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코르스키
S-97 라이더
시코르스키
S-97 라이더는 시코르스키 항공의 개발하에, 제안된 고속 정찰 및 공격 헬리콥터다. 시코르스키는 미육군의 무장공중정찰 프로그램과 그밖에 다른
가능한 용도에 따라 제공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디자인과
개발
2010년 3월
무장 공중 정찰 프로그램을 위한 정보요청서(RFI)에 대한 응답으로 처음 제안되었던, S-97은 2010년 10월 20일에 정식으로 착수하였다.
Bell OH-58D 카이오와 워리어를 대체하는 무장 공중 정찰(AAS)프로그램을 위한 미육군의 요구조건을 위해 후보기종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미특수전사령부가
MH-6 리틀버드의 대체품으로 이 컨셉에 흥미를 표현한 것처럼, 다른 군사적 용도로 가능하며, 민간적인 활용을 위한 적용의 가능성도 역시
존재한다.
시코르스키
X2기술실증기로부터 기술적인 베이스가 된, S-97의 프로토타입은 1개의 제너럴 일렉트릭 T700터보샤프트 엔진으로 동력을 낼 것이나, 향상된
터빈 엔진 프로그램하에 개발되는 더 강력한 엔진 역시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97은 200노트 이상의 순항속도가 가능할
전망이다.
S-97의
디자인은 동축반전로터와 추진 프로펠러를 포함하며, S-97을 자이로다인 헬리콥터로 만들어준다. S-97은 6명의 승객과 추가적으로
사이드-바이-사이드 콕픽에 2명의 항공승무원을 수송할
능력이 있을것이다. 그러나
S-97의 생산은 1명이나 2명의 파일럿 또는 자율적으로 비행할 수 있게 되도록 계획하고 있다. 타게팅 센서를 위한 공간은 준비되어있으나,
프로토타입의 항공기에는 장착되지 않을 것이다.
S-97은
2011년에 프로그램 리뷰를 받도록 계획되어졌으며, 50개월 이내에 첫 비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어졌다. 시코르스키는 기술실증기로서 S-97의
2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도록 계획중이다. 첫
프로토타입은 비행테스트를 위해 사용되어질 것으로 기대되어지고, 두번째 프로토타입은 기술실증기로 사용될 계획이었다. 첫 프로토 타입은 무장 공중
정찰 프로그램의 제안요청서(RFP)의 배포에 따라 2013년 말이나 2014년 초에 비행하도록 계획중이다. 시코르스키는
2012년 10월에 2개의 프로토타입 제작을 시작하였다. 2013년 9월, 완전한 하나의 복합재로 된 동체가 오로라 비행 사이언스사에 의해
납품된 것에 따라 첫 S-97 라이더의 최후 조립을 시작하였다.
이 비행체는
하나의 제너럴 일렉트릭 YT706엔진에 의해 동력을 얻으며, UH-60M 블랙호크에 쓰인 엔진과 같은 것이다. 첫 라이더는 2014년 말에
비행할 예정이다. 이 첫 기술실증기는 테스트와 기술실증을 위해 사용될 것이다. 시코르스키는
무장 공중 정찰(AAS)프로그램을 위해 S-97을 제공하길 원하나, 또한 육군에서 이것을 사전계약하기전에 비행할 수 있는 헬리콥터를 원한다.
시코르스키와 협력사들은 두대의 프로토타입에다가 2억달러를 쓰고 있지만, 양산모델들은 반드시 프로그램을 위해 1500만달러의 유닛코스트를 달성할
것이다. 미육군은
무장 공중 정찰(AAS)프로그램 경쟁을 밀고나갈지, 기존의 OH-58 카이오와의 수명을 연장할 것인지 결정하는 중이다.
승무원:0~2명
수송인원:6명
길이:11m
순 기체
중량:4,057kg(8,945lb)
최대 이륙
중량:4,990kg(11,000lb)
메인 로터
직경:10m
순항
속도:407km/h(외부무장 장착시)
최고
속도:444km/h
항속
거리:570km
항속
시간:2시간 40분
최대 상승
고도:3,048m(10,000ft)
기관포: .50
cal gun/ 500발
로켓:
2.75인치 7발 * 2ea
미사일:헬파이어
미사일
가격:약
1500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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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모프
Ka-92
카모프 Ka-92는 러시아의 카모프 사로 부터 제안된 고속 동축반전 헬리콥터 디자인이다. 고속 헬리콥터 개발을 위한 러시아 정부의
13억 달러 프로젝트를 위해 Mil사와 경쟁중이다.
카모프 Ka-92는 약 500km/h의 순항속도와 1400km가 넘는 항속거리를 가진 차세대 중형헬리콥터의 창조를 위한 새롭게 설립된
러시아 러시아 헬리콥터사(Mil 및 카모프 및 제조회사 및 기타 방산업체들이 Oboronprom그룹으로 합병되어 생긴것이 현재의 러시안
헬리콥터사)의 프로그램 중 일부분이다. 이것의 예비 디자인과 약간의 몇가지 제원 데이터들은 모스크바인근의 헬리러시아 2009 전시회에서
공개되었다.
Ka-92는 카모프 제품들의 독특한 동축반전로터 시스템을 특징으로 할 것이다. Mil Mi-X1처럼, 추진프로펠러는 Ka-92에도
있으나, 카모프는 Mil사가 하나만 선택한 것에 비해 2개를 사용한다. 카모프의 디자인 팀장인 세르게이 미헤예프 설명에 따르면, 메인로터가
동시에 상승력과 기체를 전진시키는 추진력을 내는 전통적인 디자인은 후퇴하는 블레이드 실속에 의해 약 300km/h의 속도밖에 내지 못한다.
