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레인 우기 경내에서 출토된 홍산제문화옥기 巴林右旗境内出土的红山诸文化玉器
바레인 우기는 시라무렌강 북안에서 옹우터기와 마주보고 있으며, 니시는 차칸 목륜하를 경계로 린시현과 연결되어 있다.시라무렌 강과 차칸 목륜 강 경기경내 유장은 약 313.5km로 바레인 우기 고대 문화의 요람이다.고고학 사업이 발전하면서 이 지역의 수많은 홍산문화옥기가 속속 생겨나고 있다.필자는 박물관에서 일했기 때문에그래서 홍산문화옥기를 접하고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는 바레인 우기 경내에서 출토공모 및 기타 방식으로 바레인 우기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홍산의 여러 문화옥기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옥문화 교류가 공전의 호황을 누리면서, 여러 해 동안 국내외의 여러 박물관·수집가의 손에 흩어져 있던 홍산문화옥기가 연이어 전시되거나 각 방면에 전시되었다.종간지에 발표되어 고고학계와 사학계의 큰 관심을 끌면서 강력한 홍산문화옥기연구열이 형성되었다.홍산문화옥기는 그 시대를 일찍부터 시작하여, 조형이 독특하고, 색과 광택이 아름답다.관, 공예가 정교하기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1970년대 중반부터 홍산문화옥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발견되고 인식되지 않았을 때, 바레인우기박물관은 첫 홍산문화옥룡을 발견하였고, 지금까지 70여 점(팀)의 홍산제문화옥기를 소장하고 있다.
바레인 우기 경내에는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옥기가 6곳이나 출토됐다.
1980년에 처음으로 그 스테이지에서 대량의 성조옥기를 채집하였는데, 수량, 품성, 정교함, 섬세함, 영롱함 등으로 얻었다.중외고고계의 관심.나스타이 유적은 차칸 목륜강 서안의 고대지에 있으며 남서쪽은 실라 목륜강에서 약 14km 떨어져 있다.유적의 동부는 대지, 서부는 경사지, 유적의 중간은 넓다약 100미터의 홍수로 도랑이 차단되었다.풍사 침식으로 식이 파괴되어 문화층이 심하게 교란되었다.그러나 유적 동북쪽에는 아직도 판별할 수 있는 가마터가 있다.유적의 주위에는 개별 부지에 참호 자국이 남아 있다.전체 유적의 면적은 약 150만 평방미터이다.
둘째, 1982년 노르시모토 포릉묘장에서 출토된 옥기를 조사하였는데, 이 묘장지는 구릉지 남파평완대지, 직사각형 세로혈토갱묘에 있다.서쪽은 나스타이 유적과 약 8km 떨어져 있으며, 남북방향의 차간 목륜하와는 떨어져 있다.이 기초에서 출토된 옥고개 1점은 죽은 사람의 머리에서, 비형옥기 2점은 죽은 사람의 허리에서 발견되었다.다른 부장품은 없다.이 무덤은 이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것으로 가장 완전하고 과학적으로 발굴, 청소를 거친 흥륭굴문화묘장이다.
셋째, 1987년 바옌탈라 수달러 유적 중 한 곳에서는 옥기가 출토되었는데, 이 유적은 북편향산의 양파지에서, 남림계절성 하천에 위치하였다..동쪽에는 남북방향 홍수골이 있다.세 개의 유적지가 있는데, 언덕을 따라 동서로 늘어서 있다.동부유적지구는 면적이 비교적 넓으며, 유적 구내에서 완전한 대구의 소저직복탱크 및 이삭살도구가 채취되었다.의 도편을 가공하여 만든 물레.지표는 노출석기가 많고 도편은 적다.서부유적지구는 식생이 비교적 잘 되어 있고 지표유물은 비교적 적고, 홍도시흑채의 도편을 채취해 원형 주거지가 한 곳에 있고 평면 구조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중부유적지구에서는 홍산문화석기, 도기, 세석기 외에 유적의 편서남쪽, 작은 세로혈토갱묘 한 곳, 묘소에서는 옥玦, 옥관, 인면형 등이 출토되었다.무석, 도기, 기타 장물.
넷째, 1987년 12월 바옌한차일스탠다드 유적에서 짐승모양옥기 1점이 채취되었다.
