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음악 스트리밍 앱을 조사한 결과 1위는 459만 명의 유튜브 뮤직이었다.
뒤를 이어
2위 멜론 454만 명
3위 지니뮤직 232만 명
4위 플로 149만 명
5위 네이버 바이브 106만 명
6위 스포티파이 54만 명
7위 카카오뮤직 36만 명
8위 벅스 32만 명
순이다.
부정할 수 없는 것은 멜론의 하향세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와 비교해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감소한 플랫폼은 멜론이었다. 멜론은 전년 동기 506만 명에서 454만 명으로 52만 명 감소했다. 그다음으로 사용자 수가 많이 감소한 앱은 지니뮤직으로 34만 명이 줄었다. 플로가 34만 명, 카카오뮤직이 20만 명, 벅스가 2만 명 감소했다.
이와 반대로 전년 동기 대비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유튜브 뮤직이었다. 지난해 10월 348만 명에서 올해 10월 459만 명으로 111만 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네이버 바이브는 83만 명에서 106만 명으로 늘었고 스포티파이는 49만 명에서 54만 명으로 늘었다.
한국에서 ‘음원 사이트’라는 플랫폼이 등장한 후 멜론은 항상 과반의 점유율을 기록해 왔다. 대중음악 시장에서 히트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이 음반 판매량에서 음원 스트리밍 횟수로 바뀐 후 멜론의 영향력은 더 커졌다. 멜론 차트의 개편 기준에 대해 커다란 관심이 쏠릴 정도였다. 차트의 집계 기준에 따라 ‘음원 1위’라는 타이틀을 다느냐 마느냐가 걸려 있기 때문이었다.
영원할 줄 알았던 ‘멜론 천하’에 금이 가기 시작한 것은 전문 음원 플랫폼이 아닌 유튜브 뮤직이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