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식 순 ☀
1. 겨울학교 소개
2. 학습소개(영어, 수학 담당 교사 소개)
3. 특기적성 프로그램 소개 ♬‥전체 • 전체활동 (너와 내가 함께하는 만들기 세상) • 연극 (내 안에 너 있다) ♬‥저학년 • 종이접기 (내가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 피아노 (피아노야 놀자) • 수화 (손으로 그리는 수줍은 소리) • 핸드벨 (손으로 울리는 하모니) • 생일도 (친구들과 함께 하는 생일도 여행) • 글짓기교실 ♬‥고학년 • 요리 (이제 뭐든지 잘 먹어요) • 영상 (내가 보는 세상) • 팬플룻 (바람이 들려주는 팬플룻 소리) • 펜글씨 (펜․ 사․ 모)
4. 영유아반 겨울학교 소개
5. 어르신・지역주민 프로그램 소개 ♬‥어르신 • 댄스 스포츠 (리듬에 몸을 맡겨 Yo~) ♬‥지역주민 • 정보화 교육 (컴퓨터 사랑방)
6. 질의 응답 시간
7. 수강 신청 시간
|
♡ … 학습프로그램 특기적성프로그램 시간표 … ♡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09:00~10:30 |
학습프로그램 - 영어 | ||||
10:30~12:00 |
학습프로그램 - 수학 | ||||
11:00~12:00 |
자율학습 | ||||
1:30~3:00 |
특기적성프로그램 1교시 |
재량활동 |
특기적성프로그램1교시 |
짝꿍활동 |
특기적성프로그램1교시 |
3:10:~4:40 |
특기적성프로그램2교시 |
특기적성프로그램2교시 |
특기적성프로그램2교시 |
♡ … 담당교사 소개 및 연락처 … ♡
과목 학년 |
수 학 |
영 어 | ||
이 름 |
전 화 번 호 |
이 름 |
전 화 번 호 | |
1학년 |
김 효 남 |
010-4625-1443 |
한 송 이 |
018-215-2508 |
2학년 |
신 명 선 |
010-4811-9465 |
송 유 승 |
016-254-9352 |
3학년 |
전 대 은 |
010-9778-7417 |
정 수 미 |
010-3922-0804 |
4학년 |
신 민 경 |
016-652-4987 |
김 동 현 |
010-9678-1542 |
5학년 |
박 혜 진 |
010-2706-7985 |
김 재 중 |
019-9231-1324 |
6학년 |
☀ 특기적성 프로그램 ☀
♧- 전체- ♧
① 너와 내가 함께하는 만들기 세상
자신을 알아가는 것은 참 중요한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것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죠. 특히 또래와의 만남이 중요한 초등학생시절은 자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타심을 가지고, 협동심을 배워가는 시기입니다.
회 기 |
제 목 |
내 용 |
1 |
프로그램 소개 및 자기 소개 |
◎ 자기 소개하기 -“당신은 누구십니까?”노래 ◎ 애칭 정하기 - 비밀상자에 넣고 뽑아서 소개 |
2 |
자기 광고하기 |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잡지나 신문의 그림을 찾아서 오리거나 찢어 붙이기 |
3 |
몸과의 대화 |
◎ 몸의 각 부분을 의인화 시켜서 대화하기 ◎ 몸 각 부분의 표정을 상상해서 그리기 |
4 |
장점 나무 만들기 |
◎ 장점 나무 그리기 ◎ 잎사귀에 자신의 장점 적어 넣기 ◎ 자기가 가지고 싶은 잎사귀 떼어서 붙이기 |
5 |
눈 가리고 그림그리기 |
◎ 눈 가리고 달팽이 모양 따라 그리기 ◎ 눈 가리고 사람 그리기 |
6 |
친구 자서전 만들기 1 ( 팝업 북 ) |
◎ 친구 소개 ◎ 팝업 북 디자인 |
7 |
친구 자서전 만들기 2 ( 팝업 북 ) |
◎ 팝업 북 제작 |
회 기 |
제 목 |
내 용 |
