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리츠증권 자동차 김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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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Review, 컨센서스 큰 폭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 기록
- 매출 2.25조원 (+17% YoY, 이하 YoY), 컨센서스 +5% 상회. 반도체 공급 정상화 통한 현대/기아 생산 증가 수혜
- 영업이익 518억원 (흑자전환), 컨센서스 -17% 하회. 부품 부문은 2022년 분기 평균 영업이익률 유지. 기계 부문이 네 개 분기 만에 다시 적자 전환하며, 전체 영업 실적 악화. 컨퍼런스 콜에서 제시된 2023년 기계 부문 영업이익률 가이던스는 BEP, 이는 2023년 연간 컨센서스 하향 조정 근거로 작용할 것
- 지배주주 순이익 -1,633억원 (적자지속), 컨센서스 435억원 큰 폭 하회. 러시아 법인 가동중단에 따른 손상차손 -1,144억원 발생 및 원화 강세에 따른 자산 평가 손실 -1,194억원 반영
▶️ 해외 법인 자산 평가 손실 지속 중
- 지난 3Q22에는 중국 엔진법인의 손상차손 -370억원이 반영됐으며, 이번 4Q22에는 러시아 엔진법인 손상차손 -1,144억원을 반영
- 현대/기아 판매 성과가 부진한 중국, 러시아 법인 가동률 하락으로 관련 법인의 자산 평가 손실 지속 중. 컨퍼런스 콜을 통해 러시아와 관련 추가 손상차손이 2023년 중 다시 발생 가능함을 확인. 4Q22 손상차손 인식 전, 러시아 순자산 규모는 3,410억원
▶️ 기업가치 개선 위해서는 중국 및 러시아에서의 손상차손 이슈 소멸과 현대/기아의 BEV 공장 관련 신규 기계/장비 매출 인식 확인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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