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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천지'의 문제점
I. 신천지 이단성의 근본: “신약의 목자”, “이긴 자”를 믿도록 함
근본적으로 신천지가 이단인 것은 그들이 예수님을 말하고 강조하는 것 같으면서도 궁극적으로는 그들이 말하는 “신약의 목자”, 그들이 말하는 “이긴 자”를 믿도록 하려 하기에 그들은 예수교가 아니고 이단이다.
신천지는 “시대마다 택하신 목자”가 있는 데, 그들은 “노아, 아브라함, 모세, 여호수아, 초림 예수님과 재림 예수님”이라고 말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4.
그 중에서 “구약의 약속의 목자와 성전은 예수님이었다(요 2:19-21)”고 말한 후에 “신약의 약속의 목자와 성전은 누구인가?”라고 묻는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3.
그들이 말하는 “오직 한 사람”인 신약의 “약속의 목자”에 대해서 다음을 보라: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4, 96, 105, 114, 119, 123-26, 154f., 155, 157, 159, 165, 185, 193-96, 199, 202, 214, 225, 244, 261, 274, 278, 288;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 25, 29, 32, 34, 45-46, 52, 56, 58, 76, 77, 89, 94, 114, 135, 152, 154, 175(“약속의 사자”), 178, 187, 188, 223, 224, 227, 230, 238, 239, 245, 252, 253, 254, 266, 276, 282, 286, 293, 297, 304.
그러기에 자신들은 이만희가 예수라고 하지 않는다는 것을 매우 강조하면서 이만희를 예수라고 한다고 비판하는 것을 강하게 비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57f., 112, 118, 174;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08). 이는 이전의 자신들의 가르침을 주도하던 신현욱 소장을 비판하기 시도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는 “신약 성서도 약속의 목자를 알 수 있도록 기록되어 있다”고 하면서, “신약의 약속의 목자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오신다고 하셨다”고 하고 “진리의 성령 보혜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게 되고, 진리의 성령을 받은 목자도 주님의 이름으로 약속된 주님의 말씀을 대언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4. Cf. 227, 246.
그러면서 “약속한 진리의 성령 보혜사와 보혜사 성령이 택한 목자가 하나가 되어, 예언이 성취된 것과 계시의 말씀을 받아 대언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4, 194, 강조점은 덧붙인 것임.
그는 계시록이 말하는 “펼친 책을 받은 한 분”이라고 언급되고, “이 사람은 계시록의 전장의 실체들을 보고 들었고 계시의 말씀을 받았다”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72, 103.
그리하여 그를 “계시록 책을 받아먹은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82;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53, 88, 252.
“종말 사건을 본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37.
“계시 말씀을 받은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44, 246, 280.
또는 “계시 받은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44;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39.
“하나님의 뜻을 따라 열린 책을 받은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87, 94, 97, 119, 198. Cf.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58.
“신약 성경에 정한 그 한 사람(계 10장),”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43.
곧 “[요한계시록] 10장에서 열린 계시를 받아 증거 하는 자”라고 하면서 사람들은 이것을 “깨달아 믿고 찾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4. Cf. 278.
왜냐하면 “지금 이 세상에는 주께서 보낸(계 10장, 겔 2-3장) 한 사람(사자)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77, 78.
그들은 “신약의 계시 책도 예수께서 인을 떼고 열어 약속의 목자에게 줌으로 오직 그 한 목자만이 계시록의 예언과 그 예언대로 이룬 실상을 증거할 수 있다.”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57, 199.
그리고 신천지는 그 한 사람이 바로 이만희라는 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보내는 진리의 성령 보혜사는 대언의 영이다. 이 영이 사람 속에 거하시면 그 사람을 무어라 호칭해야 하는지(요 14장) 핍박하기보다 그 답을 내어 놓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78.
그래서 이만희를 때로는 “대언의 증인”이라고 하기도 하고, 이만희, 천국 비밀, 요한계시록의 실상: 요한계시록의 예언과 성취 (과천: 도서출판 신천지, 2005), 27.
“대언의 사자”라고 하며,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18, 265;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3.
“주의 이름으로 온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83-85.
“주님의 사자”(계 1:1-2, 22:16),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80.
“영적 요한,”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39, 40.
“새 요한,”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52, 53, 152, 230, 268, 301, 302, 309.
“말세의 종, 사도 요한,”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6, 77.
