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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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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황제 |
박해 이유 |
박해 방법 |
발생 사건 |
1 |
네로 Nero(54-68) |
로마시에 방화했다고 |
생일 연(宴) 촛불 대신 화형 |
베드로, 바울 순교 |
2 |
도미티아누스 Domitian(81-96) |
국내에 따로 국가 세운다고, 황제숭배거절 |
재산몰수 살해 |
카타콤 생활 생김 |
3 |
트라야누스 Traian(97-117) |
비밀결사, 사회생활 부조화 |
황제상 숭배 강요 |
익나티우스 맹수형 |
4 |
하드리아누스 Hadrian(117-138) |
기독교인 증오로 |
기독교인을 죄인 취급, 국경일에 헌제케 함. |
성묘에 여신단 세움, 호교론 자 나옴 |
5 |
마르쿠스 아우 렐리우스 Marcus Auerlius(161-180) |
질병 흉년으로 복음경시 |
고문, 리용교회 베일교회 심한 핍박 |
유스티누스 폴리카푸스 순교 |
6 |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Septimius Severus(205-211) |
포악 무도하다고 |
입교 금지 칙령 |
이레니우스.오리겐 순교 |
7 |
막시미누스 Maximinus(235-288) |
지진 사고로 |
유 형 |
파피아누스바빌라스 알렉산더 금광 노예 |
8 |
데시우스 Decius(240-251) |
기독교 때문에 빈쇄해진다고 |
재산 몰수, 악형 |
오리겐 중형 키프리안 도피 |
9 |
바렐리안 Valerian(253-260) |
병, 흉년 신이 노한 까닭이라고 |
재산 몰수, 의회권박탈, 예배금지 |
키프리안 순교 |
10 |
디오클레티아누스 Dioclele tiam(284-305) |
부제(副帝)갈렐리우스의 참소로 |
교회 파괴, 성경 교회 교인을 분살(焚殺)시민권정지 |
니고메디아 회당파괴.가다리우스 옥사 |
3. 교부들을 정의하고 구분하라.
1)정의:
(1) 사도들의 직계 제자로써
(2) 교리에 정통성을 가진 자이고
(3) 교리의 발전에 역사적 중요 위치를 차지한 자를 교부라고 한다.
2)구분
(1) 속사도 교부 (Apostolic Fathers)
(2) 변증 교부 (Apologists)
(3) 헬라 교부 (Greek Fathers)
(4) 라틴 교부 (Latin Fathers)
4. 교부들의 신학에 대하여 설명하라.
1)기독론 (인성을 ?으나 신성을 더 강조함)
(1) 클레멘트: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존엄한 홀이라고 표현했다.
(2) 이그나티우스
*. 그리스도는 신이요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 창세전에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났다.
(3) 헤르마스: 예수님의 선제 설을 주장 하였다.
2) 3.1 신교리: 희미하지만 삼위일체 교리를 믿는 듯 하다. 성령에 대한 구별이 희미했다.
3) 속죄론
(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보이시고자 피 흘리시고,
(2) 회개하여 죄 사함 받은 은혜를 주시기 위하여 죽으셨으므로
(3) 믿는 자들을 전능의 신께서 의롭게 하신다는 그 신앙으로 의를 얻는다 했다 (이신득의 제창)
(4) 이그나티우스
* 신자는 건축재(돌)라하고
* 십자가는 끌어올리는 기계이며
* 성령은 밧줄이라 비유했다.
(5) 클레멘스: 사도들은 임명을 받고 예수 부활로 확신을 얻고, 하나님의 말씀에 견고히 되고, 성령의 보증을 얻고, 하나님 나라가 임한다는 복음을 말하였다.
5. 그리스 교부와 라틴 교부들에 대하여 설명하라.
신 학 교 부 ( 3 세 기 ) | |
헬라(그리이스)교부 소아시아 알렉산드리아 1.이레네우스 1.판테누스 2.히폴리투스 2.클레멘스 3.오리게네스 |
라 틴 교 부 1.터툴리아누스 2.키푸리아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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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이스 신학 교부 ◇
1) 소아시아의 신학교부
이들의 시기는 대략 주후170년경으로 변증가 시대의 끝쯤이었다. 이들은 사도 요한의 계승자이며 성경 해석의 중점을 이단을 방어하는데 두었다.
(1) 이레네우스
* 폴리갑의 제자, 소아시아 신학자로 서머나 고올지방 감독이었다
* 온유하고 준수 하였으며 박학 자였다.
* 리용시에 전도하여 전 시민이 거의 신자가 되었다.
* 그의 신학
ㄱ. 사도 이래의 전설을 존중하고 신앙의 표준을 존중했다
ㄴ. 신관: 신은 자유의지로 창조한 유일신이다, 신의 피조물인 우주는 선하다.
ㄷ. 기독관
그리스도는 신이 자기를 표현한 로고스다,
그리스도는 영원히 아버지와 함께 계신다,
출생 방법은 모른다.
ㄹ. 성령관: 성자와 같이 하나님 아버지께 포함된 것이다. 성자에게 복속의 지위가 있다.
ㅁ. 특색: 그리스도는 교사가 아니요 구주이고, 사람 경험을 체험하면서 사람이 하나님께 드릴 충사 성을 한 몸에 지고 대신 하였다 했고 구약보다 신약을 많이 인용 했다.
(2) 힙롤리투스
* 이레네우스의 제자로 박학 자였으며 풍유적인 해석 방법을 사용 했다
* 사르지니아 섬으로 망명하던 중 죽었다
* 1551년 티베르강 한 섬의 순교자 사당 자리에서 그의 이름이 세겨진 상을 발견했다.
2) 알렉산드리아 학파 신학교부
판테누스, 클레민스, 오리게네스
1) 알렉산드리아의 신학교 과정
과학, 기하학, 생리학, 천문학을 수학하고 철학-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책을 연구했으며 논리학 연구를 하고 신학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다
◇ 라틴 신학 교부 ◇
1) 테르툴리아누스
① 그의 신앙관
시조 아담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불화가 생겼다는 죄악론과 영혼은 부모에게서 유전 받았다는 영혼 유전설을 취했으며 죄도 유전 받은 고로 죄가 육체에 있지 않다고 주장하고 그리스도의 사업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포괄했다고 주장하며 삼위일체 사상의 창시자가 되었고 유아 세례를 반대했다.
2) 키프리아누스
교회만이 구원이 있고 감독권을 가짐. 교회를 방주 등으로 표현하며, 최초의 가톨릭 성직제도 계급을 기초한 지도자이다.
* 헬라교부신학과 라틴교부 신학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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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 라 신 학 |
라 틴 신 학 |
중심지 |
알렉산드리아 |
칼타고, 로마. |
강조점 |
로고스의 성육신 |
전통의 확립 |
특 성 |
신화된 인간의 종교적 이상 |
법학적, 정치적 |
철학견해 |
적극적 수용, 지식 우위 |
비판적, 신앙 우위 |
신 관 |
종속주의 |
삼위일체 |
인물들 |
이레니우스,클레멘트,오리겐 아다나시우스,시릴. |
터툴리안,키프리안, 암부로시우스, 레오 |
6. 유대교적 이단과 교회 분파에 대하여 쓰라.
1)유대교적 이단
① 에비온 파
* 바울 교리를 배척하고 히브리어로 된 마태복음 만 사용하였다.
*. 율법을 고수하였다.
할례를 행하며 안식일을 지키고 금식하며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했다
* 기독관
메시야임을 인정하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고 예수의 인성만 주장했으며 수세 이전엔 인간이었을 뿐이고 수세 시에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 천년왕국이 임박함을 믿고 기대하였다.
② 엘카사이파
예수는 아담이 다시 사람이 되어 나왔고 앞으로도 다시 육신을 입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바울서신을 배격하고, 점성술과 마술을 인정했다. 할례를 행하고, 안식을 지키고. 금식하는 기독교와 유태교의 혼합이었다.
2)교회분파
① 몬타누스 파
156년 소아시아의 프리기아(브루기아)의 몬타누스에 의해 시작되었다. 영지주의와 세속화에 반대하여 일으킨 것이다. 맥시밀라, 부리스길라 여인이 추종했으며, <새 예언>을 주장하며 계시와 방언과 예언을 행하였다.
② 노바티아누스 파
* 데키우스황제 시대 (249-251)에 박해로 변절자가 많았는데 이들이 다시 교회로 들어오려 할 때 어떻게 처리하느냐로 의견이 갈라졌다 로마 교회와 동방 및 서방 감독들과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관대히 대함에 노바티아누스는 엄중히 계율을 지키게 할 것을 강조했다. 로마 감독들은 여러 차례 회합하고 노바티아누스를 파면하고 변절자들은 적당히 회개시키고 받아드리기로 결정한 것이 원인이 됐다
* 이들의 주장- 신앙을 배반한 치명적인 범죄자는 교회에서 받아드릴 수 없다.
그 외 중죄는 우상 숭배, 살인, 음란 등이다.
* 분파주의자로 낙인 받고 파문당해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 이 분파는 7세기에 가서 자취를 감추게 된다.
