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신칸센 전동차 E7계 (나가노 신칸센 차량센터 / 니가타 신칸센 차량센터 소속 F편성)
1. 차량개요
E7계는 호쿠리쿠신칸센 가나자와 연장 개업에 맞춰 JR동일본과 JR서일본이 공동으로 개발한 차량이다. 연장증비분이면서 동시에 기존 E2계를 대체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었다.
2011년 호쿠리쿠신칸센 연장개업에 따라 E2계를 베이스로 하는 신형차량 개발소식이 전해졌고 이후 2012년 9월에 JR동일본과 JR서일본 양 사의 공동개발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이 때문에 JR동일본 차량과 JR서일본 차량은 계열명과 편성번호를 제외하면 사실상 완전히 동일하게 되어 있으며 본 도감에서는 JR동일본 소속 차량인 E7계에 대해 소개하기로 한다.
2013년 10월 첫 편성인 F1편성이 납품되어 도호쿠신칸센 구간에서 시운전을 시작, 동년 12월에는 시운전 구간을 나가노까지로 확대하였다. 이후 순차적으로 증비가 이루어졌는데 도호쿠-호쿠리쿠신칸센(당시 나가노신칸센) 구간 뿐 아니라 죠에츠신칸센 구간에서도 시운전을 실시하였다.
호쿠리쿠신칸센 가나자와 연장 개업보다 한 발 앞서, 2014년 3월 시각표 개정 시에 도쿄~나가노 간의 아사마로서 영업운전을 개시하였고 2015년 3월 호쿠리쿠신칸센이 연장개업한 다음에는 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등 호쿠리쿠신칸센 내의 전 등급에 투입되기 시작하였다. 동시에 증비도 빠르게 진행되어 2015년 12월 호쿠리쿠신칸센에 운용되는 전 열차가 E7계(및 JR서일본의 W7계)로 통일되었다.
E7계는 처음부터 호쿠리쿠신칸센용으로 개발된 차량이기 때문에 시운전을 제외하고 타 노선에서의 운행실적은 없었으나 2016년 센다이~가나자와 간 도호쿠-호쿠리쿠신칸센 직통 임시대절열차로서 도호쿠신칸센 구간을 주행한 적이 있다.
당초 2015년까지 18개 편성이 제작되었으나 호쿠리쿠신칸센의 수요가 호조를 보임에 따라 2017년 F19편성을 증비하여 2018년 12월 현재 12량 편성 19편성이 나가노 신칸센차량센터에 배치되어 있으며 JR서일본의 W7계와 공통운용되면서 호쿠리쿠신칸센 내 전 종별에 투입되고 있다.
한편 JR동일본은 2017년 정례 사장 회견에서 죠에츠신칸센 E4계의 대체차량으로서 E7계를 증비, 투입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2018년에 3개 편성을 증비, 니가타 신칸센 차량센터에 배치하였다.
죠에츠신칸센 투입분은 호쿠리쿠신칸센 투입분과 완전하게 사양이 같으며 편성번호도 호쿠리쿠신칸센 투입분에 이어서 F20편성부터 부여되었다. F21-22편성만 분홍라인이 추가되어 있을 뿐 도색도 기본적으로 호쿠리쿠신칸센 투입분과 동일하기 때문에 호쿠리쿠-죠에츠신칸센으로의 공통 운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죠에츠신칸센에서는 2019년 3월 시각표 개정때 토키 4왕복 및 타니가와 1왕복으로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총 11개 편성을 제작하여 E4계를 대체시킬 예정으로 있었다.
2019년 10월 13일 19호 태풍 하기비스에 의한 호우의 영향으로 치쿠마 강 제방이 붕괴되면서 제방 인근 저지대에 위치한 나가노 신칸센 차량센터가 수몰되었다. 이로 인해 센터 내에 유치되어 있던 차량 10개 편성 및 센터 내 각종 시설이 침수되는 피해를 입었다. 이는 호쿠리쿠신칸센 전체 차량의 1/3에 달하며, 이 중 JR동일본 소속 F편성은 8개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침수차량은 상황에 따라 일부 복구가 예상되기도 하였으나 조사결과 피해규모가 커서 전량 폐차처리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이에 따라 당장 호쿠리쿠신칸센 내에서의 운용차량 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어 당초 니가타로 배속 예정이었던 편성들 중 일부를 호쿠리쿠신칸센으로 돌려 투입하고 기존 시각표 대신 약간의 감편 및 임시화가 반영된 잠정 다이어를 가지고 운용을 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4년 3월 15일(호쿠리쿠신칸센) / 2019년 3월 16일(죠에츠신칸센)
길이/폭/높이 : 25000 / 3380 / 3650
편 성 : 12량 1편성(10M 2T)
영업최고속도 : 260km/h
설계최고속도 : 275km/h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50/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207(300kW)
편성출력 : 300kW * 4 * 10량 = 12,000kW(12량편성시)
기 어 비 : 2.645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방식
대 차 : 동력대차 DT211 / 부수대차 TR7010(A)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장치)
신호장치 : DS-ATC
수상실적 : 2014년 굿디자인상 / 2015년 블루리본상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JR서일본 호쿠리쿠신칸센 (도쿄 ~ 가나자와)
JR동일본 죠에츠신칸센(도쿄 ~ 니가타)
운행종별 : 호쿠리쿠신칸센 내 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죠에츠신칸센 내 토키, 타니가와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나가노 신칸센차량센터 / 니가타 신칸센차량센터 소속
호쿠리쿠신칸센(나가노) 12량 편성 19개 편성 228량 재적, 운용중 (* 10개 편성 180량은 2019년 태풍 피해로 폐차)
죠에츠신칸센(니가타) 12량 편성 8개 편성 96량 재적, 운용중
* 니가타 소속 일부 편성을 호쿠리쿠신칸센 구간에 투입 운용 중
5.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