다섯째는 1997년 차칸노르혼게리투묘장에서 옥기가 출토되었다.묘장은 홍격리도 정상 위의 능선부에 위치하여 약간의 크고 작은 적석총이 있다유적, 동서로 배열하다.묘혈은 적갈색 편벽한 암석으로 쌓았다.연두색 비형옥기, 옥도끼, 흰옥살 1점과 황록옥살 1점, 그리고 크기가 다른 연녹색이 출토되었다옥편은 7점, 가늘고 긴 백옥관은 90여 점으로 구성됐다.
여섯째, 1997년 차칸노르바일 도묘장에서는 옥玦, 타원형의 옥벽, 비형옥기, 옥璜, 꽃받침, 옥钺 등이 출토되었다.
그 외에도 여러 해 동안 이 기의 행복의 길인 채간 펠리게, 사부일대 차칸 가방, 양장향, 바옌차간, 바옌탈라 고륵 엘 등이 있다지역에서 수매한 옥잠, 옥鸮, 옥룡, 재형옥기 등의 산옥기.
홍산의 여러 문화의 옥기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특색이 있다.기물 집단의 조합으로부터 장식류, 모조 도구류, 동물류, 특수류, 석조인상과 인면을 나눌 수 있다형등 5종.
장식류 : 상기 각 유적에서 출토된 옥기 중에는 공용을 판별할 수 있는 각종 장신구의 수량이 많습니다.
옥玦15종: A형 2종, 외경 4.65.1, 내경 2.5-2.8, 두께 0.750.8cm.玦는 둥근 고리모양을 하고, 옆면에 좁고 가는 구멍이 있는데, 玦은 몸속의 구멍이 크다. 외연이 매끄럽고 닳아 얇다. 단면은 납작하거나 계엽모양이다.색상은 연두색 반투명하며, 그 중 하나는 오렌지색 심이 있다.B타입 6피스, 외경 3.1-3.7, 내경 0.7-1.1, 두께 0.8-1.45cm.玦은 둥근 고리 모양으로 측면에 좁고 가는 구멍이 하나 있는데, 안쪽 구멍이 작고, 玦체가 두껍고, 외연이 둥근 호형이며, 내연이 약간 닳고 단면이 타원형이다.색상은 짙은 녹색, 청록색, 유자색의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크림색 베니어 표면에는 붉은 색 심이 있다.C타입 7종, 외경 1.33.5, 내경 0.51.8, 두께 0.60.8cm.环은 둥근 고리 모양으로 옆면에 좁고 가는 구멍이 있는데, 덩어리의 내연이 얇아지고 외연이 둥글고 둥근 것이 호형이며 단면이 소형으로 모두 옅은 녹색의 반투명이다.옥구는 귀장식으로는 흥륭굴문화묘장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었는데, 석본포릉묘장 내에서도 죽음에서 비롯되었다.자 머리, 이 발견은 옥玦의 용도를 명확하게 했습니다.그러나 홍격리도 출토된 크기가 다른 7점의 옥구슬은 어떤 의미에서는 귀걸이와는 다른 의미를 담고 있어 당분간은 장식품으로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형옥기 5점, 길이 1.5-4.6, 폭 2.7-0.9, 두께 0.7~0.3, 공경 0.4~0.3cm로 납작긴 호형은 한 면에는 넓은 오목형이 있고 다른 한 면에는 호가 원형을 이루고 있다.한 끝은 약간 좁고, 가장자리는 둥근 천공 한 쌍이 뚫리고, 다른 끝은 넓으며, 날들은 호처럼 둥글고, 양쪽 가장자리는 매끄럽고, 그 중 한 개는 구멍을 뚫는다.상단에는 구멍이 있습니다; 개별적인 날에는 눈에 띄는 사용 흔적이 있습니다.짙은 녹색, 옅은 녹색, 짙은 청록색의 반투명상을 위해.석본 포릉에서 출토된 비형기는 죽은 사람의 허리 양쪽에서 나온 것으로 보아 비형기가 허리에 착용한 장식물이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옥관 7점(팀): A형 4점, 길이 2.75.5, 지름 2.21.3, 공경 0.80.3cm다.관은 긴 기둥 모양을 하고 양끝은 약간 불규칙한 사선면을 접고, 가운데는 대천사구, 내벽에는 나선무늬 자국이 있습니다.짙은 녹색, 옅은 녹색, 하얀 옥을 위하여.B타입 1세트 90피스 길이 14-3.2 직경 0.9~0.7, 공경 0.6~0.4cm로 길이가 다르다.관체 원주는 가늘고 길며, 통체는 닳아서 주름이 없고, 양끝은 평평하고 약간 접힌다.양쪽 끝은 직공을 뚫고, 구멍벽은 나선무늬가 촘촘하게 남아 있어 또렷이 보인다.양 끝에는 눈에 띄는 천에 맷자국이 있다.옥관은 불투명옥으로 표면이 흙으로 인해 푸석푸석한 현상이 나타난다.
