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투자증권 유통 이진협]
※ 면세점업 투자 전략
# 자료 원문보기 : https://bit.ly/3G7EMdL
▶️ 중국의 리오프닝과 면세업종
*중국 당국의 방역완화 및 리오프닝에 따른 면세업종 시장 관심 확대
▶️ 1. 따이공 구매력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 전망
- 지난해 중국 소비 부진으로 면세업종 매출 감소 및 따이공향 수수료 상승에 따른 수익성 급감 경험
- 중국 내의 소비 개선은 따이공들의 구매력 강화 의미. 따이공향 수수료 안정화에 따른 시내점 영업이익률 최소 +mid single 수준 확대 전망
- 리오프닝 이후에도 따이공 중심 시장 유지 될 것이므로 Valuation 상단 최대 20배 수준으로 제한 될 것
▶️ 2. 만약 한한령 해제까지 이어진다면?
- 따이공 중심에서 단체관광객 중심으로 전환되며 +mid single 수준에서 두자릿수 영업이익률 확대 전망
- 기존의 수수료율 중심의 경쟁에서 네트워크, MD 능력 등 면세점 본연의 영업력 중요해지며 단체관광객 대상 비즈니스 경험 여부 중요성 부각될 것
- 면세점에 대한 우려 해소되며 Valuation 20배 상단 초과 예상
▶️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 여객 수 당 임대료는 긍정적, 후발 사업자가 적극적일 수 있을 것
- 계약 기간은 23년 7월부터 20년, 임대료 형태는 여객 수 당 임대료
- 영업요율(매출액당 임차료) 참조해 임대료 결정될 가능성 높으며, 공항 입장에서도 안정적 수익성 유지 가능 전망
- 창이공항 내 향수화장품 사업권 지닌 호텔신라 대비, 현대백화점이 상대적으로 적극적 스탠스 취할 가능성이 있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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