1 |
프로그램 소개 및 자기 소개 |
◎ 자기 소개하기 -“당신은 누구십니까?”노래 ◎ 애칭 정하기 - 비밀상자에 넣고 뽑아서 소개 |
2 |
자기 광고하기 |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잡지나 신문의 그림을 찾아서 오리거나 찢어 붙이기 |
3 |
몸과의 대화 |
◎ 몸의 각 부분을 의인화 시켜서 대화하기 ◎ 몸 각 부분의 표정을 상상해서 그리기 |
4 |
장점 나무 만들기 |
◎ 장점 나무 그리기 ◎ 잎사귀에 자신의 장점 적어 넣기 ◎ 자기가 가지고 싶은 잎사귀 떼어서 붙이기 |
5 |
눈 가리고 그림그리기 |
◎ 눈 가리고 달팽이 모양 따라 그리기 ◎ 눈 가리고 사람 그리기 |
6 |
친구 자서전 만들기 1 ( 팝업 북 ) |
◎ 친구 소개 ◎ 팝업 북 디자인 |
7 |
친구 자서전 만들기 2 ( 팝업 북 ) |
◎ 팝업 북 제작 |
◈ 수강인원 : 6명
◈ 담당교사 : 이성호, 황경진, 신명선
② 내 안에 너 있다
연극활동의 주 목적은 이타심, 자신감, 협동심을 기르는 것에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봄으로써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아낄 줄 아는 이타심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연극은 혼자서는 할 수가 없습니다. 주연, 조연에 관계없이 모두가 있어야 하나의 연극이 완성되기 때문에 협동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번 연극 프로그램은 단순히 대본을 암기하고 연극공연을 위한 프로그램이 되기보다 연극을 이해하고, 기본을 바탕으로 즐겁게 연극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도 접목시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 입니다. 아이들이 연극 공연을 하고 느낄 자신감과 하나의 좋은 연극이 끝난 뒤에 배우, 연층, 스템, 관객이 느끼는 그 감동과 감격을 느껴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초대합니다.
회 기 |
내 용 |
1 |
연극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2 |
연극 동영상 시청, 연극 정하고 대본 읽기 |
3 |
역할 정하기,‘나는 ○○예요’(역할에 대한 이해), 의상 및 소품 아이디어 회의 |
4 |
‘당신은 누구십니까?’(역할 질문 놀이), 대본읽기 |
5 |
대본 연습 |
6 |
연기 연습, |
7 |
총 연습, 종강파티 |
◈ 수강인원 : 저학년 - 최소3명, 고학년 - 최소2명, 전체 프로그램
◈ 담당교사 : 전대은
♧- 저학년- ♧
① 내가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내가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은 종이접기를 바탕으로 환경구성을 해 보는 미술과 공작의 통합적인 활동입니다. 하얀 도화지 안에 그림도 그려보고, 아이들이 접은 다양한 모양의 종이를 붙여 보기도 하고, 주변의 사물을 이용하여 자신이 꿈꾸고 상상하는 세상을 만들어 볼 것입니다.
종이접기는 아이들의 미적감수성을 기르고 창의력을 키우며, 색체 디자인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종이접기는 손의 작업이기 때문에 손의 움직임이 정교하고 정확하여야 합니다. 손의 정교성, 정확성, 신속성은 두되의 명령체제와 관계가 깊기 때문에 두뇌 발달과 함께 어린이의 지능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활동입니다.