“예수님이 보낸 자(사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39, 53.
“공의 공도의 사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75.
“예수께서 약속한 목자”, “참 목자”라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57, 75, 91, 154;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86, 53(“약속의 참 목자”).
그가 살후 2:1-12에 나타나는 “구원자”라는 것이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54;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97: (“구원자인 이긴 자”).
그는 “마태복음 24장 45-47절의 예수님의 모든 소유를 받는 자”, “계시록 2, 3 장의 하나님의 이름과 예수님의 새 이름과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이름을 그 위에 기록 받는 이긴 자,” “예수님으로부터 흰 돌과 만나와 만국을 다스리는 철장을 받는 사람,”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않는 자,” “계시록 21장 7절의 이긴 자”라고 언급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58. 또한 103, 118, 154, 159쪽도 보라.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56.
또한 그를 “계시록 전장의 실상을 보고 듣고 지시를 받아 전하는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65.
“오리지널 하늘에서 온 진짜 정통 계시를 가르치는 목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71.
“계시를 받아 전하는 목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45, 53(“신약의 계시를 받은 목자”).
“종말에 하나님께서 택하신 계시록의 목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4.
또는 “계시를 말하는 사람”이라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85.
하기도 한다. 그의 “성경 지식은 이 세상 목자들이 가히 상상도 생각도 못한 하늘 차원의 계시 지식이라 할 것이다”고 말하기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18.
더 나아가서 그들은 “이 사람은 요한계시록 12장의 ‘여자에게서 난 자’요, ....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자이며, 하나님의 보좌로 올라간 자이며, 용의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과 싸워 이긴 자이다”고 하면서, “이 이긴 자를 요한계시록 21장 7절에서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유업을 이를 자라고 하였다”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24, 308;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40, 45, 76, 259, 261.
그리하여 그를 “유업을 받는 아들”이라고 하기도 하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40, 76. Cf.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24, 308.
“종말사건에서 만국을 다스릴 아이”라고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6, 77.
계속해서 올리겠지만, 이와 같이 주장하는 신천지는 기독교가 아니며 그들의 모임은 교회 공동체가 아닌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보혜사 곧 진리의 성령이 그 마음에 거하시는 그 사람은 보혜사의 이름으로 오시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90.
그를 “보혜사 성령이 임한” 분이요 “보혜사 성령이 함께 하는” 사람이라고 하기도 하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27. Cf.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300("보혜사 성령과 하나 된 참 목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24, 230, 254.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보혜사(대언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75.
“다른 보혜사” 또는 “보혜사,” 이만희, 천국 비밀, 요한계시록의 실상: 요한계시록의 예언과 성취, 표제면. 그는 아예 표제에서 이 책의 저자를 보혜사. 이만희라고 제시한다. 또한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14;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1도 보라.
그러나 그가 “보혜사 성령” 자신은 아니라는 언급도 한다(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57).
그들은 이와 같이 “보혜사 성령”과 “보혜사”를 구별한다(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12).
대언자를 보혜사라 하면서 “보혜사 성령”도 대언자였고, 이만희도 대언자이니 그가 “보혜사 성령”은 아니지만 “보혜사”라고 하는 것이다. 후에 논의하겠지만, 그를 “육의 보혜사”라고 하기도 하고(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5).
“주님과 함께 역사하는 보혜사”라고 하기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80.
또는 “예수의 이름으로 오는 진리의 성령 보혜사는 이긴 자 안에서 역사하신다.”고 말하기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49.
또 “보혜사 성령은 ... 이긴 자와 하나가 됨으로 진리의 성읍이 되었고, 온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생명나무가 되었다”고 하기도 하며,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56.
“보혜사 성령은 이긴 자와 하나 되어 계시록을 이루신다”고 말하기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70.
그들은 “보혜사는 직책 곧 사명이다”라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12, 215.
하면서 대언자 역할을 하는 자가 곧 보혜사라고 하는 것이다.
“영의 보혜사(보혜사 성령)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목자는 보혜사 성령에게 말씀을 받아 성도들에게 대언한다. 기록된바 보혜사 성령은 사람 안에 거하신다 하였으니, 대언의 영 보혜사 성령이 함께 하는 그 사람(목자)이 말씀을 받아 보혜사 성령과 같이 대언함으로 육의 보혜사가 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5.
