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IT시장현황 및 진출방안 - 2 - 본 자료는 2003년 11월 27일부터 29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 최된 ASOCIO ICT SUMMIT 2003과 2003년 12월 1일부터 6일까지 베 트남 하노이, 호치민으로 파견된 베트남 IT시장개척단의 자료를 중심으 로 작성한 것입니다.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를 참 조하여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EL : 780-0203 FAX : 782-1266 E-mail : grant@fkii.org - 3 - 목 차 一. 베트남 IT산업 현황 ..................................................................... 5 1. 국가개요 ............................................................................................... 5 2. IT시장현황 ........................................................................................... 7 3. 향후 시장전망 .................................................................................... 10 4. IT기업 및 인력현황 .......................................................................... 10 5. 우리나라와의 비즈니스 현황 .......................................................... 11 二. 분야별 시장현황 ......................................................................... 15 1. 하드웨어 ............................................................................................. 15 2. 소프트웨어 ......................................................................................... 20 3. IT 서비스 ........................................................................................... 23 三. 분야별 진출방안 ......................................................................... 36 1. 하드웨어 ............................................................................................. 38 2. 소프트웨어 ......................................................................................... 39 3. IT 서비스 ........................................................................................... 40 - 4 - 표 목 차 [표 1-1] 베트남의 주요 경제 지표 ....................................................................... 6 [표 1-2] 베트남과 인근 국가와의 IT산업 현황 비교 ........................................... 8 [표 1-3] ASEAN+3 국가의 통신시장 비교 ......................................................... 9 [표 1-4] 베트남의 IT수입액과 전체 수입액 중 IT수입비율 ................................. 9 [표 1-5] 베트남 IT시장에서의 국가별 시장 점유율 ........................................... 10 [표 1-6] 우리나라의 대 베트남 연도별 교역현황 .............................................. 13 [표 1-7] 최근 한국기업의 대 베트남 투자현황 ................................................. 13 [표 1-8] 우리나라기업의 형태별 투자현황 ......................................................... 14 [표 2-1] 2001년도 품목별 IT장비 수입 비율 .................................................... 17 [표 2-2] 소프트웨어/서비스 기업 수 (1997년~2003년) .................................... 21 [표 2-3] IT장비 수입물량 (2000년~2002년) .................................................... 27 [표 2-4] 인구 100명 당 전화 가입자 수 ........................................................... 30 [표 2-5] 베트남의 인터넷 환경 .......................................................................... 31 [표 2-6] ISP업체별 시장점유율 비교 ................................................................. 32 [표 2-7] 베트남의 인터넷 발전 계획 (Internet Development Plan) ................ 33 [표 2-8] 인터넷 카페에서의 인터넷 사용목적 .................................................... 34 그 림 목 차 [그림 1-1] 베트남 국가 지도 ............................................................................... 5 [그림 1-2] 베트남의 IT산업 매출액 현황 ............................................................ 7 [그림 1-3] 베트남의 IT분야 졸업생 현황 ...........................................................12 [그림 2-1] 인구 100명 당 PC대수 .................................................................... 16 [그림 2-2] 소프트웨어 인력 현황 ...................................................................... 22 [그림 2-3] 베트남의 IT교육기관 수 현황 .......................................................... 29 - 5 - Ⅰ. 베트남 IT산업 현황 1. 국가개요 □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The Socialist Republic of Vietnam)은 인도 차이나 반도에 남북으로 길게 자리 잡고 있음 ○ 인구는 약 8,200만 명이며 1인당 GDP는 440달러, GDP 성장률은 7%를 기록하고 있는 후진 개발도상국임 ○ 1986년 개방 및 시장경제 도입 이후 1997년까지 8%이상의 고도 성장을 유지하다 아시아 경제위기로 경제성장에 제동에 걸린 후 2001년 7.3%, 2002년 7%로 회복 중임 ○ 2000년 7월 미국과의 무역협정(NTR) 체결 및 2000년 6월 외국인 투자법 개정 등으로 경제성장 회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 (그림 1-1) 베트남 국가 지도 - 6 - (표 1-1) 베트남의 주요 경제 지표 자료원 : 베트남 무역 및 투자 동향 (KOTRA 하노이 무역관, 2003. 11) □ 베트남은 인근 캄보디아와 라오스 시장진출의 교두보로 다음과 같 은 특징이 있음 ○ 한국 대중문화의 확산으로 한국 패션 및 제품 선호도가 높은 한류 시장임 ○ 매년 한국이 약 17억 달러의 흑자를 내는 흑자시장임 ○ 미국, EU 및 일본시장에 우회 수출기지의 역할을 하는 임가공 시장 임 ○ 400달러 수준의 국민소득과 운전자금 부족의 영세기업들이 많은 중 고 브랜드 시장임 ○ 폐쇄적인 사회주의 국가의 보편적 경향인 인맥시장임 구분 2000 2001 2002 경상 GDP (US$억) 313 329 341 실질 GDP 성장율 (%) 6.8 6.9 7.0 산업생산 증가율 (%) 17.5 14.2 14.5 인플레이션율 (%) -1.7 -0.4 3.8 실업율 (%) 6.4 6.3 6.0 인구 (백만 명) 77.7 79.2 80.4 환율 (대달러화) 14.168 14.725 15.271 수출 (US$억) 144.5 150.3 165.3 수입 (US$억) 156.4 161.6 193.0 무역수지 (US$억) -11.9 -11.3 -27.7 외채 (US$억) 128 139 140 외환보유고 (US$백만) 3.416 3.660 4.040 - 7 - 2. IT 시장현황 □ 베트남의 IT생산액은 총 산업 생산액의 0.41% 수준(2001년 기준)에 불과하여 IT시장규모는 작으나 최근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유망 시장임 ○ 베트남의 2002년 기준 IT 매출은 약 5억 3천만 달러1) (민간 가전산 업 제외)로 이 중 하드웨어가 3억 3천만 달러, 소프트웨어가 7500만 달러, 그리고 통신장비가 1억 3천만 달러를 차지함 ○ IT시장 평균 성장률은 20~25%로 베트남 정부는 IT산업이 