옥구슬은 1조 68정으로 장식했다.펜던트는 원형, 반원형, 편원형의 구분이 있습니다.원형 2알, 지름 21.5cm.구멍을 뚫는 곳은 약간 평평하고, 한 쌍이 있다.작은 구멍을 비스듬히 뚫다. 반원형 54개, 평면 지름 2.21, 두께 1.7.9cm다.한 면은 원호형이고 다른 한 면은 평평하며, 개별적으로는 약간의 안쪽 오목이 있고, 평면에는 비스듬히 뚫려 있다.천공에. 이 중 10개 면의 평평한 면에 홈이 있고 한 줄의 촘촘한 나선 무늬가 있다.편권형 12정, 지름 2.50.8, 두께 0.80.4cm.한쪽은 납작하고 둥근 호형이고, 다른 한쪽은 평평하고, 비스듬히 천공되어 있습니다.구슬 장식품의 용도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렸다.보통 사람들이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신분을 가진 사람이 옷에 착용하거나 꿰매는 장식품이라고 생각하는 것다른 하나는 옷고름이라고 생각한다.홍산 선민들은 반드시 옷을 입을 것이기 때문에 정제된 옷고름을 만들며, 어쩌면 원시 무당의 옷에 사용된 단추일지도 모른다.이 비즈들은 아무런 사용이나 마모의 흔적도 없이 정교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옥편 2점, 길이 7.5-4.3, 두께 0.70.5cm.璜는 편원호형과 반원형으로 한 개의 양끝이 매끄럽고, 약간 넓고, 단형으로 되어 있다.면이 작은 둥근 구멍을 비스듬히 뚫어져 있고, 기체 가장자리가 얇아지고, 璜 단면이 계엽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청록색(그림 1, 3)입니다.다른 하나는 내연이 약간 얇고 외연이 매끄럽다.한쪽 끝에는 단면 사출 구멍들이 있습니다.옥재는 백록색 반투명형이다.옥벽 l품으로 타원형이며 내연이 비교적 두껍고 외연이 얇아지고 예리하며 단면이 삼각형이며 짙은 황록색, 홍격력도 묘장이 출토되었습니다.긴 길 7.8, 짧은 길 7.5, 공경 3, 두께 0.9 센티미터.
옥고리 2점 원형입니다.한 점 안팎으로 가장자리가 얇고 단면이 계엽 모양으로 연한 녹색 반투명.다른 하나는 내외 가장자리가 매끄럽고 단면이 타원형이며,청록색. 지름 5.2, 공경 2.7, 두께 0.7cm.옥환은 홍산문화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장식품 중 하나로 우하량, 성자산 묘장 내에서 출토된 옥환표에 의하면명, 주로 묘주인족에 착용
손목을 허리 쪽에 두거나.
도구류 : 옥도끼, 방적륜, 방과 등이 주를 이룬다.옥도끼 10점, 크기는 형체가 제각각이다.그중 구멍 뚫는 옥도끼 1점.A형도끼는, 몸체가 납작하고, 상단이 평평하며, 날의 끝이 둥글고, 자루 끝에 둥근 구멍이 뚫려 있다.표면침식이 심하고, 푸석푸석하고 불투명한 흰색.길이 12.6, 폭 6.7, 두께 1.7cm이다.B형도끼,몸은 사다리꼴,6점.상단은 약간 호형되고, 도끼는 납작하며, 양면은 약간 넓은 비스듬한 날을 만듭니다.이 중 옥도끼 4점은 양쪽이 매끄럽고, 다른 2점은 톱질 흔적이 뚜렷하다.C형도끼 2점, 긴 삼각형을 나타냅니다.상단 끝이 뾰족하고 날이 둥근 호. 양쪽을 얇게 갈아서 도끼의 한쪽 면이 볼록한 형태이고 단면이 삼각형이다.가로 13.22.6, 세로 62.1, 두께 2.11.9cm로 연두색, 먹록색, 초록, 파랑색 등이다.이들 옥도끼는 통체포광으로 날이 모두 아크로 형태를 띠고 사용 흔적이 없으며 소형 옥도끼가 정교하고 정교해 실용적인 생산 도구가 아닌 권력과 지위의 상징물이라는 게 공통된 특징이다.
