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wbc 기자회견
한국팀에 대한 인상
아시아에서 봐도 세계적으로 봐도 훌륭한 선수들이 많다
어느 세대이든 훌륭한 선수들이 많음
어떤 선수가 나오는지는 모르지만
어느 세대이던 탑레벨의 선수가 나올 수 있는 팀
아직 한국 대표팀에 어느 선수가 나오는지는 모르지만, 어느 세대에서도 세계를 상대로 탑급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선수가 나올 수 있는 나라라 생각하기 때문에. 굉장히 훌륭한 야구를 하는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30년 동안 일본 야구를 이기지 못하게 해주겠다."
WBC 1회 대회 지역예선 중에서 나온 말이다. 사실 원문은 '상대가 30년 동안 얕볼 수 없을 정도로 이기고 싶다' 로, 인터뷰 전문은 다음과 같다.
ただ勝つだけじゃなく、すごいと思わせたい。戦った相手が “向こう30年は日本に手は出せないな” という感じで勝ちたいと思う。
단순히 이기는 게 아니라 엄청나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고 싶다. 대결한 상대가 "앞으로 30년은 일본을 함부로 건드리지 못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기고 싶다.
"한국, 타이완 등을 겨냥한 말이 아니냐?"고 하지만, 딱히 특정 국가를 비하하는 발언은 아니라 그냥 "여러분, 우리 일본은 실력이 좀 짱이거든요. 함부로 덤비지 마셈"하는 일종의 자화자찬식의 국뽕성 발언이고 타국 비하라고 보기는 힘들다. 한 마디로, 관용어적인 표현으로 "우리 일본이 더 강하니까 여러분들이 열심히 해서 이겨봐라!" 같은 가벼운 도발성 표현이다. 실제로 일본인들은 상대방이 실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릴 때 "너는 아직 30년은 멀었다." 같은 말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