2020년까 지 연 평균 20~2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GDP의 7~10% 수준임 (그림 1-2) 베트남 IT산업 매출액 현황 및 전망 IC T I n d u s t r y T u r n o v e r (M i l l i o n s U S D ) 0 1 0 0 0 2 0 0 0 3 0 0 0 4 0 0 0 5 0 0 0 6 0 0 0 7 0 0 0 IC T In d u s t r y P C In d u s t ry S o ftw a re & S e rvic e E le c t ro n ic T e le c o m IC T In d u s t ry 1 3 2 6 1 6 1 0 1 9 5 5 2 3 7 4 6 3 2 3 P C In d u s t ry 7 0 5 8 4 6 1 0 1 5 1 2 1 8 3 0 3 1 S o ftw a re & S e rvic e 7 5 9 8 1 2 7 1 6 5 6 1 2 E le c t ro n ic 4 0 6 4 9 5 6 0 4 7 3 7 1 9 9 3 T e le c o m 1 4 0 1 7 1 2 0 8 2 5 4 6 8 7 2 0 0 2 2 0 0 3 2 0 0 4 2 0 0 5 2 0 1 0 자료원 : Vietnam ICT Development Strategy to 2010 and Beyond, Ministry of Posts and Telematics (2003.12) 1) VIELINA(Vietnam research institute of electronics, informatics and automation의 추정치이며 데이터마다 수치가 달라 정확한 수치의 파악이 어려움 - 8 - □ 한편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산업은 2002년 총 생산액의 21%를 차 지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는 49%에 비해 매우 낮은데 전체 IT 시장 대비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비중이 낮은 이유는 다음 두 가지 요인에 기인함 ○ 첫째, IT투자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투자간 시한 불균형이 IT투자 에 대한 빈약한 재투자를 초래함 ○ 둘째, 높은 수준의 불법 복제로 베트남의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는 세계 최고 수준임 □ 베트남과 다른 아시아 인근국가의 IT산업을 비교해 볼 때, 베트남은 각종 경제 현황과 IT 및 통신 인프라 부분에서 아직 뒤처져 있음 ○ 1인당 GNP, 전화보유 대수, 휴대폰 보유수, 대도시 전화보유 대수, PC보유수, 이동통신 성장율 등에서 대부분의 동남아 국가들에 비해 뒤처짐 (표 1-2) 베트남과 인근 국가와의 IT산업 현황 비교 자료원 : Tuoi Tre Newspaper (2002. 8. 21) 국가별 GNP/Capita (US$) 전화보유 대수/천명 휴대폰 보유수/천명 대도시 전화보유/ 천명 PC보유/ 천명 중국 3.940 112.0 68.5 294 15.9 말레이시아 8,360 199.2 213.2 282 103.1 필리핀 4,220 40.0 84.4 142 19.3 태국 6,330 92.3 50.4 384 24.3 베트남 2,010 31.9 9.9 133 8.8 - 9 - (표 1-3) ASEAN+3 국가의 통신시장 비교 자료원 : ITU □ 베트남의 전체 수입액에서 IT수입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24% (2002년 기준)로 나타남 (표 1-4) 베트남의 IT수입액과 전체 수입액 중 IT수입비율 (단위 : 천 불, %) 자료원 : KOTRA 호치민 무역관 (2003. 12) ○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회원국으로 ASEAN 국가와 의 교역이 많으며 IT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싱가포르가 베트남 IT 구분 2000년 2001년 2002년 (추정) 전체 15,635,242 16,162,341 18,550,000 IT산업 185,000(1.18) 200,000(1.24) 230,000(1.24) 국가 고정전화 성장률(%) 고정전화 밀도(%) 이동통신 성장율 (1995~2002, %) 싱가포르 4.4 1.9 40.4 브루나이 4.4 1.3 25 말레이시아 5.9 3 35.7 태국 9.6 8.5 43.3 필리핀 12.1 10.7 61.6 인도네시아 12.8 11.4 77.5 베트남 32.5 30.7 87.3 라오스 20.7 17.6 66.7 캄보디아 25.6 20.1 58.5 미안마 11 9.3 30.7 중국 26.8 26 78.1 한국 3.2 2.3 53.1 일본 3 2.8 31.4 - 10 -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이어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중국 등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 하고 있는데 향후 중국의 대 베트남 시장 점유율 확대가 예상됨 (표 1-5) 베트남 IT시장에서의 국가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 KOTRA 호치민 무역관 (2003.12) □ 베트남은 낮은 인건비의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으나 전자산업과 정 보기술 수준에서 타 국가에 비해 열위에 있으며 저작권 보호가 되 지 않고 있어 베트남의 IT기업들은 내수시장을 지배하지 못하고 이 것이 베트남 IT산업의 발전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음 3. 향후 시장전망 □ 매년 약 17%의 시장 성장과 7%의 GDP 성장을 기준으로 한 저성 장 시나리오(The Low Growth Scenario)의 경우 ○ 2005년 베트남 IT시장(가전산업 제외)은 약 8억 5천만 달러로 GDP (약 420억 달러)의 약 2%를 차지하며 2010년에는 약 US 19억 달러 로 GDP(약 600억 달러)의 약 3%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국가 2001년 2002년 상반기 싱가포르 37.6 39.3 일본 12.9 12.6 대만 14.3 10.7 말레이시아 7.3 7.3 중국 5.7 6.8 - 11 - □ 매년 약 30~40%의 시장 성장과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분야에서 40~45%의 성장을 기준으로 한 고성장 시나리오(The High Growth Scenario)의 경우 ○ 2005년 베트남 IT시장은 약 15억 달러로 GDP(약 420억 달러)의 3.5%를 차지하며 2010년에는 약 55억 달러로 GDP(약 600억 달러) 의 약 9%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이럴 경우 2005년에는 현지 IT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서비스, 컨텐츠 내수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현지 생산 PC 및 이동통신 장비들 이 내수시장의 약 90%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됨 4. IT기업 및 인력 현황 □ 현재 베트남에는 600여개 무역업체와 200여 개 연구 및 교육업체 등 800개 이상의 IT관련 기업이 존재함 ○ PC World VN에 따르면, IT관련 조직 중 5.8%가 10년 이상 운영되 고 있으며 나머지 94.2%는 10년 미만에 설립되었음 ○ 베트남 IT관련 기업 및 조직 중 80% 정도가 하드웨어 구입에 집중 되어 있고 나머지 20% 정도가 소프트웨어, 데이터 통신, 서비스 시 장으로 분할되어 있음 □ 현재 베트남에는 IT전문가가 전국적으로 약 4,700명이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음 ○ 그러나 이 인원은 2005년 5백만 달러 규모의 소프트웨어 수출을 위 해 필요한 인원의 10%에 불과함 - 12 - ○ 베트남의 IT과련 졸업생의 경우 2002년 학사 출신 9천 명, 석사 출 신 5백 명, 박사 출신 50명을 배출하는 수준임 (그림 1-3) 베트남의 IT 졸업생 현황 19 34 50 347 478 500 4000 6000 9000 0 5000 10000 2000 2001 2002 University Master Doctor IT graduates University Master Doctor 자료원 : Vietnam ICT Development Strategy to 2010 and Beyond, Ministry of Post & Telematics (2003.12) 5. 우리나라와의 비즈니스 현황 □ 우리나라와 베트남간의 연도별 교역현황은 1990년 국교 수교 후 매 년 증가하여 22억 달러(2002년), 14억 9천만 달러(2003년 1월~7월)을 기록 중이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음 ○ 우리나라는 17억 7천만 달러(2002년), 12억 1천만 달러(2003년 1~7 월)의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음 - 13 - (표 1-6) 우리나라의 대 베트남 연도별 교역현황 (단위 : 백만 불, %) 지료원 : 베트남 무역 및 투자 동향 (KOTRA 하노이 무역관, 2003. 11) ○ 최근 베트남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대 베트 남 투자도 증가 추세에 있음 - 2002년 한국기업의 대 베트남 투자는 건수로 149건에 2억 6천만 달 러(2002년)가 투자되었으며 2003년 1월~7월 현재 투자건수는 102건, 투자자본은 1억 6천만 달러에 달하고 있음 (표 1-7) 최근 한국기업의 대 베트남 투자현황 (단위 : 백만 불) 자료원 : 베트남 무역 및 투자 동향 (KOTRA 하노이 무역관, 2003. 