후에는 아예 그를 가리켜 “영육(靈肉) 보혜사”라고 하기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6.
또한 이와 연관하여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오신 진리의 성령 보혜사가 임하여 하나가 된 사람을 보혜사라고 하는 것이 무엇이 잘못이란 말인가?”라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55, 214f.
수사적으로 묻기도 한다.
그리하여 결국 그들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오신 보혜사를 보는 것이 예수님을 보는 것이 된다. 이 이유는 그 영이 그 사람 속에 있기 때문이다”고 말하고, “또 보혜사의 말 곧 보혜사의 이름으로 오시는 그 사람의 말을 믿는 것이 예수님을 믿는 것이 된다.”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90, 강조점은 필자가 덧붙인 것임. 강한 이단적 언급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천지에 속한다는 것은 이만희가 “예수의 이름으로 보낼 한 목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4.
“신천지예수교의 목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39, 141;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7(“예수님께 택함 받은 신천지 목자”), 152(“신천지의 양속의 목자”).
참 목자, 약속의 목자인 “이긴 자”요,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58, 71, 97, 155, 157, 159, 165, 174, 193, 194, 195, 196, 199, 204, 217, 242, 244, 263, 269, 271, 274, 275, 278, 284, 288, 300, 308, 337;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5, 32, 34, 39, 40, 45, 49, 56, 100, 114, 115, 116, 154, 177, 178, 188, 204, 225, 230, 240, 253, 254, 255f., 263, 266, 268, 282, 286, 297, 304.
그리고 이 하나의 이긴 자에게서 “배운 많은 이긴 자들”이(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17, 278, 300, 310;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7, 286) 바로 신천지 교도들이라고 하는 것이다.
“주와 하나가 된 자”,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00.
이 시대의 “생명나무”라는 것이기에, 또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그를 믿는 것이 예수님을 믿는 것이 된다고 하기에 신천지가 이단이다.
그들은 이 “이긴 자(약속의 목자)는 스스로 나타난 선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서 택하여 세우신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32. Cf.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1.
그러면서 “신약에서 알 것은 이긴 자가 없으면 나라도 제사장도 구원도 없다는 사실이다”고 하면서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82, 강조점은 필자가 덧붙인 것임.
이긴 자의 절대적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들은 “신천지예수교의 목자는, 초림 예수님이 구약 성경대로 와서 성경대로 이룬 것 같이, 신약의 성경대로 왔고 성경대로 이루었으며, 사람의 계명이 아닌, 하늘에서 온 계시의 말씀과 성취된 실상을 증거하고 있다.”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41.
이런 맥락에서 그에 대해서 말하기를 “예수께서 열린 책의 말씀과 예언을 이룬 것을 오직 희[熙, 이만희를 뜻함]에게만 보여주고 지시하셨기에, 온 세계 중에서 희(熙)만이 신약의 성취에 대해 증거할 수 있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과천: 도서출판 신천지, 2010), 9.
그리고 이 “이긴 자도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는 권세를 주셨다”고 성경의 본뜻에서 벗어나 이 이긴 자만 독특하게 예수님과 같이 통치하는 자가 된다고 참람 되게 말하기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65. Cf.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84, 337;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45, 76, 116, 253, 256.
따라서 “이긴 자를 통하지 않고는 구원이 없다. 이것이 새 언약 곧 신약의 예언이요, 오늘 날 성취된 실상이다.”고 하면서,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40.
그에게서 배우고 믿어야만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것이 신천지이기에 그들이 이단이다.
그들은 “구원 받기 위해 와서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72.
“오직 와서 배워야만 거듭나게 되고, 새로운 피조물이 되며, 성령이 함께 하게 된다.”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33.
이런 뜻으로 그들은 “성도는 계시가 있는 곳으로 가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42.
그리하여 그들은 “이긴 자에게 가는 것이 구원이요, 하나님과 예수님께 가는 것이며, 천국에 가는 것이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45.
또 그들은 외친다: “모든 성도들은 오직 계시를 받은 목자에게 배워야 주의 뜻대로 하는 자가 되며, 주의 뜻을 알게 되고 열린 책과 성취된 것을 보고 들은 자에게 증거를 받음으로 보고 알게 되고 믿게 되며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72. Cf. 157.