③ 도나투스파
* 파생 원인과 주장
ㄱ. 박해 시 성경을 버린 자들을 용서할 수 없다는 강경론 때문이다.
ㄴ. 범죄 한 자가 속한 교회는 하나님이 떠났으니 제명하라 하고.
ㄷ. 범죄 한 교사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라고 주장한 것이다.
* 분파 과정
카르타고에서 두 파로 분열되고 두 감독이 세워지고 북아프리카는 분란이 계속되었고.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처음에 이단으로 규정했다가 331년에는 태도가 변하여 신앙과 예배의 자유 법령을 공포하고 가톨릭교회에는 관용정책을 쓰도록 권유하게 되었으며 330년에는 270명의 감독이 이 파에 속하게까지 되었다.
* 교리와 주장
ㄱ. 엄격한 교회의 규칙과 교인의 순결을 주장
ㄴ. 세속적인 교직자를 배격함.
ㄷ. 교회 일에 세속 사람의 간섭 불허
ㄹ. 감독 정치를 채택.
ㅁ. 세례를 받아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함.
ㅂ. 결국 개인주의로서 편협, 완고, 광신 상태로 흘러감.
Ⅲ 니케아 회의시대
1. 콘스탄틴 대제의 업적을 쓰라.
1) 교회 보고
① 기독교 보호자랄 자임하고 궁중에서 기독교 연설을 하고
② 유세비우스를 궁중에 들이고 우대 했으며
③ 이단을 멸하고 교회 통일을 도모했다.
2) 법률 개정
① 고래 풍속을 개량했다
② 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했다.
③ 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을 제정했다
④ 천도
ㄱ. 332년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천도 했다
ㄴ. 결점: 왕위를 빼앗으려 한다고 처, 자, 조카까지 살해한 점이다.
⑤ 후계자
ㄱ. 세 왕자에게 제국을 분할해 주었다
ㄴ. 차남은 형을 죽이고 동생과 함께 나라를 차니하게 되고
ㄷ. 차남은 10년 후 자객에게 암살 당했으며
ㄹ. 천하는 삼남 콘스탄니우스에게 통일되게 되었다.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교회 위한 업적 요약
(1) 기독교를 공인하고, 우상 숭배를 금지함.
(2) 이교 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3) 관직은 기독교 신자라야 되도록 함.
2. 니케아회의 소집동기와 결과에 대하여 쓰라.
1)소집동기
(1) 부활적 일자 문제 (동방은 유월절을 지키고 서방은 주일을 중시했다)
(2) 아리우스 설 때문에 교회가 분열 할까 염려하여
① 아리우수
리비아인(현 트리포리)이었고 당대의 일류 학자로 성경 해석에 통달한 루키아누스에게 사사 받았으며 알렉산드리아 장로로서 큰 세력을 가지고 있었고 키가 크고 몸은 약하나 말이 명쾌한 이론가 였으며 열정적이며 금욕 생활을 통해 추종자가 많았다.
② 사건의 발단
감독 알렉산드리로스가 삼일신의 현현을 가르칠 때 장고인 아리우스가 이를 공격함으로 320년 알렉산드리아 지방 대회에서 아리우스와그를 찬성하는 애굽 감독들을 파면하자 그 세력이 점점 확대되고 각지로 다니면서 반대 연설을 하며 당시 유명한 니코메디아 감독의 유세비우스도 이에 합세 하였으며 동방에는 아리우스 설이 더욱 유포되기에 이르렀다.
황제는 스페인 감독 호지우스로 조정케 했으나 성공치 못하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다.
2)결과
유세비우스가 제출한 초안(아리우스설 부인)에 수정을 하고 토론을 종결 출석회원 일동이 서명케 하였다. 부활절은 주일에 지키기로 결정했고 교회 정치에 관한 규정 제 20조를 제공했다.
3. 기독론 논쟁에 대하여 설명하라.
1) 2차에서8차 회의에 결처 이어진 논쟁으로 칼케돈회의 결의 사항에서
(1) 예수그리스도는 신성에도 완전, 인성에도 완전하다
(2) 그리스도는 참 신이며 참 인간으로 이성있는 영혼과 육체를 소유하였다.
(3) 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가 없다
(4)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인성으로 동정녀에게서 출생한다.
4. 수도원 제도 원인과 영향에 대하여 쓰라.
1) 기독교가 국교가 되자 기독교의 세속화 현상이 일어나고 여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금욕 생활, 경견 생활 운동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2) 교회가 조직화. 규율화 됨에 따라 개인적 신앙 활동을 수도원이라는 벽개의 사회에서 구하게 된 것이다.
3) 복잡한 생활에서 떠나 물질 없이도 만족 할 수 있는 새로운 생활의 욕망이 작용한 것이다.
5. 동방교부와 서방교부를 구분하여 쓰라.
1) 동방교부
(1)알렉산드리아와 팔레스티나의 교부들: 유세비우그, 아타나시우스,키릴로스
(2)시리아와 소아시아 지방 교부들: 데오도레, 가바도기아의 세 신학자(바실리우스, 닛사의 그레고리우스,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크리소스토모스
2) 서방의 교부들
(1)힐라리우스
(2)암브로시우스
(3)제롬-히에로니무스
6. 어거스틴에 대하여 설명하라.
북아프리카 타가스테에서 출생, 수학자로 유명했고 청년기에 8년간 마니교를 신봉,430년 게르만족의 침공때 76세로 죽음.
그의 사상은 신을 인격적 체험 대상으로 믿었으며 그리스도의 양성을 주장, 삼위일체를 주장하고 원죄인정,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확신 했다. 예정론, 무형교회 내세관을 확신했으며 정통 신자 됨이 구원의 필수 조건이라 했다. 성례와 의식의 중요함을 주장.
7. 펠라기우스에 대하여 설명하라.
영국인 수도사로 5세기 초에 고마의 도덕적 부패 시정에 노력했다. 성질이 온순하고 품행이 엄정했으며 지식이 명석했다. 카르타고의 장로가 되려다가 파울리누스의 반대로 못어었다. 에베소의 장로가 되어 그의 학설이 퍼지게 되었다. 431년 에베소 대회에서 이단으로 규정 되었다.
제2편 중세사
Ⅰ 로마교회 과도시대(590~800)
1. 그레고리 1세에 대하여 설명하라
1) 생애
(1) 540년 로마 부호 원로원 의원의 집에서 출생하여.
(2) 어머니와 고모 2명이 <성자> 칭호를 받은 가정에서 성장했고.
(3) 부친 사망 후 재산을 수도원에 기증하고 수도사가 되어, 시실리에 수도원을 6개를 세우고, 금욕 고행생활에 정진했다.
(4) 교황 베네딕트1세 때 행정위원회 부제로 임명되었었고, 교황 펠라기우스2세 때는 교황의 특사로 콘스탄티노폴리스에 파견되기도 했고, 교황 비서가 됐다가.
(5) 교회와 원로원이 모두 그가 교황 되기를 갈망했으나 거절하고 변복하여 도망하다가 잡혀서 590년 9월에 교황이 되었다.
(6) 인격과 생활이 겸손하고 선행과 고행과 공덕을 세워 많은 감화를 주었으며 행정 능력과 현실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지혜가 뛰어난 인물이었다.
2) 업적
(1) 교회의 중요 직위에 수도사 채용하였고
(2) 교직 매매를 금하였으며.
(3) 교직자가 된 후 결혼을 금하였다.
(4) 교황권을 강화시키고, 교황 영지를 1800마일이나 확보하여 잘 관할하였다.
(5) 영국에 전도하기 위해 아우구스티누스를 파송하였고.
(6) 연옥설, 성모 성자 예배, 여공(餘功)교리 사죄론을 확립했으며.
(7) 예배, 미사, 교회음악, 기도문을 개량 제정하였고,
(8) 성경 주해와 설교 집을 많이 펴낸 것을 들 수 있다.
3) 실패
(1) 포카스 (Phocas) 에 대한 태도 : 포카스는 자신이 동로마 제국 황제로
자칭한 자로 반대하는 6명의 아들들을 부모가 보는 앞에서 학살하였는데
그레고리우스 1세는 이 사람에게 축사했던 것이다.
(2) 연옥설을 주장한 것.
(3) 그리고 성자 예배, 성모 예배를 시작한 것을 들 수 있다.
2. 모하메드에 대하여 설명하라
1) 570년 아라비아 멕카에서 카아바 신당의 관리 압두알라의 유복자로 출생하였는데 6세 때 어머니마저 죽어 고아로 가난하게 자라 신경질적이고 우울, 낙심 잘하고, 미신적이었으며, 신령 징조 숭고 한 것을 좋아 하였다.
2) 12세 때 삼촌과 사업차 수리아에 가서 유대교, 기독교 세계와 접촉했으며.
3) 25세 때 부자 과부 카디야와 결혼했다.
4) 610년 40세에 수도 후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 일신교를 창도함으로 멕카에서 추방되어 메디나(Medina)로 도망하였다.(6년-헤기라)
5) 여기서 각종 분쟁을 잘 해결해 준 결과 메디나의 재판관, 치리관이 되었으며, 메디나의 시민권을 이슬람 신앙을 갖는 자에게 만 줌으로써 세력을 크게 확장 시킬 수 있게 되었다.
