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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여성의류 시장동향(2014.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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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18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김주선(뉴욕무역관) |
품목 | 의류 | ||||
품목코드 | 420310 | ||||
작성일자: 2014.10.8 작성자: 뉴욕 무역관 양하나
1. Market demand/ 수요 동향
□ 산업 동향 - 2013년 매출 약 441억 달러 규모
○ 미국 시장 동향 전문 조사 기관인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미국 여성 의류 상점(Women’s Clothing Store) 산업 시장 규모는 약 441억 달러 규모인 것으로 나타남. - 이 시장은 경기 침체로 가계소득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2007-2008년 사이 매출이 무려 6%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음. - 그러나 2010년 후반부터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이 산업은 2014년까지 연간 2.0%의 성장률을 보이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임.
○ 한편 목화 원자재 가격의 꾸준한 증가는 결과적으로 마진율 증가에 한계를 가져왔음. 2014년 여성 의류 산업의 순이익은 39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약 8%에 해당함.
○ 미국 전체 여성 의류 상점 수의 경우 총 3만312개로 집계되었으며, 경기 침체 직전인 2007년 3만192개보다 120곳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이것은 지난 5년간 연간 1%씩 꾸준히 증가한 수치임.
○ 주(州)별로는 뉴욕주가 전체 여성 의류 업체의 13.1%가 밀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높은 수요를 나타냈음. 그 다음으로는 캘리포니아주가 13.0%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역시 높은 밀집률을 보였음. - 이 밖에 플로리다주가 7.3%, 텍사스주가 6.8%, 뉴저지주가 5.2%로 주로 인구 밀도가 높은 대도시 위주로 상점들이 밀집해있는 형태를 보였음.
자료원: IBIS World
□ 세부시장 분포 - 상의류 수요 가장 높아
○ 2014년 미국 여성의류 상점 산업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품목은 티셔츠, 니트, 우븐 셔츠, 블라우스, 스웨터 등의 상의로 전체 산업의 32%를 차지하였음. 매출 규모로는 약 141억1200만 달러를 기록함.
○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국 여성들은 드레스나 바지, 치마보다는 블라우스, 티셔츠와 같은 상의를 압도적으로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셔츠류는 정장부터 세미 캐주얼, 캐주얼 등으로 다방면 활용이 가능하면서 비용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어서 꾸준히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실제로 이러한 가격적인 장점 때문에 경제 침체 기간에도 다른 의류에 비해 오히려 매출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음.
2014 미국 여성 의류 상점 세부시장 수요 자료원: IBIS World
○ 그 다음으로 높은 수요를 보인 품목은 하의로 바지, 청바지, 반바지, 스커트 등이 포함되었음. 전체의 24%를 차지하였으며 약 105억8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 지난 5년 동안 하의 중 청바지의 수요가 유난히 증가하였는데, 주요 이유는 많은 회사들이 복장에 있어 캐주얼 스타일을 허용하거나 아예 캐주얼로 전환하면서 여성들이 청바지나 슬랙스(Slacks)를 회사복장으로 적극 이용하게 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음. - 또한 고가의 프리미엄 진(Premeium Denim)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하의 시장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남.
○ 이 밖에 드레스가 18%, 코트, 자켓 및 기타 정장이 17%, 수영복, 트레이닝 바지 및 상의와 같은 스포츠 어패럴이 6%, 퍼(fur) 코트, 맞춤의류와 같은 기타 의류가 3%를 차지하였음.
2014 미국 주요 여성 의류 상점 예 주: 미국 여성 의류 산업 1, 2위를 차지한 Ann Inc.와 Ascena Retail Group/ 자료원: IBIS
□ 시장 전망 - 2017년까지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 전문가들은 이 시장이 2019년까지 연평균 3.3%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약 519억1000만 달러 가량의 규모로 매출이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음. - 시장 성장 견인의 주요 원인으로는 1) 계속되는 경제 회복으로 가계 소득 증가, 2) 가계 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 심리 상승, 3) 20~39세 여성에서 20~64세 여성으로 주구매층 확대 등이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단, 백화점, 온라인 리테일러를 중심으로 한 상점들 간의 경쟁 과열로 영세한 리테일러 및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의 고전이 예상되며, 세계 목화 및 면 원자재 가격의 계속되는 상승은 제조사와 도매업체, 소매업체에게까지 이익 마진을 남기는 데 어려움을 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음.
○ 한편 관련 종사 업체수는 2014년 3만312개에서 2019년 3만3085개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과한 경쟁을 피한 니치마켓이 두드러지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니치마켓으로는 플러스 사이즈 스타일(체구가 큰 사람들을 위한 의류), 프팃 사이즈 스타일(키가 작은 사람들을 위한 의류), 신규 디자이너 스토어, 천연 소재나 유기 원자재로 만든 에코 프랜들리(eco-friendly) 패션 등이 주목을 받으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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