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자녀들 운동시키시랴 마음쓰시고 몸쓰시는 학부모님들께서도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책 바르사를 읽으며 그동안 알고 싶었는데 정의하기 어려웠던 축구재능(지능)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축구선수 자녀를 둔 학부모님이시라면 자녀들과 함께 읽고 토론을 해보시길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https://blog.naver.com/for_retired_athletes
안녕하세요. 운동선수 출신 체육교사 선출 김 선생입니다.
책 바르사를 읽으며 나름 재능과 노력 논란의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운동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능'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메가스터디 설립자인 손주은 씨도 "공부는 유전자"라며 많은 수험생들의 뼈를 때리는 말을 하기도 했죠.
그렇다면 이 재능이 무엇인가에 대해 잘 알아야 하겠죠. 그래야 자신에게 그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하거나 조금 부족하더라도 이것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지 고민할 수 있으니까요.
축구에서 차이를 만드는 재능은 무엇일까?
속도나 힘, 크기와 같은 비범한 신체적 특성은 다른 스포츠에 비해 축구에서는 항상 덜 중요한 요소였다. 사이클링이나 미식축구 또는 럭비의 특정 포지션에서 뛰는 의욕적인 선수들은 매일 먹는 음식과 훈련에 신경을 써 (간혹 경기력 향상을 위한 약물을 복용해) 완벽한 몸을 만들어 부족한 재능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축구에서는 필수 자질이 곧 재능이다. 최근까지도 패턴 인지력부터 발 기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질을 갖춘 선수는 다른 선수들에 비해 적은 육체적 노력과 덜 프로페셔널한 생활로도 성공할 수 있었다. 그 첫 번째 증거는 골초였던 크루이프다. - <바르사>, 사이먼 쿠퍼 / 서형욱
책 바르사에서는 축구 선수들이 갖추어야 할 재능으로 '패턴 인지력, 발 기술, 집중력, 동기부여'를 꼽았다. 신체적인 요건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크루이프와 호마리우, 마라도나와 같은 선수들의 경기장 밖에서의 모습은 어린 선수들에게 노출하면 안 될 수준이었다.
그런데도 그들은 월드클래스 레벨을 유지했고, 전설의 반열에 올랐다. 그들은 신체적인 면은 최상은 아니었을지라도 다음의 재능을 소유하고 있었다.
정상에서 살아남으려는 축구 선수에게는 동기 부여, 발 기술, 패턴 인지력, 집중력 등 모든 능력이 필요하다. - <바르사>, 사이먼 쿠퍼 / 서형욱
크루이프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축구 선수의 재능(지능)에 대해 설명했다.
한번은 크루이프가 “당신이 수준 높은 경기에서 패스를 받는 선수라면 어떨지 상상해 보세요.”라고 말한 적이 있다.
상대 선수가 당신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공은 튈 수도 있고, 휘어질 수도 있지요. 당신은 바람을 고려해 동료 선수에게 패스를 해야 하죠.
동료는 일정한 속도로 달리면서 플레이할 준비를 하고 공을 받아야 합니다. 정상급 축구 선수라면 100분의 1초 만에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컴퓨터는 2분이 걸려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정상급 선수의 두뇌는 명석하게 작동해야 합니다. 저는 그게 바로 지능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사람들은 그걸 지식과 혼동하더군요. - <바르사>, 사이먼 쿠퍼 / 서형욱
AC 밀란의 ‘밀란 연구소’에서 오랫동안 디렉터를 맡았던 벨기에 출신의 장 피에르 미어스 먼(Jean-Pierre Meersseman) 박사는 신속한 패턴 인식이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런 재능을 가진 선수가 누구인지 묻자, 그는 브라질의 호나우두를 예로 들었다. - <바르사>, 사이먼 쿠퍼 / 서형욱
즉, 경기장에서 차이를 만들어 내는 재능은 축구 지능이라고 할 수 있는 패턴 인지(인식)이다. 이러한 패턴인식을 바탕으로 기본기라고 표현할 수 있는 발기술이 더해졌을 때 좋은 경기를 할 수 있는 것이다.
- 하략 -
https://blog.naver.com/for_retired_athletes/223239184306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선수 자녀와 책 바르사를 함께 읽고, 생각 나눔 꼭 해보셔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따뜻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축구선수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추운 날씨 건강에 유의하세요. 아이가 중학생 이상이라면 같이 읽고 꼭 생각 나눔을 해보셔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격려 말씀 감사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자녀와 이 책을 함께 읽고 생각 나눔 꼭 해보세요^^
패턴인식은 전술이해도를 말하는 걸까요^^;;;;
상황인식이 더 맞는 표현 같아요. 공간 및 선수들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볼을 컨트롤 하거나 운반하는 그런 능력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 전 경기에서 손흥민선수가 골 넣는 장면을 보시면 뒤에 동료가 있음을 의식하고 공을 잡은 후 2대1패스로 득점했잖아요ㅡ그런 장면을 떠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리 파악하고 예측하는 능력.
@이상을 위해.. 고맙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책도 읽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