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급간호직 준비중입니다. 한국사는 책 3가지(민주 독학국사 통합한국사)를 가지고 공부하는데요. 전혀 다른 설명을 하고 있는 이기철학에대해 궁금함을 풀기위해 문의드립니다.
주기론은 기를 중시하는 관점-서경덕 조식-북인
주리론은 이를 중시하는 관점 -이황과 이이-남인과 서인
라고 독학국사에서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이철학은 주기론이 절대 아닌 주리론을 바탕으로
기를 포용하는 정통 성리학자임을 잊지 말라고 주의를 두는 설명까지 붙어있는데요.
민주국사나 통합한국사에서는 이이철학을 주기론 이황철학을 주리론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호락논쟁에서의 설명도 정 반대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노론의 정계와 학계를 주도하면서 한동안 주기설이 우세하였다 라고 민주국사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학국사에서는 주기설이 아닌 이사상이 기보다 우세하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리론에서 나눠지는 이황과 이이의 사상은 이에 바탕을 두고 기를 포용하느냐 않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니깐요
노론에서 분파된 호론과 낙론의 설명도 정 반대로 하고 있습니다. 민주와 통합에서는 호론의 인물성 이론은 주기로 낙론의 인물성 동론은 주리로 보고 있는데요 독학국사에서는 인물성 이론을 이를 강조한 것으로 인물성 동론을 기를 원칙(이)만큼 중요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독학국사가 완변한 설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 부탁드릴께요.
두번째 질문입니다. 고려지방교육기관인 향교에 대한 질문입니다.
민주국사에서는 성종때 향교가 설치되어 지방관리와 서민의 자제들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인종때 경사6학을 정비하고 유학 교육을 강화하였으며, 향교를 중심으로 하여 지방 교육을 강화하였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학국사에서는
성종때 12목에 박사를 파견하거나 지방관리자제들을 수도에 불러 교육했지만 완전한 체계를 갖축지 못하다 인종때 국자감의 경사6학체제가 완성되는 것과 함께 지방의 군 현에 향교가 설치되어 지방관리와 서민 자제의 교육을 담당할 지방교육제도가 갗추어지게 되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향교가 설치된것이 언제인지 정확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고수님들의 의견부탁드릴께요.
세번째 질문입니다. 혼일강리도 지도가 중국중심의 세계관을 나타내는건지 아니면 자주적 입장을 나타내는건지 알고 싶습니다. 중국과 우리나라 지도를 둘 다 크게 그렸다라고 설명되있는 책도 있던데 이건 또 어떻게 생각을 해야하는지요...똑같은 우리나라 역사를 다룬책인데 왜 완전히 다른 설명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다른 관점에서 이해하는 방법이 있는지 아니면 역사내용이 바꿘건지 ???;;;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첫댓글일반행정을 하는 저로서는 이이가 주기론이라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네요... 그리고 두번째는 패스... 우리나라를 크게 그렸다는 점에서 진취적인 세계관을 나타내지만 중국역시 크게 그렸기때문에 중국중심세계관에서 탈피하지는 못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남들 많이 보는 책으로 공부하세요.. 그래야 남들 맞힐 때 같이 맞
이황- 이기 이원론, 이이-일원론적인 이기이원론.. 주리론의 핵심은 도덕적관념(후에 성리학이 실천성을 잃고 관념만 추구하다보니 비판의 대상이 되는데. 이때 성리학을 비판하는데 있어 실질적으로 주리론이 대상이 된 듯 싶기도 합니다. 제 생각임.. 어차피 성리학은 실천성을 결여하여 조선후기 양명학이나 실학자들에
호된 비판을 받잖아요..)주기론의 핵심은 경험적 세계(현실을 강조)를 강조... 이때 이이는 주기론이라고 나눠지긴 했지만 이이는 도덕적 관념과 경험적 세계를 동시에 추구하기때문에 일원론적 이기이원론을 주장합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이이는 이와 기를 같다는 것으로 보고 성리학을 추구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호론과 낙론은 제가 깊게 생각해본적이 없엇...'' 그냥 호론은 척사 낙론은 개화 이정도만 알고 있어요.. 그리고 향교는 성종때 지방에 향교가 있었어요... 이때 12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 보내고 중앙 교육기관에 국자감 지방에 향교가 있었죠... 인종때와의 차이점은 인종은 향교중심의 지방교육을 강화한다는 것 정도