또한 말하기를 “오늘날 누구든지 신천지를 통하지 않고는 정통도 구원도 천국도 없다. 신천지를 통해서만 천국과 영생이 있으며 하나님과 예수님께 올 수 있다.”고 아주 명확한 이단적 주장을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04-5.
결국 신천지는 “초림 때와 같이 오늘날도 책을 받은 한 사람에게 심판도 생명의 말씀도 있음을 믿는 것이 예수님의 뜻이다”고 말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7.
그들이 참 목자라 하는 자가 심판을 할 수 있고, 그가 생명의 말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에게는 심판권과 치리권이 있다”고 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6, 286. Cf.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04.
그들은 이렇게 주장한다: “약속한 추수 때가 되어 주님이 도둑 같이 천사와 함께 오시어 추수 밭(씨 뿌린 교회)에 가서 알곡을 추수하여 아버지 나라로 가져간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61.
지금이 추수 때이며, 자신들의 추수 꾼으로서의 활동이 주님이 하시는 이 일을 수행하는 활동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들이 말하는 추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이 예수님 재림 때”라고 강조하고 있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9, 37, 55, 57, 67, 77f.,114, 128, 151.
그 때는 “양식을 받아 때를 따라 먹이는 목자가 재림의 예수님과 하나가 되고 모든 유업을 받게 된다”고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23.) 하고 있으니, 그들이 말하는 “재림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그들은 상당히 명백히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이단이 아니면 무엇을 이단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런데도 이러한 신천지의 가르침을 따라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다. 그리고 바로 자신들이 이런 주장을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면서도 이것이 이단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자기 속에 거짓 신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58을 인유하여 하는 말이다.)
지난 번까지 올린 것으로 신천지가 이단이라는 것이 아주 분명히 드러났다. 이를 더 분명히 하기 위해 기독교의 기본적 교리들과 신천지의 가르침이 어떻게 다른 지를 살펴보는 작업을 해 보기로 하자.
1. 계시론의 문제: 자신들이 새로운 계시를 받았다고 하는 주장의 문제점
신천지는 얼듯 보면 성경을 존중하면서 성경을 해석하고 풀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들은 아주 교묘하게 자신들이 새로운 계시를 받아 전하고 있다고 주장하다. 그러므로 신천지가 이단이다. 구약이 예수님에 의해서 성취되었음을 말한 후에 그들은 신약도 성취될 때가 있다고 하면서, 이미 그 때가 되었다고 한다: “오늘날은 예수께서 약속하신 신약을 이루는 때이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
그런데 “계시는 하나님께서 성경에 봉한 말씀을 때가 되매 열어 택한 자에게 보여주고 먹여 주시고, 또 그 말씀을 하나님께서 정해준 곳에 가서 전하라고 지시하셨다.” 고 하면서(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22),
“신약은 이룰 때에 보고 믿으라고 미리 말해준 것이다.... 신약을 이룰 때 보고도 믿지 못하는 자는 신앙인이 될 수 없다.” 고 주장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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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오늘날은 신약을 이룬 계시의 말씀이 새 포도주요(계 10장 참고), 이 새 포도주를 마음에 담아 가르치는 12지파 제사장들이 새 부대이다(계 7장 참고).”라고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42).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신천지가 시작된 1984년에 대해 말하면서 신천지는 “사도 요한과 바울같이 하늘로부터 지시 곧 계시를 받아 창조한 것이다.”고 주장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326).
이에 대해서 다음 같이 말하기도 한다: “초림 예수님에게 오신 것 같이 오늘날 약속한 계시가 이 밤에 참 빛으로 우리에게 오셨다. 이 계시는 .... 오늘날 이긴 자 약속의 목자에게, 약속의 목자에게서 약속한 종들 12지파 14만 4천명과 흰 옷을 입은 무리들에게 생명과 빛으로 전달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34).
그들이 받고 전하는 계시의 성격을 마지막 계시로 규정하면서 그들은 “이 계시는 마지막 계시요, 이 계시를 믿지 않고는 구원이 없다. 이 계시가 오늘날 신천지 예수교에 왔다.”고 하며,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35).
“우리가 전하는 이 계시는 예수께서 약속하신 지 약 2천 년 만에 처음으로 열어 전하는 것이다.”고 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4).
즉, “예수님이 약속한 신약의 예언은 오늘날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에서 이루고 그것을 증거하고 있다”고 하며(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33).
