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지장신앙 근본경전
[스크랩] Re:`지장보살멸정업진언`의 뜻과 역사-원문:중국 과빈스님//해석
음..님의 질문을 받고 원문을 검색하다가 중국에서 이진언에 대해 해석한 글을 접하게 되었는데상당히 놀라운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진언에 많은 의미와 역사가 있더군요..질문 주신 덕에..공부를 잘했습니다..진언이라 그저 해석하지 않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진언의 역사적 사용처를 알게 되다니 뜻밖의 수확입니다..-영선사 월공-地藏菩薩滅定業眞言考 지장보살멸정업진언에 대한 고찰 果濱老師撰 ‘과빈’노사(과빈이라는 스님)가 찬 하다地藏菩薩法身印咒(俗謂:地藏菩薩滅定業真言) 지장보살법신인주(속칭 이르기를:지장보살멸정업진언이라한다)<원문>仰兩手。二頭指二無名指。各相鉤右壓左。二大指各屈在掌中。以二中指各屈。18押二大指甲上。二小指又各屈在掌中。大指來去咒曰:唵(一)婆囉(二合)末(平音)馱你(二)莎訶(三)─《陀羅尼集經‧卷六》。《大正藏》第十八冊頁839下。 <해석>두 손을 위로 뒤집어 두 손의 집게손가락과 약손가락을 각각 서로 얽어 오른쪽에서 왼쪽을 누르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각각 손바닥 안으로 구부린다. 또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을 각각 구부려 두 손의 엄지손가락 손톱 위를 누르고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각각 손바닥 안으로 구부린 다음 엄지손가락을 왔다갔다 한다. 주문은 다음과 같다. -역경원 번역-옴 바라 마다니 사바하-《대정장》제십팔책혈(혈자는 首의 고자)839下。// 동국역경원 한글장경 다라니집경외 p200-참고1>손가락의 명칭▷ 첫째 손가락 : 엄지손가락, 무지(拇指), 벽지(擘指), 대지(大指), 거지(巨指)▷ 둘째 손가락 : 집게손가락, 검지, 식지(食指), 인지(人指), 염지(鹽指), 두지(頭指) ▷ 셋째 손가락 : 가운뎃손가락, 중지(中指), 장지(長指), 장지(將指) ▷ 넷째 손가락 : 약손가락, 약지(藥指), 무명지(無名指) ▷ 다섯째 손가락 : 새끼손가락, 소지(小指), 계지(季指), 수소지(手小指) )-인터넷 옮김-참고2>지장보살인(地藏菩薩印) -위의 글 바로 뒷 내용-두 팔목을 합하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바로 세우고 두 손의 집게 손가락을 구부려 두 손의 엄지손가락 끝을 누른다. 또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을 곧바로 세우고 두 손의 약손가락으로 각각 가운뎃손가락 등 위를 밀친다음 두 손의 새끼 손가락을 벌려 곧바로 세운다. 이인주의 법은 다음과 같다. 만일 어떤사람이 백월(白月) 십사일과 흑월(黑月) 십사일마다 매번 향탕에 목욕하고 두 발을 나란히 하여 몸을 단정히 하고 땅에 서서 이 인을 맺고 주문을 외워 호신(護身)하면 죄를 없애고 병을 치료하는데 매우 좋아 효험이 있다. -역경원 번역-湡‧ 盲亙僅市 ‧送扣‧ (梵文) 우‧ 맹선근시 ‧송구‧ (범문-중국식으로 바로 읽음(현재 써진 한글표기는 우리식)) oj‧pra-mardani‧svaha‧(羅馬拼音) oj‧pra-mardani‧svaha‧(로마병음) 嗡 ㄅ ㄖㄚ-媽兒達尼 梭哈 (中文摹擬音) 嗡 ㄅ ㄖㄚ-媽兒達尼 梭哈 (중문모의음) <원문>註:pra-mardani 摧伏;散滅;粉碎p864。在顯教經典中都稱此咒為「滅定業真言」,其實咒音 pra-mardani 就有「摧伏、散滅、粉碎」一切罪業、罪障、惡業的意思,所以自古來皆稱此咒為「滅定業」也。明朝末年張獻忠和李自成等流寇作亂造成生靈塗炭,中原各地發生嚴重的飢荒。當時的高僧蕅益大師住九華山時,曾結壇百日,誦持此「地藏菩薩滅定業真言」五百萬遍,進而廣化緇素人士,一共持了十億遍,對崇禎年間戰亂與中原各省饑荒,極有消弭之效!今日逢天災未可測知之時代,凡信奉地藏菩薩者更應人人誦持,以圖減輕眾生之共業。<해석> -월공스님 번역-뜻을 풀어보면 : pra-mardani는 꺾고, 없애버리고, 분쇄한다는 뜻이다.
현교의 경전 가운데에는 모두 ‘멸정업진언’으로 되어 있는데 그 진실한 주문의 음 pra-mardani는 “일체죄업과 업장 악업적 의사를 ‘꺾고, 없애 버리고, 분쇄하다’는 것을 성취한다”는 것이니 이러한 까닭으로 예로부터 이주문을 이르기를 ‘멸정업’이다라고 불렀다.
