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한국 언론이 "한국인에게만 통하는 "암호"로 쓰여진 일본의 숙박 시설에 대한 악평 리뷰가 화제다"라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올 9월에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이 숙박한 시설에 대해서 작성한 숙박업소 리뷰가 화제. "악평"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문장의 첫머리에는 "가격에 비해서 장소가 아주 좋고 주위가 조용하다"와 시설의 좋았던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바로 옆에 24시간 영업하는 마트가 있으며 편의점도 가깝다. 더욱이 이곳의 유명 관광 명소와 주요 역까지 도보 10~15분이면 갈 것 같아서 좋다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후부터 "..."로 이어지는 악평은 통렬하다. "카펫도 이불도 더럽고 머리카락 투성이고, 본인이 청소를 다시 했다" "바닥과 침대 사이의 틈에서 바퀴벌레가 있어서 충격을 받았다" 등의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리뷰에 대해 곧 일본의 관리자로부터 영어로 작성된 답변이 올라왔지만, "마음에 든다니 다행" 이라는 기쁨과 함께 호평을 작성해준 것에 대한 고마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 언제라도 묵어 주세요"라고 호소를 담고 있다.
왜 한국인의 리뷰와 일본인 관리자의 답변 포인트가 어긋나고 있는가?
원인은 한국인 리뷰어가 악평 부분에 작성한 "암호"에 있다. 이 리뷰에서, 호평 부분은 일반적인 한국어이지만, 악평은 각각의 한글 문자를 발음이 가까운 다른 한글로 바꾸어 쓰고 있다.
그래서 예컨대 한국어를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일본의 관리자 등이 자동 번역기를 사용해도 읽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런 암호로부터 정확한 한국어를 추측해서 내용을 이해하려면 어느 정도 한국어에 능통해야 한다.
이러한 리뷰에 대해서 "한국인밖에 못하는 기술"이라며 한국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기발한 아이디어구나" "한국어는 정말 위대하다" "한글 최고!""(한글을 만들어 낸 세종 대왕, 감사합니다"와 한글과 한국어를 자화자찬하는 목소리들이 있으며, "왠지 이 일본인이 좀 불쌍하다" "호평만을 이해할 수 있는 일본인 관리자, 우습구나" 등 일본인 관리자에 관한 코멘트 등을 모으고 있다
일본네티즌 반응
+ 한국인답다. 공감 3787 비공감 14
+ 정말 하나하나 귀찮은 나라다. 공감 3203 비공감 8
+그래서 결론은 한글을 암호처럼 작성해서 번역해도 이해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인가?
+ 일본을 깔보지마 !
+한국인은 음흉하다.
+무엇이 위대하다는 것 ? 한글은 기분나쁜. 공감 2607 비공감 9
+이렇게 옹졸한 방법으로만 우월감을 느끼다니 가엽구나.
+정말 화난다. 올림픽 망했으면 좋겠어.
+미안하지만 한글은 문자가 아니라 기호에요. 동그라미와 네모그리는 주제에. 미의식도 전혀 없어요.
+한글은 일본으로치면 히라가나 같은거잖아. 일본어는 한자 히라가나 가타카나. 고차원적인 언어다. 세계에서 제일 배우기 어려운 언어가 일본어.
+맥아더가 일본인에게 독해력을 테스트 했을 때 일본인들의 독해력이 매우 우수해서 경악했다는 사실은 유명한 이야기. 그래서 의도적으로 일본인들이 영어를 잘 할 수 없게끔 교육체계를 만들어놓았다. 일본인들이 영어를 못 하는 것은 일본의 교육시스템을 개편한 GHQ 때문. 그만큼 일본인의 독해력은 세계최고야. 개발도상국을 탈출해 외국에서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영어를 배우는 한국인은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 (웃음)
+한글은 기호입니다. 문자가 아니잖아요.
+어떤 언어도 암호로 만들 수 있어. 무엇이 대단하다는거야?
+일본은 가타카나 히라가나가 있으니까 한글과는 차원이 다르다.
+한글은 그림문자와 비슷한 기호입니다. 한국인은 문자가 아니라 기호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어요.
+일본이 싫다면 일본에 오지 않으면 서로가 좋을텐데
+한국인은 바보에요? 한국인이 오지 않으면 일본인은 고맙기때문에 감사의 인사를 남긴거야
+그래서 한국인은 노벨상을 언제 수상합니까?
+일본인을 깔보는군요. 정말 자신있다면 한국을 벗어나 세계인에게 질문해보세요. 일본과 한국. 어느 나라가 세계에서 인정받을까요? (쓴웃음)
+일본인이 한글 교육을 시작했지만요
+한국인은 정말 무식하다. 한자 공부가 어려워서 한자 교육을 중단시킨 민족이 뭐라고 떠드는 것이야. 한자를 몰라서 옛 문헌을 읽지 못 하는 사람들. 한국인 여러분, 역사를 모르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했던가요? (웃음)
+평창 올림픽 지도에서 일본을 지우고, 일본이 싫다고 떠드는 주제에 일본에서 취업하고 싶어하고 일본에 여행을 온다. 이해할 수 없는 나라와 사람들입니다. 싸니까 일본에 온다고 말하지만 일본인은 싫어하는 나라에 싸다는 이유로 여행을 가지 않아요.
+한글은 미의식이 부족한 기호일뿐. 또한 한국어는 발음이 이상하다. 미국에서 거주할 당시에 한국인이 본인 이름이 레이첼이라고 해서 속으로 웃었어. 당신은 누가봐도 한국인이야. 레이첼? (웃음) 한국인도 한국어가 우습게 들리는 것을 알고 이름을 바꾼다. 일본인은 해외에서도 자랑스러운 일본의 이름을 바꾸지 않아요.
+ 한글은 배(船)와 배(梨)를 구분할 수 없잖아요. 표음문자 표의문자를 모두 사용하는 일본인의 관점에서 한글은 수준이 낮은 <그림>입니다. 일본어는 바리에숀(variation)이 강합니다.
+하나하나 기호들을 조잡하게 조잡하는 한글은 기품이 없다.
+역시 한국. 일본인이라면 같은 상황에서 일본인을 꾸짖었을텐데 한국인들은 자랑스러워한다. 이것이 민도의 차이. https://www.instiz.net/pt/4857517
풉
니들은 이런거 못하잖아^^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