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홍보를 위해 홈페이지 제작이 필요한가?
사업을 생각중이거나 시작하는 업체, 영업 및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주라면 한번쯤 이런 고민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업체 홍보를 위해 과연 홈페이지를 만들어야하나...'
홈페이지 제작 상담을 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막연하게 '홈페이지가 필요한데...'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마도 요즘 같은 시대에 사업하면서 홈페이지가 없다고 하면 좀 없어보인다거나, 경쟁 업체보다 뒤쳐진다거나 그런 생각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분들에게 홈페이지가 필요하며 업체 선택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적을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음처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순한 업체 홍보
2.온라인 주문 및 예약
3.기업의 신뢰도 및 브랜드
만약 1번을(단순한 업체 홍보) 위해 홈페이지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다시 한번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해서 업체 홍보가 자연스럽게 되는 것은 아니며, 고객은 홈페이지가 있다고 해서 사지 않을 물건을 사지도 않습니다.
업체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 많은 방법들 중에 가격대 성능비를 따졌을때 홈페이지가 정말 필요한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주문 및 예약이 필요한 경우, 고객과의 거리를 고려해 보세요.
사무실 또는 가게를 방문하는 고객, 상품을 구입하는 고객이 멀리 있습니까? 그렇다면 온라인 홍보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꼭 홈페이지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나 카페를 이용해서도 얼마든지 홍보가 가능합니다.
기업의 신뢰도 및 브랜드를 신경써야 한다면 홈페이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2. 관리 및 유지보수 할 인력이 있는가?
홈페이지를 만들어 놓고 방치한다면 이는 없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이왕 만드는거니까 각종 게시판을 넣어 달라고 요청을 하십니다. 공지, 자유, 질문/답변 게시판 등등.
하지만 최소한 일주일에 1건 이상의 게시물이 등록되지 않는다면, 고객의 신뢰도는 오히려 반감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고객이 홈페이지를 통해 질문 또는 주문/예약을 했는데 이에 대한 답변이 늦는다면 이 역시 고객의 신뢰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즉, 최소 하루 한 두번 정도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게시판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돈 안들이고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나 카페, 무료 홈페이지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꾸준한 온라인 홍보가 가능한가?
수 없이 많은 홈페이지들 중에 내 홈페이지를 노출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유료 광고 서비스를 이용하여 쉽게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클릭초이스, 다음 파워링크, 페이스북 광고 등이 있습니다.
(* 유료 광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차후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자금적 여유가 많지 않은 경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바이럴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쉽게 말해, 광고가 허용된 다른 사람들의 홈페이지 및 카페를 돌아다니며 게시판에 광고 글을 등록하거나 지식인에 답변을 다는 형태의 홍보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온라인 홍보를 해야 여러분들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어갈 것입니다.
4.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정은 어떻게 하지?
위의 1,2,3번을 확인하고도 홈페이지가 필요하다고 하신다면 이제 업체를 선정해야 할 차례입니다.
우선 컴퓨터에 자신이 없다면, 100~200만원 선에서 구입할 수 있는 솔루션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솔루션은 샀지만 세팅할 줄 몰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료만 넘겨주면 알아서 제작해주는 업체는 크게 무료와 유료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00% 무료인 경우, 사용자가 직접 세팅하고 자료를 올려야 하므로 역시 컴퓨터에 자신이 없다면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형태의 무료 제작 서비스는, 제작은 무료이지만 매달 서버 사용료 및 관리비 명목으로 비용을 청구하는 형태입니다. 그래도 한번에 목돈이 나가지 않는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이렇게 다달이 비용을 청구하는 업체를 이용할 경우, 추후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거나 업체를 바꾸려고 할 때 기존의 자료를 넘겨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유료 서비스 업체는 한번에 목돈이 나가긴 하지만 대부분 자유롭게 서버 및 관리 업체를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료 또는 유료 서비스의 장단점을 확인했다면 그 다음으로 확인 할 것은 업체의 기술력입니다.
만약 플래시(Flash)를 사용한다면 그 업체는 바로 목록에서 제외합니다. 플래시는 스마트폰에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플래시 사용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플래시로 생각되는 부분에 마우스 포인터를 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온라인 유료 광고를 하실 계획이라면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 텍스트를 이미지로 만들어 쓰는 업체도 목록에서 제외합니다.
ADSL에서 광인터넷으로 기술이 발전하던 10여년 전, 많은 업체들이 디자인을 위해 이미지로 도배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HTML5, CSS3를 사용함으로써 플래시나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효과를 내는 것이 가능해졌고, 검색엔진 최적화에 신경써야 하기에 꼭 필요한 곳에만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대세입니다.
꼭 반응형일 필요는 없지만 모바일 페이지를 함께 만드는 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이란, 사용자 기기의 화면 크기에 따라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조절되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컴러버 사이트 역시 반응형으로 제작되었기에 지금 브라우저 크기를 변경해 보시면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PC로 이용하는 시간을 이미 넘어섰기에 모바일 페이지의 역활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구글에서도 모바일 친화적인 홈페이지인지를 확인하고 이를 검색결과 순위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잘 다룰 수 있는 분이라면 오픈소스 CMS를 직접 세팅해 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오픈소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로는 제로보드(XE),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서버를 임대해주는 호스팅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여 자동 설치를 한 후, 사이트에 접속하여 디자인, 메뉴, 데이터 등을 세팅을 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웹서버, 메일서버, FTP, 도메인, 포토샵 등의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홈페이지 제작 상담을 하면서 고객분들에게 알려드렸던 내용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출처 : 반응형 홈페이지, 웹사이트 제작 = 컴러버
첫댓글 oHtklwJcZnGvuykntuSoyvtARLkdXDTGEfNpmqgMyqpC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