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강릉 간 복선 7월 실시설계 관심
평창 동계 유치 위한 `필수 사업'
이 대통령, “복선 건설이 옳다” 언급으로 추진 탄력
내년 2, 3월 동계 실사 앞두고 부분 착공 방안 강구
2017년 완공하려면 연평균 6,600억 예산 배치 과제
강릉을 비롯한 영동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원주~강릉 간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오는 7월 실시설계 착수를 앞두고 앞으로의 절차 등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좌절과 재기
그동안 원주~강릉 철도사업은 타당성 조사 2회, 기본설계 등 기초조사를 마무리하고도 동계올림픽 유치 실패, 경제성 논리 등으로 수차례 위기를 겪었다.
그때마다 강릉시민들과 영동지역 주민들은 조기착공 촉구 결의대회(2008년 9월, 2만명), 기획재정부의 단선 추진 반대 상경집회(2009년 12월, 1,500명) 등으로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다 지난 3월15일 강원도 업무보고 때 이명박 대통령의 “기왕 건설할 거면 복선으로 건설하는 것이 옳다”라는 언급으로 탄력을 받았다. 또 지난 14일 국무총리가 주재한 2018 동계올림픽 유치지원위원회에서 이 사업이 주요 안건으로 채택돼 정부 차원의 승인이 이뤄짐으로써 3조3,184억원 규모의 대형 국책사업에 대한 정책결정에 종지부를 찍게 됐다.
김덕래 강릉시장 권한대행은 “2018동계올림픽의 핵심 교통망인 원주~강릉 복선전철 사업이 계획기간 내에 완공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앞으로의 절차
강릉시에 따르면 노반설계에 통상 1년6개월이 소요되나 원주~강릉 간 노선은 이미 수차례 검토된데다 설계관련자들의 이동 등이 거의 없기 때문에 1년이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시설계비는 총 46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가운데 노반설계비 390억원, 전기·건축(역사, 차량기지) 설계비 70억원 등으로 나뉠 것으로 보이며 현재 확보돼 있는 260억원 외에 나머지는 내년 예산에서 확보할 계획이다.
실시설계가 이뤄지면 실시계획 협의, 공사 입찰공고 및 시공사 선정 등을 거쳐 대망의 공사에 착수해 2017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 2, 3월 동계올림픽 실사를 앞두고 가시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일부 구간에 대해 사전착공이나 부분착공 등의 방안도 강구되고 있다.
■ 기대 효과
영동권은 주5일 근무제가 본격화되면서 사계절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으나 부족한 도로망과 공항이용 불편 등으로 수도권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다.
원주~강릉 간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동서간 국가기간 철도망 확충, 강원지역 개발촉진 및 동해권 물류수송의 수도권지역 직결화, 동해안권의 레저수요에 부응하는 고속·고급 교통수단 제공, 강원도권의 관광자원 개발 활성화 도모가 가능하게 된다. 나아가 부산에서 포항~강릉~원산~나진을 잇는 한반도 종단철도 구축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 시 수도권, 중서남부권 등과 연결하는 중추적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IOC의 동계올림픽 실사 시 정부가 두 번이나 복선으로 건설 하겠다고 보증한 사업으로 국가적 신뢰와도 직결되는 사안으로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필수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 남은 과제
그동안 경춘선 복선전철(64.2㎞.1999~2010년) 사업비 1조9,000억원(연평균 예산 1,600억원), 경의선(용산~문산) 복선전철(48.6㎞.1999~2010년) 1조8,000억원(연평균 예산 1,500억원), 중앙선(덕소~원주) 복선전철(90.4㎞.2000~2011년) 1조7,000억원(연평균 예산 1,500억원) 등이 공사기간 9~12년간 장기간 진행되거나 진행되고 있다. 원주~강릉 간 복선전철의 경우 연장이 111㎞로 가장 길고 사업비도 3조3,000억원으로 다른 사업들에 비해 최고 2배 가까이 많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다른 사업들처럼 진행할 경우 공사기간이 2012~2023년까지 11년이 소요될 것으로 우려돼 2018동계올림픽 개최 이전에 시범운행까지 하려면 늦어도 2017년 초까지 조기 완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는 연평균 6,600억원의 예산을 집중배치해야 한다.
강원일보 2010.5.26 원주=정익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