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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식료품 유통시장, 소리없는 전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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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21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정재민(시카고무역관) | ||||||||||||||||||||||||||||||||||||||||||||||||||||||
美 식료품 유통시장, 소리없는 전쟁 - 유기농 건강식품, 식료품 유통시장의 새로운 키워드 - -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 및 Discounters 유통시장 연평균 21.1%, 3.1% 성장 전망 -
□ 북미 식료품 유통시장 동향
○ 미국 식료품 유통채널 인수합병 확대로 양극화 심화 - 소비패턴 양극화로 주력상품 구매는 감소한 반면, 프리미엄 상품 구매는 증가 - 구매 고객 감소로 A&P(Great Atlantic & Pacific Tea) 같은 중간 크기 식료품업체 위기 - Albertson’s 모기업 사모펀드 서버러스는 Safeway와 합병으로 월마트, 크로거 같은 대형 유통업체와 경쟁. 미국 34개주 2230개 매점을 통해 시장점유율 높일 것으로 전망 - 유럽 식품 전문업체 Royal Ahold NV 또한 벨기에 유통업체 델하이즈 그룹 합병 통해 미국에서 4번째 규모로 재탄생
자료원: 구글
○ 소비자 건강 관련 인식 증가로 유기농·건강식품 수요 증가 - 건강하고 신선한 재료 찾는 고객 증가와 함께 기존 제품들 변화, 새로운 제품 출시 - 기존 유기농 제품 판매는 Whole foods 같은 전문/프리미엄 식료품 업체에서 주로 판매됨. 유기농 제품 소비 증가와 함께 대형업체 유기농 시장 진출 - 월마트 'Wild Oats', 크로거 'Simple Truth Organic', 코스트코 '커크랜드' 등 대형업체 자체브랜드 개발 통해 건강에 초점 맞춘 다양한 제품 출시. 가격경쟁력으로 유기농시장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다툼 전망
○ 미국 식료품 유통시장 이끌고 있는 월마트 지속 성장 전망 - 2010년 23.4%에서 1.1% 성장, 2015년 24.5% 시장점유율로 시장 선두. 크로거, Albertson’s, 퍼블릭스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 중 - 월마트, 크로거, Albertson’s, 퍼블릭스 네 개 업체가 미국 식료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42.1% 차지. Albertson’s, Safeway와 M &A 이후 2012년 0.4%에서 6.1%까지 성장
미국 식료품 유통시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2~2015년)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미국 식료품 유통시장 경쟁동향
○ Hypermarket 판매 실적 저조로 지역 밀착형 소규모 슈퍼마켓 증가 전망 - 지역 밀착형 소규모 슈퍼마켓 개념의 월마트 네이버후드 마켓 확장으로 2015년 슈퍼마켓 체인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 - 반면, 월마트 Hypermarket은 도시지역 확장 어려움과 불편한 위치로 더딘 성장세 보임. - 2015년에서 2020년까지 Hypermarket은 연평균 0.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월마트, 메이어 등 Hypermarket 시장은 포화상태로 앞으로 새로운 매장 오픈 더딜 것으로 예상
월마트 네이버후드 마켓 자료원: 월마트
○ 소비자 양극화 심화로 중간 크기 소매업체 위기 - Tengelmann Group 브랜드 Great Atlantic &Pacific Tea(A&P), 2015년 7월과 2010년에 이어 두 번째로 파산보호 신청 - A &P 파산보호 신청으로 식료품 유통시장 양극화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가격우선적 소비자들은 가격경쟁력 갖춘 월마트, 알디로 고급제품 구매 고객은 Whole foods 같은 프리미엄 식료품 유통업체 이용 전망 - 중소 식료품업체, 앞으로도 고객 확보 어려움 겪을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 2019년까지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은 대부분 소규모 마켓으로 주(State) 혹은 현지 지역 위주 서비스 제공 - 편리함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주문 증가로 미국 온라인 식료품 구입 시장 연평균 21.1% 성장 전망 - 월마트, 아마존 등 대형 유통업체 앞다투어 온라인 유통시장으로 사업 확대 전망 - 아마존, 식료품 유통시장 공략 위해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출시. 2014년 캘리포니아 도심 지역 중심으로 식료품·생필품 배송 서비스 시작. 뉴욕 등 대도시 위주로 확대 전망
미국 식료품 온·오프라인 판매 추이(2002~2018년) 자료원: Business Insider
○ Discounters 유통채널, 2020년까지 연평균 3.1% 성장 전망 - 알디(Aldi) Discounters 유통시장 55% 점유 중. 2015년 매출 8%, 90억 달러 규모로 성장. 2018년까지 550개의 매장 오픈으로 총 1950개 매점으로 확장 전망 - 세이브어랏(Save-A-Lot) 또한 2015년 매출 7% 성장과 함께 6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독일 Discounters 유통업체 Lidl 미국 시장 진출 준비 중. 앞으로 Discounters 유통시장 경쟁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자료원: ESM(European Supermarket Magazine), 세이브어랏 사이트
○ 다양한 제품, 편리함 갖춘 현대 식료품 유통업체에 밀려 Traditional Market 성장률 감소 - Traditional Market는 지역 특산화 제품, 전통음식 판매업체가 성장 주도. 2010년 이후 연평균 0.1% 성장에 그치며 유통채널 위기 - 편의점, 소규모 가게, 온라인 쇼핑 등 편리성, 가격경쟁력 갖춘 경쟁업체들의 증가로 Traditional 마켓 향후 -2% 이상 성장 하락 전망 - 소비자 건강인식, 유기농 제품 구매 증가로 농작물 직매장은 Traditional 유통채널에서 유일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시카고 다운타운 Farmer's Market 자료원: Chicago Downtown Farmer’s Market
□ 전망
○ 유기농/건강음식 제품, 향후 식료품 유통시장 성장 바탕 전망 - The Fresh Market, Sprouts, Whole food 등 기존 건강 지향적 제품 판매에 초점 맞춘 유통업체 가파른 성장세 지속될 전망 - Traditional 유통채널 중 하나인 Local Farmer’s Market은 건강에 대한 인식과 현지에서 재배하는 식품 찾는 소비자 증가로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USDA 유기농 라벨, 제품 원산지 표시 또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
○ 미국 유통업체 매장 수 감소할 것 - 현재 미국 식료품 유통채널 포화상태로 크로거,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경쟁업체 인수·합병 혹은 매장 감축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 - 매출 부진 겪는 매장 증가, 소비패턴 양극화, 온라인 식료품 시장 성장 등 복잡적인 요인이 매장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Discounters, 온라인 유통채널 강세, Traditional과 Hypermarket 약세 - Discounters 유통채널은 미국 유통채널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 유치 성공한 Discounter 유통업체 알디, 세이브어랏, Lidl 간 매장 확장, 점유율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 - 온라인 유통시장 편의성 극대화로 소비자 공략. 가공 및 냉동식품으로 한정된 제품에서 신선한 과일, 야채류 등 다양한 취급제품 확장으로 성장 전망 - Hypermarket 유통채널 성장에 월마트, 메이어가 중요할 것으로 전망. 83%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는 월마트는 소규모 매점 개장에 중점을 두고 있음. 향후 Hypermarket 매점 개장은 소수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됨. - 제품 다양성, 가격경쟁력에 밀린 Traditional 유통채널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Walmart, Kroger, 구글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