6) 근방의 부족들을 규합하여 630년 멕카를 점령하고 우상을 제거, 신흥 종교의 중심지로 삼았다.
7) 632년 63세로 사망하게 된다.
3. 서 유럽 전도에 대하여 쓰라
1) 서 고드족 전도
울피라스(Ulfilas313-383) : 아리안주의자였는데, 서고드(스페인지역) 족 전체를 기독교화 시켰다. 사무엘서와 열왕기서를 뺀 성경을 고드어로 번역하였다. 200년 후 이 교회는 카톨릭 화 되었다.
2) 프랑스 전도
(1) 전도자들
① 이레네우스 (115) : 소아시아 가울의 감독이었는데, 처음으로 전도하여 리용 시를 복음화 하였다.
② 마르틴 (Martin, Bishop of Tours, 361-400)
ㄱ. 군인이므로 군대식으로 강제 입교시키고
ㄴ. 전국 각지의 우상 전당을 헐고 우상을 제거하며 전도했다.
프랑스의 수호성자로 추앙되었다.
(2) 공헌한 왕들
① 클로레스 (Clores,496) : 예수 믿고 기독교를 장려했으며.
② 샤를마르텔(Charles Martel,715-740): 독일과 화란에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③ 마르텔 왕자는 수도사가 되었고.
④ 국왕은 보니파키우스 주선으로 대회를 소집하였다.
ㄱ. 742년 프랑크 교회 대회의의 결정
* 규칙과 계율 엄수 * 교직자 부도덕 엄금.
* 신부의 결혼 금지. * 금욕 생활을 장려키로 했다.
ㄴ. 감독 회의(747) : 교회의 사법권을 인정했다.
3) 독일 전도
(1) 윌리브로오드(Willibroad,657-739)
① 영국인으로 아일랜드 교회의 감화와 교육을 받고.
② 화란과 덴마아크에 선교하고 황무지에 선교 활동을 전개했다.
(2) 보니파키우스 (Bonifacius)
① 영국의 귀족 출신으로 고등 교육을 받고.
② 윌리브로오드의 제자로 그를 도와 선교 활동을 했다.
③ 교황 명령으로 프로이센(716) 선교를 거쳐 독일 전도의 사명을 받았고
④ 입신했던 사람들이 우레 신에게 되돌아감을 보고 수천 군중 앞에서 우뢰신이 있다는 상수리나무를 도끼로 찍어 무사하자 많은 사람이 신앙을 갖게 되었다 한다.
⑤ 20년간 10만 명에게 세례를 베푸는 업적을 세웠다.
⑥ 744년 풀다 (Fulda)에 베네딕투스 계 수도원을 건설했고 75세에 순교했다.
4) 영국 전도
(1) 선교사들
① 50 년경 로마 군인 중 신자가 있어 교회가 건설되기 시작하고.
② 400년경 펠라기우스가 전도했다.
③ 패트릭 (Patrick,또는 Patricius 396-493) : 첫 선교사가 됐다.
스코틀랜드 신자 가정에서 출생하여 어릴 때 북아일랜드에 포로가 되어 추장 집에서 6년간 목동 생활을 했다. 피신하여 수도원에 들어가 수도 후 귀가했다. 431년 아일랜드 인이 우리를 도와 달라고 간청하는 환상을 보고 안수 받은 후 아일랜드로 가서 30년간 전도했다. 일반 시민과 귀족들의 신망이 두터웠고 각처에 수도원을 세웠다.
④ 아우구스티누스와 수행원 40명
596년 교황 그레고리우스1세가 아우구스티누스를 영국에 선교사로 파송 켄트왕 에텔버트(Ethelbert)는 아우구스티누스를 영접 하고 캔터베리에 저택을 지어주고 자기도 입신했고, 1만 명이 세례를 받았다. 601년 아우구스티누스가 영국 대감독이 되어 계속 선교 활동을 하였다.
(2) 선교에 공헌한 자들
파이난(Finan of Conlard 470-548) 수도원 제도를 크게 발전시켰고 컴럼버 (Columba,521-597) 왕족 출신으로 아일랜드 여러 교회와 두 수도원을 세우고 563년 동지 12명과 스코틀랜드 아이오나(Iona)섬에 수도원을 세웠다 콜롬바누스(542-615) 아이오나 수도사로 신 아이오나에 수도원을 세웠다 뱅가(Bangar) 수도원장이 됐고 595년에 12명의 동지와 독일에서 선교했으며 동프랑스 버건디 (Burgundy)에 수도원(Luxeuil)을 세웠고 610년 스위스 북방 여러 곳에 수도원을 세웠으며 614년 이탈리아 봅비오 (Bobbio)에 수도원 세웠다.
켄트공주 노오덤브리아(Northumbria) 왕 에드원 (Edwin)에게 출가할 때 방문한 아우구스티누스와 수행원 40명중 파울리누스(Paulinus)가 전도 했고, 에드윈 왕은 국내의 유력자를 모아 기독교 채택 여부를 의논하여 받기로 가결했다.
비이더(Beada,673-735) 수도원 출신,법학자,‘영국 교회사’를 저술하고 캐드먼(Caedmon) 시인으로서 천지창조,그리스도의 생애,심판 등의 시를 썼다
Ⅱ 로마교회의 성장 시대(800~1073)
1. 신성 로마제국에 대하여 쓰라
샤를레망 대제부터 프란츠 2세까지 쓰인 명칭으로 기독교적 로마 제국을 의미한다. 그러나 공식적으로는 962년 독일왕 옷토1세에게 교황요한12세가 대관하고 신성로마제국이라고 명명함으로 시작된 것이다.
2. 이시도르 문서에 대하여 쓰라
스페인 사람 이시도르 (Isidore,636년 사망)의 저작으로 알려졌으나, 1433년 니콜라스 데 쿠사(Nicolas de Cusa)가 이시도르의 저작이 아닌 것으로 밝힘으로서 <가짜 이시도르 전집>이라고 부른다.
이스도르문서 내용에 있어서 교회 규칙과 로마 감독의 서한 등이 담겨 있고. 1세기 클레멘트부터 8세기 그레고리2세까지의 교황과 교회의 회의 결정사항이 기록되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기부서 (Donatio Constantini ad Sylvestrum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실버스타와 그 후계자에게 라테란 궁전이 로마의 토지와 이탈리아 토지의 대부분을 기증한다는 내용의 날조 문서였다. 1446년 로렌즈 발라에 의하여 거짓임이 밝혀졌다. 교직은 신의 특정한 계급으로서 지상 재판을 받지 않는다 했고 교황은 논쟁의 최고 재판자로 신외에는 그 위에 설 자가 없다 했다 교황 니콜라스 1세는 재주 있고 담력 있는 사람으로 이시도르 문서를 이용 하여 자기의 이상을 실현하였다.
3. 동서교회 분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1) 원인
(1) 일차적인 원인
① 정치적 원인 : 동서 로마 제국이 분리된 때문에.
② 문화적 원인 : 동-희랍어, 서-라틴어를 사용하므로 의사가 불통되고
③ 인종적 원인 : 국민성의 차이 때문이었다.
(2) 근인
① 동서 관계없이 로마 교회가 샤를마뉴 대제에게 왕관을 수여 하므로
② 사상적인 이유.
ㄱ. 동 : 교리 중심 (사색, 철학, 황제 중심)
ㄴ. 서 : 제도 중심 (법적, 교황 중심)
③ 교리적 이유 (성령론 문제)
ㄱ. 동 : 성부에게서 성령이 유출
ㄴ. 서 : 성령이 성부와 성자로부터 유출.
④ 성상 숭배 문제
ㄱ. 동 : 반대
ㄴ. 서 : 찬성
(3) 직접적인 원인...교권 쟁탈 문제
①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 이그나티우스 파면 문제
동로마 황제는 이그나티우스를 반역죄로 감금함. 그 이유는 황제의 외숙 바르다스 (Bardas)가 자부와 간통 했으므로 857년 강림 주일의 성찬 참석을 거부하였기 때문에 후임에 포티우스 (Photius)를 선정 861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지방 대회에서 이그나티우스의 파면을 결의하였는데 로마 지방 대회는 이그나티우스를 대주교로 시인하고 동방은 교황을 부인(否認)하기로 결의하였다
② 불가리아 문제
ㄱ. 불가리아 왕 보고리스(Bogoris)는 로마 교황과 접근 연락 취하다가.
ㄴ. 후에 왕은 교황에게 불만을 품고 동방에 속하기를 원하였다.
ㄷ. 당시 대주교 이그나티우스는 대감독을 불가리아에 파송하여 로마 교사들을 추방하였다.
ㄹ. 포티우스 복직 후 불가리아는 동방에 속하게 되었다.
2) 결과
(1) 포티우스 사후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 취임 시는 교황에게 신앙고백서를 봉정하고 중대사를 재가 받았다.
