는 작용이다.
기신은 용신의 작용을 저해하는 작용이다.
용신으로 하여금 사주 중 오행의 조화를 구한다.
이렇게 보시오. 이렇게만 본다면 누구도 오리알 조은 선생을 욕할 사람이 없오.
하지만 전자와 후자를 분명히 구분해야 하오. 절대로 섞어서 보며 아니되오.
이것이 조은선생에게 주는 마지막 충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