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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홍콩 기능성 화장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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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5 | 국가 | 홍콩 | 작성자 | 이수현(홍콩무역관) | ||||||||||||||||||||||||||||||||||||||||||||||||||||||||||||||||||||||||||||||||||||||||||||||||||||||||||||||||||||||||||||||||||||||||||||||||||||||||||||||||||||||||||||||||||||||||||
품목 | 향수 및 화장수 | ||||||||||||||||||||||||||||||||||||||||||||||||||||||||||||||||||||||||||||||||||||||||||||||||||||||||||||||||||||||||||||||||||||||||||||||||||||||||||||||||||||||||||||||||||||||||||||||
품목코드 | 3303 그 외 2건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홍콩의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8억370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약 6.6% 성장했으며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홍콩 화장품 시장은 자체 생산기반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며 2013년 기준 SK-II, Shiseido, Estéee Lauder, Lancome, Laneige, Neutrogena, Fancl, Kosée, L'Occitane, Clinique 순으로 상위 10개 브랜드가 스킨케어 상품 시장의 47.1%를 차지하고 있음. 국산 화장품인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Laneige)는 홍콩 스킨케어제품 시장에서 4.6%를 차지해 브랜드 점유율 5위를 기록함.
최근 3년간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최근 홍콩에서는 단순 기능성 화장품이 아닌, 유기농 혹은 천연성분의 기능성 화장품이 인기 있음. 특히, 천연성분 화장품 중 스킨케어, 여드름 케어, 미백 및 주름개선 기능이 있는 화장품이 인기 있음. - 미백 기능의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2013년 기준 전체 스킨케어 제품 중 16%를 차지해 2012년 대비 약 1.3% 증가한 반면 일반 스킨케어 제품은 2013년 기준 84%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나 2012년 대비 약 0.2% 감소했으며 2011년 이래로 조금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시장전망,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경기 침체에도 불구, 화장품과 미용관리 부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홍콩과 중국 소비자의 미용에 대한 관심 고조로 스킨케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음.
○ 인터넷 및 뷰티 프로그램 등 뷰티 관련 미디어를 통한 정보교류로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2013년 현재 스킨케어 관련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었던 것으로 사료됨.
○ 스킨케어 제품뿐만 아니라 2013년 기준 핸드케어, 마스크 제품이 성장했으며 핸드케어 제품의 경우 2013년 기준 약 213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약 10% 성장함. 마스크 제품의 경우 2013년 기준 약 702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약 8.2% 성장함. 핸드케어 제품의 경우 향뿐만 아니라 천연오일로 제조된 핸드크림이 인기 있음.
○ 천연성분 화장품에 대한 관심 고조와 더불어 천연성분에 여드름 치료기능 혹은 미백, 주름개선 등의 기능성을 더한 화장품이 인기 있음. 또한 소비자가 직접 성분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늘었음.
○ 2014 홍콩 미용전(Cosmoprof Asia)에서 유럽, 아시아 특히 중국·홍콩 바이어에게 제주도에서 채집한 천연재료로 제조한 화장품이 인기 있었음. 해조, 우뭇가사리, 삼백초, 조릿대, 귤피, 백년초, 알로에, 청대 등 식물성 추출물을 이용한 제품의 관심이 상당했음. 유럽과 미국 바이어의 경우 핸드메이드 천연비누, 천연 페이스 폼(Face Foam)의 인기가 두드러졌음.
○ 소비자는 최근 피부노화방지, 항산화 효과, 알레르기 방지, 미백효과 등 특정적인 기능을 가진 기능성 화장품 및 자연성분 화장품이 인기가 있음.
○ 천연화장품의 경우 20대에서 50대 여성에게 인기가 많으며 천연성분으로 여성에 국한되지 않고 건강한 이미지로 소비자 연령층이 다양함.
□ 홍콩 내 한국산 천연 기능성 화장품 및 판매예정 상품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수입동향
○ 개관 - 2014년 10월 기준 홍콩의 화장품 총수입량은 약 21억1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8% 성장함. - 홍콩의 대한국 수입량은 약 2억5100만 달러로 싱가포르 다음으로 두 번째로 많은 수입량을 보이고 있음.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홍콩 화장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HKTDC)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제도 및 관세율
○ 관세율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서 일반적으로 수입화물에 대해서 관세가 부과되지 않음. 따라서 화장품의 경우 관세가 면제됨. - 다만 담배, 술(알코올 30도 이상), 메틸알코올, 탄화수소 등 4개 품목에 대해서는 물품세 성격으로 관세가 부과되며 자동차의 경우는 자동차의 관세보다는 등록세 명목으로 고율의 세금이 부과됨.
