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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고한 영혼이 머문 자리에서 의료분규를 다시생각한다
가난한 사람 위해 비범한 능력 평생 헌신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의 삶과 인술
의료 사태를 보며 숭고한 영혼이 머문 자리를 생각한다
의술은 인술일진데, 자기 배 채우기 위해
하늘이 준 고귀한 달란트를 헌신짝처럼 버리는
물질의 노예 의사들을 보면, 의대 정원을 4천명 늘려야 할 것이다
며칠 전 한 지인으로부터 한숨 섞인 푸념을 들었다.
태어난 지 30개월도 채 안 된 손자가 3층 베란다에서 떨어진 것이다.
천만다행으로 목숨은 건졌지만 몸은 만신창이가 되어 중환자실에 입원했다고 한다.
발목 골절상이 심해 전신마취 수술을 했는데 눈에 가해진 충격이 커 응급치료는 했지만
후속 치료를 위해 안과 전문의에 수소문해도 여태 병원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
지금 입원 중인 병원은 퇴원 수속을 종용하고 있고
후속 치료를 위한 병원은 찾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연방 한숨 소리만 내었다.
최근에 이러한 사례뿐만 아니라
여기저기서 수술이나 진료가 연기되거나 취소되었다 소식을 접한다.
의사가 모자라 의사를 차차 늘리겠다는 정부의 계획에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전공의 및 의대 교수와 의대생들이 거세게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소아과뿐만 아니라 신경외과와 외과 등 소위 말해‘돈 안 되는’쪽을 기피하고
피부과나 성형외과 등에 쏠리는 현상을 바로잡으면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갑작스러운 의대생 증원으로 생기는 교육의 질 저하를 꼽는다.
세 번째는 우리나라 1000명당 의사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최하위 수준이지만 기대수명이나 영아사망률 등의
주요 보건지표가 최상위권이기 때문에 현재 의사 수가 적정하다는 주장이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의대 증원을 충분한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양쪽의 논리가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피해를 보는 쪽은 두말할 것도 없이 국민이다.
이쯤 해서 떠오르는 두 명의 의사가 있다.
두 사람 모두 ‘한국의 슈바이처’로 존경을 받았다.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다.
이태석 신부는 가톨릭 살레시오회의 수도자 겸 성직자와 의사로서
남수단 톤즈에 선교 사제로 파견되어 구호와 의료 및 사목 활동에 힘쓰다
2010년 대장암으로 돌아가셨다.
열악한 수단의 환경 속에서 손수 병원을 만들었고,
한센병과 결핵 환자들을 보살피며 지속적인 예방접종 사업을 벌였다.
사망 이후 그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져 많은 이들을 숙연하게 했다.
이태석 신부의 사망 소식으로 톤즈를 비롯한 현지 주민들이
신부를 애도하는 가두 행진을 벌였는데,
시국이 불안한 곳이라 시위나 행진 같은 집단행동이 엄격히 금지되었는데도
군인이나 민병대원들 중 어느 누구도 그것을 막지 않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이들도 이태석 신부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다.
가장 낮은 자를 위해 의술로서 평생을 헌신한 장기려 박사 또한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평안북도 용천에서 태어난 그는 경성의학전문학교를 졸업하고,
당시 외과의사로 명성을 날렸던 백인제의 제자로서 수련하다
이후 나고야 제국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전쟁 중이던 1951년 1월 부산 서구 암남동에 현 고신의료원의 전신인
복음병원을 세워 피난민을 비롯한 가난한 사람을 위해 무료로 진료하면서
25년간 복음병원 원장으로 인술을 베풀었다.
장기려 본인은 작가의 상상 속 인물이라며 부인했지만,
춘원 이광수 소설 〈사랑〉의 주인공인 안빈의 모델로 회자되기도 했다.
봉사, 박애, 무소유를 기반으로 한 그의 의료 행위는 돈 없는 숱한 환자들에게
치료의 기회를 주고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
“의사를 한 번도 못 보고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해
뒷산 바윗돌처럼 항상 서 있는 의사가 되겠다”는 말을 남겼다.
지금의 의료대란을 보면서 이들을 떠올린 까닭은 다른 데 있지 않다.
‘능력’과 ‘능력주의’를 생각해 보기 위해서다.