명조말년에 ‘장 헌충’과 ‘이 자성’등이 합하여 도적질과 어지러움을 지어 사람들을 도탄에 빠지게 할때(이 자성의 난) 중원 각지에서는 엄중한 굶주림이 생겼는데 당시 고승이었던 ‘우익(蕅益)’대사께서 구화산에 머무시고 계시면서 이에 단을 만들어 백일동안 이진언을 독송하시면서 ‘지장보살멸정업진언’ 오백만편을 하시며 널리 출, 재가자들을 교화하여 나아가셔서 한가지로 공히 십억편을 요달하여 마치셨다.
이에 숭정년간(崇禎年間:1628~1644)에 이르러 전쟁과 더불어 중원각지의 굶주림이 사라지게 하셨으니 이것을 본받은 것이다!
금일에 하늘의 재앙을 만난 그시대를 가히 측량할 수 없으나, 무릇 지장보살을 믿고 받든이들은 다시 응당 사람 사람마다 지니고 외움으로써 중생의 공업을 덜어 가벼이 하기를 바라노라.<원문>功德說明:「地藏滅定業真言」,在中國千年來受持者眾多,得到感應而消去業障或惡業,因而逢凶化吉者不可計數。且您不一定要與地藏菩薩有緣,也可受持滅定業真言,對於居家生活,平安健康及明心見性都有幫助,正所謂真言者,諸佛之秘密總持是也。如果專心一致的持「地藏菩薩滅定業真言」就可以接通地藏菩薩的電波,接受衪大願力的能量,讓衪幫你除去黑暗的業力,沉重的習氣,轉危為安,據古書記載有人因此助父生天、驅魔除患、大疫無憂、延年畢願、轉夭為壽、免盜賊厄、重病除癒、勸發菩提……今人的感應更是不勝枚舉。 <해석>공덕설명:‘지장멸정업진언’은 중국의 천년이래 받아 지닌이들이 매우 많았는데 감응을 얻어 도달하고 업장이나 혹은 악업을 버렸으며 이로 인해 흉한 것이 변하여 길하게 된 이가 가히 그수를 헤아리지 못한다.
또 그대가 반드시 일정하게 지장보살과 인연이 있어야 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며, 또 집에서 생활하면서 멸정업진언 받아지니면 평안과 건강함 및 마음이 맑아지고 견성을 모두 도우게 될것이다.
정히 이른바 진언이라는 것은 제불의 비밀한 총지 이것이라. 전일한 마음으로 일치시켜서 ‘지장보살멸정업진언’을 지니면 가히 지장보살로부터 전파(電波)를 통하여 접함을 성취함으로써 대원력의 능량(能量)의 소매를 받아 접하게 될것이다.
소매의 도움으로 그대가 흑암적업력과 무겁게 가라앉은 습기를 제거하며 위험이 변하여 편안하게 되리니
고서의 기록을 들어 보면 어떤이는 아비를 도와 하늘에 태어나게 했고, 마귀를 몰고 근심을 제거했으며, 대역병의 근심이 사라졌으며,
오래 삶을 원하여 마치면 요절할 것이 장수하게 되었고,
도적의 액난을 면하고 무거운 병이 치유되었으며,
보리심을 발하게 되는 등등.....
지금의 인적감응을 다시 하나하나 빠짐 없이 들어서 말하는 것은 불필요한 것이다
{월공스님 마무리}
위의 중국에서 작성된 문서가 사실이라면 멸정업진언은 이 자성의 난리로 도탄에 빠진 중국천하를 살린 진언입니다.
또 이르기를 그러한 전체 공업뿐 아니라 개인의 안녕과 도업을 성취함에도 특효하다 했으니..
스님으로서도 처음 접하는 놀라운 내용입니다.
해석함에 있어 중국의 역사나 문화를 알아야 해석이 가능한 부분이 있어
다소 듯이 통하지 않은 부분도 있으나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하는데는 모자라지 않아 그냥 올려둡니다.
과빈노사의 나머지 진언에 대한 이야기들은 나중에 시간나는대로 해석할까 합니다.
주문의 그뜻은 대개의 진언이 선언적, 발원적 규정이듯이"옴 일체죄업과 업장 악업적 의사를 꺾고, 없애 버리고, 분쇄하는 것을 성취하게 하소서"라는 정도로 정리가 되겠습니다.
그야말로 본래의 진언 제목과 같은 내용입니다.
첫댓글 언제나
존경스런 월공스님을 믿고
따르며 받들어 모시겠습니다 ((()))합장
나무지장왕보살마하살
늘
울신도님들을 위해서
배려 해주시고
베풀어 주심으로
다시한번 감사의인사 올리고 싶습니다((()))합장
나무지장왕보살마하살
오늘도 행복 가득한 좋은하루 되실래요!!~~^^
감사드립니다 ~~&.~~
이렇게
휼륭하신 월공스님을 부처님 인연으로 만나 뵙게 되어서 참으로 영광 입니다~~~ 부처님의 인연으로
여기 오신 모든여러님들도
늘,,좋은일들로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합장
나무지장왕보살마하살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덕분입니다~~^^
고맙습니다~~^^
존경스런 월공스님께서
알기쉽게 해석하여 번역 해 주신 덕분에 쉬었다가 머물러 다시공부하고 또 다시 공부 하고 가니 어찌 기쁘지 않겠는지요??
참으로 감사드립니다((()))나무지장왕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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