방과 2점, A형은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는 1주일 동안의 오목한 선 무늬가 있고, 기체 가운데 끝에는 천공 구멍이 있다.통체에 주름이 없고 흰색이 불투명한 상태로 사용 손상 흔적이 있습니다.긴 길은 1.6, 짧은 길은 1.1 센티미터이다.B형은 계엽형, 양면 약고, 양끝의 뾰족한 모양, 가장자리에 일주 요철무늬, 연갈색을 새겨 넣었습니다.통길이 4.1, 너비 2.6cm.물레방아, 방과는 홍산 문화 유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종의 실을 꼬는 도구이다.그 스테이터에서는 대량의 돌과 도질 방과가 출토되었다.
동물류: 동물 조형물은 홍산문화옥기 중 전형적인 장르 중 하나이다.바레인 우기 경내에서 발견된 것은 옥룡, 새모양玦, 옥鸮, 옥잠, 수형옥기, 옥조, 勾운형 옥패 등이다.옥룡 2점. A형체는 편원기둥 모양으로 웅크리고 고리모양으로 세워져 있으며, 이마와 연결된 것이 분명하며, 귀밑에 부조된 한 쌍의 볼록한 눈, 아래 넥 앞트임, 입맞춤입술, 눈썹, 콧구멍 등을 음선으로 다듬어 윤곽을 잡아냅니다.끝부분 원수는 가늘고 뾰족한 모양으로 목 부분에 둥근 구멍을 뚫는다.기신의 표면에는 무늬가 없고 연두색의 반투명한 모양이며, 나스대에서 출토되었다.통고 6.9, 폭 6, 두께 2.7 센티미터(그림 3, 2).B형 옥룡은 타원형에 가까운 머리끝을 한 몸으로 웅크리고 있으며, 연결된 곳에 삼각로 된 아가리, 안쪽 고리가 연결되어 있고 가운데가 둥근 고리 모양입니다.용수는 짐승모양으로 이마에 두 귀끝이 우뚝 솟고 입의 앞부분이 코와 평평하고 입의 상단에는 음각삼각형 무늬, 음각원형 눈, 목 부분에는 둥근 구멍을 뚫는다.내연은 곧고, 외연은 닳아서 매끄럽다.윤. 먹빛, 표면 침식은 황토색, 양장 향액 엘겐 물소 공모.통고 16.8, 폭 11.5, 두께 2.8cm(그림 3, l).
홍산문화 옥룡은 동물적 사실과 신수적 환상의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추상화의 산물로 고도로 요약하면서도 진실을 잃지 않는 원시적 제작예술을 구현해 홍산문화만의 독특한 옥기 스타일을 구성했다.
새 모양의 돌멩이 l점. 새의 몸체는 고리 모양으로 납작하게 웅크리고, 새의 머리는 둥글고, 이마는 부풀어오르며, 두 눈은 크고, 약 2분의 1을 차지하며, 양 어깨의 음각으로 반을 가렸다.열고 아래를 향해 뾰족한 날개를 다듬는다.동그란 호형 꼬리가 위로 오그라들고, 두개 부리와 가까워서 마주친다.중앙에 큰 동그란 구멍을 내고 목덜미에 작은 동그란 구멍을 뚫는다.몸체는 수수하지만 무늬가 없다. 옥재는 백옥이고, 나스대는 출토되었다.통높이 5.5, 너비 4.9, 두께 1cm(그림 1, l).
옥양목 3점. 모두 편체 사각형입니다.A형 옥양목은 머리 위에 반원형 귀 두 개를 직립하고, 귀 하단에 옅은 눈을 한 쌍으로 하고, 입은 납작한 삼각형 모양의 호각 모양을 하고 있다.양날개는 어깨와 나란히 펼쳐지고, 양날개 앞면에는 두 줄기의 볼록한 모서리가 조각되어 있다.무늬, 두 발은 반원형으로 삼각형의 플랫폼에 부착되어 있으며, 세 줄로 비스듬히 기울어진 。무늬입니다.끝부분이 평평하고 직사각형이며, 네 개의 볼록한 모서리를 조각합니다.흉복 마이크로 드럼, 후면에 민무늬가 없고 드릴로 세 그룹의 대 관통 구멍이 있습니다(그림 4).B형 옥양목은 정수리는 평평하고, 복선은 볼록한 둥근 눈을 만들고, 삼각형 모양의 긴 부리는 아래쪽으로 튀어나온다.두 발은 반원형으로 나란히 걸려 있고, 세 갈래의 비스듬한 모서리를 새겨 넣었다.꼬리 부분은 직사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오도롱무늬를 세로로 새깁니다.뒷면 가운데 끝부분에 촘촘한 나선 무늬가 있고, 상단에 두 개의 교차 사출 천공이 있다..2점은 모두 연황색 녹색 반투명옥으로 나스데스크에서 출토되었습니다.통고 6.12.5, 폭 6.3, 두께 1.8-0.5cm(그림 2, 3).C형은 상하 양끝이 평평하고 양쪽 귀와 긴 부리가 삼각형 모양으로 위로 튀어나와 있고, 양날개에는 세 줄로 세로줄 무늬를 새기고, 계획하지 않은 세로줄로 그어 꼬리를 만들고, 양쪽을 둥근 현 무늬로 그립니다.옥재는 청옥(,)으로 1992년 사포일대 차간조개(敖)에서 출토되었으며, 높이는 3.4, 폭은 3.8, 두께는 0.6cm이다.鸮은 익조로서 선민에 의해 보호신이나 호신으로 숭배받는다.
