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6일(금)
안드레아 수사님과 청송교도소를 다녀왔습니다.
신종 인플루엔자 때문에 청송 3교도소는 다음 연락이 있을 때까지 모임이 취소되었습니다. 전국 교도소는 9일부터 2주간 동안 모든 집회가 취소된다고 합니다.
맛있는 인절미를 했습니다. 찹쌀과 콩가루로 인절미를 했습니다. 그리고 청송교도소 형제들이 꽈배기와 도넛을 먹고 싶다고 합니다.
평소와는 달리 아침 다섯 시 반에 일어나서 여섯 시에 청송으로 출발했습니다. 멋진 가을 경치를 보려나 기대했었는데 안개와 비로 갈 때는 별로였습니다.
점심을 맛있게 먹고 청송교도소로 들어갔습니다. 체온 검사를 하고 마스크를 지급받아 착용하고 교도소로 들어갔습니다.
모니카가 못 오고 대신 안드레아 수사님이 와서 형제들이 섭섭해 했습니다. 다음 달에는 꼭 모니카를 데리고 오기로 했습니다.
재미있는 성경공부를 마치고 나와서 민원실에서 영치금을 넣어주고 인천으로 돌아왔습니다.
돌아오는 길은 좀 우회하더라도 늦가을 경치를 보기 위해 영양을 거쳐 일월산을 넘어 봉화로 해서 풍기에서 고속국도로 들었습니다. 아름다운 경치에 눈이 맑아졌습니다.
11월 7일(토)
지난 9월 14일부터 술을 마시지 않았던 주헌씨가 어제 그만 술을 마셨습니다. 어제 치과에도 가지 못했습니다. 비틀거리면서 찾아와서 오늘은 돈을 은행에서 못 찾았다면서 이십만 원을 빌려달라고 합니다. 만 원을 빌려드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한참 있다가 만 원이라도 빌려달라고 합니다. 거의 두 달 가까이 잘 참았는데 그만 넘어졌습니다. 또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이슬왕자님은 아침에 민들레국수집을 왔다 갔다 하다가 이슬 한 모금 얻어먹고는 사라졌습니다.
양곡성당 청년들이 와서 도와주었습니다. 참 열심히 일합니다.
오후에는 석정여고 다섯 학생이 왔습니다. 지금껏 봉사활동 온 학생들 중에 제일 잘합니다. 참 예쁩니다. 손님들께 시중도 잘 듭니다.
저녁에 광탄 수녀님으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일산에서 약국을 하시는 안젤라 자매님께서 민들레국수집 김장에 쓸 수 있도록 배추를 주문하셨다고 합니다. 몇 포기가 필요한지 물어봅니다. 500에서 600 포기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언제 김장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배추가 도착하면 곧바로 김장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번 수요일 아니면 며칠 내로 배추를 보내주시겠다고 합니다.
2009년도 김장이 하느님의 섭리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얼마 전에 동아 아빠인 동윤씨가 전라도 신안 염전에서 열 달 가까이 일하고 있는데 돈은 아직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인에게 말씀을 드려서 제일 좋은 소금 열 포를 김장하는데 쓰라고 보내왔습니다. 항아리 소금이라고 큰 항아리 밑에 구멍을 내고 거기에 소금을 담아 오래 두면 간수가 모두 빠진 아주 좋은 소금이 된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다고 합니다. 참 희한합니다. 동윤씨가 항아리 소금을 보내주다니!
아직 김장은 생각하지 않고 있었는데 안젤라자매님의 도움으로 배추가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준비해야 할 것은 무 50단, 갓 20단, 쪽파 30단, 대파 10단, 마늘 20킬로그램 정도, 생강 8킬로그램 정도, 양파 2자루, 고춧가루 40킬로그램 정도, 생새우 2상자, 젓갈 2통 정도가 필요할 것입니다.
김장으로 배추 오륙백 포기를 하면 민들레국수집에서 겨울 동안 반을 저장하고 나머지 반은 김장을 할 수 없는 가정을 위해 나눠드릴 예정입니다. 2006년도에는 스물 한 가정에 나눠드렸고, 2007년도에는 열아홉 가정에 나눠드렸습니다. 2008년도에는 마흔 다섯 곳이나 나눠드렸습니다.
처음에는 김장을 해서 저장할 곳이 없어서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가장 좋은 김장 저장 장소를 찾아내었습니다. 민들레국수집 주변의 가난한 사람들 가정입니다. 김장조차 할 수 없는 분들에게 나눠드리면 하느님께서 잘 보관을 해 주셨다가 모자라지 않게 넘치도록 해 주십니다.
배추나 무가 더 모인다면 김치를 더 많이 담가서 하느님께서 잘 보관해주시도록 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김장 나눔에 착한 분들이 함께 해 주시면 얼마나 좋을까요!
첫댓글 사랑 깊은 신뢰를 받아 본 사람은 압니다. 그것이 얼마나 사람을 충만하게 하는지를, 몇 배의 힘으로 투신하게 하는지를...
민들레 국수집 모든 가족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