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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어린이제품 콘셉트를 성인용 시장으로 확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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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21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장용훈(뉴욕무역관) | |||||||||||||||||||||||||||||||||||||||||||||||||
美 어린이제품 콘셉트를 성인용 시장으로 확대 - 매출 정체를 돌파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 어른들, 어린이와 일체감 형성 욕구가 구입 동기 -
□ 어린이 인구 정체로 매출 정체
○ 어린이(0~11세), 인구수 정체 현상 지속 전망 - 2010년 7410만 명에서 2015년 7360만 명으로 감소하다 2020년 7410만 명으로 회복 전망 - 인구수 정체로 구매 빈도수 증가하지 않아, 새로운 시장 개발이 매출 증대 위한 돌파구로 등장 - 내수시장의 심한 경쟁으로 가격인상 힘들어, 성인 시장으로 확대 구매 빈도수 증가 유도
미국 어린이 인구 추세 (단위: 백만 명)
자료원: Forum on Child and Family Statistics(www.childstats.gov)
○ 성인들, 어린이와 일체감 형성과 어린시절에 대한 향수가 제품 구입 동기로 작용 - 부모들, 어린이와 함께하는 모든 일상생활이 일체감 형성하는데 중요하다고 인식 - 성인들,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를 만족시켜주는 제품에 대한 구입 증가 추세 - 어린이용 제품 콘셉트 이용 성인용 제품 개발해 높은 가격으로 새롭게 출시, 시장 공략
□ 어린이제품 포맷으로 판매되는 성인용 제품들
○ 젤리 비티민(Gummy Vitamins) 성인용이 어린이용 판매 앞질러 - 어린이들이 비타민 알약을 먹기 싫어해 젤리 형태로 만든 제품이 원조 - 2014년 비타민 판매액 110억~114억 달러로 추정, 전년대비 1.5~3% 성장 - 젤리 비타민, 전체 비타민 판매액의 7% 차지. 2012년에 두 자리수 판매 증가율 기록 - 젤리 비타민 판매 29% 증가, 2013년 1억2500만 달러 규모, 성인용 65%, 어린이용 35% - 성인용 젤리 비타민 판매액 51% 증가, 전체 젤리 비타민 판매 증가율보다 훨씬 높았음.
자료원: 구글
○ 타는 놀이기구 스쿠터, 성인용 고가품 출시 잇따라 - 2015년 스쿠터 판매액 5억2400만 달러, 전년대비 9% 증가 - 스쿠터 제조사(Y Fliker) 판매액, 성인용이 어린이용보다 65% 많을 정도로 성인용에 집중 - 성인들, 가까운 거리 출퇴근용과 일상생활용으로 사용 빈도수 증가 - 일반적인 제품 가격, 어린이용 800~130달러, 성인용 100~240달러까지 판매 - Razor사의 Carzy Kart 4륜구동, 틴에이저용 400달러, 성인용 800달러(Dirt Quad는 480달러)
자료원: Y Fliker
○ 백팩(Backpack), 명품브랜드 초고가 제품 대거 출시 - 백투스쿨용 주력 판매제품으로 학생용이 시장 독점했으나 최근 성인용 점유율 상승 추세 - 약 10년 전 EastPack 제품 50달러 이상 고가임에도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명품이었음. - 최근 18세 이상 성인 구입 33% 급등으로 정장 차림에 어울리는 고급제품 속속 출시 - 특히, 여성 성인 구입 48% 대폭 증가, 시크하고 엣지 있는 클래식 제품이 핸드백 대체하는 추세 - 남성 구입액 3억8,500만 달러, 여성 구입액 3억1100만 달러(남성 구입액의 81% 수준) 기록 - 발렌티노, 펜디, 발리, 크리스찬 디올, 루이비통, 투미 등 명품 브랜드들 초고급 가죽제품 출시 · 루이비통 최고가인 2700달러에 절찬리 판매, 나머지 브랜드 500달러 이상 고가
자료원: 구글
○ 레고(Lego), Lego Discovery Center(LDC) 개설로 성인 고객 유치 추진 - 2014년 보스톤에 첫 LDC 개설, Adult Night 등 이벤트로 성인 고객 유치 노력 - LDC, 미국 9곳, 캐나다 1곳, 유럽 4곳, 아시아 3곳 등 총 17곳 개설 - 18세 이상만 입장 가능, 매월 3째 수요일 저녁 7시~9시 입장료 15~30달러 - 레고 향수와 4D 영화 등 레고를 콘텐츠화 한 제품으로 성인층 고객화 추진
자료원: LEGOLAND Discovery Center
○ 할로윈 의상, 어린이를 위한 홀리데이 이벤트에서 성인 참여 이벤트로 확대 - 18세 이상 30대 초반까지의 성인들, 할로윈 스피릿에 동참 희망 - 성인용 의상 판매 12억 달러로 어린이용 의상 판매 10억 달러 능가 - 대학 졸업한 성인 65%, 할로윈 의상 착용 계획, 더 많은 의상 비용 지출 원해 - 기업들, 홀리데이 상품을 성인 대상으로 마케팅 강화, 가족 및 친구 이벤트로 확대 - 애완동물 소유자 2200만 명, 애완동물용 의상 3억3000만 달러어치 구입
자료원: jamonkey
□ 시사점
○ 미국 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이 미국 시장 진출 첫 단계 - 미국 시장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제품 개발 아이디어 취득 중요 - 지속적으로 변하는 미국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니즈를 반영한 제품 개발 추진 - 소비자가 구매하기 원하는 제품 개발로 바이어 관심 끌어야 상담 및 오더 수주 가능
○ 트렌드 모니터링 위한 노력을 상시적으로 기울여 업데이트된 트렌드 파악 필요 - 제품 관련 협회, 전시회, 잡지 등에 뉴스레터 등록으로 지속적인 정보 취득 가능 - 미국에서 개최되는 전국적인 전시회에 매년 참관해 트렌드 파악과 신제품 정보 수집 - 바이어 V사, 기존 보유제품 판매도 중요하지만 바이어에게 팔리는 제품 제공이 필수
자료원: Drugstore News, Nielsen, Bellwether, CNN Money, NPD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