회기차 |
소주제 |
내 용 |
1 |
만나기 (오리엔테이션) 색체놀이 |
․ 선생님과 아이들이 인사를 나눕니다. ․ 수업의 개요에 대해 이야기 하고, 약속을 정합니다. ․ 활동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색체놀이를 합니다. |
2 |
나 ․ 우리 |
“주변 가까이에 있는 무채색과 유채색을 통해 나와 친구들에게는 어떤 색들이 어울리는지 재미난 종이접기 놀이를 하면서 색체감각을 배워 봅니다.” ․ 자신의 모습을 종이접기로 표현해 보고, 종이로 만든 내 모습으로 종이인형 놀이를 합니다. (친구와 함께) |
3 |
우리 가족 |
“사랑하는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며 따뜻한 우리 집을 꾸며 봅니다. 색의 삼원색을 활용하여 더욱 아름다운 우리 집을 만들어 볼 것 입니다.” ․ 도화지에 그림도 그려보고 종이로 만든 집도 붙여보고, 미리 가져온 가족사진으로 액자도 만들어 볼 것입니다. |
4 |
우리 마을 |
“다양한 느낌의 색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곳저곳 둘러보며 느낌을 말할 수 있습니다.” ․ 산과 마을을 둘러보고, 주변의 사물과 종이접기를 이용하여 아이들이 생각하는(상상하는) 우리 마을을 표현해 봅니다. |
5 |
도구와 놀이감 |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도구나 놀잇감에서는 어떤 색을 찾아 볼 수 있는지, 또한 어떤 색들이 어울려 있는지 종이접기로 그 조화를 이야기 하면서 색의 대비를 배워 갑니다.” ․ 종이접기놀이 - 텔레비전/냉장고, 테이블/의자, 피아노, 컵, 우산, 딱지, 색팽이, 상자, 주사기/간호사모자, 체온계, 청진기/의사거울 등 놀이에 필요한 도구와 놀이감을 종이로 접어 활동해 봅니다. |
6 |
종이접기를 이용한 환경구성 |
․ 여러 가지 색깔로 실내를 꾸며 봅니다. 어떤 색으로 꾸미든지 사용하는 색과 색의 대비를 잘 생각해서 꾸민다면 더욱 아름답고 평안한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
7 |
6회기 마무리 및 종결 |
․ 6회기를 마무리 짓고, 아이들과 그동안의 활동을 정리해 봅니다. ․ 아이들과 함께 활동을 종결하면서 간단한 다과를 나눕니다. |
◈ 수강인원 : 3~5명
◈ 담당교사 : 한송이 선생님
② 피아노야 놀자
피아노를 치기 위해서는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이번 피아노 프로그램에서는 기초를 탄탄히 다짐으로써 여러 곡을 조금 더 실용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많은 곡들을 스스로 연주함으로써 피아노를 더욱 재미있고 즐겁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생활 속에 더욱 다가갈 수 있는 피아노 프로그램이 되었으면 합니다.
회 기 |
내 용 |
1 |
오리엔테이션 |
2 |
음정 |
3 |
박자 익히기 |
4 |
한 손, 한 손 연습 |
5 |
두 손으로 연습 |
6 |
음악회 연주곡 연습 |
7 |
작은 음악회 |
◈ 수강인원 : 2명
◈ 담당교사 : 신민경(저학년), 감소라(고학년)
③손으로 그리는 수줍은 소리
손으로 그리는 말!
입으로 하는 말을 손으로 만들고, 그려봅니다. 소리와 함께 손으로 말을 배웁니다.
생일도에서 볼 수 있는 것, 공부방에서 볼 수 있는 것 등을 수화로 배움으로써 수화에 대해 조금 더 쉽게 다가가게 하고, 놀이를 통해 배움으로써 수화를 재미있게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손으로 그려가는 말, 수화를 통해 청각장애인을 알아가고 이해하고, 소리가 아닌 손짓으로 그려가는, 재미있는 말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회 기 |
내 용 |
1 |
오리엔테이션, 수화에 대해 알기 |
2 |
수화배우기 (지문자) |
3 |
수화배우기 (지숫자) |
4 |
수화배우기 (인사, 가족) |
5 |
수화배우기̋ (생일도, 공부방) |
6 |
소리없는 하루 (청각장애 이해프로그램) |
7 |
수료식 준비 및 종결 |
◈ 담당교사 : 심승진
④ 손으로 울리는 하모니
‘도레미파솔라시도’ 각 계이름에는 독특한 소리가 담겨있지요. 낮은 음부터 높은 음까지 하나가 되지 않으면 결코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없답니다.
핸드벨은 한 사람이 하나의 음만을 연주하고, 그렇게 모인 소리들이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는 악기랍니다. 결코 혼자만 잘해서는 듣기 좋은 음악을 만들 수 없게 되지요. 핸드벨이란 악기를 배움으로서 음악의 기본을 이해하게 되고, 타인을 배려하고, 섬기는 모습의 사회성과 공동체성을 기를 수 있답니다. 가슴 따뜻하고, 더불어 살 줄 아는 사람이 되길 원하시나요? 핸드벨 교실과 함께 해요.