(2) 1054년 케룰라리우스(Kerularius) 대주교 때에는 서방 계통 성전을 폐쇄, 수도자들을 추방하고 불가리아 주교와 합세하여 교황의 오류를 공격, 교황을 파문하므로 1054년 7월 16일에 동 서방 교회는 완전 분리 되게 된다.
(3) 15세기 터이키에 콘스탄티노폴리스가 점령되자 소피아 대주교가 러시아로 피난한 후 러시아 정교회가 중심이 되어 애굽, 시리아 등 14개국 교회가 연맹을 조직하였다.
III.로마교회 전성시대(1073-1303)
1. 그레고리 7세의 생애와 업적을 쓰라
1) 생애
1015년 소아나 (Soana)의 목수 아들로 태어나서 성 마리아 수도원에서 수학했다.
그레고리우스 6세가 축출 당할 때 독일로 동반하였다. 그가 죽자 남부 프랑스 클뤼니(Clugny) 수도원으로 가서 각지를 순회하며 교왕 권 확립에 힘썼다
레오 9세가 교황이 되자 그는 부집사직에 임명되어 교황 권을 실제적으로 행사한다.
1073년 58세에 교황이 되고 (그레고리우스 7세) 1085년 70 세로 죽었다.
2) 업적
교직 매매를 금지하고 교직자의 독신 생활을 강조했고 교직 임면권과 재산 감독권을 교황 산하에 두었으며 교황은 국왕을 지배할 권한이 있다며 교황 권을 강화했다.
2. 십자군 전쟁에 대하여 설명하라
회교도가 예루살렘을 점령하고(1071) 성지 순례자를 학대했고 흉년으로 경제적 불황이 계속되자 반작용으로 신앙 열이 발화되어 성지 순례 행사가 잦아진데다 비잔틴 황제의 구원 요청이 있어 시작되게 되었다.
십자군 실패의 원인에 있어서는 십자군의 핵심인 교황에게 군사 통솔권이 없었다는 점과 출전한 귀족, 기사들 간의 전쟁 목적이 다르고 이해가 상반된 점과 최고 목적인 종교 열이 식어지고, 재물을 약탈하기 위한 불순 동기가 작용된 되었다 십자군은 오합지졸이었고, 회교 군대는 지리에 능했던 점을 들 수 있다.
십자군의 유익한 점에 있어서는 회교도의 서방 침입을 저지시킴과 유럽 제국의 단결 촉구, 기독교 국가의 의식을 환기시고 귀족이 쇠퇴, 봉건 제도 붕괴하고 상공업이 흥왕함으로 해운업의 발달로 이탈리아, 지중해 연안 도시가 번영되었다 그리고 모하메드 국가의 새 지식을 흡수하고 동방과의 접촉 기회가 많아짐으로 로마 교회의 수입 재산 증가로 교황권이 강화된 점을 들 수 있다.
3. 스콜라 철학에 대하여 설명하라
1) 시대 구분
제 1기 9-12 c 발생기
제 2기 13c 전성기
제 3기 14-15c 쇠퇴기
2) 성격
(1) Scholar란 말은 샤를 대제의 궁정학교 명칭에서 유래되었다.
(2) 신앙과 지성, 종교와 철학의 유기적인 조화를 강조하고.
(3) 기독교와 희랍 철학의 혼합, 교회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했으며.
(4) 그들의 책임은 신학을 그 시대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하는 일을 했다.
3) 가치
(1) 놀랄만한 지능적 광대 구조, 신학 방법의 대 진보를 가져 왔고
(2) 기독교 진리를 합리적 또는 철학적으로 논증했으며
(3) 진리 해설 상 오류 방지에 큰 도움을 준 것이다.
4) 약점.
(1) 역사적 평론을 경시하고 터무니없는 철학 위에 수립했던 점.
(2) 성경 해석에 전설적인 해설을 시도했던 점
(3) 형식 논리를 과도하게 구사하고, 궤변을 일삼았던 점.
(4) 성경이나 교회 역사에 근거가 없는 이론을 도입했던 점,
(5) 이단을 뒤집어 놓은 것이 정통이라는 독단이 생긴 점이다.
4. 탁발교단에 대하여 쓰라
탁발교단이란 청빈한 생활을 서약하고 구걸로 생계를 이어가는 수도단이다
1) 발달 원인
교황과 감독 등이 부와 권세를 얻고 사원에서 안일하게 지내고 예배 의식만 중히 여기고 설교를 가볍게 여겼고 백성들을 멀리하며 수도사들은 청백한 일만 힘쓰고 전도와 구령 사업을 등한시 하므로 발달 원인이 되었다.
2) 중심 인물
프란체스코 (Francesco, 1182-1226).
이탈리아 앗시시 (Assisi)출생으로 3인조 전도대 (소형 제단)를 조직하여 각처에 파송했다. 교단을 운영했다( 교황 인노켄트 3세의 인가 받음. 교단원은 1221년에 3천명이었으며 귀족, 학자 ,부호들이 많이 입단함).
3) 영향
당시 보통 수도사들은 일반이 모르는 언어를 사용하였으나 이들은 민중들을 도와주고 그들의 고백을 듣고 설교했고 많은 대학 교수들이 참가했으며 대학 세력의 확장 하였다. 13세기의 학자들은 거의 이 교단에서 배출되었다.
5. 스콜라 철학의 대표적 학자들을 쓰라
1) 스코투스 에리게나 (Scotus Eriugena 810-877)
2) 안셀무스 (Anselmus, 1033-1109)(객관적 사변의 사상가)
3) 아벨라드 (Abelard, 1079-1142)(주관적 사변의 사상가)
4) 알렉산더 (Alexander of Hales, 1185-1245)(실제론)
5)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Albertus Magnus 1193-1280)
6) 보나벤투라 (Gohn Bonaventura, 1221-1274)
7) 토마스 아퀴나스 (Thomas Aqinas,1227-1274).
8) 던스 스코투스 (John Duns Scotus, 1255-1308)
9) 윌리엄 옥캄 (William occam, 1280-1348) - 유명론자
6. 신비주의 단체들에 대하여 쓰라
1) 베기니 (Beguini)
① 11세기부터 있은 여자 독신 단체로.
② 공동생활, 자급자족하며 봉사를 목적으로 했다.
2) 베가르드(Beghards)
① 1220년에 조직된 남자, 평민 직업 자들의 단체로
② 공동생활, 기도, 자선사업에 힘썼다.
③ 탄압으로 화형 자가 생겼다.
④ 1311년 교황 클레멘스 5세가 해산 명령을 내린다.
3) 신우단 (Gottesfreunde.신비자의 연맹)
① 공동생활을 하지 않으나 각각 기도와 봉사로 협조하였다.
② 병자를 위문하며,1348년 흑사병 유행 시에 시체 처리에 참여 힘을 썼다.
4) 공동 운명의 형제 (Brethren of the Common Lot)
① 게르하르트 그로오트 (Gerhard Groot)가 조직했으며
② 교육, 서적 보급에 힘쓰고, 학교를 설립했다.
③ 대표자.
* 토마스 아 켐피스 (Thomas A Kempis (원명은 Thomas Hamerken von Kempen) 1381
-1471) 켐펜(Kempen)출생으로 성 아그네스(St,Agnes) 수도원 수도사였으며 저서 - <그리스도를 본받아> <장미의 동산>등이 있다
* 요한 벳셀 (Johann Wessel,1420-1489).
공동 운명의 형제단에서 설립한 학교에서 수학했고 토마스 아 켐피스의 저서를 읽고 크게 감동받았으며 파리, 로마, 쾰른 등지의 대학 교수로 명망이 있었고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주장했다.
* 채찍질 고행자(Flagellant) : 33일을 고행하였으며. 1476년 한스 뵘의 회개 설교로 5만 명이 회개 했다고 한다.
IV.로마교회의 쇠퇴시대(1303-1517)
1. 문예부흥의 원인과 그 영향에 대하여 쓰라
14세기와 15세기에 걸쳐 일어난 르네상스는 종교 개혁과 아울러 세계 역사의 큰 변혁운동이었다. 동방과의 접촉으로 그리이스와 라틴의 고전 문학이 부흥되고 인문주의(Humanism)가 싹틈으로써 그 결과 권위에 반항하고 도리를 비평하며 개인주의 세력이 성행하였고 자연미를 동경하고 현세 향락을 추구하는 등의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진 운동이다.
1) 원인
9세기 초 샤를마뉴 대제가 문예를 장려하고 기독교 사원 부속학교가 발달하며 십자군 전쟁으로 각지 문화가 수입되고 1453년 동로마 멸망으로 학자들이 모여 와서 고전 문학 연구열이 생기고 인쇄술의 발명 등으로 인하여 일어나게 된 것이다.
2) 영향
현대 문화 발전에 크게 공헌했으며 성경 원어 출판 및 성경 주해의 발전을 가져왔고 제도와 권위에 반항하며, 개인주의의 부흥을 가져왔다. 인문주의(Humanism)의 역풍으로 절대적 교회 권위가 타격을 입게 됐다.
2.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들에 대하여 설명하라
1) 구분
(1) 교리적 개혁자 : 위클리프, 후스.
