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까지 연평균 9.2% 이상 성장할 전망 -
- 여성 피트니스 의류, 피트니스 용품 수출 유망 -
□ 시장 개요
ㅇ 쿠웨이트의 높은 비만율로 인해 대사증후군 환자가 증가하며 건강한 몸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음. 웰빙 트렌드에 발맞춰 피트니스 센터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에 따라 피트니스 주변용품과 피트니스 웨어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쿠웨이트의 피트니스 시장과 한국 업체가 진출가능한 품목 동향을 살펴보고자 함.
ㅇ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피트니스 시장
- 리서치 전문기관 Ken에 따르면 쿠웨이트 피트니스 시장은 2012~2017년 연평균성장률 6.5%를 기록함.
- 2017년부터 2022년 5년간 피트니스 시장성장률이 9.2% 이상, 피트니스 센터 수는 7%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실제로 쿠웨이트 내 10만 명당 피트니스 센터 수는 15개로 GCC 국가 중 제일 높은 수준이며, 피트니스 센터 이용이 생활화돼가는 경향을 보임.
자료원: yvespreissler.com
□ 시장 성장 요인
ㅇ 쿠웨이트의 높은 비만율,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대
- 쿠웨이트의 비만율은 42.8%로 비만에 따른 대사증후군, 당뇨, 관절질환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됨.
- 현지 날씨는 고온건조한 사막형 기후로 야외에서 운동하기 쉽지 않은 환경임. 최근 건강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실내 피트니스 센터를 이용하는 고객 수가 지속 증가
ㅇ 상대적으로 젊은 쿠웨이트 자국민 인구구조
- 일반적으로 15~50세 인구는 피트니스 서비스 이용 잠재고객으로 분류됨. 해당 범주의 쿠웨이트 자국민 인구는 전체 자국민 인구 중 51%를 차지함. 이들은 고소득자로 분류돼 쿠웨이트 내 상대적으로 고가인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을 구매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음.
- 단순 노동자를 제외한 중산층 외국인 인구를 피트니스 시장의 잠재고객으로 포함한다면 시장성장률은 더욱 높아질 전망
쿠웨이트 자국민 인구구조
자료원: PACI(Public Authority for Civil Information)
ㅇ 건강한 쿠웨이트를 향한 정부정책
- 쿠웨이트 정부는 의료지출비용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적극 홍보하고 있음.
- 공공체육센터를 통해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민간 피트니스 강사를 선임해 공립학교 내 특별 체육교실을 개최하기도 하는 등 건강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Ministry of youth affairs에서 지원한 마라톤 행사
자료원: Arab Times('18.10.16.)
□ 시장동향
ㅇ 전통적인 형태의 피트니스 센터가 시장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나 최근 다양화, 전문화된 종목별 피트니스 센터 등장
- 쿠웨이트 내 피트니스 센터는 유산소-무산소 운동공간, 에어로빅, 요가, 사이클 등의 GX 수업, 수영장을 갖춘 전통적인 형태가 일반적이며 시장 주류를 형성함.
