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말하기를 “『관경』에 「십악오역 죄를 지어서 임종에 지옥 불덩어리가 나타나더라도 선지식 법문을 듣고 염불하면 「나무아미타불」 한소리에 팔십억겁 죄가 없어지고 극락에 간다」 하였으니, 평상에는 오욕락으로 즐겨 놀다가 죽을 때에 십념 염불하면 될 것인데 무엇 때문에 미리 염불하느라고 고생하며 계행 지키려고 구속을 받을 것이 있겠는가?”
답하되, 참으로 슬프고 괴로운 일이다. 이것은 불법을 망치고 지옥에 끌어넣는 말이다.
죄 많은 사람이 임종 시에 선지식을 만나 십념을 성취하는 것은 그 사람이 비록 금생에는 악인이라도 전생에 선근이 많은 사람이니 이렇게 요행하게는 만에 하나도 어려운 것이다.
『석군어 논』에는 열 가지 횡사하는 사람은 임종 시에 염불 못한다 하였다.
1. 선지식을 못 만나서 염불 못하고
2. 업으로 받는 고통이 심하여 염불 못하고
3. 중풍에 걸려 말을 못하는 이요,
4. 정신병이 있는 이요,
5. 수재. 화재를 만난 이요,
6. 독한 짐승에게 급히 죽는 이요,
7. 악한 벗의 꼬임에 빠져 신심이 없는 이요,
8. 급병으로 죽는 이요,
9. 전쟁에서 죽는 이요,
10. 높은데서 떨어져 죽는 이라 하였다.
가사 횡사를 아니 하고 집에서 고종명考終命으로 죽더라도 몸에는 고통이 많고 마음에 집안 걱정과 자손의 애정과 여러 가지 번뇌가 얽히어서 십념하기가 지극히 어려운 것이니, 그 어렵고 요행을 바래서 염불하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죽게 되면 곧 큰일을 당하고 신세를 망치지 않겠는가?
참으로 생사대사를 위하거든 보리심을 내어 깊은 신심과 간절한 원력을 세워 매일 시간을 정하거든 기수記數를 정하여 놓고 일과를 삼아 부지런히 염불하면 업장이 녹아지고 임종 시에 고통이 없어 십념을 성취하여 부처님의 영접을 받아 결정코 왕생하는 것이다.
또 악인이 왕생한 증거가 왕생록에 몇 분 있지마는 그것도 만에 하나가 있는 것이니, 그런 요행을 믿다가는 큰 실수가 되는 것이다.
『관경』에 왕생하는데, 세 가지 복을 말씀하셨다.
첫째, 부모와 스승, 어른을 잘 섬기고 자비심으로 살생하지 않고 열 가지 선을 닦는 것이다.
둘째, 삼귀의와 여러 가지 계를 받아가지고 행동을 올바르게 할 것이다.
셋째, 인과를 깊이 믿고 대승경전을 읽고 보리심을 내어 다른 이에게도 정법을 믿도록 권할 것이다.
또 세 가지 마음을 내면 상지상품에 난다 하였다.
1. 지성심至誠心
2. 깊이 믿는 마음(深心)
3. 회향 발원심이다.
선도대사가 해석하기를, 지성은 진실이니 말과 행동이 같이 올바르고 안과 밖이 참되고 거짓이 없음이요. 깊이 믿는 마음은 우리 범부는 전생 죄와 금생 죄가 한 없이 많으니, 이 죄업으로서는 틀림없이 악도에 가는 것을 믿는 것이다.
그런데 다행히 아미타불께서 48원을 세우시고 중생을 접인接引하시니, 두 부처님의 말씀은 조금도 틀림없이 결정코 왕생함을 믿을 것이다.
회향 발원심이란 나의 전생의 선근과 금생의 선근과 다른 이의 공덕을 기뻐하는 선근을 모두 정토에 회향하여 여러 중생과 같이 정토에 왕생하기를 원할 것이다.
『무량수경』에는 “상품. 중품. 하품에 왕생하는데 모두 보리심을 내어 부지런히 염불하고 재와 계를 가지며 여러 가지 복을 지으라” 하였고, “48원 중 제18원에는 시방중생들이 지극정성으로 나를 믿고 내지 십념만 염불하여도 나의 국토에 날 것입니다. 그리 안 되면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제19원에는 “어느 중생이나 보리심을 내어 여러 가지 공덕을 짓고 내 나라에 나기를 발원하면 그 사람의 임종 시에 내가 대중과 함께 가서 영접해 올 것이니, 그리 아니되면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제20원에는 “시방세계 중생들이 내 이름을 듣고 내 국토를 사랑하여 많은 공덕을 짓고 그 공덕을 회향하여 내 나라에 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나게 될 것이니, 그리 아니 되면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하셨다.
『미륵소문경』에 열 가지 마음과 『대보적경』에 여덟 가지 법과 또 열 가지 마음과 『보현행원품』에 열 가지 원과 『유마경』의 여덟 가지 법이 모두 정토에 왕생하는 요긴한 법문인데, 그것을 종합하여 말하면 ① 삼보를 정성스럽게 믿고, ② 중생을 이롭게 하고, ③ 중생의 고통을 대신하고, ④ 보리심에서 물러나지 아니하고, ⑤ 내 허물을 살피고, ⑥ 남의 허물을 말하지 아니하고, ⑦ 육바라밀을 닦고, ⑧ 여러 가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이 밖에 여러 경전에 정토수행을 말한 것은 대게 보리심으로 용맹스럽게 염불하고, 계행을 가지라 하였으니, 죄악범부의 십념 왕생하는 것은 만의 일에 불과한 것이니 그런 요행을 바라지 말고 염불을 정행正行으로 삼고 모든 선은 조행助行을 삼아 부지런히 정진하면 만 명에 만이 다 왕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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