(2) 실제적 개혁자 : 사보나롤라. 왈도.
(3) 신비적 개혁자 : 에크하르트, 켐피스, 벳셀.
2) 왈도 (Waldo)
. 성경이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표준이라 했고 산상 보훈 지키기에 힘썼으며 연옥설과, 죽은 자 위한 기도 및 예전을 취하지 않았다 1215년 인노켄트 3세의 박해를 받았으나, 이탈리아 통일 후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단체가 되었다.
2) 존 위클리프(John Wyclif 1324-1384)
성경만이 신앙의 유일한 표준이라 하고 속죄 권을 부인하였으며 화체설을 배격하고 교황 정치의 불필요를 역설하였고 승려의 독신주의를 비난했다.
3) 장 후스(Jan Hus,1367-1415)
보헤미아 수도 프라그 대학 교수로서 총장까지 지냈으며 위클리프의 개혁 정신에 감화 받아 교황 정치의 부패를 공격하고 속죄 권 판매를 반대했다. 신변의 위험으로 도피하여 <교회론>을 저술했고 콘스탄쯔 회의에 소환되어 황제로부터 신변 안전보호 약속을 받고 출두하여 토굴에 감금당해 심문받다가 이단자로 규정받고 1415년 7월 6일에 화형을 당했다 그가 죽은 후 보헤미아인들이 분개하여 장 찌시카(Jan Zizka <체코> Jean Ziska <프랑스>)를 중심으로 개혁당을 결성하였다.
3. 바벨론 포로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쓰라
교황청이 프랑스의 아비뇽에 거주함으로 교황이 프랑스의 정치도구로 전락하게 된 시기를 말한다.
1) 원인
교황 보니파키우스 (Boniface) 8세와 프랑스 왕 필립과의 투쟁에서 프랑스가 강하여 교황이 일시 구금되었다 (교회와 교직자들에게 과세하므로) 1309년 프랑스인 클레멘스 5세가 교황이 되어 아비뇽에 천도하고 전황이 프랑스 왕에 대해 내린 책벌을 취소하였다(70년간)
2) 결과
교황과 국왕이 대립하고 로마 교황과 프랑스 교황이 대립하며 대립된 교황들은 재정 결핍을 막기 위하여 교직 매매를 자행했다. 파리대학장의 제자 제르손(Jean de Gerson,1363 -
1429)은 교회의 타락을 우려 교회회의를 열고, 두 교황을 퇴위시키고, 알렉산도르 5세를 새 교황으로 선출하였다. 그러나 3명의 교황이 싸우는 형편이 되었다. 제르손은 1414년에 세 교황을 모두 퇴위 시키고 마르틴 5세를 세움으로 교회의 싸움은 종식되었다.
4. 동로마 제국의 멸망과 동방교회에 대하여 쓰라.
1) 동 로마 제국의 멸망.
1453년 터어키 왕 모하메드 2세가 콘스탄티누스 2세를 공격하여 동 로마 제국은 선전하였으나 50여일 만에 콘스탄티노폴리스가 함락 당하고 황제가 전사하고 말았다.
2) 동방 교회
모하메드 교도들이 성 소피아 회당을 점령했고 기독교인은 전도는 할 수 없으나 신앙 유지는 가능케 했다. 교리, 조직, 예배는 변함이 없으나 점점 쇠퇴해 갔다. 교회 재산은 몰수당하고 학교는 붕괴되었으며 교직자의 권위가 추락되고 황제의 종속에 불과하게 되었다.
모하메드교는 우대하며 기독교는 학대했으며 크리스챤 소년 중 건장한 자를 징집하여 모하메드 식 훈련과 교육으로 군대를 편성하였다.
제3편 근세사
I. 종교 개혁 시대(1517-1648)
1. 종교개혁의 원인과 형태 그리고 공과를 쓰라
1) 종교개혁의 원인
교회의 타락. 교직의 타락으로 휴머니즘이 발생하고 개혁 전 개혁자의 위클리프, 후스 등의 개혁론이 영향을 끼쳤고 교황 레오 10세의 속죄표 판매에 대한 루터의 봉기가 원인이 됐다.
2) 형태
(1) 루터파 : 확정된 양식이 없었고.
(2) 칼빈파 : 장로 정치를.
(3) 영국교 : 구교 정치를.
(4) 재세례파 : 침례교 회중 정치를 했다.
3) 개혁의 공과
1) 공
성경의 근본 사상으로 환원함, 우상화와 의식화한 예배를 성경 중심으로 환원함, 전체주의에서 신앙의 자유 얻음(성경 해석의 길 제시, 하나님과의 직접 교제) 로마 교회내의 자체 혁신 운동 전개토록 자극한 점들이다.
2) 과
신교 안에 여러 교파가 생기고 전쟁 유발로 많은 인명 피해와 경제적 파탄이 있었다
2. 루터의 생애와 개혁운동을 쓰라
1483.11.10 독일 아이스레벤에서 광부의 아들로 출생했다, 어머니는 독실한 신자였다. 19세에 에르푸르트(Erfurt)대학에서 스콜라 철학과 라틴 문학을 전공하고 법학을 전공하려다가 아우그수티누스 교단 수도원에 들어갔다. 베텐베르크 대학의 논리학, 물리학 교수를 거쳐 신학 교수가 되었으며 1511년 수도사회의 사명을 띠고 로마 여행을 하며, 교회의 여러 가지 부조리를 알게 되었고. 1512년 신학 박사가 되었다. 1525년 카타리나 폰 보라(Katharina von Bora)수녀와 결혼하였으며 1546. 2. 18일에 죽었다.
교황 레오 10세의 속죄표 판매에 반대하여 1517년 10월 31일에 95개조 항의문
① 속죄표는 하나님의 징벌을 없이 할 수 없고, 교회의 정죄만 없이 할뿐이다.
② 속죄표는 죄를 사할 수 없다.
③ 속죄표는 죄인이 하나님께 의당히 받아야 할 형벌을 없이 할 수 없다.
④ 연옥에 있는 영혼에게는 속죄표가 쓸 데 없다.
⑤ 죄를 참회한 신자는 하나님께 사죄함을 이미 받은 고로 속죄표는 쓸 데 없다.
⑥ 선행, 공로, 보화가 무엇인지 평민이 깨달을 수 없고 그 보화 창고는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을 가르친 복음뿐이다. 교황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나 성도들의 공로를 팔 권한이 없고 정죄만 없엘 권한이 있다.
3. 쯔빙글리의 개혁운동에 대하여 쓰라
1) 스위스 각지의 개혁 운동
(1) 베른(Bern)
1528년 1월 26일 개혁 단행하여 베르트홀로 할러 (Berthold Haller) 세바스티안 마이어 (Sebastian Mayer)등이 지지하였다.
(2) 바젤 (Bazel)
1525년 2월에 개혁을 시작하는데 요한 외콜람파디우스 (Johann Oecolampadius,1482-
1531)가 개혁의 핵심 인물이었다. 그는 목사요, 대학 교수로서 쯔빙글리 다음가는 개혁자였다.
2) 신구 양파의 투쟁
(1) 원인
산림 지역 5개주는 개혁을 거절하고 연맹을 맺고 시비쯔 주에서 목사 1명을 이단이라고 화형 시키면서....
(2) 캅펠 (Kappel)의 제1일 조약
산림 지역 주는 군비를 지출한다. 각주의 신앙은 다수로 결정한다. 종교상 문제로 분쟁하지 말 것을 조약 한다
(3) 캅펠 제 2 조약
1531년 산림 지역 주들이 조약을 어기고 군사 8천명으로 쮜리히 급습 개혁 도시들도 대항했으나 대패 쯔빙글리가 전사하였다. 조약 체결로 개혁 도시 주는 군비를 지출할 것과 5개 산림 지역 주는 로마교회를 지킨다고 체결하였다
4. 칼빈의 생애와 사상을 쓰라
1) 생애
1509년 7월 10일 파리 동북방에 소재한 느와이용(Noyon)에서 5형제 중 둘째로 출생했다. 부친 제라드(Jhon Gerad)는 법률가로 감독. 서기로 근무 했고,모친은 경건한 신앙인이었다. 1523년 8월에 파리 대학에 입학. 라틴어, 철학, 인문 과학을 공부했고. 졸업때에 법과로 전과했다. 1533년 11월 1일에 친구 니콜라스 코프(Nicholas Cop)가 파리 대학 학장으로 취임 할 때 취임 연설의 기초자로 복음주의를 강조하였다. 그 결과 코프는 바젤로 피난하고 칼빈은 앙궐렘(Anguleme)의 뒤틸레(Du Tillet)의 집에 피신하였으며 이 집은 은퇴 교역자의 집으로 윤곽을 잡았다. 1535년 바젤에서 역사적 명저인 <기독교 강요> (Institutio Religionis Christianae)를 발행하였다. 스트라스부르로 가는 도중 제네바에서 파렐 (W.Farel)을 만나 제네바에 끝까지 머물며, 개혁 사업에 종사하였다. 1540년 8월 네덜란드에서 피신해 온 과부와 결혼하였다. 1564년 5월 24일 55세의 일기로 사망하였다. 그는 분주한 개혁 사업 속에서 과로로 신체가 허약 하였는데, 수년간 1일 1식을 하였고 매일 설교하며, 주 3회 신학강의를 하고 저술에 종사하는 한편 외국의 신앙 동지들과 연락 하는 등, 과로 속에서 지냈다.
