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 Diary #157 - Schemes & Stories | Paradox Interactive Forums (paradoxplaza.com)
(모략 개편)
-기존 모략 시스템은 너무 무작위적이었음
-기존에는 매우 빠르고 높은 성공 확률의 모략 vs 시도할 가치도 없는 모략 사이의 공간이 거의 없었음
-또한 모략 완료를 받을 시, 완전히 안전 vs 완전히 망함 둘 중 하나였음
-높은 음모력과 좋은 첩보관을 가지면 살해당할 일이 없었음
-개편 목표:
-1) 빠른 높은 확률의 성공 vs 시도할 가치도 없는 모략 사이에 유의미한 공간 창출
-2) 모략에서 음모력과 금 이외에 요원 등 다른 자원을 사용해 살해하는 것과 당하는 것을 모두 쉽게 만들기
-3) 기본적인 모략 수행 시 마이크로 컨트롤을 유의미하게 늘리지 않고, 모략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더 정확한 도구 및 상호작용 제공
-처음에는 모험가 계약도 이 모략 시스템 이용하려했으나, 예상대로 안 나와서, 현재 계약 시스템으로 결정함
(요원)
-기존에는 모략의 암살자 등 요원은 존재하지 않는 인물이었음 (첩보관의 경우 제외)
-그 대신, 요원은 세심하게 선택해야할 소수의 인물들로 만듦 - 최대 요원은 5명
-요원마다 각자 역할이 있으며, 역할에 따라 음모이 특정 부분을 강화해줌: 속도 강화, 비밀 유지 강화, 성공 확률 강화 등
-요원마다 필요조건 다르며, 모략 종류에 따라 가능한 요원 종류도 달라짐
-모략 시작 시, 여러 종류 중 어떤 요원 종류에 집중할지 선택할 수 있음
->속도, 비밀 유지, 성공확률, 균형
-원래는, 이벤트에 따라 유저가 직접 요원 선택하게 했으나, 너무 마이크로 컨트롤이라, 지금의 미리 지정된 그룹 시스템으로 결정됨
-요원 전용 이벤트 추가
-여전히, 요원 자동 초청 버튼 존재함: 원치 않으면 마이크로 컨트롤 하지 않게큼 함
-요원은 넓은 풀에서 획득 가능: 궁정신하, 봉신도 가능
(모략 진행도 개편)
-기존 시스템: 매 X개월마다 진행도 무작위 확률로 얻었음
-이는 매우 느릴 수 있었으며, 10개월 내에 누군가를 살인하는 것도 불가능했음
-새 시스템:
1) 낮은 성공 확률로 시작 (얼마나 낮은지는 대상에 따라 다름 - 높은 작위면 0% 미만도 가능)
2) 매 단계마다 성공 확률을 특정 수치로 획득 (획득 수치는 주로 당신의 음모력에 의해 결정됨) -> 시간이 지나면 성공 확률 최대치까지 도달
3) 특정 요원을 추가해, 속도 증가시켜 단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음
4) 특정 요원을 추가해, 성공 확률 최대치, 모략 잠재력 증가시킬 수 있음
5) 매 단계 완료할 때마다, 이점 점수 획득: 요원 모집에 사용 가능. 모략 시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수치에 도달해야 함
-음모력 높으면, 모략 속도, 비밀스러운 암살을 크게 도와줌
-그러나 믿음직한 모략 시행 최종선 도달을 위해서는 강력한 요원 구성이 필요
-모략 잠재력은 매우 크게 요원과 연관되어 있음: 기본 수치는 30%에 불과함 -> 즉, 혼자서 모략 제대로 실행 불가
-요약: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성공 확률 바가 있음, 당신은 바 획득 시간, 수준, 언제 실행할지를 결정할 수 있음
(비밀)
-새 시스템 하에서 모략이 평균적으로 훨씬 더 짧아짐
-따라서, 모략 발견 되는 빈도도 증가시킴
-6개월의 유예 기간 있으며, 그 이후에는 매달 낮은 확률로 발견됨
-모략을 빨리 실행할지 결정 돕기 위해, 기존의 모략 발견 시스템 사용해 인터페이스 상 단순 수치로 표현: 모략 허점
-모략 대상이 모략에 대한 공지 받을 때마다, 허점이 생성됨
-허점 최대치 도달 시 모략 자동 파괴
(실행)
-준비가 되면, (대부분) 모략은 수동으로 실행
-이점 점수 남아있다면, 이를 사용해 모략 성공 확률 추가 강화 가능
-실행 후, 모략은 원래대로 처럼 진행됨