‘공부 박사’들인 의대생이 의사 면허를 따 일선 병원에 근무하면서
행하는 의료행위는 분명 값지고 존경받아 마땅하다.
타고난 능력과 재능으로 건강한 사회를 위해 힘을 쏟고 있음은 부정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이들의 능력은 때때로 능력주의로 돌변해 전문성을 명분으로 한
융통성 없는 논리를 내세우는 까닭에 국민들에게‘밥그릇 지키기’로 비치기도 한다.
그것이 안타까운 것이다.
의술의 중요함을 깨달은 병원장의 호소에 감사와 격려를 보낸다
서울대·세브란스이어 삼성서울병원장도…"전공의들 돌아와달라"
삼성서울병원장 "빈 자리가 너무나 크다…환자들과 함께 해달라"
세브란스병원장 "이제 병원으로 돌아와야 할 때…환자 곁 지키며 함께 노력하자"
전날 서울대병원장 등도 "진심 충분히 전달됐다. 이제는 돌아와 달라"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에 이어 삼성서울병원도 병원장이
직접 나서 전공의들에게 복귀해달라고 호소했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은
"새싹이 움트는 시기가 찾아왔지만, 여전히 우리 모두 지난겨울에 머물러 있다“
"선생님들께서 보여주신 의지와 진심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 안타까운 마음"
"병원은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 중이나,
시간이 갈수록 선생님들의 빈 자리가 너무나 크게 느껴진다"
"다시 한번 여러 수련의, 전공의, 전임의 선생님들의 희생과 헌신의 무게를 깨닫게 된다“
김영태 서울대병원장과 송정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장, 이재협 서울시보라매병원장
"여러분의 진심은 충분히 전달됐다"
"중증 응급 환자와 희귀 난치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포함한
대한민국의 많은 환자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이제는 돌아와 달라"
"여러분들이 뜻하시는 바 역시 의료인 본연의 환자를 위한 마음임을 이해한다"
"이제는 현장으로 돌아오셔서 환자분들과 함께 하며
그 마음을 표현해 주시기를 간곡히 청한다"
"환자를 기억하는 여러분들에게 병원은 언제나 열려있다"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의지하며 지혜롭게 이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
하종원 세브란스병원장과 송영구 강남세브란스병원장, 김은경 용인세브란스병원장이
전공의들에 보낸 '세브란스 전공의 여러분께'
"최근 의료계 사태로 여러분이 느끼고 있는 어려움은 어느 때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국민 건강과 생명을 위해
의료현장을 지켜온 여러분들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의료의 미래와 환자의 생명을 위한
여러분의 오랜 노력과 헌신이 무너지지 않기를 바란다“
"전공의 여러분, 이제 병원으로 돌아오셔야 할 때"
"의사로서 환자 곁을 지키며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함께 노력하자“
"저희 병원장들은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병원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전공의 여러분의 수련환경이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선배로서 미안함을 전하며, 함께 협력해 이 위기를 잘 극복하자"
의술의 중요함을 호소하는병원장의 호소는 참으로 아름다운 인술인의 호소이다
지각 있는 의료인 이라면
봉사, 박애, 무소유를 기반으로 한 그의 의료 행위를 부탁 드린다
그대들이 히포클라스 선서를 할 때 진정한 의술로 인간의 생명을 구하겠다는
헌신괴 봉사는 어디 갔는가?
비범한 능력조차 뛰어넘어 상상을 초월한 베풂과 나눔을 실천했던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의 고귀하고 숭고한 뜻을
지금의 의사들에게 요구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세계사적으로 보기 드문 독립운동이었던 3·1 만세운동을 맞아 이 나라 이곳,
사랑의 사도로 아름답게 살다 간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가 머문 자리에서
한 번쯤 생각해 보고 싶었을 뿐이다.
신학자로도 유명했던 슈바이처가 남겼던 말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살 때 우리 삶은 더 힘들어지지만, 동시에 더 풍요롭고 행복해진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아름다움으로 세상이 풍요롭고 행복 해지기를 바라는가?