회차 |
내 용 |
1 |
하나가 되기 위한 공동체 게임. |
2 |
핸드벨 이해하기(음악의 기본을 이해하면서 핸드벨 연주 방법 이해) |
3 |
우리가 연주하는 음악(핸드벨 연주를 위한 곡 정하기) |
4 |
핸드벨 연습 |
5 | |
6 | |
7 |
최종 정리와 마무리 |
◈수강인원 : 5명
◈담당교사 : 김동현
⑤ 친구들과 함께 하는 생일도 여행
우리가 사는 생일도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겨울방학이라 자칫 집안에만 있기 쉬운 요즈음,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함으로서 활기찬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생일도에 대해 아는 만큼, 애향심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주 제 |
내 용 |
1- 오리엔테이션 |
인사 및 자기소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의견 나누기 |
2- 팝업카드 만들기 |
새해를 맞아 가족과 친구를 위한 팝업카드 만들기 |
3- 나만의 공간 찾기 |
생일도 내에 자신만의 공간을 찾아 초대장을 만들어 친구들을 초대하기 |
4- 퀴즈&빙고 |
친구들과 함께 생일도에 대한 퀴즈와 빙고게임하기 |
5- 어떤 보물이 있을까? |
친구들과 함께 생일도에 있는 보물 찾아보기 |
6- 저 별은 나의 별 |
생일도 밤하늘의 별 중에 나만의 별을 정하고, 다 함께 전지에 별자리를 그린다. |
7- 종파티 |
다과를 나누며 지금까지 해왔던 활동을 평가하고, 롤링 페이퍼를 돌린다. |
◈ 수강인원 : 3~4명
◈ 담당교사 : 이선미, 송유승
⑥ 글짓기 교실
‘무조건 책 많이 읽고, 많이 써보면 글을 잘 쓸 수 있다.’라는 말이 최고의 지도방법이던 시절이 있었다. 왜 글쓰기를 어려워하는지, 또 어느 부분을 어려워하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그래서 글을 잘 쓸 수 있든지 없든지 간에 한편의 글을 완성하는 일에만 초점을 맞추었었다.
그러나 글쓰기는 학생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 글을 쓰는 동안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글을 쓰는 작업 자체가 고도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끝없는 막막함에 빠져들게 된다. 교사는 어떤 식으로든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이때 필요한 것이 글쓰기 전략이다. 글감을 찾지 못하는 아이에게는 다양한 글감을 찾는 방법을, 주제를 잡지 못하는 아이에게는 주제를 명확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면 아이의 글은 훨씬 풍성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은 저학년 중심의 글쓰기이니만큼 주장하는 글보다는 생활문으로 쓰기에 좋은 글감을 가지고 진행하려고 한다. 더구나 저학년의 경우 문장의 인과관계, 주어,서술어의 연결이 어색할 뿐만 아니라, 맞춤법, 띄어쓰기도 버겨운 학년 특성을 감안해서 진행하려고 한다. 또한 아직 사용하는 단어의 폭이 넓지 않은 저학년이기에 다양한 책을 통해 어휘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회 기 |
제 목 |
1 |
▶ 쓰기 전 활동 - 글감표 만들기 전략 ex) 집에서 많이 듣는 말, 나의 성격, 우리 아빠, 눈 떠서 학교까지 |
2 |
▶ 쓰기 전 활동 - 쓸거리 찾기 전략 ex)스트레스 받을 때는 언제?, 이번 겨울 방학에 나에게 일어났으면 하는 일이 있다면?, “이것만은 봐주세요”하고 엄마에게 하고 싶은 말은? |
3 |
▶ 생각 그물(마인드 맵)을 이용한 일기쓰기 전략 ⑴ 중심 이미지 그리기, ⑵ 핵심 단어 적기, ⑶ 세부 단어 적기, ⑷ 배열하기,⑸ 일기쓰기 |
4 |
▶ 주제를 이용한 일기쓰기 전략 -오늘 나에게 의미있었던 한가지 생각을 정하고 그런 생각을 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적어보는 활동 |
5 |
▶ 독서 감상문 쓰기-6하 원칙+의미에 의한 주제 구체화 전략 ① -책을 읽어가면서 등장인물, 배경, 이야기의 내용을 6하원칙에 따라 간단하게 기록하는 방법 지도 |
6 |
▶ 독서 감상문 쓰기-6하 원칙+의미에 의한 주제 구체화 전략 ② -전 시간에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짜임새 있는 독서감상문 쓰기 연습 |
