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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리학의 발달
[1] 성리학의 두 흐름
1) 성리학의 역할: 조선 건국 과정에서 사회 개혁의 (명분)을 제공.
2) 조선 건국 과정에서 성리학자(신진 사대부)들이 두 파로 나뉨-> 혁명파, 온건파
혁명파(훈구세력) -정도전 중심의 세력, 조선 왕조 성립 이후 정치 구도를 세우고, 유교 국가 운영에 학문적 이론 제시
온건파(사림세력) -정몽주 중심의 정치세력, 조선 왕조 건국을 반대, 군신간의 충성관계를 강조하는 의리와 명분을 사회 안정의 기틀로 주장.
☆ 후에 훈구 세력과 시림 세력 사이에 정치적 갈등이 발생 --> 사화.
☆ 사림의 주장: 관학보다는 사학(서원) 강조, 과거 제도 보다 천거제도 주장, 국가가 운영하는 의창보다 개인이 운영하는 사창제 주장 , 국가가 운영하는 5가 작통법보다 지방 사림들이 운영하는 향약 주장.
[2] 성리학의 융성
1) 16시게 성리학: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
2)이황의 저서-성학십도, 주자서절요 / 일본 성리학 발전에도 큰 영향
이이의 저서-성학집요, 동호문답
☆주리 철학(이황): 향촌의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안정된 사림들이 발전시켜 나갔으므로, 경험적 세계의 현실문제(먹고 사는 일) 보다는 도덕적 원리에 대한 인식과 그 실천을 중시하여 신분질서를 유지하는 도덕 규범의 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김성일, 유성룡 등의 제자에 의해 영남학파를 형성하였다.
☆주기 철학(이이): 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세계를 존중하는 새로운 철학 체계 수립. 이황의 이기 이원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을 주장. 현실문제 개혁(수미법, 십만 양병설)을 과감히 주장한 경세가이기도 했다. 조헌, 김장생에게 이어져 기호 학파를 형성, 후에 실학 사상에 영향을 줌.
☞ 주기론-물질적 형태 중시. 정치, 경제, 국방 개혁, 경험 세계 중시, 개인적 성향.
주리론-도덕적 원리 문제 중시, 형이상학적, 윤리 도덕 강조, 신분 질서 옹호, 향촌 중소 지주 출신이 많음.
▶주리론과 주기론 비교
주기론
주리론
선구자
서경덕
이언적
중시하는 바
경험적 현실세계
원리적 문제
성향
개인적 성향
"도덕적" 원리 인식과 실천중시
집대성
이이
이황
발전된 이론
이기 일원론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
이기 이원론
계승
조헌, 김장생
김성일, 유성룡
주창자들
불우한 사림들
지방에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안정된 사림들
공헌점
현실적 문제에 관심을 두어 후에 실학자들에게 계승
신분질서 유지, 도덕 규범 확립
학파
기호학파
영남학파
3) 결론: 16세기 사림은 성리학을 더욱 발전시켜 심오한 이기철학을 성립시키고 왕도적 정치 철학을 확립하여 정치의 활성화에 공헌하였으나, 지나친 도덕주의로 현실적 부국강병에 소홀했다. (이론적 논쟁에 빠져, 현실문제를 등한시 함)
[3] 예학과 보학
<예학>
1) 예학의 발달 배경: 성리학 발달과 더불어 왕실 위주의 국가 질서론과 주자 가례에 대한 학문적 연구로 인해 발달하게 됨.
2) 예학이란? 도덕윤리를 기준으로 하는 형식논리를 중시하였고, 명분 중심의 가치를 강조. 사림들이 신분질서의 안정에 필요한 의례 형식을 중요시함으로써, 상장제례에 관한 예학 발달. 가정의례는 주자가례를 모범으로 하였는데, 김장생, 정구 등이 이를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시키면서 이에 관한 많은 저술이 이루어 짐
3) 영향과 폐해: 가족과 종족 상호간 상장제례의 의식을 바로잡고, 유교주의적 가족제도 확립에 기여한 점도 있으나, 지나치게 형식에 사로잡힌 감이 있고, 또 사림 간에 정쟁의 구실로 이용되는 폐단이 있었다.
<보학>
1) 발달 배경: 사림 양반들이 가족과 친족 공동체의 유대를 통해 문벌을 형성하고, 양반으로서 신분적 우위성을 유지하고자 함. 이러한 필요에서 족보를 만들어 종족의 내력을 기록하고 그것을 암기하는 것을 필수적 교양으로 생각했는데, 이것이 보학이다.
