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성공의 법칙
본문 신명기 6:4-9
1901-1990년까지 90년간 자연과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받은 사람 404명의 종교를 살펴보니 기독교가 75%, 유대교 22% 불교 0,9% 회교 0,1%로 나타났습니다. 오스트리아 빈 의과대학에서 50개 나라 국민의 아이큐를 비교해 보았더니 한국이 제2위를 했습니다. OECD에서 실시한 학업성취도 역시 선진국 40개국 가운데 한국 고교생이 1등을 했습니다. 그러면 왜 우리나라에서는 세계적인 위인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하나님 사랑이 성공의 비결입니다
5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그러면 너의 민족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난 민족이 되게 하겠다고 했습니다.(신28:1) 3400년 전 모세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할까요? 4절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시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온 인류의 섬김을 받으실 유일한 분입니다. 하나님이 창조주시며 구원의 주님이시니 그렇습니다. 사람은 창조 때부터 하나님을 섬기며 사랑함을 본분으로 삼게 했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본분을 다할 때 행복해집니다. 신10:12~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라.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22:37-38)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함이 인생의 행복이며, 성공입니다. 마을 분들은 저를 성공했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아들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진짜 성공은 자녀들과 손자들이 하나님을 공경하고 사랑함에서 옵니다. 성공은 몸부림친다고 되는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자체로 성공입니다.
그렇다고 성공을 위해 하나님을 사랑해야 함은 아닙니다. 그가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습니다. 요일4:19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우리가 먼저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으니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역사를 보면 하나님 사랑이 식으면 전쟁, 기근이 생기고 나라가 약해집니다. 반면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회복되면 거짓말처럼 복을 내리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성공 같으나 실패한 인생이 되고, 하나님을 사랑하면 실패 같은데 성공하는 인생이 됩니다.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하나님 사랑입니다. 우리 민족이 하나님을 사랑하면 일등 국민, 일등 나라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이나 가정도 하나님을 사랑하므로 진짜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게 됩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하면 본분을 다하는 것이니 진정한 행복과 만족한 삶이 될 것입니다.
온 힘을 다하여 사랑하라
하나님을 사랑하되 “마음, 목숨, 힘을 다하여” 라고 했습니다. 마음을 다한다는 뜻은 히브리어로 “레브”라고 하는데 이는 모든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뜻입니다. 목숨은 히브리어로 “네페쉬”라고 하는데 이는 영혼을 다하라는 말입니다. 힘을 다하여는 “메호데”인데 생각의 힘을 다하라는 의미입니다. 지정의 곧 인격을 다하여 사랑해야 합니다.
마음, 목숨, 힘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은 다른 일도 대충하지 않고 온 힘을 다하게 됩니다. 기독교인들이 노벨상을 가장 많이 받는 이유도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께 목숨과 마음과 힘을 다하듯 하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도 골3:22-23에서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라고 했습니다. 학생이 하나님을 섬기듯이 공부하면 잘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장로교인에 해당하는 위그노들은 모든 일을 주께 하듯 했습니다. 빵을 만드는 사람은 예수님께 대접할 빵을 만드는 것처럼 온 마음을 다했습니다. 무슨 일이든 온 마음을 다하면 인류에게 유익이 되는 큰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열심히 섬기는 사람은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므로 성공이 덤으로 따라오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태도로 하나님을 섬기는가에 따라 인생의 성패가 갈립니다. 하나님을 적극적으로 섬기면 어느새 큰 걸음을 걷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성공의 비밀은 하나님을 섬기되 마음과 목숨과 힘을 다하여 섬김에 있습니다. 그렇게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 사랑하는 방법
이제 우리의 결론은 분명해졌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되 열심히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 사랑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교회 생활을 충실히 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피로 세우셨고, 눈동자처럼 아끼십니다. 따라서 교회를 사랑함이 하나님을 사랑함입니다.
또 예배를 잘 드리는 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정에 예배를 우선하여 배정하십시오. 예배에 결석하면 죽을 일처럼 여기십시오.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일을 함이 마땅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예배에 참석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야 합니다.
기도도 하나님 사랑의 표시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이며 사귐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 이야기하고 싶어야 합니다. 어제 만나고 오늘 또 만나고 싶음 것은 사랑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친밀한 교통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헌금도 기쁘게 합니다. 사랑하는 자녀에게 무엇이든 주고 싶습니다. 애인에게 비싼 선물 사줌을 아까워하지 않습니다. 이는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헌금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님 사랑을 실천해 보기를 바랍니다. 인생의 성공은 하나님을 적극적으로 사랑함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인생의 성공은 덤으로 따라옵니다. 하나님 사랑하는 자에게 인생의 대로가 열릴 것입니다.
김덕심 권사님을 생각해 봅니다. 그분은 살림 못 하는 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돈 버는 일에는 무능한 분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랑함을 교회 사랑하므로 표현하셨습니다. 서정인 장로님 역시 교회를 사랑하므로 하나님 사랑을 증명했습니다. 자녀들에게 하나님 사랑하는 모습을 몸으로 가르치셨습니다. 최진남 권사님, 신향 권사님도 교회를 얼마나 사랑하셨는지 모릅니다. 인생을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에 열심을 내십시오. 여러분은 무엇으로 하나님 사랑을 증명하시겠습니까?
결론
우리 민족은 세계를 움직일만한 우수한 민족입니다. 그런데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합니다. 우리 성도님들도 다 좋은데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습니다. 조금 더 하나님을 사랑하셔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영혼이 잘되고 범사가 잘될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데 열심히 다하십시오. 이것이 오늘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다짐할 헌신입니다. 목숨, 마음, 힘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는 여선교회 회원 되시고,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