7 |
▶ 자유롭게 글쓰기 -글감찾기, 주제 정하기, 문단 나누기 등 글을 쓰는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이 원하는 것을 전략에 따라 써보는 활동 |
◈ 담당교사 : 송은인 선생님
◈ 수강인원 : 4~6명
♧ -고학년- ♧
① 이제 뭐든지 잘 먹어요
“이제 뭐든지 잘 먹어요”라는 프로그램은 평소 즐겨먹지 않는 음식 재료를 사용하여 음식을 만듦으로써 편식하는 횟수를 줄이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요리활동을 진행하기에 앞서 5대 영양소 기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의 중요성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가정(프로그램 참가하는 학생의 가정이나 지역주민의 가정)으로 방문하여 학생들과 선생님, 부모님이 함께 요리활동을 함으로써 요리로 의사소통을 나누고자 합니다. 편식하는 친구들 저와 함께 재밌는 시간 만들어봅시다.
회기 |
소주제 |
내 용 |
1 |
만나기 (오리엔테이션) |
· 서로 인사를 나눕니다. · 전체적인 틀을 설명해주고 약속을 정합니다. · 아이들과 함께 앞으로 어떻게 프로그램을 진행할지를 정합니다. |
2 |
골고루 먹는 식습관의 중요성을 알아보아요! |
· 각 영양소에 대해 이해를 도와드립니다. · 즐겨먹지 않는 음식 재료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고 그 음식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작업을 합니다. · 3~6회기에 걸쳐 가정으로 방문하는 활동에 대한 부모님의 의사를 정중하게 여쭙니다. |
3 |
가정방문 및 요리활동 |
·참여인원(3명) - 3~5회기에 걸쳐 가정에 찾아가서 즐겨먹지 않는 음식 재료를 사용하여 음식을 만듭니다. 6회기는 아이들이 만들고 싶은 음식을 회의를 통해 정한 후 음식을 만듭니다. ·참여인원(4명) - 3~6회기에 걸쳐 가정에 찾아가서 즐겨먹지 않는 음식 재료를 사용하여 음식을 만듭니다. |
4 | ||
5 | ||
6 | ||
7 |
종결 |
· 프로그램을 마무리 하면서 그 동안 느꼈던 점을 나눕니다. · 우리만의 파티를 열어봅니다. |
◈ 수강인원: 3~4명
◈ 담당교사: 박혜진
② 내가 보는 세상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미디어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면서 우리들의 무의식의 영역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 환경의 영향으로 우리들은 미디어를 특별하고 귀하다기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평범한 일과의 하나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비디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기획에서 촬영, 편집까지 실제로 영상물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면서 주변의 개인적 혹은 사회적 정보를 자기표현으로 이끌 수 있는 영상제작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회 기 |
제 목 |
1 |
▶ 오리엔테이션/영상의 이해/미디어란 무엇인가? |
2 |
▶ 작품의 기획과 구성 - 아이디어를 내오는 방법 - 좋은 작품을 위한 기획과 구성 ▶ 기존 작품 분석과 해부 - 기존작품 감상하기 - 기존 작품 분석과 토론 |
3 |
▶ 디지털비디오카메라의 이해 - 카메라 기초 - 기초 작동방법 ▶ 카메라 휘두르기 - 샷의 구도와 의미 - 샷의 구성 |
4 |
▶ 촬영실습 - 5컷 실습, 5컷 검토 |
5 |
▶ 편집실습 - 디지털편집이론 및 편집 컴퓨터에 대한 이해 - 프리미어로 캡쳐하기 - 미디어화일 다루기 - 컷편집, 효과주기, 자막작업 - 작품완성, 내보내기 |
6 |
▶ 조별 제작회의 |
7 |
▶ 작품시사회 |
◈ 수강인원: 4명
◈ 담당교사: 김효남
③ 바람이 들려주는 팬플룻 소리
팬플룻은 다른 악기에 비해 휴대하기가 편하며 비용면에서도 비교적 부담이 덜 되는 악기입니다. 게다가 소리까지 서양의 플롯 소리와 동양의 단소 소리의 조화가 잘 어우러진 소리라 더욱 아름답습니다. 특히나 저녁에 은은하게 펼쳐 들려지는 팬플룻 소리는 매우 감미롭습니다. 이번 2006년도 생영공부방 팬플룻 교실에서는 보다 팬플룻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한 실기위주의 연습을 할 예정입니다.