○ 통관 시 유의사항 및 기타사항 - 홍콩은 일반 상품수입에 대해서는 자유방임적 정책을 펴고 있어 일반 수출입화물이나 환적 화물의 세관절차는 없음. 그러나 소수 품목에 대해서만 수입허가증 제도를 실시함. - 일반적으로 대홍콩 수출의 경우 수출 후 14일 이내에 수출입 신고서를 내면 통관절차가 끝나게 됨. 수입 물품인 경우 일부 통관상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검사물품이 있기도 한데 이런 경우에는 수입업자 또는 대리인이 홍콩세관의 지시사항을 따라 진행하면 되며 관련 절차에 대해서는 선사나 운송사, 관할세관 등에 문의하면 됨.
○ 필수 인증 현황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 화장품과 같은 일반 수입 상품에 대해 관세가 없으며 별도로 요구되는 제품 인증 역시 없음. 단, 바이어의 요구에 따라 CGMP(미국 FDA가 인정하는 의약품 품질 관리 기준으로, 생산 공장에서 자격을 갖추었는지 여부) 등이 요구되기도 함. - 간혹 공장에 CGMP 자격이 없는 작은 업체의 경우 CGMP 자격이 있는 업체로 생산업체 명의를 변경하기도 하는데, 향후 이에 대한 검증이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되며 공장의 투명성이 요구됨.
□ 주요 유통채널
○ 화장품 유통구조는 제조사→도매업체→소매업체 순의 일반적인 유통구조를 가지며, 화장품 소매업체로서 대형마켓, 슈퍼마켓, 화장품 및 생활용품 판매점, 일반가게, 약국, 인터넷 판매점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짐.
○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홍콩 주요 지역에서 한국 브랜드를 접하기 용이함.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하이산 플레이스(Hysan Place), IFC몰, The One, 타임스퀘어, 퍼시픽플레이스 등과 같은 대형 쇼핑몰 및 SOGO, Lane Crawford와 같은 백화점, 코즈웨이베이, 침사추이 같이 관광명소에 오픈한 개별매장 혹은 LCX몰, Sincere와 같은 대형 매장 내 팝업스토어(Pop-up store) 형태로 만날 수 있음. 뿐만 아니라 사사(Sasa), 봉쥬르(Bonjour), 컬러믹스(Colourmix) 및 759스토어의 화장품 전문매장인 759 Kawaiiland와 같은 화장품 유통업체에서도 한국제품을 찾아볼 수 있음.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촬영
○ 홍콩 내 759스토어와 비슷한 형태의 수입식품 유통업체인 Mag store에서도 홍콩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 화장품을 볼 수 있었음.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기능성 화장품을 취급하는 업체는 일반소비자를 위한 유통구조에 납품하는 경우와 전문 피부관리 업소에 납품하는 경우 두 가지 유통경로가 있음.
3. 경쟁 동향
□ 경쟁제품 현황
주요 화장품 유통업체 내 인기 제품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자료원: UBM Asia
2014 홍콩 미용전 현장사진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2014 홍콩 미용전(Cosmoprof Asia) 참가를 통해 새로운 해외 바이어, 소비자를 만나볼 수 있었으며 다양한 전 세계의 미용 트렌드를 익힐 수 있었음. 이번 미6용전에 참가한 제주도 천연 식물성 원료로 만든 화장품을 제조하는 A업체의 경우 홍콩 백화점 내 팝업스토어 오픈 제안을 받았음.
○ 바이어, 소비자는 주로 여러 천연 식물성 오일과 추출물로 제조된 화장품의 기능별로 소개한 제품을 선호했으며 더불어 여드름 치료 등의 기능을 가진 화장품에 관심이 많았음. 특히, 중국 바이어는 스킨, 로션을 한 번에 바를 수 있는 편의성 있는 화장품도 선호했음.
○ 천연화장품의 경우 가격대가 높은 경우가 많아 해외 바이어는 가격대 조정을 많이 원했으며 천연화장품 향기와 관련해 많은 의견이 있었음. 아시아계 바이어보다 유럽, 미주, 아프리카 측 바이어는 천연화장품에 관심을 보이고 원했으나 천연성분의 향이 강해 아쉬워했음.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HKTDC), UBM Asia, 유로모니터, 2014 Cosmoprof Asia 참가 한국업체 인터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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