11) ○ 투자형태를 보면, 단독투자가 합작투자 및 경영협력계약(Business Cooperation Contract)보다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음 구분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1월-7월 수출 1,361 (-15.1) 1,445 (6.2) 1,686 (16.7) 1,732 (2.7) 2,240 (29.4) 1,493.7 (19.4) 수입 185 (-21) 264 (43.7) 322 (22.0) 386 (19.6) 470 (21.9) 280.0 (16.3) 무역수지 1,165 1,181 1,364 1,346 1,770 1,214.7 연도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1월-7월 건수 12 27 34 75 149 102 자본 28 169.5 67.9 109.3 269.5 165.0 평균자본 2.3 6.3 2 1.5 1.8 1.6 - 14 - (표 1-8) 우리나라 기업의 형태별 투자현황 자료원 : 베트남 무역 및 투자 동향 (KOTRA 하노이 무역관, 2003. 11) □ 우리나라 기업의 베트남 IT시장 진출은 90년대 말 이후 베트남의 시장개방, 국내 통신업체들의 현지 진출, 정부간 협력활동 등을 통 해 증가하고 있음 ○ 주요 분야는 PC 및 주변기기, 초고속인터넷, CDMA, 금융전산화 분야 등이며 최근에는 전자정부, IT교육사업, 인터넷 PC방, 게임 분 야에서 진출노력이 진행 중임 투자형태 2001년 2002년 2003년 7월 단독투자 (100%) 70 117 90 합작투자 (JV) 4 26 11 경영협력계약 (BCC) 1 6 1 - 15 - Ⅱ. IT분야별 시장현황 1. IT 하드웨어 시장현황 □ 베트남 PC시장은 국가전산화 촉진을 위한 정부 정책과 IT분야 투 자 증가로 2001년 약 21%, 2002년 16%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데스크 탑 PC가 전체 PC시장 성장의 견인으로서 이는 정부조달 품 목이 데스크 탑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임 ○ 이러한 베트남의 PC시장은 2001년 이후 2006년까지 연평균 13.2% (시장규모 기준)로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2002년 베트남으로 수입된 완전조립 PC대수는 약 5만 5백대로 베 트남 현지제조 PC가 약 9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2001년에는 75~80%) ○ 많은 현지기업들이 해외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수요에 맞 춘 “메이드 인 베트남” PC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현지 생산기업 으로는 CMC, Sing PC, Mekong Green, VINACom, T&H, Robo 등 이 있음 - 대부분의 베트남 PC조립기업들은 조립라인 없이 수작업으로 PC를 생산하고 있어 생산성과 품질이 낮은 편이며 일부 해외투자기업들 이 저가의 저 숙련 베트남 현지 노동력을 이용하여 생산하고 있음 PC 및 주변기기 - 16 - □ 현재 베트남에서 인구 천 명당 PC보유대수는 약 13대 꼴(2003년 기 준)이며 연간 PC증가율은 30~40%로 파악하고 있음 ○ 조립 저가 PC가 일반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정부기관 및 단체들은 해외 유명 메이커를 오랫동안 사용해온 관계로 중, 고가 의 외국 브랜드를 선호함 ○ 최근에는 베트남 브랜드 PC들이 세계적인 브랜드 PC들과 함께 시 장에 나오고 있으며 일부는 정부 예산이 사용되는 프로젝트에 납품 되고 있음 (그림 2-1) 인구 100명 당 PC대수 Number of PCs pe r 100 people 10 0.98 0.88 0.14 3 0 2 4 6 8 10 12 1995 2000 2002 2005 2010 자료원 : Vietnam ICT Development Strategy to 2010 and Beyond, Ministry of Post & Telematics (2003.12) □ 컴퓨터 수요 확대에 따라 컴퓨터 부품 및 주변기기도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으나 컴퓨터 부품과 주변기기들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 고 있으며 주로 싱가포르, 대만,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한국 등 인근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수입됨 - 17 - ○ 시장에서는 가격이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로 품질은 떨어지나 값싼 중국 및 대만산 제품이 베트남 현지에서 잘 팔리는 이유임 ○ 대부분의 경우 제품들은 베트남 무역 및 유통업체를 통해 엔드 유 저에게 판매되고 있음 ○ 전체적으로 IT장비 수입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지 않으며 주요 IT 수입장비로는 컴퓨터 부품, 컴퓨터, 프린터, 모니터 및 CD등임 (표 2-1) 2001년도 품목별 IT장비 수입 비율 (단위 : %) 자료원 : KOTRA 호치민 무역관 (2003.12) □ 베트남은 국가적인 통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통신 장비에 대한 수요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총 생산가치는 1991년 약 40억 베트남 동에 서 2000년 500억 베트남 동으로 증가하여 약 40%의 성장률을 기록 함 품 목 수 입 비 율 컴퓨터 부품 58.4 컴퓨터 16.8 프린터 8.7 모니터 7.7 CD 4.7 기타 3.7 통신장비 - 18 - ○ 베트남은 개방 정책 이후, 몇 개의 외국인 통신장비 제조업체를 100% 외국인 단독투자와 합작투자 형태로 유치하여 통신 장비제조 라인을 설치함 - 그러나 생산되는 제품은 한정돼 있으며 소비재 및 하이테크 장비들 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이러한 공장들은 규모는 적으나 최신기술을 통해 약 30%의 국내 수요와 해외수출용 제품을 생산할 수는 있는 단계임 - 주요 제품들은 중소형 전자스위치 보드, Viba 장비, 엔드유저 장비, 구리선 케이블, 광케이블 및 보완부품 등임 □ 베트남 정부는 해외의 자본, 기술, 경영기술 유치를 위해 지난 몇 년간 통신장비분야에 투자하는 외국기업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 공함 ○ VNPT에 따르면 2001년 10개 파트너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50만개 의 스위치보드, 20만에서 30만 킬로미터의 구리선 케이블, 그리고 10만 킬로미터의 광케이블과 광 전송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 을 구축하고 있음 □ 통계 부재로 베트남의 보안장비(CCTV, DVR, 기타)의 시장 수요에 대한 수치는 없으나 보안장비시장의 전체 시장규모는 2003년 약 8천만 달러로 추정되며 연 성장률은 25%로 보안 장비에 대한 수요 는 증가하고 있음 보안장비 - 19 - ○ DVR 및 CCTV시스템의 주요 판매는 소매가 아닌 프로젝트에서 발 생하며 특히 외국인 투자업체, 국영기업체 및 기관은 유망한 바이 어들임 ○ 베트남 정부는 은행, 해상, 전력 및 수송과 같은 국영분야에서 보안 시스템을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위해 국가예산을 활용하거나 공 적자금(ODA)과 같은 외국원조에 의존하고 있음 ○ 주요 보안 분야는 침입경보시스템, 출입통제시스템, CCTV, 중앙경 보 모니터링 시스템 등으로 이 중 DVR, CCTV 및 출입통제장치가 가장 전망이 있음 □ 현재 베트남의 DVR 및 CCTV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보안장비를 생산하는 일본의 TOA와 같은 기 업은 베트남의 조립제조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 베트남에 공장을 설 립, CCTV를 생산하여 수출 및 내수시장의 수요를 확보하고 있음 □ 베트남의 DVR 및 CCTV시장은 아주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외국 의 유명업체부터 인지도가 떨어지는 업체까지 품질 및 가격 면에서 다양한 시장이 존재함 ○ DVR시장은 일본 업체가 시장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파나소닉, 소니, TOA, 산요임 ○ 그 다음으로 싱가포르(18%), 대만(15%), 한국(11%), 미국(10%), 기타 나머지 국가들(21%)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 중 미국제품은 품질 면에서, 대만제품은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 저가 보안장비는 주거용, 쇼핑, 소형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경쟁력있 - 20 - 는 가격의 혜택을 보며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 등 의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함 □ DVR 및 CCTV의 경우 10%의 수입세와 5%의 부가세가 부과됨 ○ 2003년 9월 발효된 AFTA(아세안 자유무역협정)의 요구사항에 영향 을 받지 않으며 동 장비의 수입에 대한 특별 규정은 없음 □ 전자산업에 대한 자세한 통계 자료는 없는 실정이나 General Statistics Office에 따르면 전자장비의 수입물량(컴퓨터 포함)은 2002 년 약 630만 달러에 달함 ○ 베트남 현지 민간 전자업계는 대부분의 내수용 전자제품 장비의 생 산이 가능하나 대부분의 업체들은 세계의 유수전자기업들의 라이센 스 하에서 생산함 ○ 일부 기업체들은 자체 브랜드로 생산을 시작하고 있으나 제품의 품 질 및 인지도가 낮음 2. 