1주차 |
악기 살펴보기 * ♯♭샾 플렛의 위치 * 계이름 위치 * 간단한 연습 곡 |
2주차 |
배울 곡 정하기 |
3~6주차 |
연습 |
7주차 |
발표회 준비하기 (최종 리허설) |
◈ 수강인원: 최대2명
◈ 담당교사: 유현숙
④펜글씨를 사랑하는 모임 (펜 ․ 사 ․ 모)
펜글씨의 기본이해와 정자연습을 통해 단문·장문 바로쓰기를 향상시키고 아이들의 글씨 자세의 교정을 바르게 할 것입니다. 또한 프로그램 중반기에 수석을 가지고 직접 펜글씨를 써보며 작품을 완성할 것입니다. 그리고 펜글씨 공동작품으로 전지를 이용하여 펜글씨를 완성하는 것을 하려고 합니다.
회기 |
진행 회기별 내용 |
1 |
오리엔테이션, 펜글씨 기본기 및 자세 |
2 |
펜글씨 연습 |
3 |
단문 펜글씨, 장문 펜글씨 |
4 |
응용펜글씨 |
5 |
수석으로 펜글씨 작품 만들기 |
6 |
펜글씨 심화연습(교정 및 글 쓰는 법에 대해서) |
7 |
전지를 이용하여 공동작품 만들기, 종결 |
◈ 수강인원 : 최대4명
◈ 담당교사 : 김훈석
☀ 영유아반 프로그램 소개 ☀
♧ 활동 계획 ♧
♬ 목적: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지식과 인격을 쌓아 세상을 품으며 꿈을 꾸는 아이.
♬ 목표:
1. 다양한 학습 경험들을 시공간적으로 상호 관련시키고 의미 있게 모아서 전체로서 의 학습을 한다.
2. 아이의 주체성을 살려 한 인격체로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한다.
♬ 대상: 생일도 지역 3~7세 영유아(3~5세, 6~7세 분반)
♬ 장소: 생영지역아동센터 열린 꿈터 어린이 도서관
♬ 기간: 2007년 1월 2일 ~ 1월 22일
♬ 주관: 섬활 5기 영유아반
♬ 담당교사: 유현숙, 이선미, 감소라, 김훈석
월 |
화 |
수 |
목 |
금 |
|
1/2 |
1/3 |
1/4 |
1/5 |
|
입학식
|
붕어빵과 어묵을 사볼까요?(수세기) |
겨울에는 어떤 명절이 있을까요? (이야기 나누기) |
눈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만들기) |
<겨울에 대해 알아보아요.> | ||||
1/8 |
1/9 |
1/10 |
1/11 |
1/12 |
어디서 살까요? (탐구하기) |
동물친구들을 만들어 볼까요? (만들기) |
신호등 어느 색 불에 움직일까요? (역할놀이) |
여러 가지 교통기관을 알아볼까요?
|
나는 얼마만큼 자랐을까요? (탐구하기) |
<동물친구들을 만나보아요.> |
<어떤 교통기관이 있을까요?> |
<나는 자라요.> | ||
1/15 |
1/16 |
1/17 |
1/18 |
1/19 |
거울 속에 내 모습은 어떨까요? (그리기) |
종결 파티 (과자 집 만들기 &게임) |
수료식 준비 (율동&노래) |
수료식 준비 (율동&노래) |
수료식리허설 |
<나는 자라요.> | ||||
1/22 |
|
|
|
|
수료식 |
|
|
|
|
♧ 부모님께 알려드려요.
