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심생멸문
(ㄷ)생멸상
㉡ 생멸의 뜻
□海東疏□
此意正明諸外道說 如生無想天 入無想定時 離諸境界 相續識滅 根本滅故 末亦隨滅也
이 뜻은 모든 외도가 말한 것을 정확히 밝히신 것이다. 그들은 무상천에 태어나 무상정에 들어갈 때에 일체경계를 떠난다. 그러면 상속식이 멸한다. 그 근본이 멸하기 때문에 지말 또한 따라서 없어진다고 한다.
일부 외도들은 고행을 하면서 간단없이 명상한다. 그 목적은 무상천에 태어나기 위해서이다. 무상천은 색계 18천 중 12천인 광과천이다. 그 하늘에 태어나면 일체의 사념이 없어진다. 그러면 고요와 적막의 안정을 얻는다. 그것을 그들은 열반이라고 한다.
그래서 외도들은 어떻게든 그 하늘에 태어나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지상에서 무상정을 닦는다. 무상정은 사념을 없애는 방법이다. 시도 때도 없이 일어나는 망념을 멈추는 일종의 선정이다. 그렇게 오랫동안 수행을 해나가면 죽어서 무상천에 태어날 수가 있다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선정은 말할 수 없이 그 수가 많다. 중생이 수도 없이 많은데 선정이 어떻게 하나만 있을 수 있겠는가. 그래서 외도들은 아주 다양하고 복잡한 선정을 만들어 내었다. 유튜브를 보면 정말 별별 희한한 선정을 다 만들어 내어 사람들을 현혹하고 매료한다.
뭐 저런 인간들이 다 있나 하고 황당해 하지마는 그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상당하다는 데 더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하기야 중생세계가 있는 한 사기꾼들은 언제나 설치기 마련이다.
앞에서도 한 번 언급하였지마는 돈이 있고 머리가 좋으면 식약청에서 검증한 약을 사먹는다. 하지만 돈도 없고 머리가 없으면 시장바닥에서 특효약이라고 떠드는 이상한 약을 사먹을 수밖에 없다.
똑같은 약이지마는 그런 약을 헐값에 사 먹으면 그 후유증은 상당히 심할 것이고 그 상태는 더욱 나빠지게 된다. 여기에서 돈은 복이고 머리는 지혜를 뜻한다.
그런 사이비들과 외도들의 선정은 우리와 그 목적도 다르고 그 취향점도 다르다. 그래서 부처님은 팔정도에서 불교의 선정을 正定이라고 하셨다. 선정을 해도 올바른 선정을 하라고 하신 것이다. 이 올바른 선정은 뒤에 나오는 수행신심분에서 자세히 설명해 줄 것이다.
출처: 대승기신론 해동소혈맥기5_공파스님역해_운주사
카페 게시글
언론속의 원효센터
대승기신론해동소 혈맥기 5권_생멸상_생멸의 뜻p338~
다음검색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사바세계는 번뇌로 불타는 집....
왕생하면 正定이 된다.
왕생하는 세 등급.
초지와 십주 그리고 구품왕생.
구품왕생은 염불로 이뤄진다......
혈맥기 7권 수행신심분 다시 펼쳐봅니다.
비오는 아침 염불로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