소프트웨어 시장현황 □ 소프트웨어 산업은 베트남 정부가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임 ○ 베트남 정부는 소프트웨어 산업을 통해 경제성장, 현대화, 정부운영 능력 강화 및 국가보안을 이룩하려고 함 전자부품 - 21 - □ 소프트웨어 산업은 연평균 20% 성장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등록 업체는 약 2,500개 정도로 추산되며 이중 약 400개 사(2002년 기준) 가 현재 비즈니스 활동을 하고 있음2) ○ 소프트웨어 업체의 평균 인력 수는 약 20명으로 소프트웨어 분야의 총 매출액은 2002년 기준으로 약 7,500만 달러 정도로 1명의 소프 트웨어 인력의 생산은 평균 9,400 달러 정도임 ○ 베트남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매년 일인당 9천 달러 이상의 생산성 을 창출하는 프로그래머는 약 7천 명 정도 존재함 (표 2-2) 소프트웨어 - 서비스 기업 수 (1997~2003) 자료원 : ICT in Vietnam (Vietnam research institute of electronics, informatics and automation, 2003. 9) ○ 2003년 소프트웨어 인력은 약 10,000명 정도이며 2010년에는 64,000 명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베트남 소프트웨어 기업 중 CMM 레벨 4를 획득한 기업은 1곳이며 CMM 레벨 3을 획득한 기업은 3곳, 그리고 12개 기업이 ISO 9000 인증을 획득함 2) Ho Chi Minh City IT Association 통계 구분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추정) S/W 업체 수 115 140 170 230 300 400 520 S/W 인력 수 2,300 2,800 3,400 4,600 6,000 8,000 10,000 - 22 - (그림 2-2) 소프트웨어 인력 현황 Software Workforce 4580 6080 8000 10400 17500 64600 0 10000 20000 30000 40000 50000 60000 70000 2000 2001 2002 2003 2005 2010 자료원 : Vietnam ICT Development Strategy to 2010 and Beyond, Ministry of Post & Telematics (2003. 12) □ 소프트웨어 인력은 27개 대학의 IT 학과, 90여개 직업학교, 150개 이상의 IT교육센터 및 훈련학교에서 시장에 대한 소프트웨어 인력 의 수요를 충족하고 있음 ○ 인터넷 인프라의 부재로 인터넷, 카페, PC게임, 영상회의 및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전자상거래를 추진할 만한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함 □ 베트남 도메인 명을 가진 웹 사이트는 약 1,000개가 존재하며 컨텐 츠 부족, 낮은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등으로 초기 단계에 있음 ○ 이는 인근 태국의 15,000개에 비해 상당히 열악한 것이며 영어나 불어 사이트는 거의 존재하지 않음 - 대부분의 정부 부처들이 웹 사이트를 가지고 있지만 속도가 느린데 - 23 - 다가 제한된 정보만 제공함 - 현재 가장 잘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는 무역진흥관련 사이트임 3. IT 서비스 시장현황 □ IT서비스 시장은 베트남에서 새로이 형성되기 시작한 시장으로 아 직 틀이 잡히지 않음 ○ 현재 대부분의 베트남 ICT기업들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조항을 통해 유저들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 는 형태로만 실시되고 있음 □ 컴퓨터 네트워킹 솔루션은 베트남 IT분야의 잠재시장 전체 IT시장 에서 약 15~2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호치민 시의 경우, 2003년 1월부터 8월까지 4,350개 기업이 네트워 크 분야에서 새롭게 설립됨 ○ 이러한 경향은 네트워킹 시스템의 도입 및 업그레이드에 대한 수요 가 늘어날 것임을 입증함 □ 최근 시스코 시스템즈의 평가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WAN시장으로 호텔 및 기업체들이 고객 및 직 원들에게 인터넷을 제공하는데 열정적임 NI 서비스 - 24 - ○ 또 다른 성장 분야는 광 네트워크, 네트워크 보안, IP core, 가상사 설망네트워크(VPN), 멀티미디어 라벨 스위칭 기술 등임 ○ 공공부문에서는 경제성장과 높은 인구 증가로 모든 지방의 정보기 술 인프라 및 시스템을 초고속 LAN 및 WAN으로 통합하는 전자 정부 분야에서 네트워킹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2003년 베트남 의회의 e-parliament추진계획에 따라 전국의 의회 사 무소에 IT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구축작업이 승인되어 IT네트워크 작업이 추진될 예정임 ○ 우선 제 1단계로 전국의 의회 사무소의 70%가 네트워크화 되며 2014년까지는 Local Area Network(LAN)이 61개 도시 및 지역에 설치될 예정이며 이 프로젝트에 대한 총 비용은 약 6백만 달러로 예상됨3) □ 베트남 IT 디렉터리에 따르면 약 150개 현지기업 및 해외투자기업 및 기관들이 SI, NI 분야의 컨설팅, 디자인, 구축, 유지보수 분야에 서 활동 중임 ○ 규모가 있는 베트남 현지기업으로는 FPT(The Corp. for Financing and Promoting Technology), EIS(EIS Joint-Stock Company of Information Technology), One Joint Stock Company, HPT Vietnam Co. Ltd, Datacraft 등이 있으며 이들 기업들은 해외 대형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와 솔루션을 제공함 ○ 시스코의 네트워크 솔루션이 전체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 며 Nortel이 25%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3) 2003년 8월 26일, Vietnam News - 25 - □ 베트남의 네트워크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는 무선 LAN분야임 ○ 베트남은 IT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바로 최신기술로 진화(leapfrogging)할 것임4) □ 네트워크 솔루션 및 장비공급이 하나의 IT 업체에 의해 수행됨 ○ 첫째 고객이 통신 컨설팅 IT업체를 고용해서 네트워크용 완성 솔루 션을 발굴하고 이후 솔루션에 따라 장비 구매 및 설치가 이루어짐 ○ 솔루션을 개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전체 IT업체의 10% 미만임 □ 전체솔루션 공급시장 ○ 베트남에서 전체 솔루션 공급 시장에서는 약 50개 사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들 업체들은 주로 국영기업 및 외국 투자기업, 연구소, 교 육기관 및 정부의 행정기관과 활동하는 IT컨설턴트들임 ○ 예를 들어, 회사에 20대의 컴퓨터가 연결된 LAN 시스템을 설치하 기 위해서 컨설팅 및 설치에 대한 비용은 약 1,700~2,000 달러임 ○ WAN시스템의 경우 LAN수요만큼 크지 않으나 은행 및 다국적 기 업이 주요수요처로서 WAN시스템에 대한 수수료는 약 3,000~4,000 달러임 □ 장비공급시장 4) “Vietnamese Companies do not have legacy infrastructure, so they can leapfrog straight to the latest technologies. They are not using copper, but going straight to fiber and optical networks" Mr. Bill Chang, Cisco Regional Managing Director for South Asia. - 26 - ○ 베트남에서 장비공급업체수가 많아 장비시장은 솔루션 시장보다 더 욱 활발함 ○ IT무역업체의 약 60%가 LAN 또는 WAN 시스템용 장비를 공급하 며 현재 설치용 수입산 장비 및 부품의 시장점유율은 약 90% 이상 으로 연간 수입액은 약 5천만 달러임 □ 베트남 시장에서의 네트워크 장비의 90% 이상은 대만, 미국, 일본 등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며 이 중 대만, 미국, 일본이 가장 큰 경 쟁국으로 현지 생산은 거의 존재하지 않음 ○ 대만은 약 60~7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에는 AMP NETCONNECT, PLANET 