옥잠 5점. 누에 몸체는 모두 원기둥 형체로 복부에 주름이 없고, 앞쪽이 굵고, 꼬리 끝부분에 약간의 목탁과 누에 몸체가 평행인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A라인 2피스는 얼굴은 평평하고, 음각은 둥근 눈, 머리면 상단은 한 쌍의 호 모양의 작은 무늬를 새겨 장식, 하단에는 팔자형 무늬를 음각하고, 목등은 네줄의 볼록한 모서리를 조각하였습니다.얼굴 가운데 세로로 한 구멍을 뚫고 꼬리 끝을 직사하고, 복부 양쪽에 구멍을 뚫고, 가운데를 가로질러 구멍을 교차시킵니다.통길이 9.3, 지름 3.9cm(그림 3,5).B형 2종. 얼굴은 음각법으로 동그란 겹눈을 가졌으며, 두 눈 사이에는 도드라진 모서리가, 하단 가장자리에는 한 쌍의 젖모양의 볼록한 주름이, 위쪽 이마에는 편형 소삼각형이 새겨져 있습니다.목 부분에는 방향 반대 대칭의 굴곡이 있고, 등에는 두 개의 볼록한 모서리가 새겨져 있습니다.누에 몸의 가운데 끝에는 양쪽 대 천공이 있다.통 길이 7.3, 직경 3.3 센티미터(그림 3, 4).위 4점의 옥잠은 모두 연녹색 반투명이며, 그 스테이지에서 출토되었습니다.C형 1점. 면은 볼록한 동그란 두 눈을 하고, 얼굴의 상하 양 끝은 삼각볼록하게 다듬습니다.등에 세 줄의 볼록한 무늬를 조각하다.양쪽 중 하나는 짙은 녹색을 위해 둥근 구멍을 뚫었고, 1981년 행복의 길인 채간 파워그를 공모했다.통 길이 4.6, 지름 1.8cm(그림 3, 3).그 스테이지에서 출토된 옥잠은 두 쌍의 암수 누에의 실제 모습이다.
수형옥기 1점, 기체는 편편장 막대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얇게 갈아져 있습니다.머리는 볼록하게, 꼬리는 둥근 갈고리 모양으로 조각했다.한쪽 면은 네 갈래의 비스듬한 골 무늬와 호 모양의 웅덩이 무늬를 조각하고, 다른 한쪽 면은 삼각형의 웅덩이 무늬를 새겨 넣었다.척추 호형, 가장자리에 작은 둥근 구멍을 뚫는 한 쌍이 있습니다.하단에 두 개의 뾰족한 볼록형이 다리 모양으로 조각되어 있으며 짙은 녹색이며 노란색 점이 섞여 있습니다.통의 길이는 8.9, 폭은 2.5, 두께는 0.5센티미터이다.
옥조 l은 새머리가 타원형이고, 꼭대기에는 두 눈의 약간의 북을 가지고 있고, 등줄기가 내려오고, 뻗은 두 날개는 세 개의 웅덩이 무늬가 깃털을 표시하고, 사다리꼴 끝에는 삼각형과 삼도 움푹 들어간 도랑을 조각하고 있다.뒷면에 천공 한 쌍이 있고,구멍 하단에 가로로 가는 나선 무늬가 있다.끝단 가장자리에 뚜렷한 절단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통높이 2.5, 폭 3, 두께 0.5 센티미터.
