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고 부자, 동남아시아 승차 공유 왕 Grab을 몰아내려고 경쟁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11/27/vietnams-richest-man-is-vying-to-dethrone-asias-ride-hailing-king-grab
Pham Nhat Vuong의 Xanh SM은 큰 야망을 가지고 있지만, 비평가들은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시장조사기관 Decision Lab에 따르면 Xanh SM은 베트남에서 Grab 다음으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승차 공유 서비스입니다. [Nguyen/Al Jazeera]
저자: Govi Snell
2024년 11월 27일 게시2024년 11월 27일
베트남 호치민 – Dat이 기그 드라이버로 일할 승차 공유 앱을 선택해야 했을 때, 그는 일부러 동남아시아의 선두 주자인 Grab이 아닌 다른 앱을 선택했습니다.
그 대신, 23세인 그는 베트남 대기업 빈그룹의 회장이자 베트남 최고 부자인 팜 낫 부엉이 설립한 전기 택시 및 오토바이 서비스인 Xanh SM의 환경 친화적 마케팅과 국산 기업이라는 점에 설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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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은 알자지라에 "Xanh SM은 앞으로 Grab보다 확실히 더 인기를 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Xanh SM에서 일하게 되었는데,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고, 환경 친화적이며, 마지막으로 베트남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경쟁사인 그랩과는 달리, Xanh SM은 앱을 통해 승차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기그 드라이버에게 차량을 임대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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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nh SM의 민트색 전기자동차와 스쿠터는 2023년 4월 운영을 시작한 이후 베트남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일부 분석가들은 이 회사의 성장 잠재력과 Vuong이 이 플랫폼을 활용해 베트남 전기자동차(EV) 브랜드인 Vinfast를 홍보하려는 전략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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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옹의 빈그룹은 2017년에 베트남 최초의 자동차 브랜드인 빈패스트를 설립했습니다.
2022년, 첫 번째 999대 차량을 하이퐁 북부에서 태평양을 건너 미국 캘리포니아까지 운송한 이후, 회사는 손실과 공장 개장 지연에 시달려 왔습니다.
Vinfast의 재무 기록에 따르면 2023년 매출의 82%가 Xanh SM을 포함하여 Vuong이 소유한 다른 회사에서 발생했습니다.
로이터 통신 보도에 따르면 Xanh SM은 그해 전기 택시와 스쿠터를 구매하는 데 8억 3,900만 달러를 지출했고, 14,600대의 전기 자동차를 추가로 구매하기 위해 4억 1,9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Xanh SM의 민트색 전기 자동차와 스쿠터는 베트남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Nguyen/알자지라]
동남아시아 정치와 안보 문제에 초점을 맞춘 국립전쟁대학 교수인 Zachary Abuza는 Vinfast 자동차를 Xanh SM에 판매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Vuong에게 윈윈 전략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두 회사 모두에서 90%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정부가 Vuong의 더 큰 EV 야망을 지원하는 것은 위험한 사업 관행으로 이어졌다고 Abuza는 말하며, 설립자가 입증되지 않은 브랜드인 Vinfast에 막대한 돈을 투자하려는 의지를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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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에서 그들이 하는 일이 매우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부자가 알자지라에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국가 챔피언의 문제는 너무 커져서 실패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정부는 그들이 살아남는 데에 기득권이 있어서 매우 위험한 일을 할 수 있고, 결국 정부가 그들을 구제할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 일종의 도덕적 위험을 만들어냅니다."
Xanh SM은 하노이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Vinfast EV 차량대를 자동차 20,000대와 오토바이 22,000대로 확대했고, 전국의 거의 절반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웃 나라 라오스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올해 초 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시장조사기관 Decision Lab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6%가 Xanh SM을 선호하는 승차 서비스 앱으로 선택했으며, 이는 설문 대상자의 62%가 선택한 Grab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풀타임 그랩 운전기사는 호치민 시의 거리를 돌아다니며 매일 8~12시간을 보내며 Xanh SM의 성장을 직접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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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그들의 미래를 말할 수도 예측할 수도 없지만 그들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볼 수 있습니다." 40대 남성이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Xanh SM은 작년에 전기 택시와 스쿠터를 구매하는 데 8억 3,900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Nguyen/알자지라]
현지 전기 오토바이 회사인 Dat Bike의 마케팅 이사인 롱 응우옌은 소비자들이 Xanh SM이 제공하는 것과 같은 가솔린이 아닌 동력 옵션을 점점 더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기 자전거에 대한 수요는 매년 약 30%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들이 가솔린에서 전기로 점점 더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빈패스트와 마찬가지로 Xanh SM의 야망은 더 넓은 범위를 포괄합니다.