및 REPOTEC이 가장 큰 브랜드로 이들 업체들은 베트남 전역에 유통시스템을 보유함 - 또한 PHILOPS, CNET, ROCOH, MICRONET 등의 브랜드도 베트 남에 수출하고 있음 ○ 미국은 약 15%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 및 보 증으로 가격이 상당히 높으며 주요 브랜드는 Cisco Systems, 3COM, IBM, Oracle, Compaq, Lucent Technologies 등임 ○ 일본산 제품은 좋은 품질과 인지도를 가지고 네트워크 시장에서 약 10~1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기타 프랑스(Alcatel), 영국(ATL Telecom), 독일(Pandatel), 캐나다 (Eicon Networks), 네덜란드(Allied Data Technologies), 호주 (Datacraft)등이 베트남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음 ○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네트워크 장비들은 다양한 국가들에게서 수입 - 27 - 되고 있는데 그 중 대만이 가장 큰 경쟁국으로 대만산 제품들이 베 트남에서 가장 인기가 있음 (표 2-3) IT장비 수입물량 (2000년~2002년) (단위 : US$ 백만) 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2000 43 49 44 68 204 2001 53 56 58 63 230 2002 59 59 62 70 350 자료원 : KOTRA 호치민 무역관 (2003. 12) □ 결론적으로 전체 솔루션 컨설팅 및 공급시장은 장비공급시장에 비 해 활발하지 않으나 전체적으로 두 시장 모두 성장하는 추세임 ○ 외국의 현대식 신규기술이 환영받으며 컨설팅 및 디자인 분야에서 협력은 장비 수입만큼 인기 있지 않음 □ 베트남 SI시장은 정부 및 금융시장에 의해 주도적으로 수행되고 있 음 ○ 베트남에서는 현재 사회 전반의 인프라가 형성되고 있는 시기로 정 부 및 금융권이 주요 고객들임 ○ 현재 베트남 증앙은행 결제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와 재무부 자동화 프로젝트 이외 베트남 중앙은행과 지방은행간 전산화 프로젝트, 베 트남 상업은행 전산화 프로젝트, 농협은행 결제시스템 프로젝트 등 SI 서비스 - 28 - 의 금융권 전산화 프로젝트가 계획 및 수행되고 있음 □ 베트남 SI시장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기업과 베트남 현지기업 들이 참여하고 있음 ○ 미국 기업이 전체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IBM, 오라클, 휴렛 팩커드 등이 시장에 참여중임 ○ 베트남 기업으로는 FPT가 대표적이며 베트남 에어라인, VPNT, 은 행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며 베트남 정부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SI를 제공하는 특혜를 가지고 있음 - 1988년 설립된 FPT는 현재 종업원 수가 약 800명에 이르며 매출액 은 2001년 기준 약 870억 달러 정도임 - 또 다른 베트남 기업으로는 3C(Computer, Communication, Control)과 GenPacific 이 있음 - 그 외 국가들의 기업으로는 Datacraft, Unicorp, 인도 기업인 Tata Consultancy와 인포시스, 100%외자기업으로 호치민시에서 사업권 인가를 받은 Compunet, 싱가포르 투자자들에 의해 설립된 JeoTel,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베트남인들에 의해 경영되고 있는 Dong Nam & Association, 현대정보기술 등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음 ○ 입찰방식이긴 하지만 사전협의가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베 트남 정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관련 프로젝트를 수주할 기회 가 생김 □ 베트남 관세청은 2005년을 목표로 관세행정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 고 수출입 통관 전산화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임 - 29 - ○ 이 외 사회보험 프로젝트, 교육부의 대학 관리 솔루션, 공공보건부 의 병원관리 솔루션, 국방부의 중앙 집중 기후통제 시스템, 내무부 의 공공 보안 프로젝트, 지리정보시스템(GIS) 프로젝트가 현재 타당 성 조사 또는 개발 단계에서 진행 중임 □ 베트남 IT 교육시장은 최근 IT산업의 급성장과 외국기업들의 값싼 노동력 활용으로 잠재력이 있는 시장으로 향후 베트남 경제 및 IT 성장에 따른 IT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베트남 학생 및 직장인의 많은 수가 IT분야 직장을 원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 노동자의 월평균 급여가 백 달러 선인데 비해 IT분야의 경우 최저임금이 2백 달러 정도이기 때문임 □ 현재 베트남에서는 IT전문가가 전국적으로 약 4,700명이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음 ○ 그러나 이러한 인원은 2005년 5백만 달러 규모로 소프트웨어를 수 출하기 위해 필요한 인원의 10%에 불과하며 IT전문가를 육성해야 할 교육기관은 아직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못한 실정임 ○ 2003년 현재 베트남의 IT교육기관은 57개 대학, 72개 고교, 56개 교 육기관으로 추정됨 IT 교육 - 30 - (그림 2-3) 베트남의 IT교육기관 수 현황 N ume r o f IT T rain in g E stab lisme n ts 42 52 55 57 36 45 69 72 9 18 35 56 0 10 20 30 40 50 60 70 80 2000 2001 2002 2003 Univers ity High S c hoo l Train ing C en ter 자료원 : Vietnam ICT Development Strategy to 2010 and Beyond, Ministry of Post & Telematics (2003. 12) ○ IT교육에 있어 베트남인들의 높은 교육열, 베트남 인들의 명석한 수 리 분석 능력이 장점이나 영어가 약한 것이 약점임 □ 베트남의 통신망은 베트남 및 세계 지역에 빠른 속도로 연결, 통합 되고 있음 ○ 베트남의 전화 보유대수는 연간 35%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 주 신규가입자가 18,000~20,000명에 이름 ○ 베트남은 2000년도에 거주 인구 100명당 전화보급대수는 5.0대였으 나 2002년 말에는 6.5대로 증가함 ○ 현재 베트남에는 VNPT, Vietel, Saigon Postel, ETC의 4개 전화사 업자가 있으며 VNPT가 과거 몇 년 동안 전화서비스산업을 독점함 통신, 인터넷 서비스 - 31 - (표 2-4) 인구 100명 당 전화 가입자 수 연도 전화가입자/100명 1995 0.8~1.0 2000 5.0 2002 6.5 2005 8.0~10.0 2010 15.0~18.0 자료원 : KOTRA 호치민 무역관 (2003. 12) □ 베트남 통신서비스산업은 전체 IT시장에서 10%이하의 작은 수준임 ○ 베트남에서 인터넷은 1997년 11월 처음 서비스가 개시되었고 고속 데이터 전송 서비스와 ISDN, ADLS서비스가 호치민시를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도입되었다가 점차 전국적으로 그 서비스 범위를 넓혀 가고 있음 - 현재 ADSL서비스는 하노이, 호치민, 하이퐁 등 대도시 지역의 호 텔, 비즈니스 빌딩, 외국계 기업 등에서 현지기업, 관공서 등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음 □ 베트남 인터넷 통계센터(Vietnam Internet Statistics Center, 2003년 10월 기준)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터넷 가입자 수는 약 63만 명, 인 터넷 사용자 수는 257만 명으로 인구대비 인터넷 사용자 비율은 3.16%로 아주 낮은 편임 (표 2-5) 베트남의 인터넷 환경 인터넷 가입자 수 (명) 634,359 인터넷 사용자 수 (명) 2,578,236 인구대비 인터넷 사용자 비율 (%) 3.16% - 32 - ○ 대부분의 인터넷 가입자는 기업가입자로서, 이러한 기업가입자는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20%는 학교 및 대학 등의 교육기관, 15%는 정부관련, 5%는 개인가입자임 - 기업가입자의 경우 전체 기업가입자 중 40%는 베트남 현지 법인기 업, 30%는 외국인 기업 및 대표사무소, 나머지 30%는 개인기업임 ○ 실제로 인터넷 신규 가입자는 매년 200%이상 증가하고 있고 2005 년까지 12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5) - 이 수치는 전체 인구의 4~5%수준으로 인구 100명당 1.3~1.5명의 인 터넷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셈임 ○ 베트남은 전체 7개의 ISP사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VDC (VNPT)와 FPT가 가장 큰 규모로 각각 70.8%와 18.7%의 시장점유 율을 가지고 있음 (표 2-6) ISP업체별 시장점유율 비교 자료원 : KOTRA 호치민 무역관 (2003. 