“오늘날 우리 신천지가 전하는 계시는 신약을 이룬 계시이다.”라고 강변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4).
그런데 이 계시를 전하는 자가 우리가 위에서 고찰한 이긴 자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통해 약속한 신약의 묵시(계시)의 예언은 재림 때 약속한 이긴 자를 통해 이루신다(계 21:6).” (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71f.)
그들이 이긴 자라고 하는 이만희 자신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확실하고 분명한 계시를 받고 그 계시대로 이룬 실상 계시까지 듣고 보았으니, 나도 예수님 같이 계시를 가르쳐 알게 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35).
그래서 신천지는 그를 “계시의 말씀을 받은 약속의 목자”라고 매우 강조하는 것이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02).
신천지는 자신들의 독특한 계시의 특성은 실상 계시라고 한다. “오늘날 예언이 성취되어 비유한 실체가 나타났으므로 비유가 아닌 실상을 증거하는 것이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87).
“성취 때가 되면 비사로 말하지 않고 실상으로 증거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02).
“이룰 때는 그 예언의 실체 곧 실상이 나타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09).
“신천지는 계시의 말씀을 받고 그, 실상을 보고 증거하고 있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02).
그러므로 그들은 “우리 신천지는 하나님께 받은 말씀과, 신약이 이룬 실체들을 보고 듣고 증거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59).
또한 “신천지가 오늘날 크게 부상하는 것도 하나님과 말씀과 실상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67).
그리하여 지금은 “예언이 응한 실상 시대”라 하고(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87),
지금은 예언된 말씀이 “이루어졌고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면서 “계시록 20장을 을 제외한 신약의 예언은 약 90% 성취되었고, 계시록 7장의 인치는 일과 흰 옷 입은 무리에 대한 성취는 이루는 단계에 있다.”고 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88).
그러므로 “신천지 예수교는 천상천하에 그 누구도 알지 못한 하늘의 계시를 받아 하나님의 뜻대로, 지시하신 대로 모든 신앙인들에게 증거하기를 힘쓰고 있다.”고 주장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43).
자신들은 “하늘 계시로 성경을 통달하고 가르친다.”고 하면서,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25),
“이 때는 씨 뿌리는 복음도 목자도 신약의 예언도 끝이 나며, 만국이 와서 경배할 곳 증거 장막 성전이 열린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92).
그리고 자신들을 “하늘의 계시를 받은 신천지예수교”라고 언급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52, 186).
그리고 자신들은 “하나님의 성경과 진리의 성령이 주시는 계시 말씀을 믿는 것이다”고 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46).
“신앙한 보람을 느끼는 신천지 12지파인들은 약속한 신약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증거하고 있다... 신약의 성취를 믿지 못하면 영원한 구원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33).
이와 같이 신천지는 자신들이 마치 성경을 풀어 가르친다는 인상을 주고 성경대로 하자고 하며 성경에 가감하지 말라고 하면서도 자신들이 새로운 계시를 받아 그것을 가르친다는 것을 아주 분명히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천지는 성경에 새로운 계시를 더하는 이단이다.
2. 창조론의 문제점
신천지는 기본적으로 창조론이 없다고 할 정도로 하나님의 창조 이전에 이미 무엇이 있었음을 강조하고 있고, 창세기 내용을 자신들의 재 창조론의 비유가 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들은 창세기 1:1에 대해서 말하면서 “이 때 천지가 없어 창조하심이 아니라, 이미 그 전에 천지가 있었다.”고 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1).
그러므로 그들이 창세기 1:1을 인용해도 그들은 진정한 창조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더구나 그들은 “하나님은 영들과 함께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셨다.”고 말하면서 성경에 없는 내용을 나름대로 부가하면서 이해하려고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43).
가장 심각한 문제는 창세기 1장을 보는 신천지의 입장이다. 그들은 “창세기 1장의 창조는 하나님의 선민 아담 세계가 멸망 받았으므로 재창조하시는 과정을, 자연계의 창조를 빙자하여 비유하신 말씀이다.”고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2).
그러므로 그들은 이 말씀에서 천지 창조의 사실을 찾지 않으려고 한다.
이런 입장에서 그들은 빛을 창조하신 것을 계속해서 “빛을 찾으신” 것이라고 표현하면서(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1, 72).
이를 “빛이신 예수님을 찾으신 것이다”고 이상하게 해석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72).
