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조계종(類似曹溪宗)
1. 개요
유사조계종(類似曹溪宗)은 한국 최대의 불교 종단이자 전통성이 명백한 대한불교조계종을 사칭한 신흥 불교단체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2. 상세
대한불교조계종은 띄어쓰기 없이 "대한불교조계종"으로 표기한다. 때에 따라서 띄어쓰기를 사용하기는 하나 유사조계종과 구별하는 것은 종단 마크를 통해 구별하는 것이 정확하다. 하지만 대한불교조계종 명칭을 유사하고 교묘하게 바꾸어 신행생활을 하는 불자들에게 오해를 일으키는 가짜 조계종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유사조계종은 주로 돈벌이를 목적으로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승려들은 덕담이라도 한 마디씩 해주지만 유사조계종은 부적을 팔거나, 굿을 하거나, 대한불교조계종에서 금하는 역술행위 등을 서슴치 않고 한다. 고로 전통적인 불교라기에도 어폐가 있다. 주로 대한불교 조계종을 탈종한 사람, 군소 종단의 중들, 대처승, 무속인, 역술인 등 불교와는 무관한 사람들이 종단의 구성원으로 있다. 아울러 우리나라 대표 종단들이 가입되어 있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와는 무관한 일광조계종과 더불어 문제가 있다고 지적된 (사)대한불교종정협의회라는 듣보잡 단체에 대부분 가입되어 있다.
3. 수법
글자의 수를 늘리거나 줄임: 대한불교조계종에 "대한국불교조계종" 형식으로 글자의 수를 교묘하게 한 두개 정도 늘려서 못 알아보게 하는 경우
글자에 기호를 추가함: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에 卍, 佛, ○등을 추가하여 못 알아보게 하는 경우
글자의 극히 일부를 바꾸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에 불교를 빼고 "선불" 등으로 바꾸어 못 알아보게 하는 경우
대한불교라는 문자 자체를 바꾸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에 대한불교를 아예 빼버리고 "현대불교" 등으로 바꾸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명칭의 조계종이라는 문자에 글자를 추가하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의 조계종 문자에 선을 추가하여 "대한불교조계선종" 등으로 바꾸어 못 알아보게 하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 명칭 앞에 재단을 표시하는 괄호안 문자를 넣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명칭 앞에 사단법인이나 재단법인을 표시하는 글귀를 붙여 "(재)대한불교조계종", "(사)대한불교조계종" 또는 "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 "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등 유사하게 바꾸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 중 조계종 앞에 글자를 추가한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 중 조계종 앞에 미타를 추가하여 "대한불교미타조계종"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바꾸는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 중 조계종 뒤에 글자를 추가한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 중 조계종 뒤에 우리절을 추가하여 "대한불교조계종 우리절"로 바꾸는 경우와 이와 유사한 모든 경우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문자 중 다수의 문자를 바꾸는 경우: "국제불교 조계선종", "한국불교 일광조계종"처럼 누가 봐도 유사조계종인 것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든 곳도 있다.
이외에도 아주 기발하고 기가 막힌 방법으로 초발심자들을 포함한 불자들을 농락하고 있다.
4. 주요 유사조계종 단체
이 중 사이비 종교로 판명난 경우에는 ★ 표시를 하였다. 여기서는 단순한 교리 차이가 아닌,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거나 해악을 입힌 곳을 기준으로 한다.
4.1. (사)한국불교 조계종
문경 백봉사가 본산이고 총무원장은 이대봉이라는 사람이다. (사) 뒤에 띄어쓰기가 없는 한국불교 조계종이다. "(사) 한국불교 조계종"과는 다르다.
별다른 문제도 없고 조용한 종단이기는 하나, 이 한국불교 조계종 종단 명칭을 똑같이 사용하는 곳이 일부 있다. 그러므로 한국불교 조계종이라고 해서 다 백봉사의 아래 사찰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 곳은 산신각이 다른 사찰들은 조그마한 크기로 있는데 대웅전 보다 크게 지어놨다. 거기다 산신령상도 대웅전 불상보다 훨씬 크고 웅장하게 해두었다. 누가 보면 산신각을 대법당으로 오인할 수도 있을 정도이다.
4.2. 불교조계종
서울 해인사(해인율원)를 총무원으로 하고 있다. 유사조계종 중에서 세력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곳은 다른 유사조계종과 달리 계율을 중점으로 창종된 종단이라 그런지 계율을 잘 지켜나가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 있는 곳으로 알려져있다. 원래는 "조계종 삼화불교"라는 명칭을 사용했었다.
이곳의 총무원장은 혜인이라는 승려인데 몇 해 전 열반한 대한불교조계종 팔공산 은해사조실이었고 동곡 일타 큰스님의 맏상좌로 유명하신 혜인 큰스님(대한불교조계종 대종사)과는 다른 사람이다.
4.3. 일광조계종 ★
여기는 무속인 혜우(원종택)가 자신을 따르는 무속인들과 같이 창종한 사이비 종교이다. 대선과 관련하여 문제를 일으키고 충주에서 살아있는 소의 가죽을 벗긴 종교가 바로 이곳이다.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무속인들에게 행사를 맡겼다 주장하지만 일광조계종 교주인 원종택 자체가 무속인이고 무속에 굉장히 관대한 종교이기 때문에 욕을 덜 먹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었던 모양이다.