봉사, 박애, 무소유의 참인간으로 의술을 하기전에
인술을 베푸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어라
희생과 헌신은 세상을 향기롭게 한다
상상을 초월한 베풂과 나눔을 실천했던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의 고귀하고 숭고한 인술의 정신을 본 받아라
가난한 사람 위해 비범한 능력 평생 헌신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의 삶과 인술
의료 사태를 보며 숭고한 영혼이 머문 자리를 생각한다
의술은 인술일진데, 자기 배 채우기 위해
하늘이 준 고귀한 달란트를 헌신짝처럼 버리는
물질의 노예 의사들을 보면, 의대 정원을 4천명 늘려야 할 것이다
며칠 전 한 지인으로부터 한숨 섞인 푸념을 들었다.
태어난 지 30개월도 채 안 된 손자가 3층 베란다에서 떨어진 것이다.
천만다행으로 목숨은 건졌지만 몸은 만신창이가 되어 중환자실에 입원했다고 한다.
발목 골절상이 심해 전신마취 수술을 했는데 눈에 가해진 충격이 커 응급치료는 했지만
후속 치료를 위해 안과 전문의에 수소문해도 여태 병원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
지금 입원 중인 병원은 퇴원 수속을 종용하고 있고
후속 치료를 위한 병원은 찾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연방 한숨 소리만 내었다.
최근에 이러한 사례뿐만 아니라
여기저기서 수술이나 진료가 연기되거나 취소되었다 소식을 접한다.
의사가 모자라 의사를 차차 늘리겠다는 정부의 계획에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전공의 및 의대 교수와 의대생들이 거세게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소아과뿐만 아니라 신경외과와 외과 등 소위 말해‘돈 안 되는’쪽을 기피하고
피부과나 성형외과 등에 쏠리는 현상을 바로잡으면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갑작스러운 의대생 증원으로 생기는 교육의 질 저하를 꼽는다.
세 번째는 우리나라 1000명당 의사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최하위 수준이지만 기대수명이나 영아사망률 등의
주요 보건지표가 최상위권이기 때문에 현재 의사 수가 적정하다는 주장이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의대 증원을 충분한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양쪽의 논리가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피해를 보는 쪽은 두말할 것도 없이 국민이다.
이쯤 해서 떠오르는 두 명의 의사가 있다.
두 사람 모두 ‘한국의 슈바이처’로 존경을 받았다.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다.
이태석 신부는 가톨릭 살레시오회의 수도자 겸 성직자와 의사로서
남수단 톤즈에 선교 사제로 파견되어 구호와 의료 및 사목 활동에 힘쓰다
2010년 대장암으로 돌아가셨다.
열악한 수단의 환경 속에서 손수 병원을 만들었고,
한센병과 결핵 환자들을 보살피며 지속적인 예방접종 사업을 벌였다.
사망 이후 그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져 많은 이들을 숙연하게 했다.
이태석 신부의 사망 소식으로 톤즈를 비롯한 현지 주민들이
신부를 애도하는 가두 행진을 벌였는데,
시국이 불안한 곳이라 시위나 행진 같은 집단행동이 엄격히 금지되었는데도
군인이나 민병대원들 중 어느 누구도 그것을 막지 않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이들도 이태석 신부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다.
가장 낮은 자를 위해 의술로서 평생을 헌신한 장기려 박사 또한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평안북도 용천에서 태어난 그는 경성의학전문학교를 졸업하고,
당시 외과의사로 명성을 날렸던 백인제의 제자로서 수련하다
이후 나고야 제국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전쟁 중이던 1951년 1월 부산 서구 암남동에 현 고신의료원의 전신인
복음병원을 세워 피난민을 비롯한 가난한 사람을 위해 무료로 진료하면서
25년간 복음병원 원장으로 인술을 베풀었다.
장기려 본인은 작가의 상상 속 인물이라며 부인했지만,
춘원 이광수 소설 〈사랑〉의 주인공인 안빈의 모델로 회자되기도 했다.
봉사, 박애, 무소유를 기반으로 한 그의 의료 행위는 돈 없는 숱한 환자들에게
치료의 기회를 주고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
“의사를 한 번도 못 보고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해
뒷산 바윗돌처럼 항상 서 있는 의사가 되겠다”는 말을 남겼다.
지금의 의료대란을 보면서 이들을 떠올린 까닭은 다른 데 있지 않다.
‘능력’과 ‘능력주의’를 생각해 보기 위해서다.
