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운송, 조선, 신재생(정연승)]
해상운송/Spot - BDI 강세 요인 점검
■ 2022년 12월 21일 기준, BDI(Baltic Dry Index) 1,723p까지 반등. 12월초 대비 29% 상승. BDI 반등 요인은 전체 지수의 40%를 차지하는 대형선(Capesize)의 운임 강세. Capesize 지수(BCI)는 2,797p로 월초대비 78% 상승. Panamax급 이하의 중소형선의 지수는 약보합세 기록
■ 대형선 운임 강세는 주로 대서양 지역에서의 신규 화물 유입으로 이를 수송할 선박 공급이 부족해진 결과. 대형선의 핵심 화물은 철광석이므로 2023년 1월초 철광석 선적 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
■ 중국 항구내 철광석 재고는 1.34억톤으로 전년대비 14% 감소. 2021년과 달리, 2022년 4분기까지는 철광석 재고 재축적을 진행하지 않음. 중국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 완화 이후, 중국 내에서 열연, 철근, 철광석 선물 가격이 11월 이후 상승세를 기록. 이에 전방 산업 수요 개선 기대감이 나타나면서, 철광석 재고 확보도 조금씩 재개되는 것으로 추정. 전방 산업의 실질 수요 개선은 확인되지 않으나, 예상보다 빠르게 원자재 재고 확충을 진행하는 것으로 판단
■ 중국 철강 기업들이 보유한 재고는 전년대비 15% 증가하였으나, 중국 유통상이 보유한 유통 재고는 전년대비 7% 감소. 유통상들이 보유한 재고 중, 열연, 철근 재고는 전년대비 각각 16%, 40% 감소하여, 인프라 및 부동산 건설시 사용되는 철강 제품 재고는 낮아져 있음
■ 중국의 코로나 방역 정책 전환은 철광석을 필두로 중장기 원자재 수요 개선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벌크선은 중장기 신규 선박 인도량이 제한적이므로 수요 개선이 운임 상승에 즉각적으로 작용 가능. 중장기 중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 및 부동산 경기 개선에 따라 상승폭이 결정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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