2) 사상
신학의 기초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하나님의 섭리를 주장, 그리고 인간과의 밀접한 관계에 두었고. 성찬론은 기념설을 주장하였다.
* 신앙 5개 신조
① 인간의 전적 타락 ② 무조건적 예정.③ 제한된 선택 ④ 불가항력적 은총⑤ 성도의 견인.
5. 칼빈의 개혁운동의 특징을 쓰라
제네바 시는 자치권이 세 종류의 의회 (평의회,200인 의회, 시민 총회)에 의해 지배됐다
1521년경에 루터의 저서가 제네바에 전달되어 개혁 운동의 기운이 가득 하였고, 1532년에는 일반인의 동요가 있었다. 파렐(Farel)의 베른 개혁 운동이 성공하여 제네바가 개혁당에게 힘과 자극을 주었다.200인 의회는 미사를 금하고 풍속 개량과 규율을 엄히 지키게 함.
칼빈은 3인의 목사 중 1인 이었다 시민들의 반항으로 의회는 파렐과 칼빈을 추방하기로 결의했다 스트라스부르에서 3년간 성경 주석 집필하였고 1541년 신파의 집권으로 다시 초청되어 23년간 머무르며 개혁 운동에 전력했다. 처음 13년을 고전하였으나 후기 10년은 성공적인 개혁 사업을 전개하였다.
6. 재세례파에 대하여 쓰라
1) 기원
종교개혁 이전부터 독일, 화란, 이태리 등지에 흩어져 있던 개혁 신앙을 소유한 적은 무리들이 있었다. 동기는 초대 교회 형태로 교회를 회복시키자는 의도였다. <재세례파>란 명칭의 유래는 유아 세례를 부인하고 장년 세례만을 주장하는 데서 나온 것이다. 중세 교회의 조직, 의식, 예전을 반대하고 예배는 자국어로 하고 기도에 힘썼다. 교회는 신앙을 고백한 자들의 집단 체라고 주장했다.
2) 조직
1527년에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총회가 회집되어 재세례파 교회를 조직. 교회 정치는 목사, 장로, 집사 직을 두었다. 대표자는 발다자르 휘브마이어 (Balthasar Hubmaier)와 한스 뎅크(Hans Denk)이었다.
3) 신앙
초대 교회의 신앙생활을 모방하고 신앙적 의식을 가지고 신앙 고백을 할 때라야 세례의 의의가 있다고 주장 (유아 세례 반대)했으며 무저항 주의였고 국가 지배를 반대하고, 세금 납부를 반대했다. 예정론을 배격하고 자력 구원설을 주장하였으며 그리스도의 산상 설교나 말씀을 문자대로 복종하려고 노력했고 예배는 단순하고 신앙은 의식적(意識的)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4) 결과
① 로마교회, 루터 파, 칼빈 파의 반대로 박해를 받았다.
② 오늘의 침례파 형성을 가져왔다
7. 트렌토 회의에 대하여 쓰라
1) 동기
(1) 소집자 : 교황 바울 3세 (황제 카알 5세의 청원으로)
(2) 시일 : 1545-1663 (18년간,5대 교황이 교체됨)
(3) 세계 종교 대회로서 19회 째였다.
(4) 의제
① 황제 편에서 : 교회의 개량과, 신교와 가급적 타협을 주장.
② 교황 편에서 : 신교 혼동 방지를 위해 교리 제정을 주장.
2) 회의
(1) 제1기 : 1545-1549.9.17 교리 문제에 치중하여 교황과 황제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무기 정회 (1547.3.전염병으로 볼로냐 (Bologna)로 옮겨 모임).
(2) 제2기 : 1551-52 율리우스 3세에 의해 트렌토에서 열리게 되었다.(황제의 타협 정책)
(3) 제3기 : 1562-63, 피우스 (Pius) 4세가 회의를 소집. 비타협파가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3) 결의
(1) 제1기 : 성경과 교회 전통의 동권(同權), 세례,견신을 인정했고.
(2) 제2기 : 성찬, 참회, 예전을 인정하였으며.
(3) 제3기 : 생사자(生死者)간의 중보기원 유효, 성자숭배, 속죄표를 인정했다
4) 결과
로마 교회의 수뇌 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서 비타협적이며 신교의 언권을 봉쇄했고 로마 교회 교리를 재확인하였으며 교회 규율을 바로 잡았고 로마 교회의 개혁 운동과 전도 운동의 계기를 마련하여 신학교와 감독 선거가 개혁되었다
5) 공포
1564년 피우스 4세에 의해 공포되었다.
Ⅱ. 근세 시대 (1648-1800)
1. 청교도 운동에 대하여 쓰라
1) 의의
(1) 가톨릭식의 의식과 미신적 교회 풍토에 대한 청결 운동이다.
(2) 영국의 종교 개혁을 신학과 제도적으로 철저화 하려는 신앙인의 무리들이다.
(3) 제임스 1세의 즉위 때부터를 청교도 시대라고 불렀다
2) 기원
(1) 존 후우퍼 (John Hooper. 1495-1555)
헨리 8세 때 대륙으로 가서 개혁 운동을 배웠다.(교회앞 제단 설치 반대) 1550년 글로스터(Gloucester) 감독이 되었을 때 임직 시에 제복 입는것을 거절하여 투옥되었고, 메어리 여왕의 박해 때 화형 당했다.
(2) 대륙에서 돌아온 개혁파 신자들이 국교의 근본적 개혁을 주장하게 된다.
3) 지도자들
(1) 토머스 카트라이트 (Thomas Cartwright, 1535-1603).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의 개혁주의자로써 1569년 신학 교수로서 명 강연을 했다
성경은 신앙과 교회 정치의 표준이며, 성경적 교회정치의 형태는 장로 정치뿐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학설 때문에 추방되어 12년간 독일에 망명하였다.
(2) 로버트 브라운 (Robert Browne)
①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으로 독립 교회 정치 형태를 주장했다.
② 이들을 독립주의자 (Independents)혹은 브라우니스트 (Brownist) 라고 부르며 청교도들과 구별했다.
4) 생활
(1) 성경의 감화를 받고
(2) 하나님의 의지를 최고의 법칙으로 지키며.
(3) 가정에 대한 고상한 이상을 실현하고.
(4) 안식일을 성수하며
(5) 자연의 아름다움을 예찬했다.
5) 성경 번역사
(1) 위클리프 (Wyclif,1380)...라틴어로부터의 번역.
(2) 틴델 (Tyndale,1515)..위클리프를 많이 따름.
(3) 커버데일 (Coverdale,1535)...위클리프를 많이 따름.
(4) 매튜 성경 (Matthew Bible, 1537)... 틴들역의 부족을 커버데일 역으로
보충하고 약간의 수정과 약주를 달았음.
(5) 대성경(The Great Bible,1538-39)...헨리 8세 때 매튜 성경을 개정.
(6) 태버너 성경 (The Taverner Bible,1539)...리처드 테버너 (Richard
Taverner) 가 매튜 성경을 수정.
(7) 제네바 성경 (The Geneva Bible,1557)..제네바에 피신했던 휘팅검
(Whittngham)이 신약을 번역, 청교도들이 애용함.
(8) 감독 성경 (The Bishop's Bible,1568)...대주교 파아카(Parker)가 8명의
감독과 다른 학자들과 번역,40년간 공적으로 사용한 영어 성경.
(9) 로마교도 성경 (Donai Rheims, 1582 - 신약, 1610 - 구약)
(10) 흠정 역 (King James Version,1611)...영어의 표준적 성경이 됨.
2. 웨스트민스터 회의에 대하여 쓰라
1) 동기
찰스 1세가 왕권신수설을 주장하며 국회를 탄압하고 1629-1640년간 국회를 소집하지 않았다. 1640년 11월에 스코틀랜드와의 전쟁 때문에 국회를 회집한다. 이 국회를 장기국회 (The Long Parliament)라고 하며 지도자는 청교도 측의 장로교 정치를 주장하는 햄프던(Hampden),핌(Pym) 등이었다. 감독정치를 폐지하고, 국회 결의로 1643년 7월에 웨스터민스터 신학 자 의회를 개회케 된다
2) 목적 : 교회의 신조와 정치, 의식 등을 새로 제정하기 위하여
3) 회원 : 목사 121명, 귀족 10명, 하원 의원 20명 이었다
4) 결의
① 예배 모범을 채택.
② 신앙 고백서를 채택하였으며
③ 대소 요리 문답서를 제정했다.
3. 청교도의 대표적 학자들을 쓰라
* 토머스 카트라이트 (Thomas Cartwright, 1535-1603).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의 개혁주의자로써 1569년 신학 교수로서 명 강연을 했다
성경은 신앙과 교회 정치의 표준이며, 성경적 교회정치의 형태는 장로 정치뿐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학설 때문에 추방되어 12년간 독일에 망명하였다.
