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부 부(簿)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넓을 부(溥)자를 했습니다. 넓을 부(溥)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을 표시하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전자(篆字) 주(籀)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뺄 추(㨨)자를 했습니다. 끌 추(㩅)자는 뺄 추(抽)자, 뺄 추(㨨)와 동자(同字)입니다. 뺄 추(抽)자는의부(義符)로 손 수(手,扌)변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고, 뺄 추(㨨)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변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뺄 추(抽)자, 뺄 추(㨨)의 성부(聲符)는 ‘류’나 ‘유’로 같습니다. 집 주(宙), 밝을 주(怞), 명주 주(紬), 투구 주(伷)자들은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주문(籒文)이란 한자 서체의 하나입니다. 중국(中國) 주(周)나라의 주(籒)라는 사람이 창작(創作)한 한자(漢字)의 자체(字體)로 소전(小篆)의 전신(前身)으로 대전(大篆)이라고도 합니다.
세 구멍 퉁소 뢰(籁[lài)자는 세 구멍 퉁소 뢰(籟)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세 구멍 퉁소 뢰(籟)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힘입을 뢰(賴)자를 했습니다. 힘입을 뢰(賴)자는 짐질 부(負)자에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짐질 부(負)자는 힘을 입는다는 뜻입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에 묶어 둔 표시를 했습니다.
대 장식품 식(籂)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꾸밀 식(飾)자를 했습니다. 꾸밀 식(飾)자는 성부(聲符)로 밥 식(食)자에 의부(義符)로 ‘𠂉’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𠂉’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한 것은 실내 장식 등 꾸민다는 뜻이 있습니다. 대장식품 식(籂)자는 장식품을 빌려 준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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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나무 이름 해(䉏)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뿔 각(角)자 변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 부위별로 고기를 발라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샅샅이 뒤져서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을 해(解)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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