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가 되기 싫은 한 인간의 이야기(복낙원으로 가는 길)
존 밀턴이 실낙원과 복낙원을 썼다. 읽어보지 못했으니 그 내용을 알지 못하지만, 내세에 치우친 종교적 낙원보다는 현세에서의 낙원을 먼저 고민해야 하는 실용적인 입장에서, 필자는 공정한 사회를 낙원으로 규정한다.
공정(公正:공평하고 정의로움)은 상대가 존재함으로서 생겨난다. 태초의 인간 아담은 에덴동산(낙원)에서 혼자서 살았다고 한다. 혼자 사는 세상에서는 공정이라는 개념이 있을 리가 없으니 선과 악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굳이 선악이 있었다면, 나의 존재가 선이고 내 존재의 소멸이 악이었다. 그건 본능일 뿐 선악이 아니다.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존재에 불리하다고 아담을 돕는 배필이 지어졌다. 하와가 지어졌다는 사실은 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 인류 최초로 공동체가 출범했다는 것이고, 비로소 나 아닌 남을 배려해야 하는 의무가 이 땅에 나타났다는 뜻이기도 하다. 선악의 관념에 물든 아담과 하와는 실낙원을 하였고 그 이후 그들의 자손인 가인과 아벨이 태어나고, 복수의 인간들에 의한 더 큰 공동체가 만들어지고, 공정과 불공정이란 개념이 인간의 뇌(영혼)를 본격적으로 지배하게 된다. (가인이 그의 동생 아벨을 돌로 쳐서 죽인 최초의 살인도 아벨의 제사는 받아들이고 가인의 제사는 받아 들이지 아니한 신의 불공정에 불만을 품은 인간의 질투심에서 빚어진다.)
내 존재에 유리함은 더 많은 다수(공동체)를 살리는 일로 그 외연이 확대되어서 선(善)이라는 개념이 되었고, 내 존재에 불리함은 구성원 모두의 존재에 불리함으로까지 그 외연이 확대되어서 “공공의 적”으로 비난 받으면서 악(惡)이라는 개념으로 자리 메김 되었지만, 태초부터 지금까지 공동체 안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닌 인간은, 자신이 조금이라도 더 자기 존재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고, 타인의 삶을 파괴하고, 타인을 자기의 종(노예)으로 삼는 짓을 서슴지 않았다. 자신의 이기적인 행위를 미화(찬양)하는 이념을 만들고, 그 이념으로 사람을 끌어모아서 뭉치게 하여, 다른 공동체(이민족)를 파괴하고 약탈하는 짓을 저질렀고, 그런 자를 영웅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그로인해서 폭력과 사기가 인류 출현 이후 오늘 날 까지 인간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다.
폭력(무력)과 사기가 득세하는 인간세상의 한심한 모순을 성찰한 현자들이 나타나서, 윤리와 도덕과 종교가 만들어졌고, 인간의 집단이 커져서 국가라는 거대한 공동체가 등장하자, 학교와 교회와 절이 세워져서 인륜과 천륜을 바탕으로 한 겸손과 사랑을 호소하는 윤리교육이 강화되었고, 다른 일면으로는 공정할 것을 강제하는 법률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법을 영어로 rule(자) 이라고 하는 것도, 도량형의 통일이 곧 공정이라는 의미인데, 고래로 부터 저울(공정)을 속이면 엄히 처벌했다. 인류의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거대조직인 국가 간의 전쟁과 약탈, 환경파괴는 끊임없이 지속되어 인류를 멸망시키는 지경까지 몰고 갔으며, 오늘날은 유엔하에서 국제법 까지 등장하고 있지만, 국가 간의 침략과 약탈과 무자비한 살상은 지금도 자행되고 있다.