*종족 내부의 의례를 규제하는 것이 예학이라면, 보학은 종족의 종적인 내력과 횡적인 종족 관계를 확인시켜 주는 기능을 하였다.
2) 족보의 역할: ①종족 내부의 결속 강화,② 종가와 방계를 구별하여 위계를 정하였으며, ③밖으로 다른 종족이나 하급 신분에 대해 문벌의 권위를 과시.
④ 결혼 상대자를 구하거나, 붕당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자료.
cf 왕실의 족보-선원록
**결론; 예학, 그리고 족보 편찬과 보학은 조선 후기의 사회 변동 속에서 종족의 사회적 위상을 시키려는 양반에 의해 더욱 성행하였다. 양반들은 이러한 '복잡한' 형식을 통해, 일반 평민들과 자신들을 다르게 보이게 만들려는 노력을 많이 기울였다.
(3) 종교와 민간 신앙
[1] 불 교
1) 조선시대의 불교-유교이념을 내세운 국가에 의해 간섭과 통제를 받아 활동이 제약.
2) -태조 : 도첩제 실시-승려의 수 제한, 사원 건립 억제
-태종 : 전국에 242개 사원만 남기고 모두 폐지, 토지와 노비 몰수
-세종 : 모든 종파를 선,교 양종으로 통합, 양 종파에 18사씩 36사만 본사로 인정.
(but 불교 신앙은 궁중과 민간에서 여전히 신봉. 세조때 원각사지10층 석탑을 세우고, 간경도감을 두어 불경을 번역 간행함.)
-성종: 도첩제 자체의 폐지로, 개인이 승려가 되는 길(출가)을 아예 막아버림.
--> 가장 과격한 불교 억제책.
[2] 민간 신앙
1) 도교: ①하늘에 대한 제사 중시, 사대부 사회에 은둔과, 신선 사상을 심어줌
②조선 초기-도교 행사를 줄여 재정낭비를 막으면서도, 소격서를 두어 제천행사를 주관하게 하였음.
③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전설이 깃들인 마니산에서의 초제는 도교 신앙이 민간 신앙과 연결되어 민족 의식을 높였음을 알 수 있게 해줌.
2) 풍수 지리설과 도참 사상
① 한양 천도에 참조, 양반사대부의 묘지 선정에 작용 -> 산송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
② 무격 신앙, 산신 사상, 삼신 숭배, 촌락제 등: 서민 사회에 깊이 자리 잡음, 계절에
따른 세시 풍속은 유교 이념과 융합되어 조상 숭배 의식과 촌락의 안정을 기원하는 의식이 됨.
(4) 문학과 예술
[1] 문 학
1) 조선 초기: 한문학이 주류-> 사장을 좋아하는 문신 관료들에 의해 발달
*문화적 유산을 정리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동문선이 편찬됨-> 이 책은 서거정이 우리나라의 역대 시문중에서 뛰어난 것만을 뽑아 모은 것.
2) 16세기: 사림들이 (경학)에 치중하고 (사장)을 경시하였기 때문에 한문학은 저조.
3) 문학 형식: 시조, 가사, 패설, 소설 등 다양. 작품 주제도 우리나라 산천의 아름다움과 자연 속에 파묻힌 은둔적 생활의 즐거움 등 다양함. 특히, 부녀자와, 불우한 지식층에 의해 뛰어난 작품이 많이 창작됨.
4) 설화문학: 고려 후기 신진사대부 사이에 유행하는 것이 계승, 발전.
-(김시습 )의 (금오신화)는 설화를 소설의 형식으로 이끌어 올린 것으로, 우리나라 옛 도읍지를 배경으로 하여 우리나라 고유한 신앙과 연결된 생활 감정과 역사 의식 묘사.
-(어숙권)의 ( 패관잡기 ): 문벌 제도와 적서차별(본처 자식과 첩의 자식을 차별하는 것)의 폐단을 지적
-( 임제 ): 풍자적, 우의적 시와 산문을 써서 당시 사회 모습과 사대 사상을 비판.
5) 시조 문학:
-고급 관료들의 시조 : 새 왕조 건설을 찬양, 진취적 기상, 농경 생활 즐거움 등 묘사
ex) 호방한 기상-김종서, 남이
-유교적 충절을 읊은 시조: (길재), 원천석
-한글 창제로 더욱 발전, 16세기: (황진이)의 시조-> 인간 본연의 순수한 감정을 노래
(윤선도)의 시조-> 자연을 벗삼아 살아가는 은둔적 생활의 즐거움을 표현
6) 악장 문학: 대표작-(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7) 가사문학: 정철, 박인로 등이 뛰어남, 정철의 작품-(관동별곡), (사미인곡 )
8) 여류작가 3인: ( 신사임당 ), ( 허난설헌 ), ( 황진이 )
9) 민간-흥미 본위의 옛날 이야기인 민담이 전승
[2] 건 축
1) 고려-사원건축이 중심 / 15세기- 궁궐, 관아, 성곽, 성문, 학교 등이 건축의 중심
2) 신분에 따라 건물의 규모가 법적으로 규제됨. -> 신분 질서를 유지하려는 목적도 있었으나, 불필요한 ( 낭비 )를 막자는 데에도 이유가 있었다.