* 로버트 브라운 (Robert Browne)
①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으로 독립 교회 정치 형태를 주장했다.
② 이들을 독립주의자 (Independents)혹은 브라우니스트 (Brownist) 라고 부르며 청교도들과 구별했다.
4. 근세 철학의 발달에 대하여 쓰라
1) 과학의 발달
(1) 코페르니쿠스 (Copernicus,1473-1543)의 태양 중심설 주장.
(2) 코플러 (Kopler,1571-1630)의 천문학 연구.
(3) 브루노 (Bruno,1548-1600)의 천문학 연구.
(4) 갈릴레오 (Galileo,1564-1642)의 망원경 개발과 코페르니쿠스 학설의 입증
(5) 뉴우튼(Newton,1642-1727)의 만유인력의 법칙 발견.
2) 철학자와 그 사상들
(1) 베이컨 (Fransis Bacon,1561-1626)
① 생애
영국 고관의 아들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을 마치고 파고 대사관에 근무했다
변호사, 하원의원, 검찰총장, 고관 대법관 등을 역임했다.
② 사상-귀납법적 학문 연구
그리이스인들의 잘못을 지적...이론만 주장하고 관찰을 게을리 하는 것 우상론...종족(인간) 우상, 동굴 우상 (환경, 습관, 교육),시장 우상 (교제 하는 데서 생기는 편견)을 제시했다
(2) 홉즈 (Thomas Hobbes,1588-1679)
① 목사의 아들로서 옥스퍼드 대학 출신이었고 프랑스에서 20여 년 간 체류 했다
② 그의 사상은 유물론 기초 위에 정립하였다..지식은 감각이 집성한 것이고 정신은 감각할 수 없을 만큼 정미한 물체다고 했다
(3) 데카르트(Descartes,1596-1679).
① 프랑스 귀족으로 출생, 유럽 각지에서 연구했다.
② 그의 사상<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 한다>는 직접적 의식을 강조하고,신의 실재에 대해서는 사유와 실재는 신에게서 통일된다고 주장했다
(4) 스피노자 (Benedict Spinoza, 1632-1677)
① 유대인으로 유대 교리와 학문을 배우고 후에는 자유파와의 친교로 유대
교에서 파문당했다.
② 그의 사상
ㄱ.자연과 신을 동일시하고.
ㄴ.신인합일을 논리학으로 논증했다
(5) 존 로크(John Locke,1632-1704).
① 인식론적 경험 철학을 개발했다.
ㄱ.이성에 의한 자유행동을 주장하고.
ㄴ.신의 존재는 인과 사실로 증명되며 종교는 이성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하였다.
5. 쟝세니즘에 대하여 쓰라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짐은 국가다>라는 표현과 같이 독재주의를 실시하였고 그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 안에서 아우구스티누스 신학의 부흥을 주장하는 장세니즘(Jansenisme) 에 대해 박해를 가하였다. 대표자 코블넬이우스 장세니우스,브래즈 파스칼
6. 모라비안 교회에 대하여 쓰라
30년 전쟁 시 로마 교회의 박해로 모라비아로부터 보헤미아에 피난온 장후스 (John Huss) 일파를 찐젠돌프 (Zinzwndolf,1700-1760)백작이 자기 영토 내에 거주케 하였고, 1727년 8월 13일에 모라비아 교회를 세우기에 이르렀고 그들의 경건주의를 영어로 Moravianism이라고 했다.
사업과 업적에 있어서는 반 수도원적 신앙 수양과 세계 복음화에 목적을 두었고 세계 각지에 전도하였으며 정열적 독신자들로서 웨슬리 (John Wesley) 에게 큰 감화를 주었다.
7. 퀘이커파에 대하여 쓰라
교리와 생활에 있어서 내적 광명(성령)을 중요시했고 세례, 성찬 등 예전은 전연 없고 예배 순서도 없으며 영감 자가 인도했으며 교인은 전부 성직자이며, 산상보훈을 지켜 전쟁을 반대하고 노예제도를 반대하며, 의복과 생활은 검소 단순했고, 성실을 주장했다.
결론적으로는 신학 계통이 없고 정치 조직이 미약하다 (기독교 역사상 특이한 현상)
극단적 신비주의로 많은 박해를 받았으나 영국에서는 1687년 제임스 2세의 신교 자유 령으로 예배의 자유를 얻었다.
8. 미국의 영적 대 각성 운동에 대하여 쓰라.
미국에 대각성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은 인종이 혼합된 도가니가 되어 여러 인종이 여러 교파로 혼합되어 신앙의 무질서를 가져왔고, 계급분화와 경제적 팽창이 종교적 열정을 냉각시켰으며, 세속화를 촉진시켜 미국 원래의 청교도 신앙의 열정을 식게 만들었고, 시대의 조류인 계몽주의와 합리주의 자유주의가 개신교에도 침투되어 성경의 권위와 신앙을 파괴시켰으며, 종교에 무관심하거나 적대시하는 데까지 이르러 새로운 영적 부흥이 요구되게 된 것이다. 이 운동은 3차에 걸쳐 일어났는데 첫째는 18세기에 조나단 에드워즈를 중심한 제1차 대각성운동이고, 둘째는 19세기에 찰스 피니를 중심한 제2 대각성운동이며, 셋째는 19세기 후반의 드와이트 무디를 중심한 선교부흥운동이다. 이 운동으로 인하여 회개와 신앙 및 영적 회복과 도덕적 경건을 일게 함으로서 미국을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일면 교단 분열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도 가져왔다
III. 최근세 시대(1800-현재)
1. 칸트의 생애와 사상을 쓰라
1724년 4월 22일 독일 쾨니히스베르크(Konigsberg)에서 출생하고 여기서 교육을 받았다. 1775년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강사로 취임하였고 1770년에 정교수가 되었다. 이 도시에서 평생을 보냈고 독신 생활과 규칙 생활로 일관했다
칸트의 사상은 주지주의 사상이었다. 즉 사색의 자유를 추구한 나머지 개인적 주지주의 사상이었다. 즉 사색의 자유를 추구한 나머지 개인적 주지주의에만 집착하여 자연 과학의 가설 위에 서 있는 학문만을 진리라고 하는데 대하여 지식적 비판을 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 순수 이성 비판...인식론과 형이상학
(1) 인식론..모든 인식에는 밖으로부터 공급하는 요소와 안으로부터 공급하는 요소가 있다하고. 시간과 공간은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실재를 인식할 수 있는 주관적 형식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형식에 맞추어 우리의 정신은 현상 세계를 창조한다고 한다.
(2) 형이상학..인간은 주관적 지식과 경험으로 도저히 알수 없는 것이라고 불가지론을 주장했다.
2) 실천 이성 비판... 신을 도덕의 근본적인 전제라고 하였다. 즉 실천 이성의 요청에 의한 신을 주장한 것이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인간의 윤리적 의무를 이행케 하는 존재자로 생각하였다. 칸트는 기독교회의 영적인 신비주의 경험이나 인간의 구원, 그 밖의 교리들을 인식할 수 없다고 하였다.
2. 실라이마허의 신학을 쓰라
1) 종교론
감정이나 감정 영역에 속한다 하고. 인간 정서에 기초하여 신을 의지하는 생활이라고 한다(객관적 계시보다 주관적 감정에 권위를 두어 종교를 인간학으로 대치시켰음) 종교란 무한한 감촉을 맛보는 것이라 한다.( 경험).
2) 기독교의 본질
그리스도 중심 이었다 (합리주의자는 구속의 역사가 그리스도에게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지 않음) 그리스도의 사업이 곧 구속이라 한다. (신앙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체험 속에 뿌리박고 있다 한다. 죄는 하나님을 원수시하고 구속은 죄를 극복한다고 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총만으로 가능하다고 했다) 신조나 성경 보다 종교적 개인의 체험을 중요시 했다
3) 기독론
예수는 인류의 원형이며 제1창조를 초월하는 제2의 창조라고 한다. 성육신은 기적이요 초자연적 사건이라 했으며 그가 고난당함으로 인류와 완전히 결합되었다고 한다.
3. 헤겔의 사상을 쓰라
관념론을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범신론을 주장했다. 셀링(Schelling)의 세계관을 근거하여 체계화 하려고 시도하였고, 논리와 형이상학을 동일시하였으며, 실재를 활동과 발전 과정으로 보았다. 라이프니찌의 주지설을 발전시켜 이성과 절대자를 동일시하고 이성은 논리적 과정 그 자체라고 했다. 변증법적 과정에 있어서 3가지 요소를 제시했다.
(1) 정 - 추상 보통의 개념. (2) 반 - 모순 개념. (3) 합 - 제3의 개념. 즉 변증법적 과정이란 실제의 진화를 따라 결국은 보통 개념이 되므로 일체의 모순은 해결된다는 것임.
