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방 의 등 불
일찍이 아시아의 황금 시기
빛나던 등불의 하나 코리아.
그 등불 다시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될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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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국으로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낼 때인 1929년 일본의 초청을 받은 인도의 시성 타고르가 동아일보 동경 지국장이 한국 방문을 요청하자 즉석에서 써준 시이다.
어렵던 일제강점기 한국민에 대한 연민으로 써 준 넉 줄의 시는 동아일보에 게재 되어 당시 우리의 한과 고통을 달래주었다.
저 시를 볼 때 마다 필자는 포항제철을 생각하곤 한다.
일제강점기의 치욕, 대일청구자금으로 건설한 포항제철, 일본의 기술지원으로 건설한 포항제철, 일제강점기 타고르가 써준 동방의 등불이라는 시, 한반도 동쪽 끝 포항제철........
박태준은 일본에서 기술을 도입하여 포항제철을 건설하고 일본이 이전해준 기술을 뛰어넘는 고속성장을 하자 일본 철강업계에서는 일본 업계에선 경계론이 일기 시작했다. 일본 철강업계는 더 이상 한국에 기술을 이전해서는 곤란하다고 하자 박태준은. 이젠 안 도와줘도 좋다. 박태준은 자신감과 오기로 포항제철을 세계 최고의 제철소로 만들었다.
포항제철의 고속성장에 불안을 느낀 일본 철강업계에서 경계론과 성토가 이어지자 기술이전 에 앞장섰던 신일본제철의 이나야먀 회장의 입장이 곤란해 지기도 했다. 신일본 제철 이나야마 회장은 “우리가 많은 것을 가르쳐 준 것이 아니라 포항제철이 너무 잘했다”라고 항변했다고 한다.
명실공히 포항제철은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이다. 생산량 매출 세계 1위이다.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우리의 주력산업의 약진에 포항제철의 공헌도는 막대하다. 정주영회장 조차도 포항제철이 싼값에 철강을 공급하지 못했다면 우리나라 산업은 성공할 수 없었다고 술회하였다.
현재 포항제철은 파이넥스 공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변할 수 없었던 철강산업의 용광로 공법을 대체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며 100년 철강 산업의 역사를 다시 쓰게하고 있다. 또한 철강산업의 꽃이라 하는 자동차 강판의 기술력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포항제철 건립에 야당은 목숨을 걸고 반대를 했다. 또한 저명한 영국의 경제학자도 반대가 심하였다고 한다. 훗날 포항제철을 반석에 올린 후 박태준은 그 경제학자를 다시 만날 기회가 되어 아직도 포항제철을 반대하냐고 반문하였다.
그 영국의 경제학자는 자신이 몰랐던 것이 하나 있었는데 "박태준" 이라는 사람을 몰랐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중국의 등소평이 일본에 포항제철과 같은 제철소를 지어 달라고 하자 일본에서는 중국에는 박태준이 없지 않는가? 라고 반문했다고 한다.
박태준의 인물됨을 알아본 박정희는 박태준에게 포항제철과 관련된 전권을 위임했다.
박태준을 불러 박정희 대통령은 "지금부터 내가 하는 말을 잘 듣게나. 이 일을 성공시킬 수 있는 사람은 임자밖에 없네. 임자를 믿고 이 일을 맡길 테니 한번 일생을 걸어 보게".
박태준은 종합제철소 건설이 무척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제 일생을 바친다고 어디 될 일입니까? '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것은 잘 알겠네만 임자나 내가 함께 가야 할 길이 아닌가.우리 한번 힘을 합쳐 일해 보세.'
"알겠습니다."
간결하고 신념에 찬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였고, 목숨을 걸고자 했던 박태준의 살신성인이 만들어낸 포항제철.......
포항제철 건립을 위하여 혼신의 열정을 쏟아부은 박태준에게 박정희 대통령은 종이마패를 준다. 포항제철에 대한 이권에 대하여 그 어떤 외부적인 입김이나 권력의 간섭에 자유롭게 박태준 회장이 일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배려였다.
산업의 쌀로 일컬어 지는 제철산업의 경쟁력은 그 나라 산업의 경쟁력이다.
타고르가 노래했던 “등불 다시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될지니”
그 동방의 밝은 빛이 포항제철의 높고 높은 용광로 굴뚝이 아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