3) 조선시대 건축물의 특징: 검소, 위엄, 균형, 주위 환경과의 조화, 정원역시 자연 그대로를 살림.ex) 서울 숭례문, 창덕궁의 돈화문, 개성 남대문, 해인사 장경판고 , 창덕궁왁 창경궁의 후원
4) 16세기 건축: ( 서원 ) 건축을 중심으로 발달
* 서원 건축은 ①(주택 ), (사원), (정자)의 건축 양식이 배합되어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님. ②산과 하천을 끼고 한적한 곳에 서원을 세워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함.
③ 사원의 가람 배치 양식을 본떠 강당 중심으로 좌우에 ( 재)를 지었고,
④ 유교적 검약(절약) 정신의 영향으로 (검소 )하게 지음
[3] 공 예
1) 전체적인 경향: 귀족의 사치품이 아니라, 필수품, 문방구가 발달, 재료 역시 나무, 대 흙, 왕골 같은 흔한 재료 사용.
2) 15세기-고려 자기의 기법을 이어받아 회청색의 ( 분청사기) 제작-> 정교하진 못했지만 우아한 멋을 지님
3) 16세기-세력된 ( 백자 )가 유행.-> 고상한 미를 풍겨 사대부의 취향에 맞음
4) 목공예 분야에서도 실용성
과 예술성 조화, 자연미를 살림. 그 밖에 화각 공예와 자개 그릇 공예가 발달. & 자수와 매듭에서 양반 부녀자들의 섬세하고 부드러운 정취를 살림.
[4] 그림과 글씨
1) 15세기
- 도화서 소속의 화원(화가): 안견, 최경
*안견의 ( 몽유도원도 )-> 이상세계를 표현.
- 문인화가(직업적 화가가 아니라, 학자들이 그림도 그린 것) : 강희안, ( 강희맹 )
신숙주는 ( 화기 )를 써 안평대군의 소장품 소개.
강희안의 ( 고사관수도)는 간결하고 호방한 필치로 자연 속에 파묻혀 사색에 빠진 인간의 내면 세계를 그린 걸착품.
- 15세기 그름은 일본 ( 무로마치 ) 시대의 미술에 많은 영향을 줌.
2) 16세기
-( 4군자)에 뛰어난 화가들이 배출
-대, 포도, 매화를 잘 그린 3절: (이정 ) , ( 황집중 ) , (어몽룡 )
& ( 이암 ) 동물을 잘 그렸고, (신사임당 )은 섬세하고 정교한 여성적 필치로 꼿과 나 비, 오리등을 잘 그림 & 노비출신 전문 화원인 ( 이상좌 )는 인물화 ,산수화에 능했고, 작품으로 ( 송하보월도 )가 유명하다.
3) 서예: ( 안평대군 )-조맹부체의 글씨를 개성있게 발전시켜 이름을 떨침
양사언과 ( 한호 )-왕희지체를 특기로 하면서, 각각 초서와 해서에 능해 유명.
[5] 음악과 무용
1) (아악):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궁중 음악
2)(악학궤범): 동양 음악을 이론적으로 정리, 조선의 궁중 음악 집대성한 책.
3) 16세기 중엽 이후-음악의 주체가 궁중에서 (서민)사회로 옮겨 져 당악, 향악 등의 속악이 발달. 속악-가사, 시조, 가곡 외에 민요, 판소리 등..
4) 무용과 연극 중 음악과 관련이 깊은 것 : 궁중- 나례춤, 처용무 / 서민층-농악무, 무당춤, 승무등의 민속 무용 / ( 산대놀이 )라는 탈춤과 꼭두각시 놀이인 ( 인형극 )도 민간에 유행. 특히 ( 산대놀이 )는 탈을 쓰고 추는 춤으로서, 고려시대부터 전해오는 것으로, 조선 후기 민중들에게 널리 퍼짐. 또 민간에는 ( 굿 )이 유행했는데, 이러한 무속은 촌락제, 별신굿, 가정굿 등으로 분화되어 다양하게 발전. 탈춤, 민속무에도 많은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