12) * 직접가입자(64KBps Line, ADLS 전환), 간접가입자(PSTN & ISDN) 및 기타(선불 인터넷 카드, 인터넷 카페 등) 5) VNPT No ISP 가입자 * 증가율 (%) ** 시장점유율 (%) 1 VDC (VNPT) 450,217 7.2% 70.97% 2 FPT 118,625 4.7% 18.70% 3 SPT 30,814 10.1% 4.86% 4 NETNAM 16,500 0.0% 2.60% 5 VIETEL 9,476 10.4% 1.49% 6 OCI 7,780 -1.2% 1.23% 7 HANOI TELECOM 947 2.9% 0.15% Total 634,359 3.6% 100% - 33 - ** 전월대비 증가율 ○ 이처럼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이 낮은 이유는 IT인프라의 부재, 낮은 PC 사용율, 주변 동남아 국가보다 5배 높은 고가의 인터넷 사용료 등임 □ 베트남 정부는 2005년까지 베트남 전역에 광대역 네트워크를 구축 할 계획으로 이후에나 인터넷 PC방의 실질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전망임 (표 2-7) 베트남의 인터넷 발전 계획 (Internet Development Plan) □ 현재 베트남에는 5천개 이상의 PC방이 존재하며 대부분이 하노이, 호치민, 다낭, 하이퐁, 등 대도시에 소재함 ○ 오프라인 게임, 메신저, 이메일 등 아주 단순한 서비스들이 활용되 고 있으며 PC 및 온라인 게임, 화상회의, e-learning 등의 소프트웨 어 및 서비스는 사용되지 않고 있음 ○ 이는 낮은 PC 보급률, 높은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율, 미흡한 인터 넷 인프라에 기인하며 일부 게임 소프트웨어의 경우 불법 복제판이 연도 계획 2002 인터넷 가입자 수는 인구대비 4~5% 2002~2003 인터넷은 모든 연구기관, 대학, 학교, 조사센터에 연결됨 2005 인터넷은 모든 정부부처, 정부기관 및 지자체에 연결됨 2005 전국의 광케이블 광대역 사용 2010 광대역 네트워크는 모든 군 및 구청에 연결 예정 기 타 - 34 - 일부 PC방에서 대다수를 차지함 ○ 현재는 인터넷 사용 비용이 많이 인하되었지만 0.84달러/시간으로 아직 대다수의 베트남 사람들의 수입과 비교해서 높음 - 반면 인터넷 PC방은 0.19달러/시간~0.38달러/시간의 싼 비용덕분에 인터넷을 사용코자 하는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임 □ 베트남 문화정보부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PC방의 고객들은 대개 14세~24세의 학생 또는 젊은 층이 대부분임 ○ 인터넷 PC방 고객들의 인터넷 사용 목적은 채팅이 약 70%를 차지 하며 나머지는 게임, 메일, 학습 및 기타로 게임 및 전자메일의 사 용은 아직 일반적이지 않음 (표 2-8) 인터넷 카페에서의 인터넷 사용목적 자료원 : Ministry of Cultural and Information □ PC게임은 젊은이들 사이에 가장 인기 있는 오락으로 전역에 수 천 개의 PC게임 숍이 있음 ○ 주된 PC게임 방법은 LAN네트워크 또는 DVD로 베트남에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시 인터넷 PC방의 시장성은 밝음 목적 비율 채팅 70% 게임 10% 전자메일 10% 학습 및 기타 10% - 35 - □ 최근 들어 베트남 현지 기업을 중심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비즈니스 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음 ○ 일례로 최근 FPT사는 세계적인 e-learning 영어학습업체인 English Town과 협력하여 인터넷을 통한 영어학습을 제공하는 e- 비즈니스 를 시작함 - 서비스 개시 4개월 후 e-learning 서비스는 전국에 6천 명의 가입자 를 유치하였고 대부분의 가입자는 영어 학습을 위해 인터넷 카페 등을 이용함 - e-learning 서비스의 성공적인 시작은 다른 인터넷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높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음 - 36 - Ⅲ. IT 분야별 진출방안 □ 베트남은 정부, 기업, 사회의 전반적인 정보화 촉진에 따라 PC와 주요 인프라 장비 및 관련 기기들의 보급과 활용이 확대될 전망이 어서 한국 IT기업의 현지 시장진출 기회는 확대될 것으로 사료됨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하드웨어는 베트남 IT판매시장에서 80%이 상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를 포함한 하드웨어 분야 의 수입 중 일부는 비상업적, 비공식적으로 수입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수입액은 훨씬 많은 편임 □ 베트남 시장은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시장 접근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한국기업들은 대만이나 일본기업들과는 달이 단기적 이윤추구에 급 급해 장기적인 시장관리에 소홀한 경향이 있어 지속적인 경쟁력 제 고와 현지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거래선 과의 유대관계의 강 화가 필요함 ○ 특히 베트남의 정보화 추진에 있어 수요가 큰 IT 및 인터넷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와 IT교육의 경우 지금부터라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시장을 창출하고 향후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시장 접근 전략이 필 요함 □ 베트남 남부 및 북부 시장간 차이가 존재하여 북부의 경우 가격이, 남부지역은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이 가장 중요한 제품결정 요소임 ○ 또한 북부 지역은 정부, 공공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가, 남부지역은 - 37 - 화교, 외국계 기업과의 인적 네트워크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침 □ 베트남에 투자할 경우 베트남을 아세안 및 미국의 우회수출 전진 기지로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종전 40~90%에 이르던 대미수출 관세가 평균 4%대로 대폭 하락였 고 CEPT(ASEAN 공동실효관세)적용으로 ASEAN 역내국가에서 제 조시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또한 베트남의 저렴한 노동력,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의 활용도 가 능함 □ 베트남에 대표사무소를 설립하여 대표사무소를 통해 제품을 유통시 키는 방법과 베트남 외국인 투자법에 따라 자신들의 투자회사를 설 립하고 동 회사를 통해 유통시킬 수 있음 ○ 대표사무소는 베트남 내에서 상행위를 할 수는 없지만 IT시장에 대 한 최신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들의 현지 대리점들 을 통한 유통망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프로젝트 발주자와 같은 잠재고객과의 접선 유지, 선전 광고 활동, 고객들에 대한 애프 터 서비스, 관련 기술 제공, 대리점들의 영업활동 자원, 분쟁해결 등 매우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베트남에 대표사무실을 가지고 있는 무역회사들을 통해 유통 및 마 케팅 활동을 할 수 있음 □ IT 및 통신 인프라의 부재로 아직 문서를 통한 의사소통에 익숙해 있으므로 이메일만 통한 연락보다는 팩스, 전화, 이메일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유리함 - 38 - 1. 하드웨어 시장 진출방안 □ 하드웨어의 경우 대표사무실 개설이나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비즈 니스가 주류를 이루는데 에이전트를 통한 제품 판매의 경우 유력 에이전트의 확보 및 협력이 중요함 ○ 공산사회주의 체제하의 시장 폐쇄성과 국제상거래 관행에 익숙하지 않고 영어 의사소통이 상대적으로 어려워 장기적 시장 확대 및 관 리를 위해서는 현지의 유능한 에이전트 확보가 필요함 ○ 현지의 유통은 주로 현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관련유통업체(주로 무 역, 종합 IT업체를 겸함)를 통해 이루어지며 낮은 임금과 풍부한 인 력 등을 고려할 때 적합한 방법임 □ 베트남에서 IT하드웨어의 판매 및 유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 및 가격 협상력임 ○ 베트남 업자들은 비교견적의 귀재로 불릴 만큼 가격협상에 능함으 로 가격협상에서의 주도권 확보가 중요함 ○ 따라서 한국제품은 품질 면에서 일본, 미국, 일본 제품과, 가격 면 에선 대만 및 중국 제품과 경쟁해야 하는 형편으로 다양한 제품대 의 포지셔닝, 다양한 유통채널의 확보, 철저한 애프터서비스를 바탕 으로 품질에 초점을 두는 전략이 필요 □ 판매 후 사후관리에 있어 한국기업들은 대만, 일본 등에 비해 애프 터 서비스가 부족하여 지속적인 시장관리에 경쟁력이 취약할 수 있 음에 유의해야 함 - 39 - ○ 스타 마케팅으로 한국산 이미지가 크게 개선되었으나 장기적 관리 를 위해서는 개별기업별 상품브랜드 이미지 제고 노력이 필요함 ○ 특히 중고가 시장은 브랜드 구매 중심의 소매행위를 감안, 심층 홍 보 등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공격적 마케팅이 필요함 2. 