물고기 모양 펜던트 l로 원뿔모양으로 머리끝이 둥글고 목 부분에 일주일 정도 홈이 박혀 있는 것이 아가미인 듯하고, 양면으로 뚫린 구멍은 물고기의 눈, 홈 모양의 둥근 주둥이, 물고기의 왼쪽을 새긴 것 같다.상어 지느러미를 위해 꼬리가 가늘어지는 것은 둔한 형태이다.재질은 청록색이다; 길이 4.5, 너비 1.6, 두께 1.2 센티미터이다.이 정교하고 아름다운, 발랄하고 사랑스러운 홍산문화의 작은 동물인 옥조군들은 씨족 사회 가족들이 숭배하는 보호신이었을 것이다.
구름 모양 옥패 3점, A형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좌우 사각은 대칭외곽을 조각하고 상하는 반대로 끝이 뚜렷하고 기체는 상하 양 끝에서 각각 세 개의 가장자리가 평평한 작은 볼록함을 내보냅니다.왼쪽 위를 구부린 후크형이며 상단 가운데의 평직 볼록한 부분에는 대천 2개의 작은 둥근 구멍이 있습니다.앞면에 넓은 거위무늬의 윤곽을 조각하다.후면 광소는 무늬가 없습니다. 담황색 녹색인데, 그 스테이지에서 출토되었는데, 길이 18.2, 너비 10.9, 두께 0.4 센티미터입니다(그림 1, 2).B형은 네모난 편편 모양으로 양면으로 무늬를 조각하여 장식합니다.네 귀퉁이는 좌우 양쪽으로 네 개의 꼬투리를 내밀고, 양쪽으로 대칭수면형 무늬를 다듬고 중앙에 한 줄로 갈고리를 새깁니다.상단은 두 개의 치형 무늬가 조각되어 있으며 내외 가장자리가 얇아집니다.상단 가운데 작은 둥근 구멍을 뚫는 한 쌍이 있으며,수달러 유적은 짙은 녹색 옥간을 위해 출토되었다.길이 12.7, 너비 11.7, 두께 0.8cm(그림 5).C형은 직사각형의 얇은 조각 모양을 하고 있다.양쪽에 좁고 긴 구멍을 투조합니다.상단 가운데에 작은 둥근 구멍이 뚫려 있고, 그 양쪽에 각각 1볼록한 모양의 장식이 나 있으며, 하단에 5개의 치 무늬가 있습니다.몸의 가장자리는 얇게 갈아 한쪽에 작은 둥근 구멍을 두 개 천공합니다.뒷면은 가로 11.9, 세로 4, 두께 0.5cm입니다(그림 6).구름모양 왕패는 지극히 특이한 추상화 동물 조형물이며 홍산문화옥기 중 독특한 조형이다.그 공용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씨족에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는 권력의 징표여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다.
특수류 : 테형옥기, 삼련벽, 갈고리옥기, 옥봉 등은 의례용품으로 각종 원시 종교의식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특수한 의미의 옥기입니다.
테형옥기 4점. 기체는 모두 납작한 원통 모양으로 양끝 개구부 가장자리가 얇게 닳아 한쪽 끝이 평평하고 다른 한쪽 끝은 길이가 비스듬하여 소면에 주름이 없다.기벽에는 경사직 또는 사구외창의 두 종류가 있는데, 그중 2점은 평평한 면 가장자리 드릴이다.두 개의 작은 둥근 구멍이 있다; 옅은 녹색, 먹빛, 파란 녹색이다.한 점 침식이 연한 갈색으로 변했다.통높이 18.910.3, 지름 98, 벽 두께 1.20.6cm다.
갈고리형 옥기l건. 몸체는 긴 직자형이고, 약간 구부려진 것은 갈고리형이고, 짧은 목의 큰 갈고리이며, 몸체 가운데는 세로로 움푹 패인 무늬가 있다.갈고리와 자루 사이에는 두 개의 융기된 평행 능선이 있고, 자루 사이에는 한 줄의 나선 무늬가 있다.꼭대기 가장자리를 얇게 갈아 작은 둥근 구멍을 뚫고 기체 둘레를 날카롭게 뚫은 것은 짙은 녹색의 반투명한 길이 6.8cm, 폭 2.5cm이다.