4. 옥스퍼드 운동에 대하여 쓰라
1833-1841년에 옥스퍼드 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난 종교 운동으로서 일명 소책자 운동이라고도 한다. 1822년의 선거법 확장안과 1828년 종교 자유법안으로 중산층의 국회 진출이 늘고 개혁파의 세력이 커지자 고교회의 권위 보존을 위해 일어났다. 그 발단은 1833년 7월 14일 존 케이블(John Keble)이 <국민적 배신> 이란 설교를 함으로 시작되었다.
목적에 있어서 ① 종교의 침체를 구출코자 ② 건실하고 순수한 교회를 육성코자 ③ 도덕 재무장코자 ④ 교리와 규칙을 지키려고 ⑤ 전통의 계승을 위해서 일으킨 것이다.
5. 리츨의 신학을 쓰라
신학과 철학을 분리시켰고. 형이상학과 자연 종교로부터 독립시키고 그리스도에 의하여 주어진 계시를 기초로 신학을 건설하였다.
가치 판단은 주관의 가치에 의하여 그 인상을 평가하는 것이라 주장하고, 종교적 지식은 순연한 가치 판단의 범위 안에 있다고 한다. 삼위일체 하나님, 신인 양성, 선재 등의 교리는 형이상학적인 관념들이며 우리들의 경험이 도달하지 못할 영역에 속한다고 한다.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어떤 분이 되시며 어떤 가치가 있는가>에서 출발점을 구하여야 한다고 했다. 그리스도의 사업은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하여 고난을 당하셨다 한다. 그리스도는 왕국을 건설하며 사람은 그 일원이 된다한다. 이 사회에 존재하는 그리스도의 감화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 관계에 들어감으로부터 죄 사함을 받으며 여기서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구원의 중대한 요소가 된다한다. 교회 안에 그리스도의 정신이 살아 계시는데 그것이 그리스도의 역사이며 그리스도에게 나타난 것만으로 하나님을 생각할 수 있고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신의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한다.
6. 키엘케골의 사상을 쓰라
헤겔 철학을 연구하였으나 기독교 진리에 비할 바 못된다고 반박했다. 신과 인간의 부조화를 말하고, 실존적 인간의 모습을 강조했다. 그의 세 가지 인간적 실존론은 ① 미적 실존 ② 윤리적 실존 ③ 종교적 실존 이다
7. 칼 바르트의 신학을 쓰라
1) 신관
① 하나님은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시는 초월하신, 거룩하신 분이다.
② 죄인 된 인간을 긍휼히 여기시고 찾아오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③ 인간을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의 자리로 올리려 하신다.
④ 하나님은 도성인신 하신 그리스도에게서 계시되었다고 한다.
2) 성경관
①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행위가 중요하며 인간의 행위는 하나님의 행위에 대한 응답적 행위에 불과하다.
② 하나님의 주체성이 성경에 나타나 있다. 이것을 계시라고도 하고 하나님의 말씀이라고도 한다.
③ 계시와 말씀을 동일시하지 않았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이 성경은 사람의 손을 빌어서 썼다는 점에서 계시와 말씀이 전적으로 일치할 수 없다고 한다.
3) 교회관
① 교회는 의롭다함을 입은 죄인들의 집단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자기 약한것을 서슴없이 인정할 수 있을 만큼 강한 교회라야 한다.
② 교회의 권위와 자유는 말씀 아래 있다고 한다.
4) 속죄관
① 인간의 도덕적 열의나 모험 정신으로는 죄를 극복할 수 없다.
② 하나님의 사죄 선포로 가능하다고 한다.
8. 각종 신흥 종파에 대하여 쓰라
1) 메노나이트 교회 (Die Mennoniten;Mennonite Church)
(1) 원인
1512년 쯔빙글리가 교회와 국가의 연합을 제의하였을 때 이를 반대하는 개혁파들이 스위스 쮜리히에서 교회를 설립하였다.
(2) 신조
1632년 화란 도르트레히트회의 18개조를 기초한 것이다.
① 하나님은 창조주이다.
② 인류는 타락하였으나 그리스도가 오시므로 회복되었다.
③ 복음서에 기록된 법을 순종해야 한다.
④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 십자가에서 인류를 구속하였다.
⑤ 구원을 얻으려면 회개. 자복해야 한다.
⑥ 세례는 신앙의 공적 표시이다.
⑦ 성찬은 서로의 단합, 우정 맺음을 표시하는 것이다
⑧ 결혼 생활은 영적으로 같은 사람끼리 해야 한다.
⑨ 무기 사용 외에는 정부 방침에 순종해야 한다.
⑩ 고의적으로 죄를 범한 자는 출교할 것 등이다.
2) 그리스도 교회 (Disciples of Christ)
(1) 원인
① 1801년 장로교 부흥사 P.W.스톤에 의하여 창설되었다.
② 부흥회에서 2만 명이 큰 은혜를 받았다. 집회 절차가 교회 규례에 어긋 낫다고 계속 말썽이 되므로 장로교에서 탈퇴하였다.
(2) 영향
① 메더디스트 교회가 감독권 반대하여 탈퇴했고(제임스 오리게 중심)
② 침례교 신조를 반대하여 분파했으며 (아부나 존스 중심)
③ 종파 분열이 심하므로 1809년 토머스 캠플이 크리스챤 협회를 조직했다
(3) 신조...성령을 기초로 초대 교회 회복을 주장한 것이다.
(4) 주장
① 정치는 회중 정치를
② 교회나 교인의 이름은 성경 이름대로.
③ 세례는 침례로
④ 성찬은 주일마다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5) 업적: 전도회, 선교회, 교회당 건축 회사 등 다방면으로 활동한 것이다.
3) 나사렛 교회 (Church of thel Nazarene)
(1) 발생
미국 남북 전쟁 후 각 주에서 일어난 전국적인 성결 운동의 결과이다. 위슬리의 거룩과 성화의 교리와 신학에 기초를 둔 성결교파 중에 가장 큰 교파가 되었다.
(2) 교리
① 성화 후 중생을 주장하고
② 교역자와 직원의 성화의 체험을 주장하였고
③ 성경의 완전 영감설을 주장했으며.
④ 속죄, 의인, 중생 통해 양자가 됨과 부활과 심판을 믿으며
⑤ 세례는 물을 뿌리는 것이나 침례를 동일시하였다.
4) 무교회주의 (Non Churchism)
(1) 일본의 우찌무라 간조오 (1861-1930)가 제창한 것으로서 기성 교회에 대한 불만과 독립과 자유가 그들의 중요 신조였다.
(2) 현대 교회가 지나치게 비성경적이어서 성경 중심, 하나님 중심 신앙 중심이 아니므로 개혁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에클레에시아>로서의 단체는 인정하나 교역자의 선정과 기타 교회 형식과 예전을 부인했다.
(4) 한국에서는 김 교신을 비롯하여 함석헌, 노평구, 유달영 등이 있으며 성경연구와 간행물을 발간하였다.
5) 오순절 교회 (Pentecostal Church)
(1) 원인 : 미국 교회 안에서 초대 교회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동경하는 신자들이 조직하였다.
(2) 조직 발전
① 1898년 남 캐롤라이나주 앤더슨 (Anderson)에 모여 불세례 성결 교회를 조직했고
② 일부는 오순절 성결 교회를 조직하였다.
③ 1911년 두 단체가 합동하여 오순절 교회를 조직하였다.
(3) 교리
① 감리교와 침례교 혼합 교리를 채용했고.
② 성경 무오설을 따랐고.
③ 예배는 감정적 분위기였고.
④ 침례는 전신 침례를 행했으며.
⑤ 성찬은 서로 발을 씻기며 했고
⑥ 성령으로 신유 은사를 믿었다.
(4) 감독 정치를 하였다
6) 하나님의 성회 (Assemblies of God General Council)
(1) 원인 : 1914 년 미국에서 오순절 교회 목사들이 복음주의 파 목사들보다 열렬한 복음 전도 사업을 위하여 합동하였는데 각기들이 본 교회에서 승인하지 아니하므로 하나의 교파를 만들게 되었다.
(2) 신학과 정치
열렬한 근본주의자들이며 아르미니우스주의를 그들의 신학으로 하며 교회 정치는 장로 정치와 회중 정치를 겸한 것을 채택하였다.
(3) 신조
① 성경의 무오성과 영감성 확신
② 인간의 타락과 그리스도의 속량.
③ 성령, 세례와 방언, 신유 은사 d.거룩한 생활을 강조하며.
④ 예수 재림을 강조하였다
(4) 한국에는 1947년에 들어왔으며 일명 순복음 교회로 알려지고 있다.
7) 하나님의 교회 (Church of God)
(1) 1830년 미국인 톰린슨 (A.S.Tomlinson)에 의해 설립되었다.
(2) 톰린슨이 죽은 후 2백여 분파로 분립되었다
(3) 조직: 목사 A.안수 목사 B.임명 목사 a. 설교 목사 b.전도 목사. c.권면 목사로 하였다.
(4) 주장: 의인, 성결, 성령의 세례, 방언, 중생, 예수 재림 맞을 준비를 강조했다
(5) 예전: 성찬은 발 씻기기, 세례는 침례로 거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