‘공부 박사’들인 의대생이 의사 면허를 따 일선 병원에 근무하면서
행하는 의료행위는 분명 값지고 존경받아 마땅하다.
타고난 능력과 재능으로 건강한 사회를 위해 힘을 쏟고 있음은 부정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이들의 능력은 때때로 능력주의로 돌변해 전문성을 명분으로 한
융통성 없는 논리를 내세우는 까닭에 국민들에게‘밥그릇 지키기’로 비치기도 한다.
그것이 안타까운 것이다.
의술의 중요함을 깨달은 병원장의 호소에 감사와 격려를 보낸다
서울대·세브란스이어 삼성서울병원장도…"전공의들 돌아와달라"
삼성서울병원장 "빈 자리가 너무나 크다…환자들과 함께 해달라"
세브란스병원장 "이제 병원으로 돌아와야 할 때…환자 곁 지키며 함께 노력하자"
전날 서울대병원장 등도 "진심 충분히 전달됐다. 이제는 돌아와 달라"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에 이어 삼성서울병원도 병원장이
직접 나서 전공의들에게 복귀해달라고 호소했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은
"새싹이 움트는 시기가 찾아왔지만, 여전히 우리 모두 지난겨울에 머물러 있다“
"선생님들께서 보여주신 의지와 진심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 안타까운 마음"
"병원은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 중이나,
시간이 갈수록 선생님들의 빈 자리가 너무나 크게 느껴진다"
"다시 한번 여러 수련의, 전공의, 전임의 선생님들의 희생과 헌신의 무게를 깨닫게 된다“
김영태 서울대병원장과 송정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장, 이재협 서울시보라매병원장
"여러분의 진심은 충분히 전달됐다"
"중증 응급 환자와 희귀 난치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포함한
대한민국의 많은 환자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이제는 돌아와 달라"
"여러분들이 뜻하시는 바 역시 의료인 본연의 환자를 위한 마음임을 이해한다"
"이제는 현장으로 돌아오셔서 환자분들과 함께 하며
그 마음을 표현해 주시기를 간곡히 청한다"
"환자를 기억하는 여러분들에게 병원은 언제나 열려있다"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의지하며 지혜롭게 이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
하종원 세브란스병원장과 송영구 강남세브란스병원장, 김은경 용인세브란스병원장이
전공의들에 보낸 '세브란스 전공의 여러분께'
"최근 의료계 사태로 여러분이 느끼고 있는 어려움은 어느 때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국민 건강과 생명을 위해
의료현장을 지켜온 여러분들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의료의 미래와 환자의 생명을 위한
여러분의 오랜 노력과 헌신이 무너지지 않기를 바란다“
"전공의 여러분, 이제 병원으로 돌아오셔야 할 때"
"의사로서 환자 곁을 지키며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함께 노력하자“
"저희 병원장들은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병원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전공의 여러분의 수련환경이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선배로서 미안함을 전하며, 함께 협력해 이 위기를 잘 극복하자"
의술의 중요함을 호소하는병원장의 호소는 참으로 아름다운 인술인의 호소이다
지각 있는 의료인 이라면
봉사, 박애, 무소유를 기반으로 한 그의 의료 행위를 부탁 드린다
그대들이 히포클라스 선서를 할 때 진정한 의술로 인간의 생명을 구하겠다는
헌신괴 봉사는 어디 갔는가?
비범한 능력조차 뛰어넘어 상상을 초월한 베풂과 나눔을 실천했던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의 고귀하고 숭고한 뜻을
지금의 의사들에게 요구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세계사적으로 보기 드문 독립운동이었던 3·1 만세운동을 맞아 이 나라 이곳,
사랑의 사도로 아름답게 살다 간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가 머문 자리에서
한 번쯤 생각해 보고 싶었을 뿐이다.
신학자로도 유명했던 슈바이처가 남겼던 말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살 때 우리 삶은 더 힘들어지지만, 동시에 더 풍요롭고 행복해진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아름다움으로 세상이 풍요롭고 행복 해지기를 바라는가?
봉사, 박애, 무소유의 참인간으로 의술을 하기전에
인술을 베푸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어라
희생과 헌신은 세상을 향기롭게 한다
상상을 초월한 베풂과 나눔을 실천했던
이태석 신부와 장기려 박사의 고귀하고 숭고한 인술의 정신을 본 받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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