- 1월 2일(월) 입학식 때 아이의 얼굴사진을 한 장 보내주세요. (명찰을 만들 때 사용)
- 겨울학교 등원 시 부모님과 함께 해주세요. (아침 8시 50분까지)
- 알림장은 부모님과 선생님이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므로 반드시 의견을 남겨주세요.
- 아이의 포트폴리오를 위해 클리어 파일을 준비해주셔요.
- 겨울학교 3주 프로그램 동안 간식은 부모님께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 등원·하원 시간은 꼭 엄수해주세요.
- 이 계획안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어르신・지역주민 프로그램 ☀
♧ - 어르신- ♧
• 댄스 스포츠 - 리듬에 몸을 맡겨 Yo~
회기 |
내 용 |
1 |
서로알기(자기소개, 파트너 정하기, 규칙정하기, Jive에 대한 설명, Basic stap알기) |
2 |
①Fallaway Rock, ②Fallaway Throwaway, ③Link & Link Rock |
3 |
④Change of Places L to R, ⑤Change of Places R to L, ⑥American spin |
4 |
⑦Change of Hand Behind back, ⑧The walks, ⑨The whip |
5 |
①,②,③,④,⑤,⑥,⑦,⑧,⑨연습, ⑩Jive walks |
6 |
전체 부분 연습 후, 안 되는 부분 연습 |
7 |
전체 부분 연습 후, 안 되는 부분 연습 |
◈ 담당 교사 : 노은미, 정수미
♧- 지역주민- ♧
• 정보화 교육 - 컴퓨터 사랑방
21세기는 정보화시대입니다. 여러분들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고 여가 활동에 도움이 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배우고, 이용하고 싶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아 배움의 기회를 놓치셨다면 이번 기회를 통하여 쉬운 방법으로 컴퓨터와 친구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끄는 것부터 정보검색, 이메일 보내기와 재미있는 게임까지 생활의 새로운 재미를 저와 함께 나누지 않으시겠습니까? 저와 함께해요~ ^^
회 기 |
제 목 |
내 용 |
1회기 |
컴퓨터의 기초 |
컴퓨터 켜고 끄기, 마우스다루기, 타자연습 |
2회기 |
인터넷이 뭐지요? |
인터넷에 대한 설명 |
3회기 |
내 유능한 비서 검색사이트 |
사이트 검색 및 방문 |
4회기 | ||
5회기 |
이메일이 뭐에요? |
이메일 가입, 편지 보내고 받기 |
6회기 | ||
7회기 |
인터넷 친구하기 |
여가활용이 가능한 게임 배우고 즐기기 |
8회기 |
◈ 수강인원 : 6명
◈ 담당교사 : 이성호
첫댓글 우리 신명선 선생님!! 이 자료 만든다고 몇일밤을 컴퓨터 앞에서 잠을 설쳤는지 모릅니다. 선생님이 있기에 이러한 멋진 자료도 볼수 있다는 생각에 고맙다는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우리 신명선 선생님~ 작은 체구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비타민 에너지를 표출하십니다~ 화이팅 입니다!!! 홧팅!!!
사랑하는 명선아~ 글에서 명선이의 수고가 그대로 배어있구나! 5기 선생님들에게도 명선이가 큰 힘이 되겠다. 명선이가 무척 자랑스럽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여 건강을 해칠까 염려되는구나.. 몸이 아프면 너도, 원장님이나 다른 선생님들에게도 근심이 될테니 지혜롭게 하길 바란다. 멀리서나마 기도해줄께!
초등학교 때부터 매년 성탄절에는 교회에서 성극을 했었는데, 그것이 계기가 되어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학교 연극부를 하기도 했었어. 한 때 꿈이 연극 배우였는데.. "내안에 너 있다." 재미있겠다.
민경이, 수현오빠, 대영오빠의 모습이 생각나네요. 여기에 방긋 웃으며, 묵묵히 멋지게 자료를 만들었을 명선이의 모습이 겹쳐진다. 명선아! 화이팅~! 그리고 자료 속에서 5기 여러분들의 노고가 담겨있네요. 정말 기대됩니다. 특히! 어르신들과 함께 만들어 갈 - 리듬에 몸을 맡겨y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