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 한국어 강사가 되고자 하십니까?
1. 한국어 교육 능력시험 http://www.glokorean.org/ (한국어 세계화 재단 )
먼저 위의 싸이트에 접속하셔서 한국어 교육능력시험이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면접,구술을 거쳐 문화관광부 한국어 교육 3급 자격을 주는 것임으로 이시험을 치루기위한
최소한의 자격조건은 무엇인가를 알아야 겠지요.
2. 한국어 강사 양성과정 수료
한국어 능력시험을 보려면 한국어 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해야 합니다.
120시간 이상의 교육 시간과 교과목 이수를 해야 하며 , 자원봉사자를 위한 50여시간 또는 70여시간의 다문화 한국어 강사 또
는 보조 강사 양성과정으로는 절대로 3급 시험 볼 수 없습니다.
더불어 50여시간 보조강사 양성과정 , 기타 여타의 한국어 교육을 받으시고 나머지 70여시간만 따로 받으심 3급 시험 볼 수 있
냐고 문의하시는데 절대 교육 이수 과목이 있음으로 강사 양성과정 120시간이 아니라면 시험을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강사 양성과정은 각 대학 언어교육원 또는 사회교육원에서 실시하고 대략 가격은 백여만원이 넘습니다.
인천 평생교육원에서 무료로 자원봉사 실제로 활동하시는 선생님을 대상으로 양성과정 120시간 하고 있는데, 잘 알아보시고
접수하실때, 기다렸다가 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인데, (전액무료) 경쟁,장난이 아닙니다.
또한 현재 국가 자격증이 쏟아져 나오고 있음으로 국,공립 대학의 민간자격은 거의 무용지물이라고 보심 됩니다.
이와 취득한것이야 + 적인 요소가 있겠지만, 이왕하시려거든 양성과정 제대로 하시는것이 좋을것입니다.
3. 양성과정 수료이후 자격증 취득과 대학원 진학등
양성과정 수료하면 3급 시험보고 자격증 취득하는데 대략 1년 걸립니다.
이렇게 자격증 취득해서 성취감을 맛보심 되고요 사실 3급 취득해도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고, 사회 저변에서도 안알아줍니다.
대학원 진학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일들은 아주 유용하게 작용이 되지요.
실제 한국어 활동 경력은 진학시 유리한 캐리어로 작용하고요, 대학 언어교육원 강사도 요즘 다 전공 석사 이상 으로 교체 되고 있음으로 한국어 교육분야에 뜻을 두심 학위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봉사활동이 목표라면 3급으로 충분. 따라서 3급을 가졌다고 해서 큰 기대를 하시면 실망도 크실것입니다.
4.대학원진학시 참고사항
대학원 진학시 학교의 선택은 신중하셔야 합니다.
옛날에는 대학원 진학하며 바로 언어교육원 강사활동이 가능했었는데, 요즘은 그렇치 않거든요
학위 과정 많이 배출되지요, 경제가 어려워 각대학 유학생들이 줄어듦으로 해서 강사도 줄여야 하지요
선생님들이 한국어 강사와 관련하여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는 각자의 영역이겠으나, 학위는 신중하게 고려한뒤 결정하시는 것이 마땅하다고 봅니다.
마지막 마무리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한국어 교육분야에 종사하시고자 하시는 분이시라면 처음부터 3급 하지 마시고 학위를 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당연 2급 나오고요, 자원봉사 영역에서도 자격 그다지 요구하지 않음으로 전공생이라면 오히려 더 평가 해주거든요. 그리고 한국어 교육이 명확하게 말씀드리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임으로 해외활동을 염두하셔야 하는데, 국내 시장에서는 이제 어느 선생님 말씀처럼 자원봉사밖에 못하거든요..
1.해외로 나가셔야 합니다.
한국어 해외 봉사활동도 좋고, 한국어를 매개로 하여 해외 활동을 하셔야 하는 이유는 이분야가 L2로서 한국어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2.이제 한국어 교육에서도 외국인 교수님을 모시기 시작합니다.
한국어 교육을 전공한 외국인 교수님을 모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제 해외로의 발판이 마련되고, 학교간 연계가 활발하게 구축이 되겠지요.. 여기에 아무리 한국어 교육 이라 하여도 기본적인 어학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국어와의 차별화고요 국어를 한다고 한국어를 할 수 있는것이 아닌데도 오늘날 이렇게 된 이유가 국어와 한국어가 차별화 될 수 있는 포인트인 어학경쟁력에서 한국어 교육자들이 국어 교육자와 거의 같다는 것이지요.
적어도 한국어 교육을 하시려면 외국어 영역을 보강하여 국어와의 차별성을 띄어야 한다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3. 이제 한국어 교육 단체에서 생각을 많이 바꾸셔야 합니다.
당연 자격자 써야 하고요. 단지 한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강의를 맡기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지금은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중심단체가 없지만 하루 빨리 관리 감독할 수 있는 단체가 생겼으면 합니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넘지 않습니다. 함께 좀더 노력하여 한국어 교육의 질적 팽창을 위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교정은 보지 않았음으로 내용에 충실해 주시기 바래요!~~
첫댓글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강철서님 감사드립니다.~
결정적이고 객관적인 자료 고맙습니다..자료실에 올려두면 더 많은 분들이 두고두고 보시겠네요..^^*
좋은말씀입니다. 저도고민중입니다 대학원을 가야 할지 편입을 해야 할지 현장에서 뛰고는있지만 부족한점이 너무 많아요
동의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네요!
도움되는 말씀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