소프트웨어 시장 진출방안 □ 베트남 소프트웨어 시장은 IT인프라의 미비, 법 제도적 미비, 높은 불법 복제율 등으로 다른 IT분야보다 진출이 어려운 상황임 ○ 베트남의 주요 IT제품 유통사업자의 연 매출액은 약 2천만 달러에 불과할 정도로 영세함 ○ 이러한 가운데 진출 유망분야로는 회계 분야에서 이미 필요성을 인 식하고 전산화에 익숙한 대규모 현지 제조업체와 국영기업 등을 대 상으로 한 재고관리솔루션, 물류 및 유통솔루션, 회계솔루션, 그리 고 오프라인상의 게임 및 교육 소프트웨어 등이며 이러한 틈새시장 의 발굴과 진출 노력이 필요함 □ 한국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베트남 현지에 진출하는데 있어 파트너 와의 소프트웨어 제품 및 패키지에 대한 기술지원 조항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 필수적임 ○ 이를 위한 시장 진출 초기부터 긴밀한 협력을 통한 현지 파트너 교 육과 기술이전은 성공적인 채널전략의 핵심요소임 ○ 따라서 시장형성을 위한 현지파트너의 활동에 많은 지원과 투자에 FKII REPORT - 40 - 대한 준비가 필요하며 이러한 지원은 제품의 마케팅 및 홍보, 교육 및 기술 이전, 기술적 지원의 3가지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 한국 소프트웨어 제품들에 대한 베트남 현지 유망 채널로는 IDC Group, FPT, CMC(B;ueSky), Trading Technical, HiPT, Vietnam Informatics(VIF) 등이 있음 □ 베트남에 대한 투자기회는 소프트웨어 부문에도 존재함 ○ 소프트웨어는 특히 베트남 정부에 의해 권장되고 있는 분야이며 외 국인 투자형태의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여 해외로 판로가 개척된 외국인 소프트웨어 회사들에게는 아주 적합함 3. IT 서비스시장 진출방안 □ 베트남의 IT서비스 분야에서는 IT관련 프로젝트의 제안 및 사업계 획에 수많은 요구와 사업 지연, 예산의 부족, 가격에 대한 민감성, 영어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언어장애 등의 어려움이 자주 발생함 ○ 입찰방식이긴 하지만 사전협의가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베 트남 정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관련 프로젝트를 수주할 기회 가 생김 □ 베트남 현지 프로젝트 발굴 및 수행을 위해선 베트남 현지사업자와 의 협력이 필수적임 ○ 통신과 네트워킹 기반시설 개발은 정부의 통제 때문에 투자형태와 파트너 선정이 제한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네트워크 및 통신 FKII REPORT - 41 - 공사의 경우 대부분 국영통신업체와의 비즈니스 파트너십 구성 후 가능하며 이를 위한 주요 핵심기업들과의 협력이 필수적임 ○ 현지기업들은 프로젝트 획득에 필수적인 현지 인적 네트워크 구축, 현지 프로젝트 정보의 조기 수집, 현지 문화의 이해, 제품 현지화 작업에 활용됨 -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에 있어 즉흥적인 프로젝트 입찰보다는 현지 파트너의 조언을 구하고 시간을 두고 현지시장과 주요경쟁업체들에 대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IT서비스 분야 외국인 투자의 경우 기존의 베트남 통신회사와 협력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데, 동 협력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베트남 의 3대 유력통신회사인 VNPT, Saigon Postel, VIETEL등과 긴밀하 고도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함 - 경쟁 환경과 프로젝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들에 대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하며 전략적인 파트너 구축시 다양한 파트너보다는 하 나의 주요 파트너와의 집중된 전략적 파트너십이 필요함 - 이러한 전략적 파트너로는 CMC, FPT, Trading Technical등이 있음 □ 중소기업이 개별적으로 베트남 SI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많은 어려 움과 한계가 있으므로 대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진출이 바람직함 ○ 특히 베트남에 이미 진출해있는 대기업 상사 및 유명 IT기업들을 통한 현지 유망 기업의 발굴과 프로젝트 참여는 현지시장에 진출하 는데 있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음 FKII REPORT - 42 - □ 공공 및 금융권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선 정부 및 금융권과의 지속 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각종 차관을 이용할 수도 있음 ○ 정부 및 정부 관련기관에서 대부분 수주되고 있으며 정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하여 사업계획에 참여하고 해외차관(UNDP, 세 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 등을 통해 자금을 지 원한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임 FKII REPORT - 43 - [참고문헌] 1. 베트남 무역 및 투자동향, 2003. 11, KOTRA 하노이 무역관 2. 성공적인 베트남 IT시장 진출방안, 2003. 10, 한국정보산업연합회 3. ICT in Vietnam, 2003. 10, Vietnam research institute of electronics, informatics and automation (VIELINA) 4. Potentials & Demands on ICT Cooperation & Development in Hochiminh City, 2003. 11, Dr. Hoang Le Minh, Deputy Director, HCMC Department of Science & Technology 5. Vietnam ICT Development Strategy to 2010 and beyond, 2003. 11, Ministry of Post & Telematics FKII REPORT - 44 - T e le com D e n s ity (p e r 1 0 0 p e o p le ) D e v e lo pm en t 0 2 4 6 8 10 12 14 F ix e d Tel M o b ile In te rrn e t S u b s crib e r F ix e d Tel 0 .36 1 .01 1.85 2 .65 5 .5 6.5 11 M o b ile 0 0.034 0.14 0 .41 2 .5 5.5 13 Interrn e t S ubs c rib e r 0 0 0 0.038 0 .76 1 .52 8 .18 1993 1995 1997 1999 2003 2005 2010 FKII REPORT - 45 - ○ 파르컴 (PC카메라, 메모리스틱 등 PC주변기기) - PC보급 및 활용이 확대됨에 됨에 따라 향후 비디오 이메일, 웹 앨범, 스냅샷 이미지, 비디오 게임 등에 PC카메라 보급이 확대될 전망임 - PC카메라의 가격대는 US$21~US$48대이며 연 수요는 15,000~20,000 대 로 예상됨. (참고 : PC카메라에 대한 수입관세 : 10%, 부가세 : 5%) - 현재 중국, 대만, 일본, 싱가포르, 미국, 한국제품들이 베트남에서 유 통되고 있으며 이중 대만, 중국 제품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약 FKII REPORT - 46 - 30%의 시장점유율를 가지고 있음. - 유통은 주로 현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관련유통업체를 통해 이루어지 며 낮은 임금과 풍부한 인력 등을 고려할 떄 가장 적합한 유통방법 임. - 현재 PC카메라에 대한 베트남은 크지 않으나 시장성은 충분히 있으 며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임. 