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EV/배터리팀]
[Battery Ev newS Tracker]
배터리/전기차 뉴스 업데이트
(1월 3일, 화요일)
■ 배터리 셀/소재/장비
(자금) 블루오벌SK, 미국서 최대 5조원 정책자금 따낸다
업계에 따르면 SK온-Ford의 합작사 블루오벌SK는 미국 에너지부에 ATVM(첨단기술차량제조) 프로그램 자금을 신청하고 투자금 마련에 나설 예정. 업계에서는 동사가 조달할 수 있는 자금을 3~5조원으로 추정함. 동사 관계자는 'SK온이 미국에 투자한 만큼 ATVM 신청 대상은 맞다'면서도 '신청과 관련된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힘
[매일경제/1월2일]
https://me2.kr/NXlDz
(주문) 테슬라 모델3 재고 소진, 배터리 추가 주문 가능성
업계에 따르면 미국에서 테슬라의 모델3 재고가 소진됨.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재고를 확인할 수 없고 동사의 차량 재고를 추적하는 EV-CPO에서도 신차는 매진된 것으로 나타남. 현재 남은 유일한 선택지는 중고차. 이에 동사는 생산 확대를 위해 배터리 수급에 매진중. 주요 파트너사였던 파나소닉뿐만 아니라 한국 배터리 3사에 경쟁력 있는 가격에 배터리를 공급해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짐
[더구루/1월2일]
https://me2.kr/egELR
(임금) 얼티엄셀즈 노동조합 임금 2배 수준 요구 예정
LG엔솔-GM 배터리 합작사 얼티엄셀즈 노동조합이 임금단체협약에서 시간당 임금을 32달러(약 4만원) 수준으로 요구할 것으로 알려짐. 현재 동사 직원들의 시간당 임금은 업무에 따라 15달러 또는 16달러50센트로 시작. 임금 인상 근거는 미 완성차 업체 근로자 임금 수준(32달러)
[매일경제/1월2일]
https://me2.kr/EPBBM
(공장) 에코프로비엠 오창 공장, 이르면 1분기내 시양산
업계에 따르면 동사 오창 공장(CAM4-N)이 보수공사를 진행중으로 이르면 1분기내 시험 양산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해짐. CAM4, CAM4-N 공장은 다품종 소량생산 전략에 따라 운용되는 곳으로 전동공구, 정원공구, e모빌리티, 노트북 등에 적용되는 양극재를 주로 생산함
[디일렉/1월2일]
https://me2.kr/EZFmH
■ EV 완성차/부품
(인도량) Tesla, 4Q22 인도량 40.5만대, 생산 44만대
동사는 '22년 4분기에 405,278대(컨센서스 40~43만대)를 인도했다고 발표함. 생산량은 439,701대. 이에 '22년 인도량은 전년동기대비 40% 증가한 131.4만대, 생산량은 47% 증가한 136.9만대를 기록함. 기가텍사스/베를린에서의 생산량 증가 그리고 프리몬트 공장과 기가상하이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인도량이 증가함
[Electrek/1월2일]
https://me2.kr/ZIaCp
(판매량) BYD, 12월 NEV 판매 23.5만대(+150% YoY)
동사의 12월 NEV 판매량이 235,197대(+150.36% YoY, +2.07% MoM)를 기록하면서 4개월 연속 20만대 이상 판매함. 이중 BEV는 111,939대(+132% YoY), PHEV는 122,659대(+175% YoY). 해외 판매량은 11,320대(-8.1% MoM). 22년 누적 NEV 판매량은 186.3만대로 전년동기대비 +208.64% 기록
[CnEVPost/1월2일]
https://me2.kr/PfTAY
(모델) Tesla, 모델2(약 3,180만원) '24년 공개 (비공식)
Loup Ventures에 따르면 동사 모델2(비공식 명칭)가 '24년 공개될 것으로 전망됨. 만약 낮은 가격대의 차량을 너무 일찍 발표한다면 모델3의 판매 둔화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설명함. 현재까지 모델2에 대한 내용은 여러가지가 있음(공식적으로 확인된 내용은 없음). 목표 가격대는 2.5만달러(약 3,180만원)으로 유럽/아시아에서 인기있는 디자인의 컴팩트카/서브컴팩트카가 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언론들은 모델2 개발이 이미 시작됐다고 보도한 바 있음
[Teslarati/1월1일]
https://me2.kr/vXTRc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