그러므로 엄밀히 말하면 신천지는 창조론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그저 처음 부터 있었던 어떤 것과 관련한 일들이 이 땅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는 것이다.
3. 타락 이해의 문제점
신천지는 인간의 타락을 설명하면서 “흙 곧 육에서 성령이 되었다가, 다시 성령을 벗고 육으로 돌아간 것이다.”고 하는데(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8)6.
이는 기독교와 도무지 조화될 수 없는 말이다.
이는 “생령”이라는 말을 강조하여 보면서(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0, 307).
이를 성령으로 이해하면서 나온 이상한 해석의 하나이다. 이는 “생령이 된 아담은 범죄로 인하여 육체가 되어 죽었다”고 말하는 데서도 확인할 수 있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8).
이런 뜻에서 그들은 “아담의 범죄 후 세상에는 죄 값으로 죄의 자손인 육체들만 있었다.”고 자신들의 생각의 틀에 따라 비성경적인 주장을 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19).
또한 “자기 육체가 죽음으로 자기 육체에서 떠난 영은 사후 세계에 간 것이 아니며, 심판 때까지 중천에 머물게 된다.”고 비성경적이고 동양적 이해를 표현하는 말도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56).
또한 “죽은 육체에서 나온 영의 모습은 살아 있을 때의 자기 육체의 모습 그대로이며, 살아서 보는 세상 그대로 보게 되고 느끼게 된다.”는 말도 성경의 사상이 아닌 동양적이고 한국적 생각을 그대로 반영하면서 말하는 것이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56f.)
신천지는 사람을 신이라고 하셨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이용해서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으로 만드신 사람도 하나님과 같은 형상의 신이다.”고 주장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7).
처음 창조된 것이 신인(神人)이 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이 타락한 것을 “신인(神人)에서 육으로 돌아 간 자들의 마음의 계획이 항상 악하였으므로”라고 표현하기도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39).
처음 창조된 사람을 신인(神人)이라고 자기들 식으로 이해하면서, 타락한 것은 영이 떠나고 육신만 있게 된 것이라고 한다. 이와 연관해서 그들은 “성령(생령)을 벗고 육을 입은 것이기에, 성령을 받으라(입으라)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86).
이런 비성경적이고 이상한 타락 이해는 다음에 생각할 그들의 잘못된 구원 이해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이와 같이 타락이해에 있어서도 전혀 성경적이지 않고, 기독교의 정통적 생각과는 다른 이해를 제시하니 신천지가 이단인 것이고, 이는 기독교의 일파가 아니다. 따라서 이 모임을 교회라고 표시해서는 안 된다.
4. 신천지의 비성경적이고 비기독교적인 구원 이해
타락된 사람을 영을 상실하고 육이 된 것으로 보기에 신천지는 구원에 대한 이해도 이상하게 제시한다. 그들은 근본적으로 구원을 “성령과 우리 육체가 하나가 되는 것”으로 이해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4).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사람(육)마다 영이 있고 하늘에도 영이 있다. 천지(영과 육)가 하나 될 때, 하늘의 영이 땅(육)의 영을 택하여 하나가 된다(결혼, 살전 4:13-17, 고전 15:35-54, 계 20:4-6). 악령은 악한 사람, 성령은 선한 사람을 택하여 하나가 될 때 그 육체는 결혼한 영의 집이 된다(고전 3:9, 16, 계 18, 19장 참고).”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56).
모세에게도 “천신(天神) 곧 하나님이 오시어 함께” 하셨다는 것이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26).
근본적으로 “성신이 그 속에 없는 사람은 종교인이 아니며 그저 육신만 있는 존재일 뿐이다.”고 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56). 따라서 “거듭나지 못한 자는 신앙을 한다 할지라도 세상 곧 땅에서 난 육체일 뿐이다.”는 것이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80).
성경이 말하는 “육체”라는 말을 몸으로만 해석하여 이와 같이 기괴한 이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들은 “육체(흙)인 사람에게 아담 같이 신의 씨 곧 하나님의 씨인 말씀이 들어감으로 사람이 신의 소생이 된다.”고 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0).