- 아쿠아 바이크 전문으로 하는 Aqua Bike, Personal Trainig(PT) 전문 피트니스 센터인 GYM 37, 실내자전거 전문 운동센터 Ryde와 같은 종목별로 전문화된 피트니스 스튜디오 수가 급증
현지 주요 피트니스 센터
연번 | 업체명 | 사진 | 특징 |
1 | Fitness First |
| - 쿠웨이트에서 가장 규모가 큰 피트니스 센터로 7개의 지점 운영 중 - 대형 쇼핑몰에 입점해 있어 접근성 높음. - 최신 운동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그룹 수업을 진행하며 근력운동에 초점 - 유럽 국적의 트레이너를 영입해 전문성을 높임. |
2 | Platinum | | - 남성전용 센터였으나 현재 여성전용 센터도 건설 중 - 모든 센터가 수영장을 갖추고 있음. - 거주지역에 위치 - 스쿼시, 볼링, 당구장과 같은 부대시설 보유 |
3 | Oxygen | | - 남성전용 피트니스 센터로 가장 많은 지점 보유 - 한 달 회원권이 KWD 25~40(지점별 상이)로 다른 피트니스 센터보다 저렴해 현지 남성들에게 선호됨. - 근력운동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피트니스 대회를 개최하며 회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적극적으로 함. - 최근에는 비즈니스를 확장해 운동 보충제, 다이어트 보조제 등을 판매 |
4 | Champion | | - 남성, 여성, 어린이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 - 호텔 피트니스 센터를 제외하고 가장 가격이 높은 센터 중 하나임(1달 회원권 KWD 250). - 1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나 다양한 수영장, 축구장 등의 다양한 부대시설을 포함하고 있어 단일면적 규모가 큼. |
5 | Flex | | - 남성, 여성, 가족 피트니스를 개별 운영 - 뷰티 살롱, 피부과, 다이어트 식이 도시락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진행 -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외국인의 등록 비율이 높음. |
6 | DIVA Gym | | - 최근 개장한 여성전용 피트니스 센터 - 기존 여성전용 피트니스 센터와는 달리 크로스핏 등 근력운동 위주의 수업을 제공함. |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ㅇ 정부의 보수적인 남녀구분정책으로 여성전용 피트니스 센터 성장세
- 고급 호텔에 입점한 피트니스 센터 외에, 현지 피트니스 센터는 엄격한 이슬람 규제에 따라 남녀 구분해 운영되고 있으며, 남성 트레이너의 여성회원 지도가 엄격하게 규제됨.
- 여성전용 피트니스 센터는 남성전용에 비해 그 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가격대도 높았음. 그러나 여성 소비자 수가 급증하며 새로운 여성전용 피트니스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추세임.
- 여성들이 기구운동보다는 그룹운동 수업을 선호한다는 점을 파악해 Zumba, HIIT(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 점핑 등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인기 강사 영입이 치열함.
여성전용 피트니스 센터 Lady Power의 점핑 수업실
자료원: Lady Power 인스타그램 계정
- 고객유치를 위해 센터 내 뷰티 살롱-스파, 피부과,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카페를 운영하며, 회원권 구매 시 연계된 살롱의 마사지권, 피부과 이용권 등을 제공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진행
ㅇ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어린이 전용, Family형 피트니스 센터 각광
- 대다수의 피트니스 센터는 18세 이하의 청소년들의 등록을 금지하고 있음. 그러나 아동 비만율 상승으로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피트니스 센터에 대한 수요 등장
- 피트니스 서비스 전문그룹인 Flex는 엄마와 자녀가 함께 등록할 수 있는 Flex Family를 설립해 아동의 연령대, 성별에 따른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The Little Gym은 어린이 전용으로 영유아 대상 단순 체육수업부터 어린이를 위한 가라데, 축구수업 등을 제공함.
ㅇ 피트니스 용품, 보충제에 대한 수요 동반 상승
- 쿠웨이트인들의 피트니스 서비스 이용이 늘어나면서 근육생성을 위한 단백질 보충제, 관절 보호대와 같은 제품의 수요가 최근 5년간 급증함.
- SNS상 몸짱열풍이 불면서 현지 남성들은 단백질 보충제를 복용하며 근육을 키우는 트렌드가 나타남. 대형 쇼핑몰에 단백질 보충제 전문 숍이 등장하는 등 건강보조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단백질 보충제 및 건강보조제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Wawan Protein Co.,의 구매 담당자에 따르면 현지 유통되는 대부분의 보충제들은 미국 및 유럽에서 수입된 제품으로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음. 구매력이 높은 쿠웨이트인들과 중산층 외국인들은 구매에 거리낌이 없으나, 대부분의 외국인 고객들은 같은 원료로 제조됐으나 더욱 합리적인 가격을 지닌 상품을 선호함.
