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문가 분들의 의견을 듣고자하는 농기계는 국제직접분사식경운기(RG120-D(X)/KTN-80(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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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대동경운기가 아닌 점에서 양해 부탁드립니다. 플라이휠 쪽 크랭크축 베어링 파손으로 크랭크축이 소실되어 시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크랭크축 교환과 보링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시동은 되지만 폭발 할 것처럼 고속RPM이 유지되고 레귤레이터핸들을 고속에 저속으로 내려도 엔진정지가 되지 않아 감압레버를 잡아당겨야 정지가 되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인터넷검색을 통해 부란자(연료분사펌프)가 고장이거나 부란자 컨트롤랙이 가버너 홈에 정상 결합되지 않을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부란자는 새것으로 교체하였고 기어케이스 분리 후 가버너 홈에 정상 결합되었는지 확인도 하고 기어케이스 바깥쪽 조속레버를 움직여 작동 여부도 확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의심하는 문제는 크랭크축에 결합되는 가버너웨이트조합과 가버너슬리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았습니다.(마모되는 경우에 고속 회전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확인했지만 조금의 흔적은 있지만 크게 마모되지는 안았습니다.) 가버너웨이트가 휘거나 가버너슬리브를 밀주는 가버너 쪽 갈고리가 휘어진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와 연료제한볼트 조정이 잘못되어서 그런지 또는 다른 원인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고 싶습니다. 덧붙여서 그렇다고 하더라고 레귤레이터핸들을 고속에서 저속으로 변경하면 엔진이 정지가 되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며, 결국 부란자 컨트롤랙을 가버너가 잠가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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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한 내용은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설명을 장황하게 늘어놓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엔진시동은 되지만 고속·저속RPM 조절이 되지 않으며 엔진정지가 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전문가가 아니어서 두서없이 설명만 늘어놓다보니 이해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죄송하지만 전문가 분들께서 제 글을 보고 이해하신다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이경운기가 혹시 노랑호랑이표경운기아닌가요...?.부란자가 옆구리쪽에 불룩튀어나왔던가....기억이가물......맞다면 ....저도 옆구리쪽부란자만졌다가 엔진깨져라돌아서 감압레버당겨서끄고 옆에서 무언가풀어서 조정하여 정상회복했는데...기억이가물가물....
사진에서 보시는 모델과 같은 경운기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연료제한 볼트 말씀하시나요???
맞는것같습니다....10여년전 고철사장님이 고쳐보라고가져오셨는데...배터리점프해서 아무리돌려도 시동안걸려서 혹시나하고 앞커버뜯어보니 오일떨구어서 연접메달이닳었더군요...해서 메달못구하여서 메달을자동차용으로 개조하여 조립후 시동이 바로걸렸는데 얼마나고속회전하던지.....잠자던애기깨고 동네가 연기로폭발한것같고..정신이혼미하여서... 시동도안꺼지고..ㅠㅠ..감압밸브당겨서 겨우시동껏습니다...그리고 표시한부분 (옆에있는것)을 풀어서 조정한것같은데요.... 기억이가물하고 정상으로동작되었습니다...옆에것을풀어서 연구해보셔요....나사로되어이었던것 같은데요....
성의있는 답변 고맙습니다.
경운기는 원리가 비슷하기에
아래영상을 참고바랍니다
https://youtu.be/JH9Vm-Cqrbk
PLAY
고맙습니다.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의견 취합하고 싶습니다.
비슷한 사례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만한 의견들은 수고 스럽더라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가버너 로드와 브란자 로드 결합 불량인 경우 그런 경우가 발생하더군요.
크랭크축 베어링을 갈았으면 엔진 오른쪽 뚜껑을 열었을 테니 가능성이 있네요.
고맙습니다.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Rpm고속회전증상 대동경운기 참고로 몆자적슴니다
가장 많이나타나는증상은 분사펌프와 가버너레바A홈에 일치하지 않으면 고속 회전이 됩니다
둘째 분사펌프 콘트롤짹이 뻑뻑해도 같은증상
세째 가버너레바축 변헝이되어도 같은증상
네째 보링후 조속레바 스프링이 오일파이프에 간섭이되면 스프링이 당기면서 고속회전됨
다섯째 가버너레바A변형이되어도 같은즈상
크게 다섯가지 증상이 있고요 조속기축이 많이마모되면 고속회전이 아니고 회전불안정이옵니다 쉽게 말해서rpm이 왕왕합니다
고속회전이 되면 즉시 감압레버를 당겨서 강제로시동을꺼야하고요 늦으면 록커암 푸시로드이탈로 록커암카바 박살 크랭크케이스 손상옵니다
분사펌프와 가버너레바A홈일치 확인방법은 분사펌프 삽입후 조속기레바(스프링달려있는레바)늘 분사펌프에 달려있는 시동버턴을 누루면서 조속기레버를 좌우 제기면 딸깍하는 소리가나면 정상입니다 혹 정상적으로 삽입이되었지만 가버너A각도가 (높이) 맞지않으면 분사펌프렉 이 빠져버립니다 이럴땐 가버너A홈파인곳 일자드라이버로 밑으로조금눌러주세요 글로표현하기가 힘드네요~~그리고 분사펌프 새거교체할때는 경유를 분사펌프조정렉에 조금부어서 좌우로 몆번움직여서 부드럽게 작동하는지 확인후 체결하세요 ~~그럼이만~
폰으로 글쓰다보니 글자오타가 있습니다 ~~
시간내어 도움 글 써주신 것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