3연벽 l점. 3연호(三联)를 길게 늘어뜨리고, 꼭대기가 평평하고, 하단의 3호(三明显)가 뚜렷하며, 가운데에 세 개의 공동원구가 있고, 인접한 구멍 사이에는 각각 세로로 얇은 홈 무늬가 있고, 상단은 2개의 작은 둥근 둘레를 뚫고 있다.,연두색 반투명.길이 11.9, 폭 3.9, 두께 0.3cm(그림 2, 4).옥구슬 1점. 사다리꼴의 얇은 조각으로 상단의 잔무가 있고, 날의 가운데가 아크 원형이고, 양쪽 가장자리가 얇아지고, 상단 드릴에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통체광소는 무늬가 없습니다. 짙은 녹색이며 한쪽 면이 침식되어 파란색과 흰색이 됩니다.잔길이 13.5, 날끝 너비 5, 상단 폭 5.2, 두께 0.7 센티미터.
특수 유형의 테형옥기는 홍산문화옥기 중 매우 전형적인 기류로, 그에 관하여
기능 설이 다른데, 다발, 팔보호대, 제기 등의 실용적인 도구로 보는 관점이 있다.
석조인상과 인면장: 석조인상 2점, A형 화강암으로 제작되었다.조각상은 웅크리고 앉아 있다. 머리 위로 눈썹이 굽어지면서, 이마를 따라 약간 부풀어 오른 등이 있고, 머리 위 한가운데에 세운 두 개의 압정, 미궁이 솟아오르고, 두 눈은 오목하게 패여 있다.양팔을 구부려 배 앞으로 내밀었더니, 두 손이 모자라 모양이 불분명하다.두 다리가 쭈그리고 앉아 엉덩이와 연결돼 있어 성별이 뚜렷하지 않다.통높이는 35.5이고 너비는 13센티미터이다.B형 흑석 연마 제작.머리에 조각한 2단 현무늬 장식은 앞면에 삼각형 모양의 무늬가 있고, 윗부분은 평평하고, 얼굴은 마름모꼴에 가깝고, 눈과 미궁 아래는 비스듬히 휘어져 있으며, 코는 뚜렷하게 새겨진 것이 없고, 다만 홈 무늬가 가로로 되어 있다.양팔은 가슴에 합장을 하고 허리를 동여매고 무릎을 꿇고 알몸으로 맨발로 앉아 성별의 특징이 없다.통고 19.4, 폭 6 센티미터(그림 1, 4).석조인상 두 점이 나스대 유적을 위해 채집되었다.
인면형 석식 4점, 나스대유적 1점, 홍격력도유적 2점이 출토되고 1점이 별도로 모집됩니다.인면형 옥장식 바레인 우기박물관에는 2점, A형 인면형 옥은 편상, 정면은 원형에 가깝고 눈이 도드라져 불규칙한 타원형으로 음선으로 두 눈의 윤곽을 새긴다.코는 삼각형으로 부풀어 오르고, 콧구멍 하단에는 긴 막대 모양의 홈이 조각되어 있으며, 주둥이는 민무늬가 없고 앞이 볼록하며, 입은 왼쪽으로 기울어지고 얼굴은 음선으로 가장자리의 윤곽을 새깁니다.머리 꼭대기에 홈이 하나 열려 있고 아래턱은 약간 접혀 있다.뒷면에 민무늬가 없고 천공 한 쌍이 있어 약간의 외고가 있다.녹색으로 침식이 심하여 청백색을 띠었으며, 수달러 묘장에서 출토되었습니다.면은 가로 4.2, 세로 3.8, 두께 1.8cm이다(그림 2, 2).B형 인면형 옥패는 원형에 가깝고 홈 라인으로 인면오관을 새긴다.양 눈썹은 횡직음선 무늬를 두 줄로, 양 눈은 음선은 편삼각형으로, 코는 긴 삼각형으로, 입은 한 줄의 음선 무늬가 양쪽의 윤곽과 맞물리며 입을 맞춘다.아래쪽에는 마름모꼴로, 가장자리에는 타원형의 얼굴 윤곽을 그리고 머리 위쪽에는 한 쌍의 뾰족한 머리 모양을 새겼다.뒷면에 약간의 북을 치고, 민낯에 무늬가 없다.면은 가로 4.2, 세로 3.8, 두께 1.7 센티미터이다(그림 2, l ).홍산문화는 최초의 석조인상, 인면형 석패, 인면형 도식에서 각종 옥질탁마 제작자의 면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발전하였으며, 다른 방면의 사회적 요구가 짙게 배어진 무술적 내용이나 있다.옥은 자연계의 정화이며, 옥은 원시 선민의 마음 속에서 자연계의 신들과 소통할 수 있다.홍산문화에서는 정교한 옥석조각으로 사람의 얼굴모양을 다듬어 홍산선민의 얼굴모습을 잘 반영하여 '옥'의 신을 더욱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마치 '사람숭배'의 생명과도 같다.