혼일강리도는 아라비아 지도 기술을 바탕으로 원나라의 지도를 개정한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건 관점에 따라 틀리겠지만 이 지도에 한반도가 첨가된 것으로 보면(우리나라를 좀 크게 드렸다고 하데요. .. 이런 측면에서는 어찌보면 진취적인 기상이 맞겠고... 원나라도 중국역사의 일부분으로 보아야한다면 중국인들이 어
원나라를 자기네 역사라고 받아들이지 모르지만... 중국역사로 인식된다면 원나라 지도를 바탕으로 한거니깐 중화사상으로 볼수도 있겠네요.. 이건 학자마다 다르게 주장할 충분한 여지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그냥 진취적인 모습을 나타냈다...라는 정도만... 실질적으로 과장되게 크게 그렸으니까요... 제 생각은 여기까
첫댓글 일반행정을 하는 저로서는 이이가 주기론이라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네요... 그리고 두번째는 패스... 우리나라를 크게 그렸다는 점에서 진취적인 세계관을 나타내지만 중국역시 크게 그렸기때문에 중국중심세계관에서 탈피하지는 못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남들 많이 보는 책으로 공부하세요.. 그래야 남들 맞힐 때 같이 맞
힙니다. 남들 틀리는 거 하나 더 맞힐려다가 남들 다 맞히는 거 틀리기 십상이죠... 그리고 기본서를 세 권이나 보시는 건 무리아닐까요? 저 역시 그런 경험이 있지만, 님과 같이 책을 비교하다가 공부가 끝나버리죠....
기본서는 하나고 나머지는 참고용입니다. 독학하다보니 이해가 않가는 부분은 다른 책을 봐서라도 그 부분을 이해하고 넘어가야하니깐요 다른 의견을 가지신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황- 이기 이원론, 이이-일원론적인 이기이원론.. 주리론의 핵심은 도덕적관념(후에 성리학이 실천성을 잃고 관념만 추구하다보니 비판의 대상이 되는데. 이때 성리학을 비판하는데 있어 실질적으로 주리론이 대상이 된 듯 싶기도 합니다. 제 생각임.. 어차피 성리학은 실천성을 결여하여 조선후기 양명학이나 실학자들에
호된 비판을 받잖아요..)주기론의 핵심은 경험적 세계(현실을 강조)를 강조... 이때 이이는 주기론이라고 나눠지긴 했지만 이이는 도덕적 관념과 경험적 세계를 동시에 추구하기때문에 일원론적 이기이원론을 주장합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이이는 이와 기를 같다는 것으로 보고 성리학을 추구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호론과 낙론은 제가 깊게 생각해본적이 없엇...'' 그냥 호론은 척사 낙론은 개화 이정도만 알고 있어요.. 그리고 향교는 성종때 지방에 향교가 있었어요... 이때 12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 보내고 중앙 교육기관에 국자감 지방에 향교가 있었죠... 인종때와의 차이점은 인종은 향교중심의 지방교육을 강화한다는 것 정도
혼일강리도는 아라비아 지도 기술을 바탕으로 원나라의 지도를 개정한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건 관점에 따라 틀리겠지만 이 지도에 한반도가 첨가된 것으로 보면(우리나라를 좀 크게 드렸다고 하데요. .. 이런 측면에서는 어찌보면 진취적인 기상이 맞겠고... 원나라도 중국역사의 일부분으로 보아야한다면 중국인들이 어
원나라를 자기네 역사라고 받아들이지 모르지만... 중국역사로 인식된다면 원나라 지도를 바탕으로 한거니깐 중화사상으로 볼수도 있겠네요.. 이건 학자마다 다르게 주장할 충분한 여지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그냥 진취적인 모습을 나타냈다...라는 정도만... 실질적으로 과장되게 크게 그렸으니까요... 제 생각은 여기까
지네요... 도움이 되셨을 지... 저는 국사 기본서 한권으로 보는데... 학원 교재... 남들이 많이 보는 통합이나... 민주... 심한국사... 근처에도 안가봤어요... 궁금한거 있으면 찾아보고 하는 스타일이라서... 님 파이팅요....
간다님아 답변 감사드려요. 정확히 해결을 본건 아니지만 ~^^* 무지 리플 기다리고 있었거든요~ 외지에서 홀로 할려니 역시 진땀 나네요. 님도 화이링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