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의학'은 국내 최초의 잠수의학에 대한 전문성을 띄고 있는 서적이자 최고의 테크니컬 다이빙 필독서입니다.
대상독자는 주로 스쿠버다이빙, 프리다이버, 다이빙강사, 잡수어업인, 산업다이버는 물론이며, 감압질환의 대표적인 치료 의료기기로 알려져 있는 '고압산소치료기 (챔버)' 운영에 대한 파트도 다뤄집니다. 때문에 고압산소치료기 (챔버)를 운용하는 의료인, 잠수의학을 공부하는 전문의료인, 일반인 모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의학서적이라고 합니다.
본 도서의 저자인 김병권(71회) 센터장님 (서귀포의료원 고압산소치료센터, 응급의학과 전문의 과장)은 기존에 '응급센터 로드맵', '챔버운영' 등 다양한 도서를 집필하시며, 의사이자 교수이며 동시에 테크니컬 다이버로 잠수 전문의라고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본 도서를 통해 잠수 의학에 대한 여러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충분한 해답이 될 수 있는 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잠수의학에는 감압질환의 역학, 진단, 치료, 예후가 논의되며 고압산소 환경 관련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기존의 연구 결과를 요약한 내용들도 다루어집니다. 또한 고압산소치료 설비의 이론에 대한 내용들도 다루어져 고압산소치료 전문지식 습득이 가능합니다.
대형여객선 침몰로 수많은 사상자 발생과 수색 다이버들의 감압이 미흡했던 사건, 펜션 일산화탄소중독 사고, 침몰한 헬기 수색을 위해 포화다이빙을 수행했던 사건 등으로 잠수의학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레크레이션으로서의 스쿠버 다이빙 수요가 확대되고 있지만, 잠수의학과 고압산소치료의 학술적 자료는 국내에서는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본 도서를 통해 보다 많은 관련 업계 다이버, 관련 산업인, 의료진, 일반인 모두 보다 깊이 있는 잠수의학 지식 습득과 특히 학술 분야와 산업현장, 레저다이빙 교육 등 현장에서 실제 적용이 가능한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