충주 일광사를 본산으로 하고 있다. 삼탄역 바로 근처에 있다.(충주시 산척면 명서리 위치)
근래 2023년 법보신문[5]에 새해 메세지를 남겼다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13858)
이러한 무속인 단체들이 조계종을 사칭하여 지속적으로 불교 신문 등에 등재 되는 것은 초발심자들에게 오해를 일으키기 딱 좋다.(조계종 성파 큰스님부터 무량종 혜안 큰스님까지는 정토종을 제외하면 정식 등록된 종단이거나 물의를 일으키지 않고 정석대로 하는 종단들이다. 마지막 무량종은 군소 종단이고 조용한 종단이지만 간판만 미타신앙이라 걸어둔 무당, 역술인 종단인 종단연합회 소속 미타종, 정토종 보다도 정토삼부경을 위주로 철저한 계율관과 수행관을 가진 종단이다. 아울러 이 종단은 다른 군소 종단과 다르게 무당과 역술인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5. 이외 유사조계종 단체 현황
(사)대한불교 조계종[6]
(재)대한불교 조계종
근본불교 조계종
대한불교○조계종
우리불교 조계종
조卍계卍종
대승불교 조계종
소승불교 조계종
조계종 우리절
대한불교佛조계종
대한불교 선 조계종
대한불교 삼보조계종
대한선불 조계종
대한민국 조계종
대한卍불교 조계종
미타불교 조계종
대한국불교 조계종
국제불교 조계종
대한불교 卍 조계종
대한신불교 조계종
국제선불교 조계종
전통불교 조계종
현대불교 조계종
한국불교 조계종
(재)한국불교 조계종
대한불교 조계선종
(사)대한불교조계종 개혁회의
정토불교 조계종
(사)해동불교 조계종(인천 화엄정사가 총무원이다.)
(사)생활불교 조계종(공주 약사사가 총무원이다.)
미륵불교 조계종
총남불교 조계종
(사) 한국불교 조계종(제천시 봉양읍 통도사가 총본산이다.)
한국불교 조계선종
대한불교 관음회조계종(사천 백천사가 총본산이다.)
대한불교 미륵조계종
대한불교 미타조계종
태극불교 조계종
대한불교 태극조계종
세계일화 조계종
불교문화 조계종(존제산 일월사가 총본산이다.)
수암조계종(의령 용국사(수암사)가 총본산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승가회
정통불교조계종
(사)한국불교 약불조계종
대한불교한마음조계종
대한불교 태선조계종
민족불교 조계종
(사)한국호국선불교조계종
대중불교조계종
이외에도 조계종을 사칭한 유사조계종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의령 용국사(수암사)
사천 백천사
존제산 일월사(포교당 다단계)
이곳들도 유사조계종이다. 하지만 이 세 곳의 공통점은 시설의 규모가 유사조계종 사찰들에 비하면 굉장히 큰 편이고 종교시설이라기 보다는 납골당 사업체가 맞다. 세 곳 다 납골당 사업을 하고 있다. 아울러 존제산 일월사는 포교당과 관련하여 화제가 된 적이 있던 곳이다.
포교당 떳다방 관련기사#
6. 대처법[편집]
이러한 유사조계종을 대한불교조계종 사찰로 오인하지 않기 위해서는 대한불교조계종에서 운영하는 사찰인지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조계종이라는 글자만 크게 떡하니 써붙여놓고 무속에서 하는 점성술, 굿, 사주, 미래예언 등을 한다고 하면 조계종을 사칭했거나 종단명을 다시 보면 유사조계종일 가능성이 거의 100%이다. 그 이유는 대한불교조계종에서는 무속, 점성술 등 비불교적인 면은 배척하기 때문이다.
간판에 조계종이라고 유독 크게 쓰여진 곳들은 작은 글씨로 oo불교라고 적혀있는지 다시 확인한다.
대한불교조계종에서는 샤머니즘, 역학, 무속, 미래예측을 금한다. 이에 따라 사주, 궁합, 풍수 등을 본다고 걸어놓은 곳에 조계종 명칭을 사용한 곳이면 유사조계종이다. 대한불교조계종간판을 걸거나 종단 마크를 사용하면 이는 무단사용이자 대한불교조계종의 전통성과 전통종단의 위상을 자격도 안 되는 이들이 떨어뜨리는 행위이므로 대한불교조계종에 민원을 넣으면 된다.
종단을 물어봤을 때 그냥 조계종이라고 답할 경우 어느 조계종인지 재차 확인을 한다. 조계종이라고 다 같은 조계종이 아니니 이부분은 정확하게 질문하고 정확한 답을 받아야 한다. 대한불교조계종이라고 단번에 답을 해야 모범답안이다.
위에 내용 이외에도 의심 되는 부분이 있을 경우 어느 교구 본사 소속인지 알아보고 교구 본사에 사실확인을 요청하면 된다. 예를들어 전남지역 사찰의 경우 화엄사라든지 송광사에 문의하여 확인을 받는 식이며, 부산, 경남동부지역의 사찰의 경우 통도사나 범어사에 확인을 받는 식이다. 혹은 총본산인 조계사에 확인받는 방법도 있다.
점이나 사주를 봐주겠다고 하면 절대 대한불교조계종이 아니다.
https://namu.wiki/w/%EC%9C%A0%EC%82%AC%EC%A1%B0%EA%B3%84%EC%A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