선사옥기는 특수한 원시사회실용품, 공예품으로 당시 인간의 삶을 미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역사의 실상이다.홍산문화옥기는 최초의 장식품인 관장식비형 등 소형 간이옥기에서 제사와 의례에 필요한 그림과 무당에 쓰이는 법기로 발전했는데, 이때 이미 옥기의 정교한 조형, 투광, 구멍 등의 공예를 완성하였다.
옥석의 미네랄은 일반적으로 덩어리로 만들어지며, 기물을 만들기 전에 옥석재의 모양이나 만들고자 하는 기형에 따라 옥석재를 자르고 적합한 옥석재 비료를 채취합니다.바레인 우기 경내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기는 조각공예가 매우 풍부하여 재료 선택이 매우 뛰어나고, 각각의 옥기는 특징이 있으며, 기체조형, 제작공법에서는 둥근 조각, 부조가 있다.옥룡, 옥잠, 테잎 등의 기물은 기형에 따라 옥을 선택하고, 대형 기물을 먼저 만들고, 나머지 재료는 적합한 옥기를 만든다.소형 옥기는 하반신을 두 번 사용하는 등 옥석으로 제작되었습니다.나스대에서 옥조, 옥구슬 등 장식이 하반재의 크기에 따라 두껍게 가공되어 모양을 만든 흔적이 매우 뚜렷하듯이, 홍격력도 출토된 낙상 역시 발재간을 사용한 것으로서, 마음대로 갈아서 광택을 냈다.. 구멍 뚫기 기술은 노르홍게리도 출토 옥玦의 드릴링 기술이 다른 옥玦과 구별됩니다.옥재는 곱게 갈아서 가운데 구멍을 낸 후 玦구를 당겨서 바깥에서 안쪽으로 당기고, 玦구면은 평평하거나 울퉁불퉁한 비스듬한 절단 흔적을 나타냅니다.세장옥관은 양쪽 대 천공 방법으로 투공이 꼿꼿하고, 관의 벽이 0.3cm 얇고, 관내벽에 나선 무늬가 촘촘히 남아 있다.옥기의 드릴로 보면 양면 대 드릴로 구멍을 뚫는 방법과 평면으로 구멍을 뚫는 방법이 두 가지 있습니다.옥관, 옥잠, 옥주 장식품과 같은 천공은 곧은 구멍을 뚫는 것과 비스듬히 뚫는 것에 대한 기법을 사용한다.옥벽, 옥玦, 옥璜형기의 천공은 모두 단면으로 구멍을 뚫는다.옥기의 무늬 장식 공예는 주로 눈금, 오목조목 조각, 새김 및 웅덩이무늬, 삼각형, 이중복선 무늬 등으로 표현됩니다.B형 옥룡과 같이 섬세하게 곡선 무늬를 새기는 수법을 사용하여 고숙한 용수를 새겨냅니다.A옥룡, 옥정, 옥연, 옥잠 등 옥기는 둥근 조각, 오목무늬, 웅덩이무늬 등 무늬를 활용하고 새 깃털은 짧은 선 무늬로 장식하는 기법을 이용해 살아 숨쉬는 듯한 다양한 동물 모양을 만들어 낸다.신령스러운 구름 모양의 옥패, 삼련벽 등을 추상 기법으로 새기며 연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기복이 변하는 이중공간 화면을 만들었다.B형 구름모양 옥패는 웅덩이무늬와 조각기법으로 양면 대칭의 문양을 조각하여 기체 중앙판의 두루마리를 조각하여 가장자리가 얇고 기벽이 。 웅덩이무늬가 매끄럽고 자연스럽습니다.양쪽의 짐승의 머리 무늬는 같은 종류의 구름 모양의 가방에서 극히 드물다.
상술한 많은 옥기는 제조 공정이 뛰어나고 수법이 능숙하다.조형물은 모두 둥근 조각과 선각을 결합한 공법으로 옥기형체도 조각하고 신을 전하는 세부를 새겨넣어 허실호영의 예술적 효과를 형성하고 있다.홍산문화옥기조공법은 싹을 틔운 상태의 무조식에서 정교한 각종 문양을 조각하는 데까지 전문화, 체계화, 규범화의 단계를 밟았다.옥례기, 옥신기 등 옥기군 출현으로 홍산문화옥기 제작은 절정을 이루며 선사옥기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저자: 적봉 바레인 우기 박물관 울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