Vingroup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알자지라에 "Xanh SM의 장기적 목표는 이 지역의 선도적인 전기 이동성 솔루션 공급업체 중 하나가 되는 것"이라고 말하며, 회사는 2025년까지 3~4개국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부자는 Xanh SM이 해외로 진출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운영을 시작하고, 차량을 운송하고, 세관과 관세를 처리하고, 전기 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싸거나 쉽지 않을 뿐입니다." 아부자는 말하며, 이 승차 공유업체가 Vuong이 고향에서 받는 것과 같은 정부 지원을 받을 가능성은 낮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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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매우 싼 땅을 얻고, 자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 체제에서는 정부가 그들을 보조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그는 Vuong의 사업 제국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빈그룹 대변인은 회사가 확장에 따른 어려움을 알고 있으며 베트남에서 특별 대우를 받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Vingroup은 정부와 대중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대변인이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특별한 권리나 특권을 받지 않습니다."
Xanh SM은 20,000대의 Vinfast 자동차와 22,000대의 Vinfast 오토바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guyen/알자지라]
Xanh SM은 홈에서도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익명을 요구한 호치민시 그랩 운전자는 일부 지인들이 Xanh SM의 전기 스쿠터 품질에 대해 불평하고 있으며, 과실로 간주될 경우 차량에 대한 손상 비용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사람들은 많은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반납하고 일을 그만두었다고 말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자전거가 고장나면 회사에서 많은 돈을 공제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Xanh SM이 베트남에서 지배력을 구축하고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Vuong은 EV 산업에서 치열한 경쟁과 Vinfast에서 큰 손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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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nfast는 9월 20일 성명을 통해 Xanh SM 및 Vingroup 계열 브랜드에 대한 판매에도 불구하고, 험난한 확장 노력 속에 올해 2분기에 7억 7,35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손실은 1분기 대비 20% 증가했고,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40% 증가했습니다.
7월, Vinfast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20억 달러 규모의 제조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2028년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힘든 산업입니다. 게임에 참여하려면 많은 돈이 필요하고, 게임에 머무르려면 많은 규모가 필요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요." 크라이슬러의 전 임원이자 상하이에 있는 컨설팅 회사 Automobility Limited의 설립자인 빌 루소가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루소는 특히 비용 측면에서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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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Vinfast가 어려움을 겪을 또 다른 점은 매우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해야만 그들의 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중국의 BYD가 더 저렴한 가격으로 EV를 제공한다고 덧붙였습니다.
Xanh SM은 베트남을 넘어 동남아시아의 다른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Nguyen/알자지라]
아부자는 또한 Vinfast의 가격과 EV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지적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리뷰에서 혹평을 받습니다. 비싸요. 훨씬 더 나은 차를 더 적은 돈으로 살 수 있어요."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Vingroup 대변인은 Vinfast가 "젊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이자 "떠오르는 브랜드"로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VinFast는 장기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설립 단계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자본을 확보했습니다."라고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빈그룹 역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생존을 위해 자회사를 매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월에는 전국에 83개 매장을 둔 쇼핑몰 자회사인 빈컴 리테일의 지분 41.5%를 매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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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부자는 "그들은 필사적으로 자본을 모으려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옹은 낙담한 듯 보이지 않는다.
6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부옹은 Vinfast에 언제까지 계속해서 자금을 투자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돈이 다 떨어질 때까지요." 그는 대답했다. "저는 여전히 Vinfast를 위해 돈을 벌기 위해 매일 일하고 있어요."
11월 19일 발표에 따르면, Vingroup은 2026년 말까지 Vinfast에 14억 달러를 대출하고, Vuong은 개인적으로 이 EV 제조업체에 21억 달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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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루소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침체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빈패스트가 성공하기 전에 부옹이 자금이 바닥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분명히 창업자의 돈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호치민시에서 Dat은 Xanh SM EV를 선택한 것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는 "제가 생각할 수 있는 Xanh SM의 유일한 단점은 연료 자전거처럼 즉시 주행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충전하는 동안 쉴 수 있기 때문에 큰 단점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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