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말씀 : 요한복음 15장 1~8절(표준새번역)
요15:1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이시다.
요15:2 내게 붙어 있으면서 열매를 맺지 못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다 찍어 버리시고, 열매를 맺는 가지는 열매를 더 많이 맺게 하려고 b) 손질하신다.
요15:3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말한 그 말로 말미암아 이미 깨끗하게 되었다.
요15:4 언제나 내 안에 머물러 있어라. 그러면 나도 너희 안에 머물러 있겠다.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과 같이, 너희도 내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요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사람이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내가 그 사람 안에 머물러 있으면, 그는 많은 열매를 맺는다. 너희는 나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요15:6 사람이 내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그는 쓸모없는 가지처럼 버림을 받아서 말라버린다.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서 태워 버린다.
요15:7 너희가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나의 말이 너희 안에 머물러 있으면, 너희가 무엇을 구하든지 다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요15:8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어서 나의 제자가 되면 이것으로 나의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 말씀묵상
(1) 오늘 나에게 다가온 말씀(한 단어, 한 구절)은 무엇입니까?
(2) 말씀을 묵상하면서 새롭게 깨닫게 된 것 또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말씀 나눔
사랑하는 빈들의 교우 여러분, 하나님은 오늘도 말씀을 통해 저와 여러분들을 만나주고 계십니다. 돈이나 권력 같은 것을 소유해야 한다고 외치는 세상 속에서 어디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지? 누구와 함께 해야 하는지? 질문하고 계십니다. 예수님 안에, 하나님 안에, 진리 안에 머물러 있으면서 세상을 지배하고 착취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연대하고 섬기는 삶으로 초대하고 계십니다. 자연을 짓밟고 무한히 성장하라는 세상의 유혹에 대해서 거부하고,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살아가라고 초대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부르심을 잘 듣고 그 초대에 응답하는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