"지금 우리는 서로다른 로터들로 수평과 수직비행의 기능을 쪼개려고 한다." 미헤예프가 말하였다.
Ka-92는 16톤의 최대이륙중량을 가진 30개의 좌석 헬리콥터로 계획중이다. 미헤예프에 따르면, 첫 프로토타입은 새로운 기어박스를
장착한 신뢰성있는 클리모프 VK-2500엔진들을 동력을 얻을것이다. 그러나 디자이너들은 더 강력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기반을 둔 클리모프 사가
그들의 개발을 끝내는대로 더 강력한 3,200마력의 VK-3000 터보샤프트엔진들을 장착할 계획이다. 향상된 공기역학과 후방에 장착된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2개의 추진 프로펠러들 덕분에, Ka-92는 420km/h에서 430km/h의 순항속도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승무원:1명
수송인원:30명
길이:16.66m
높이:4.15m
순 기체
중량:8,950kg(19,250lb)
이륙
중량:16,000kg(35,600lb)
최대 이륙
중량:19,000kg(43,000lb)
메인 로터
직경:15.62m
순항
속도:570km/h
항속
거리:1,400km
초당
상승률:15.23m/s
최대 상승
고도:6,200m(20,300ft)
가격: 약
3000만 달러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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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LAH/LCH를 개발하기로 결정이 났습니다. 그런데 기왕 개발할 것이라면 소형과 대형헬기를 동시에 개조개발하는 방안을 고려해볼수도
있습니다.
LAH/LCH사업에서
시코르스키가 S-76과 더불어 S-97도 제안했다는 카더라 썰이 있더군요.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그게 사실이라면, S-97을
개조개발하는 겁니다. 그리고 동축반전헬기에 후방 추진 프로펠러라는 똑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비슷한 컨셉인 Ka-92도 개조개발하는 거죠. 같은
기술에 비슷한 컨셉이므로 S-97을 개조개발할 수 있는 개발능력이라면 Ka-92도 개조개발할 수 있을 것이고 서로 모르는 부분은 각각의
해외기술협력사인 시코르스키와 카모프에 자문을 구해볼 수 있습니다. 즉 동축반전로터를 채용한 고속헬리콥터를 개조개발하는데 위험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죠.
시코르스키는
이미 X2라는 기술실증기를 제작하고 S-97의 최종조립에 돌입했으며, 러시아는 카모프 Ka-92와 Mil Mi-X1중 하나를 골라 차세대
고속중형헬리콥터를 제작하는데 2011년 4억루블(약 129억원), 2012년 7억루블(약 225억원), 2013년 25억루블(약 804억원)을
지출할거라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지금쯤 Ka-92컨셉도 상당히 진행됐을겁니다.
그러므로
KAI-시코르스키-카모프(러시안 헬리콥터사)가 서로 손잡고 차세대 공동 고속 헬리콥터 사업을 한-미-러 합작으로 진행해보면 어떨까 하는
겁니다.
게다가
우리는 소형과 더불어 대형헬리콥터도 필요로 합니다. 해병대의 강습용 대형헬리콥터가 필요하고 산림청에서 활약할 대형헬리콥터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불곰사업으로 들여온 명품 헬기인 Ka-32는 이제 중국이 다시 생산한다고 합니다. 전세계에 있는 Ka-32 140여대 중 한국이 무려 62대나
굴리고 있는 Ka-32가 더 필요하면 중국에서 들여와야 하겠죠. 그러므로 우리는 동축반전로터를 채용한 Ka-92를 개발해서 군사적인 용도인
대형수송헬기와 민간적인 용도인 대형산불진압헬기를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밖에 해양경찰이나 산업건설현장에서도 Ka-32를 이을 차세대
대형헬리콥터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Ka-32에서 보았듯이
동축반전로터 방식은 안전하고 성능이 우수합니다. 대형헬기조차 뜨지 못하는 강원도 산불진압현장에서 Ka-32들은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조종미흡으로 인한 사고를 제외하면 불곰사업으로 처음 도입한 1998년부터 2008년까지 아무런 문제없이 잘 날아다녔습니다. 1980년대에
제작된 것을 감안하면 대단히 안전하고 우수합니다. 또한 예고없이 갑자기 불어오는 측풍에 강하며 삼면이 바다인 한반도 주변 해상에서도 무리없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상당부분 메인로터의 회전으로 인한 토크가 없는 동축반전로터 방식에 의해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또한 군사적으로도 후방
수직로터가 없어, 후방 로터가 총격에 피탄되거나 고장나면 꼼작없이 추락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후방 추진 프로펠러덕분와 향상된
공기역학적인 디자인덕분에 빠르게 이동하므로 생존성이 우수합니다. 이러한 동축반전로터를 채용한 소형, 대형 고속 헬리콥터들은 한반도 지형에 적절한
헬기컨셉입니다.
출처:http://en.wikipedia.org/wiki/S-97
출처:http://en.wikipedia.org/wiki/Ka-92
참고:http://www.kamov.net/kamov-civilian/kamov-ka-92-2/
참고:http://en.wikipedia.org/wiki/Oboronprom
참고:http://www.russianhelicopters.aero/en/press/publications/4980.html?sphrase_id=23170
참고:http://english.pravda.ru/russia/economics/26-09-2012/122275-ka_32_helicopters_china-0/
참고:http://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russia-eyes-high-speed-helicopters-356660/
참고:http://www.missiles.ru/foto_HeliRussia-2008.htm
참고:http://mirror.enha.kr/wiki/Ka-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