- 구매 담당자는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확보하고 거래선 확장을 위해 한국에 방문한 적이 있음. 한국산 단백질 보충제와 건강보조제 품질이 기존 수입국가와 견줄만하나 가격이 합리적이라고 언급함.
- 한국에서 의약외품으로 취급되는 일반 건강보조제나 부가기능이 첨부된 단백질 보충제가 현지에서 의약품 등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있어 쿠웨이트 보건부 인증을 거쳐야 함. 그러나 해당 인증을 위한 한국업체들의 구비서류 준비가 미흡함.
단백질 보충제 전문 판매점 Wawan Protein
자료원: Wawan Protein
ㅇ 여성 피트니스 인구 증가와 애슬레저룩의 유행으로 여성 피트니스 의류 소비 급증
- 피트니스 의류와 일상복을 겸하는 애슬레저룩(Athleisure look. Athletic + Leisure)이 인기를 끌며 여성용 피트니스 의류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현지 유명 SNS 인플루언서의 애슬레저룩
자료원: Daneeta Al-thuwarish 인스타그램
- Nike, Adidas, Reebok과 같은 스포츠 브랜드와 언더웨어 브랜드인 Victoria Secret, Pink, 패션브랜드 Armani Exchange, DKNY 등이 피트니스 의류 판매
- 현지에서 피트니스 의류 브랜드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아 해당 제품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구매율이 높음.
□ 시사점
ㅇ 종목별 특화된 피트니스 센터 시장진출 가능성 존재
- GCC지역에서 쿠웨이트의 10만 명당 피트니스 센터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나, 실질적으로 현지 피트니스 센터 수는 그 수요에 비해 부족한 상황임.
- 대부분의 피트니스 센터가 수도인 Kuwait City와 그 부근인 Hawally, Salmiya 등의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상황. 교외지역 거주자들은 최신식 피트니스 센터에 방문하기 위해 자동차로 30분 이상이 걸리는 거리를 매일 왕복하고 있음.
- 북쪽 지역 Al-Jahra와 남쪽 지역 Al-Ahmadi 경우 쿠웨이트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행정구역이고, Farwaniya는 인구가 가장 밀집된 지역 중 하나이나 해당 지역에 개설된 피트니스 센터는 다른 지역보다 현저히 적음.
- 상기 지역들은 쿠웨이트 내에서도 여성들의 니깝 착용률이 높은 보수적인 지역으로 여성전용 피트니스 스튜디오의 진출이 매우 유망
ㅇ 남성들의 몸짱열풍에 따라 피트니스 용품과 보조제에 대한 수요 동반 상승
- 피트니스 센터 외의 홈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폼롤러, 운동밴드,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주변용품과 단백질 보충제와 같은 보조제를 찾는 소비자 증가
- 현지 유통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미국, 유럽산 제품이므로 가격이 높음. 현재 쿠웨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사한 사양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선보인다면 시장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
ㅇ 쿠웨이트 여성 타깃 피트니스 의류 수출 유망
- 최근 여성 피트니스 인구가 늘어나고, 애슬레저룩 유행에 따라 언더웨어, 레깅스 등과 같은 피트니스 의류 수요 급증
- 현지 여성 소비자들은 피트니스 의류 구매 시 일차적으로 디자인, 이차적으로 소재, 기능 등을 중시함. 여성들에게는 피트니스 센터도 작은 사회로 여겨지며 운동 시 겉으로 보이는 모습을 신경쓰는 경향이 있음.
- 한국 의류는 현지 여성 직구족이 생길 만큼 인기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 디자인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한국산 피트니스 의류를 공급할 경우 현지 여성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것임.
자료원: Ken Research, Euromonitor, Yvespreissler, Arab Times, PACI, Al-Qabas Newspaper, Muscle & Fitness,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