인류의 등장 이래로 존재했던, 세상의 법이란 법은 모두 공정한 사회를 구현하려고 만들어 낸 것이지만, 인간이란 존재는 법이 있어도, 결코 불공정의 꿈을 버리지 못하였다. 불공정 함으로서 얻는 열매가 선악과 처럼 너무나도 매혹적이고 달콤한 때문이었다. 힘(권력)을 쥐고 있으면 자신만은 늘 예외가 되었고, 법을 지키지 않아도 되었다. 인간의 "권력에의 의지"가 바로 거기서 태어 났고, 그래서 권력과 불공정이 짝짓기 하는, 초불공정 사회가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처럼 태어나기도 하였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불공정한 야합일수록 공정하게 보이려고 공정의 분칠을 더 진하게 칠해 왔고, 그 분칠이 "공정사회 구현"의 촉진제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김영란법”이 탄생하게 되었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미투”가 성적인 문제를 뛰어 넘어서, 사회 부조리에 대한 “내부 고발 장려와 고발자 보호”의 정신운동으로 까지 확산되었다. 거기에 더하여서, 불공정행위가 들켰을 때 잃게 될 고통의 크기가 불공정으로서 얻는 이익의 달콤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강하게 처벌하는, 부정이득 몰수. 추징의 법까지 만들어서 개인의 욕망이 불공정과 유착하는 짓을 응징하기 시작했다.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는 정신을 살려야 한다는 가치관이 인간사회의 불변의 진리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너를 파괴하고 나만이 행복해지는 세상은 이 땅 어디에도 있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할 수만 있다면 단 한명이라도 더 행복해지는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이 주어지는 세상이, 바로 나도 살고 너도 사는 에덴동산(낙원)이자 사랑이 충만한 세상이라는 것을 이제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럼에도 그게 지켜지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들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지키지 않을 것”이라는 우리의 의심(불신)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을 사는 우리는 우리 모두가 심판관이 되어서, 큰 소리로 “당신 위법이야!”, “ 당신 그런 짓 하지마!", "당신아웃!” 을 손가락으로 적시하고 외치면서(인간은 지적하여 말하지 않으면 남들이 모르는 줄 알기 때문에 반드시 "너!"라고 지적해서 말해야 한다.), 낙원을 지키기 위해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촛불 명예시민혁명의 정신이자 공동체를 사랑하는 참여정신인 것이다. 불공정한 사회분위기가 만연되어 있으면 인간은 공공연히 내 놓고 위법을 저지른다. 그리고 수많은 불공정 자들이 자기가 누리고 있는 불공정한 사회의 틀을 지속시키려고 궤변을 만들어 낸다. 그런 정신문화 의식을 쇄신하는 것이 개혁이고, 혁명이고, 거듭남이고, 사랑이고, 문학예술이다.
필자는 사랑이란 남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그렇게 단순하고 쉬운 개념이 아니고, 이런 이치를 아는 것이 사랑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며, 그 길에 한 걸음이라도 동참하여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공정으로 이끌어 가는 길이 복낙원으로 가는 길이라 생각한다.
"당신! 끼어들기 하지 마세요!"
"당신! 쓰레기 함부로 버리지 마세요!“
"당신! 위법이야!"
이런 외침이 진짜로 인류를 사랑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인간사회는 한순간도 이런 외침(=사랑)이 없이는 존재할 수가 없다. 공동체에서 이런 외침(=사랑)이 사라지면 인간은 인간을 향한 늑대가 되고 힘이 약한 인간은 소멸되고 만다. 그게 정글의 법칙이다.
오래 전에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이 쓴 <세상을 넓고 할일은 많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피난 시절 방천시장인가에서 신문배달을 했는데, 부지런한 학생이 아무리 일찍 일어나 신문을 팔아도, 신문을 주고 돈을 받으니 거스름돈을 거슬러 주는 일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뒤 늦게 쫒아 온 아이들에게 신문고객을 빼앗겼던가 보았다. 그래서 아예 신문부터 쫙 뿌리고 수금은 나중에 하였더니 시장을 독점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쓰여 있었는데, 당시에는 그 꾀에 탄복을 하였지만 지금은 그건 본받을 만한 사상이 아니라는 생각을 한다. 내가 돈을 많이 벌어서 세상에 나눠주는 일과 내가 내 먹을 만큼 만 벌고 다른 사람에게도 돈을 벌 기회를 주는 일을 두고서 어느 게 더 공동선인가를 고민하기 때문이다.
노동 시간을 절약한 사상은 본 받아야 하고, 시장을 독점한 사상은 본받지 말아야 잃어버린 낙원을 회복할 수 있다. 헤르만 헷세도 남는 시간을 유희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유언처럼 남긴 바가 있으니 이는 나만의 생각만은 아닌 성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