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레이더 다시 추가: FSD 상용화 지연 가능성]
안녕하세요? 삼성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12/7일에 테슬라 주가는 -3.21% 하락했습니다.
12월 FOMC를 앞두고 경계감으로 인한 나스닥 하락(-0.5%) 영향도 있었지만, 빅테크 중 유독 약했습니다.
테슬라 개별 이슈는 1)자율주행 인지 부분에 다시 레이더 추가, 2) 중국에서 12월에 판촉 강화가 있었습니다.
중국의 경쟁심화는 새로운 뉴스는 아니지만, 자율주행에 레이더가 다시 추가된다는 뉴스는 FSD 상용화 지연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전일 애플카 지연과 자율주행 기술 축소에 대한 언론 보도도 있었고,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가 다시 늦어지는 분위기 입니다.
테슬라가 자율주행 기술에서 가장 앞서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고금리 시대에 눈에 보이는 결과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Level3 이상의 자율주행 상용화 지연은 실망스런 뉴스입니다.
■ 2023년 1월 중순, 고정밀레이더 추가
- 테슬라, 미국 연방교통위원회에 레이더 추가 계획 신고: 1월 중순 예정. 모델3와 사이버트럭에 적용 예정.
- 비전센서에 100% 의존에서 다시 변화: 테슬라는 2021년 레이더 제거, 2022년 10월에는 초음파도 제거. 비전센서와 인공지능으로 충분히 자율주행이 가능하다고 주장해왔음.
그러나 FSD와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 일체화, 통합칩 변화(Hardware 3.0 → Hardware 4.0)를 앞두고 다시 레이더를 추가하는 움직임
- 고정밀레이더 추가: 카메라와 레이더에서 오는 데이터를 통합하는 퓨전센서 기술 필요. 이는 연말에 FSD의 북미소비자 댕상 배포 계획의 지연 가능성을 의미.
■ 중국 12월 판촉 강화
- 12월 인센티브 1만 위안: 11월 8천 위안에서 증가. 모델3 및 모델 Y가격 대비 2%~3.7% 수준.
- 중국 수출지역 확대: 유럽 외 태국 등 수출지역 확대로 중국 공장 가동률 향상 노력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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