따라서 한국제품은 품질 면에서 일 본, 미국, 일본 제품과, 가격 면에선 대만 및 중국 제품과 경쟁을 해 야 하는 형편으로 다양한 제품대의 포지셔닝, 다양한 유통채널의 확 보, 철저한 애프터서비스를 바탕으로 품질에 초점을 두는 전략이 필 요 ○ 지호피에스 (LED디스플레이, IR카메라) - 베트남의 LED디스플레이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공항, 은행, 쇼 핑몰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가장 큰 시장인 교통부문에서는 열악한 도로 사정, LED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한 인식 부족, 독특한 교통문화 (대부분의 교통수단이 Motorbike임)등으로 아직 시장이 형성되고 있 지 않음. - 단순한 LED디스플레이의 경우 현지업체가 제작 가능하며 대부분의 메인보드, 칩셋, 전자부품은 수입하고 있음 - 수입품의 경우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영국, 한국 등에서 수입이 되 며 대만제품이 20~30낮은 가격경쟁력으로 가장 인기가 좋은 점을 고려 할 때 최우선 고려사항은 가격이며 그 다음이 품질임. - LED number board의 경우, 현지제품은 약 230달러, 수입품은 800 달러 정도로 주요 고객은 금 관련 가게, 외환거래소 등임 - 베트남 광고시장은 매년 1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는 유망시장 으로 국내기업의 진출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특히 국제행사, 전시, 전문 광고 등의 이벤트의 광고 스폰서를 통한 현지시장 진출이 바람직함. FKII REPORT - 47 - - 유통형태는 주로 end-user에게 직접 판매하며 현지업체와의 전략 적제휴를 통한 End-user 발굴이 필요함. - 통신의 경우 대부분 정부기관과의 협력 파트너쉽을 통해 사업 발 굴 및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단독진출보다는 현지기업과의 협 력을 통한 진출이 유리함 ○ 보안장비 및 솔루션 (DVR, CCTV, IT 카메라 등) ○ 9.11 테러 이후 베트남에서도 보안 및 안전에 대한 인식 제고, 생 활수준 향상 등으로 보안장비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외 국 공급업체의 잠재시장이 됨. - 특히 건축, 은행, 구청 화재 보호 및 방재, 해상설비 및 공항부분에 서 DVR 및 CCTV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함. - 또한 보안 장비의 수요는 외국 투자 건설 및 건물 프로젝트의 개 발과 연계되어 있으며 베트남 정부의 IT인프라에 대한 지출과 외국인 비즈니스 증가는 보안장비의 시장을 촉진함 ○ 베트남의 안전 및 보안장비시장의 전체시장규모는 2003년 US$ 80 백만으로 추정되며 연 성장률은 25%임. - DVR 및 CCTV시스템의 주요 판매는 주로 소매가 아닌 프로젝트에 서 발생함. - 외국투자업체 및 국영기관은 잠재 바이어로 국가예산을 사용하거 나 외국의 원조, 특히 공적자금(ODA)에 의존함. - DVR의 경우 일본업체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25% 를 차지하고 싱가포르(18%), 대만(15%), 나머지 국가(21%)업체들이 나 머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FKII REPORT - 48 - - 일반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가격 및 품질은 DVR 및 CCTV장비에 있어 바이어의 선호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 - 또한 베트남 남부 및 북부 시장간 차이간 존재하여 북부의 경우 가격이, 남부지역은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이 가장 중요함. ○ 대신전자통신 (정보통신, 네트워킹 설치 및 서비스) - 베트남은 컴퓨터 네트워킹 솔루션 서비스 분야의 잠재시장으로 동 분야는 총 IT매출의 15~20%를 차지함 (2003년 7월 13일, Vietnamnet) - 베트남에서 새롭게 설립된 많은 기업들이 동 분야에서 네트워크 시 스템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호치민 시의 경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4,350개의 기업들 이 동 분야에 신규로 등록하였음. 이는 향후 수년간 네트워크 시스템 분야의 도입과 업그레이드 분야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줌 - 최근 시스코 시스템즈의 베트남 시장 평가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 남아시아 에서 Wireless Local Area Network 분야에서 가장 빨 리 성장하고 있 는데 이는 호텔이나 기업들이 고객 및 종업원들 에게 인터넷 접속 hotspot을 제공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임. 또 다른 유 망시장들은 Optical network, 네트워크 보안, IP Core, 가상사설망네트 워크(VPN), 멀리프로토콜 라벨 스위치 기술 분야 등임. - 공공부문에서는 경제성장과 높은 인구 증가로 향후 추진하는 전자 정부분야에서 네트워킹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2003년 베트남 의회의 e-parliament추진계획에 따라 전국의 의회 사무소에 IT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구축작업이 승인되어 IT네트워크 작업이 추진될 예정임. 우선 제 1단계로 전국의 의회 사무소의 70%가 네트워크화 되며 2014년까지는 Local Area Network(LAN)이 61개 도 시 및 지역에 설치될 예정임. 이 프로젝트에 대한 총 비용은 약 US6million으로 예상됨 (2003년 8월 26일, Vietnam News) FKII REPORT - 49 - - 2002년 베트남 IT 디렉토리에 의하면, LAN, WAN, Wireless LAN 및 SI의 컨설팅, 설계, 구축, 유지 분야에 약 150여 개의 현지 및 해외 투자기업들과 교육기관이 활동하고 있음. - 베트남 현지 기업들 중 규모가 큰 업체들은 FPT, EIS Joint-Stock Company of Information Technology(EIS), One Joint Stock Company, HPT Vietnam, Datacraft 들로 이들 기업들은 Cisco Systems, Nortel, SMC, Procom등 세계유명기업들과 조인트 파트너로서 활동하면서 다 양한 네트워크 솔루션 및 장비를 end-user들에게 공급하고 있음. - 시스코 시스템즈의 네트워킹 솔루션은 약 60%, 노텔은 약 25%의 시 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베트남 시장은 네트워크 개발 분야에서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 으며 그 중 Wireless Local Area Network분야는 향후 1년 이내에 상 당한 시장 확대가 예상됨. - 베트남은 바로 최신기술 분야인 fiber and optical network로 넘어가 고 있음. ○ 성창통신 (정보통신 공사 및 서비스) - 베트남에서의 네트워크 컨설팅, 디자인, 초고속인터넷 및 인트라넷 의 시장은 전체솔루션 컨설팅 및 공급시장과 장비공급시장으로 나누어 짐. - 솔루션 컨설팅 및 공급시장은 장비시장만큼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 며 약 50개 기업들이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음. - 장비분야의 경우, 장비공급업체수가 많기 때문에 솔루션 시장보다 는 활발하며 IT무역업체의 약 60%가 LAN 또는 WAN 시스템용 장비를 공급함. - 베트남에서 네트워크 장비시장의 90%이상이 대만, 미국, 일본 등으 FKII REPORT - 50 - 로부터 수입된 제품으로 대만, 미국, 일본이 가장 큰 경쟁국임 - 대만은 약 60~70%의 시장경쟁력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15%), 일 본 (10~15%)이 뒤를 잊고 있음. - 네트워크 및 통신 공사의 경우 대부분 국영통신업체와의 비즈니스 파 트너쉽 구성 후 가능하며 이를 위한 주요 핵심기업들과의 협 력이 필 수적임. ○ 서울통신기술 (홈 네트워크, 비디오 도어폰) - 베트남의 비디오 도어폰 시장은 최근 형성되기 시작한 시장으로 아직 까지 베트남시장에서 수요가 적은데 이는 베트남이 개발도 상국으로 비디오 도어폰을 사용할 만한 생활수준에 도달하지 못 했으며 CCTV 등의 다른 보안장비들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임. - 비디오 도어폰 시장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현재 연간 약 500~700Set정도의 수용가 발생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수입 제품 이며 end-user는 대부분 대규모 빌라에 거주하는 고소득층임 - 주요수입품은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일본산 제품이며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나 품질은 아주 높음 편임. - 가격이 주요 제품선정요인으로 디자인 및 품질은 단순하더라도 가 격 이 적합하면 수요자들이 구매를 함. - 유통의 경우 대부분 무역업체가 공식 또는 단독 에이전트로서의 활동 을 통해 이루어짐. - 아파트 및 빌딩 건설 프로젝트와 연관된 유렵업체 및 인사와의 네 트 워크가 필요하며 유력한 유통업체를 통해 제품을 유통하여 소 비자들 에게 많이 인지되는 것이 중요함 ○ 드림파워텔 (멀티플렉스 인터넷 PC방 프랜차이즈) FKII REPORT - 51 - - 게임, OA작업, e-learning등을 제공하는 인터넷 카페사업은 베트남 의 IT인프라 부족에도 불구하고 잠재력이 높은 분야임. - 현재 베트남에는 5,000개 이상의 인터넷 카페가 존재하며 대부분 대 도시 지역에 위치하여 채팅, 게임, 이메일 검색, 학습 등에 활 용되고 있음. - 그러나, 높은 토지임대료 및 인터넷 사용료 등으로 인터넷 카페의 확 산에 어려움이 있음. - 인터넷 PC방의 경우 현지 또는 외국의 유력투자자와 함께 현지사 업 을 위한 준비활동이 필요하며 인터넷 인프라가 적합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게임경연대회, 소프 트웨어 및 ICT전시회 참가를 통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