-살인 방어 시스템도 바꿈: 모략 실행 전, 1. 일회성 살인 방어 존재하는 지 체크해 가장 높은 것으로 선택 (강아지 등), 2. 반복성 살인 방어 체크해 합함 - 최대치 75% (경호원 등)
(대응책, 가능성, 기본 모략)
-기존에는 모략 방어를 위해 첩보관 교체랑 첩보관 업무 지정 밖에 없었음
-모략 방어를 위한 대응책 새로 추가
-자문회 업무처럼 적대적 모략 막는 방식 제공
-효과는 다양하고 시간 벌기에 탁월하나, 각 대응책은 심각한 페널티도 보유하기에 계속 켜놓고 싶지는 않을 것
-모든 대응책은 티어가 존재: 종교 교리, 문화 전통, 인물 특성에 따라 티어가 달라짐
-티어가 높을 수록, 페널티 주고 효과 커짐
-가능성: 기존의 모략 예측 확률 대체함 - 개편된 시스템으로 인해 정확한 수치를 제공해주지는 않음, 일반적인 모략 성공 확률을 보여줌
-기본 모략은 요원이 없음, 기존 시스템처럼 단순히 성공 예측 확률 시스템 사용. 긴 한 단계 끝나면 자동으로 실행됨
(스토리)
-4명의 인물에 스토리 추가
1) 엘 시드
2) 왈라다 빈트 알-무스타크피
3) 하산 사바흐
4) 헤리워드 더 웨이크
-스토리 컨텐츠량은 인물마다 다름: 헤리워드, 왈라다>하산 사바흐>엘 시드
(엘 시드)
-카스티야의 왕 산초에게 추방당한 후 이베리아를 떠도는 시련을 반영한 소규모 체인 이벤트
-진행될 수록, 충성을 표하거나 독립을 주장하는 기회를 얻게 됨
-충성을 지속적으로 표하면, 산초 왕이 다시 초청하나, 야심찬 로드리고라면 남쪽의 발렌시아를 노릴 수 있음
-Alvar Fanez, Martin Antolinez, 숙부, 사촌, 어머니와 같은 역사적 친우, 가족들과 함께 시작
-아직 미혼 상태인데, 역사적 결혼 상대인 Jimena de Oviedo와 연애 및 궁정에서의 납치도 가능함
-용병 모험가로 시작
(왈라다 빈트 알-무스타크피)
-1066년도 마지막 우마이야 가문원으로, 칼리파의 딸로 큰 유산과 부의 상속자
-역사적으로, 평생을 시 작문, 직접 세운 학교서 여성 교육에 쏟았으며, 고향 도시 코르도바를 경악시켰음
-결혼하지 않았고, 자식을 가지지 않았으나 많은 애인 보유했음
-모험가로서, 스토리 컨텐츠는 입양아 확보, 유혹/연애의 전술적 사용, 시 작문 및 판매를 통한 고유 특성인 제비꽃 시인 강화 및 Double-Moon Tome 유물 강화를 다룸
-능력있는 궁정신하 확보 시, 선택한 백작령에 문학 살롱 설립도 가능
-학자 모험가로 시작, 많은 금과 높은 위신 등급 보유. 나이가 많기에 그녀의 스토리는 상속자에게 이어질 수도 있음
(하산 사바흐)
-역사적으로, 이스마일파 선교자를 만난 후, 급진화되어 하샤쉰(암살단)을 설립하는 길을 걷게 됨
-모험가로서, 스토리 컨텐츠는 백작령의 종교를 빠르게 개종시킴. 그에 따라 이집트에 소환되며, 니자리파로 개종함. 그 이후 수니파 셀주크 튀르크에 맞서 혁명을 시도하게 됨
-결과적으로, 산악 요새에 암살단을 설립하게 될 것임
-학자 모험가로 시작, 그러나 컨텐츠 특성상 오래 학자 상태이지는 않을 것
(헤리워드 더 웨이크)
-대륙에 추방된 채로 시작하나, 플레이어가 정복에 연루된 것 아니면 오래 머물러있지는 않을 것임
-노르망디의 윌리엄이 결정적으로 승리하고 잉글랜드인들의 목에 노르망의 멍에가 씌워지면, 북부 약탈 메카닉이 시작되어 헤리워드-노르만 침략자-앵글로색슨 영주 간에 지역민 반란을 둔 경쟁이 시작됨
-노르만인들을 죽이고 공격자에 맞서 지역민들을 단결시키면, 고유 특성 레벨이 증가하며 잉글래드 동부에서 더욱더 강한 게릴라 전사가 됨
-약탈자 모험가로 시작
(소규모 스토리)
-일부 인물들에 소규모 스토리 컨텐츠 추가
- 쉴레이만 쿠탈므쉬글루: 킬리키야 산맥으로의 추방에 어떻게 반응할지 선택하는 소규모 소개 이벤트 추가
-바실레우스 바실리오스: 전임 황제의 (빠른) 암살에 관한 소개 이벤트 추가 (관련 만화와 이어짐)
-시워드 반: 흑해 해안에 뉴잉글랜드 식민지 설립하는 소규모 체인 추가
-다음주 23일 패치노트 공개, 24일 DLC 발매 예정
첫댓글 엘 시드! 엘 시드! 엘 시드! 물론 하게 된다면 다른 용병단을 잡고 하겠지만요(..)
요약 감사합니다!
일지만 가지고는 모략이 더 재밌어졌는지 잘 모르겠네요. 직접 해봐야 알듯?
흑해 뉴잉글랜드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