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범죄학요론」에 대하여…
1. 범죄학 이론의 체계적 정리 본서는 국내에서 출간된 거의 모든 범죄학 관련 저서를 참고로 하여 일반적인 체계에 따라 정리한 범죄학 기본서이다. 범죄학은 형법 등 법학 과목과는 달리 법조문이나 판례가 없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일지라도 학자마다, 교재마다 그 표현방식이나 서술형태가 상이하여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본서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서술형태를 기초로 정리하였기 때문에 개념이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2025년 3월 21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범죄피해자 보호법」도 반영하였다.
2. 신간 교과서 및 외국 문헌의 보충 최근의 범죄학 출제경향을 분석해 보면 기존의 기출문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내용들이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새로운 내용들의 출처는 최근에 출간된 신간 교과서나 외국의 저명한 교수의 저서를 번역 소개한 번역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본서에서는 위와 같은 책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출제가능성이 있는 내용들을 보충함으로써 전통적인 이론에 더하여 새로운 이론과 학설들에 대해서도 충분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확인학습’을 통한 신속한 내용 파악 처음으로 범죄학을 공부할 경우에는 어떤 내용들이 어떤 형식으로 출제되는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매우 비능률적으로 책을 읽게 된다. 이에 본서에서는 매 절마다 “확인학습 ○×”를 추가하여 자기가 읽었던 본문 중에서 어떤 부분이 어떤 형태로 출제되는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고, 상세한 해설을 통하여 기본서를 두 번 읽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였다.
4. 다양한 문제를 풀어봐야 할 필요성 위의 1.에서 언급하였듯이 범죄학은 학자마다, 교재마다 그 표현방식이나 서술형태가 상이하기 때문에 어떤 동일한 주제에 대하여 단일하고 정형화된 표현이 사용되지 않고, 그 내용은 같을지라도 다양한 표현들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러한 다양한 표현들이 결국은 하나의 동일한 주제를 말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많은 문제를 풀어볼 필요가 있다. 문제집으로는 본서의 자매서인 “상세해설 객관식 범죄학”을 추천한다.
본서의 효율적 이용으로 독자 여러분들의 목표가 조기에 달성되기를 기원하면서…
2024년 9월 18일 신 호 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