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고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회독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기본서의 경우에는 너무 두꺼워 회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수험생들의 현실적인 고민입니다. 결국 빠른 회독을 위해 요약서를 찾습니다. 그러나 요약서들은 가독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러한 고민 끝에 만들어진 것이 바로 1백 형소입니다. 형사소송법은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 있다면 세부적인 내용이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이것을 절차법이라고 합니다. 수험생 여러분들도 그러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면 충분히 고득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본서의 특징 (1) 효율적 배열을 통한 효율성 도모 본서는 독자들이 최대한 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목차별로 지문을 배치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지문을 읽으면서도 기본서의 내용이 모두 생각날 것입니다.
(2) 최신 기출문제의 철저한 분석 수험에서 기출문제는 절대적인 영향력이 있습니다. 특히 전년도 기출문제는 다음 연도 문제를 예측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자료입니다. 본서는 2024년에 출제된 기출 지문은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3) 최근 3개년 판례의 반영(2022년~2024년) 형사소송법 역시 형법과 마찬가지로 판례의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판례 역시 발전하는 시대와 마찬가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러한 판례가 시험에 많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3개년 판례 역시 꼼꼼하게 반영하였습니다.
(4)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밑줄 표시 지문의 내용이 긴 경우에는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기에 주요 내용에는 밑줄을 표시하여 빠르게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맺음말 본서(2025년 1백형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고 또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출간을 흔쾌히 허락해 준 네오고시뱅크의 정주형 대표, 늦은 시간까지 야근도 마다하지 않고 편집을 한 김백선 실장, 표지 디자인을 한 노채선님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본 교재를 통해 모든 독자들이 합격의 기쁨을 누리길 바라며 머리말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2024년 10월 28일 편저자 이태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