이는 인간 일반과 그리스도인을 혼동하는 생각과 표현이다. 그런데도 이를 확정하여 “말씀을 받은 것은 신의 씨를 받은 것이며, 사람이 말씀을 받은 것은 말씀의 하나님이 그 사람과 함께 하시는 것이며, 생기 곧 생명과 빛을 받은 것이 된다. 생기는 곧 말씀이 육체에 들어가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으로 창조됨으로 같은 신의 형상이 된다.”고 주장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1).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이 말하는 세상 범인(凡人)은 하나님의 형상이 아니요 신의 소생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기독교와는 상당히 다른 이상한 이론을 만들어 간다.
그리고 이로부터 “하나님의 성경 6천년의 회복의 역사는, 신의 소생들이 육체가 되었으므로 다시 신의 소생으로 돌려놓는 것이다”하는 이상한 이론을 발전시켜 가고 있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1.). 즉, 신천지는 “창조주 하나님(말씀)이 육체 안에 들어가 재창조됨으로 거듭난 신의 소생이 되는 것이다.”고 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61).
그리하여 그들은 자신들의 이긴 자가 대언하는 “이 생명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생명의 부활이 되어(그 영이 다시 살아나) 사망에서 생명으로 곧 바벨론에서 예수님께로 나오게 된다”고 말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25).
다시 말하여, “생명의 씨의 말씀이 마음 밭에 심어져 생명나무가 되고 그 곳에 성령이 임하여 하나가 됨으로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영생할 수 있고 천국에 갈 수 있다.”고 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21).
때로는 “이 나무에 씨의 본체이신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여 하나가 되매 나무가 곧 천국이다.”라고도 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57).
그러므로 신천지의 구원관은 그들의 독특한 신일합일 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의 몸에 영 또는 말씀이 들어와 신인되는 것이라는 주장을 하는 현격하게 동양종교적이고 이교적인 주장이다.
후에 언급할 신천지적 종말에서 이런 구원이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천지의 구원관은 신천지의 종말관과 같이 간다.
5. 예수님과 성령님과 삼위일체에 대한 신천지의 잘못된 이해
신천지는 근본적으로 예수님과 성령님과 삼위일체에 대해서 매우 비성경적인 그래서 비기독교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아나도 그들의 인간관과 구원관이 이 모든 문제의 근원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1. 예수님에 대한 신천지의 잘못된 이해
구원에 대한 신천지의 잘못된 이해는 예수님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신천지가 예수님을 잘못 이해하여 이상한 구원론이 나왔는지, 아니면 잘못된 구원 이해를 가지고 예수님을 그들 식으로 이해해서 잘못되었는지는 모호하다. 여기서는 그들의 잘못된 구원론이 예수님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이끌었다는 점을 중심으로 논의해 본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예수님은 육체였고 성령이 예수님께 임하셨다.”는 것을 강조하여 말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12).
그들은 “하나님께서 ... 예수님께 임하심으로 예수님은 하나님과 하나라고 하셨다”고 하며(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3)
“하나님의 이름으로 오신 예수님 안에 하나님이 계셨고, 예수님과 하나님이 하나가 되셨다.”고 한다.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13. Cf. 226).
“예수님에게도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능력이 있게 된 것”이라는 것이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5).
그런데 신천지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에게 임하신 것은 예수님은 죄가 없기 때문이었다.”고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3f. Cf.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54, 79).
그러므로 신천지는 본래 예수님은 그저 죄 없는 사람이었다고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은 죄 없는 예수님에게 오셨고”라는 말을 자주 한다.(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169. Cf.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274; 진리의 전당, 주제별 요약 해설 II, 19, 23).
예수님을 기본적으로 육체로 본다는 것과 그저 죄 없는 사람으로 여기는 것은 기독교가 아니며 상당히 이단적인 발상이다. 신천지는 이렇게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이단 집단이다.
첫댓글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시기입니다
생활이 어렵다.보니 카페일도 싫어지네요,,
약값이 매일 들고 공과금을 내야 합니다
먹을것(식품,반찬거리) 사도록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카페지기는 지병.때문에 매달 치료비가 많이듭니다
매월 공과금과 LH.주거임대 임대료 관리비 마련이 어렵습니다
먹을것 반찬거리도 사야 살아가는데 지병과 장애 나이도
들다보니 수입이 전혀 없습니다 어려우시더라도 회원님께서는
작은 사랑으로 카페지기에게 용기를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도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페지기 전화입니다 010.2261~9301
국민은행 229101-04-170848 예금주.황종구
농협 233012-51-024388 예금주.황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